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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6600 결재일자 2021. 1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돌봄기반팀장 아이돌봄담당관 나하나 권미경 12/27 代전소현 협조 2021년 하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2021. 12. ‘21년 하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아동친화적 돌봄환경 조성 지원을 위하여 마을주민 중심 우리키움참여단을 구성하여 운영한바, 하반기 모니터링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운 영 개 요 . ? 모니터링 개요 ○ 모니터링 기간 : ’21. 10. ~ 11. ○ 모니터링 대상 및 방법 구분 대상 방법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일반?융합형 키움센터 161개소 (~’21.5월 개소 대상) - 우리키움참여단(263명) 활용하여 이용자 시각에서 운영 모니터링 자치구별 키움센터 이용아동 보호자로 구성된 우리키움참여단 위촉 - 일정 기간(1개월)동안 키움센터 이용에 따른 지표별 운영 체크리스트 실시 ○ 주요내용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 이용자 중심 돌봄 및 안전한 돌봄 제공 확인 ○ 추진절차 및 일정 구분 일정 주체 주요내용 우리 키움 참여단 지표 개정 3월 추진지원단 ○ 전년도 모니터링 지표 검토 및 보완 필요사항 반영 참여단 구성 3~4월 서울시, 자치구 ○ 각 자치구별 대상 센터 이용 보호자 1~3인으로 구성 안내자료 배포 9월 추진지원단 서울시, 자치구 ○ 우리키움참여단 기능 및 역할 교육을 위한 안내자료 구성(지원단) 및 안내공문 발송(시→구) 하반기 모니터링 10~11월 우리키움참여단 ○ 실제 이용 경험을 토대로 지표별 운영현황 검토 하반기 결과분석 12월 추진지원단 ○ 상반기 모니터링 결과분석 실시 추이 모니터링 운영현황 모니터링 1~11월 추진지원단 ○ 월별 키움포털 내 센터 운영 정보 확인 ○ 서울시 자료 비교 대조 및 정보 업데이트 관리 하반기 결과분석 12월 추진지원단 ○ 운영현황 추이 분석 ? 추진체계 서울시 (아이돌봄담당관) ? 기본운영계획 및 가이드라인 수립 ? 운영총괄 및 예산, 정책자료 지원 추진지원단 (여성가족재단)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지표개발 ? 우리키움참여단 교육자료 구성 ? 운영현황 모니터링 진행 ? 우리동네키움센터 모니터링 결과분석 자치구 (키움센터 담당부서) ? 참여단 구성(공모/선발) 및 운영관리 총괄 ? 참여단 예산 집행 및 행정 지원 ? 참여단 정례회 개최 추진 우리키움참여단 ? 이용 센터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양육자 의견개진 Ⅱ 추진결과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 진행기간 : ’21. 10. ~ 11. ○ 진행대상 : ’21.5월까지 개소?운영중인 일반?융합형 키움센터 161개소(일반형: 146개소, 융합형: 15개소) ○ 진행주체 : 우리키움참여단 총 263명 ○ 진행방법 : 센터 이용경험을 토대로 현장방문 또는 비대면 체크리스트 작성 - 수요자 중심 돌봄 제공 : 아동관리 및 아동중심 돌봄 제공 여부 - 안전한 돌봄 제공 : 안전예방 및 안전한 돌봄 제공 여부 영역 지표 주요내용 수요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 이용등록시 안내받은 돌봄서비스 지속 제공 - 센터 운영시간 준수 운영 ② 아동관리 - 키움포털 통한 예약 및 출결관리 운영 - 아동출결에 대한 상시 관리 운영 ③ 활동제공 - 아동놀이, 쉼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 월간(주간) 일정에 따른 활동 제공 ④ 아동중심 - 아동의 흥미, 관심도 반영한 아동중심 활동 제공 - 아동, 보호자 의견수렴 통한 서비스 제공 안전한 돌봄 제공 ⑤ 안전돌봄 - 등·하원 지도 통한 안전한 돌봄 제공 - 아동스케쥴에 따른 하원 귀가조치 ⑥ 안전예방 - 센터 공간 청결 위생 관리 - 감염병,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대응 - 아동 안전교육 실시 여부 ○ 모니터링 결과 1) 문항별 평균 - 총 13개 문항의 전체 평균은 4점 만점에 3.87점으로 나타났으며, 전 문항에서 높은 수준의 점수를 보임 - 평균이 가장 높은 문항은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된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받는지’에 대한 것으로 평균 3.96점으로 나타남 : 센터에서는 입소문의 및 초기상담 시 센터 운영현황 및 규정, 체계 등 기본적인 운영사항을 사전 안내하고 있으며, 보호자는 센터가 사전에 안내된 사항에 따라 잘 운영되는 것뿐만 아니라 이용 과정에서 의견 수렴 및 반영, 상시 소통 등이 잘 되어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나타남 - 비교적 평균이 가장 낮은 문항은 ‘운영시간보다 늦게 문을 열거나 예정보다 일찍 귀가 요청을 받은 적이 있다’에 대한 것으로 3.74점으로 나타남 : 코로나19로 인하여 긴급돌봄 시행 중 방학중 운영시간(9:00~18:00)을 준수하다가, 하반기 일상회복으로 전환하면서 기존의 방식대로 학기중 운영시간(13:00~19:00)으로 적용되면서 보호자는 운영시간 탄력적 조정에 대한 체감도가 다를 수 있음 영역 지표 문항 응답수 평균 (4점만점) 전체 평균 3.87점 수요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된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263명 3.96점 운영시간보다 늦게 문을 열거나 예정보다 일찍 귀가 요청 안내를 받은 적이 있다. 263명 3.74점 ② 아동관리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예약 등록 및 출결관리(출결문자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263명 3.95점 예정된 이용시간에 아동 출결과 관련하여 즉각적인 이용 확인 관련한 연락을 받은 적이 있다. 263명 3.76점 ③ 활동제공 월간(주간) 일정에 따라 아동의 놀이, 쉼 중심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받고 있다. 263명 3.91점 월간(주간) 일정에 대해 주기적으로 안내받고 있으며 활동이 변동될 때에도 그에 대한 안내를 제공받고 있다. 263명 3.85점 ④ 아동중심 아동의 놀이, 쉼 중심 활동에 아동의 흥미와 관심도가 반영되었다. 263명 3.86점 활동에 대한 아동 및 보호자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263명 3.80점 안전한 돌봄 제공 ⑤ 안전돌봄 아동 연령과 등·하원 이동 동선을 고려한 등·하원 지도로 안전한 돌봄을 제공받고 있다. 263명 3.84점 사전협의 된 아동의 스케쥴에 따라 아동 인계 및 귀가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 263명 3.94점 ⑥ 안전예방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 주기적 소독으로 청결하게 유지 관리되고 있다(있다고 생각한다). 263명 3.90점 아동 5대 안전교육을 시행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63명 3.89점 아동 감염병이나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안내 또는 문제 발생 시 별도 연락을 신속하게 받은 적이 있다. 263명 3.91점 : 또한 인근 초등학교 확진자 발생으로 접촉감염을 우려하여 일찍 귀가 명령에 따른 긴급 공지 발생한 상황이었다는 의견이 있었음 2) 영역별 결과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① 돌봄제공 - ‘이용신청·등록할 때 사전 안내된 운영 내용에 준하여 지속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지’에 대해 263명(100.0%)이 그렇다고 응답함 - 운영시간 준수에 대한 응답은 243명(92.4%)이 잘 준수하고 있다고 하였으며, 그렇지 않다는 20명(7.6%)이 응답함.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운영시간이 탄력적으로 조정되는 상황이 발생하다보니 부정적인 응답이 나타난 것으로 보임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이용등록 시 안내받은 돌봄서비스 지속 제공 263(100.0) 0(0.0) 0(0.0) 11(4.2) 252(95.8) 센터 운영시간 준수 운영 263(100.0) 18(6.8) 2(0.8) 10(3.8) 233(88.6) ② 아동관리 - 키움포털을 통해 예약 등록 및 출결관리가 잘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263명(100.0%)이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철저한 출결 관리를 통해 아동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어 아동 보호자 입장에서 안심이 된다는 의견이 있었음 - 아동 출결과 관련하여 변동사항 발생 시 즉각 확인 여부에 대해 254명(96.6%)이 그렇다고 응답함. 9명(3.4%)은 그렇지 않다고 응답하였으며, 상반기 결과와 동일하게 이용과정에서 아동 출결 변동사항 발생 경험이 없거나 출결문자가 포털에서 자동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센터에서 별도 연락을 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임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키움포털 통한 예약 및 출결관리 운영 263(100.0) 0(0.0) 0(0.0) 14(5.3) 249(94.7) 아동출결에 대한 상시 관리 운영 263(100.0) 4(1.5) 5(1.9) 41(15.6) 213(81) ③ 활동제공 - ‘아동의 놀이, 쉼 중심의 다양한 활동들을 제공받는지’에 대해 262명(99.6%)이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반적으로 키움센터의 운영원칙을 준수하고 아동의 놀이와 쉼 기반의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을 제공함 - 월간(주간)일정에 대해 주기적인 안내 및 활동변경 시 안내를 제공받는 지에 대해 262명(99.2%)이 그렇다고 응답함. 가정통신문, 카페?밴드 등을 통해 안내를 받고 있으며, 개별 소통(문자,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도 상시 공지사항이 공유되고 있음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아동놀이, 쉼 중심 다양한 활동 제공 263(100.0) 0(0.0) 1(0.4) 22(8.4) 240(91.2) 월간(주간) 일정에 따른 활동 제공 263(100.0) 0(0.0) 2(0.8) 36(13.7) 225(85.5) [이용자 중심 돌봄 제공] ④ 아동중심 - ‘아동의 놀이, 쉼 중심 활동에 아동의 흥미와 관심도가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261명(99.6%)이 긍정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아동 및 보호자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는지’에 대해 261명(99.2%)이 의견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고 함 - 활동 운영 시, 이용 아동의 욕구 파악-반영의 과정을 통해 활동에 대한 참여도 및 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었으며 보호자 사전 안내를 통해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이용자 중심의 운영이 만족스럽다고 함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아동의 흥미, 관심도 반영한 아동중심 활동 제공 263(100.0) 1(0.4) 0(0.0) 35(13.3) 227(86.3) 아동, 보호자 의견수렴 통한 서비스 제공 263(100.0) 0(0.0) 2(0.8) 48(18.2) 213(81.0) ⑤ 안전돌봄 - ‘아동 연령과 이동 동선을 고려한 등·하원 지도로 안전한 돌봄을 제공받고 있는지’에 대해 261명(99.2%)이 그렇다고 응답 하였으며, ‘아동 스케줄에 따라 아동 인계 및 귀가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문항에서 263명(100.0%)이 그렇다고 응답함 - 보호자들은 센터에서 무엇보다 아동의 안전 돌봄을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특히 아동 등·하원 시 픽업 지원은 가장 만족한다는 의견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등?하원 지도 통한 안전한 돌봄 제공 263(100.0) 0(0.0) 2(0.8) 37(14.0) 224(85.2) 아동 스케줄에 따른 하원 귀가조치 263(100.0) 0(0.0) 0(0.0) 16(6.1) 247(93.9) ⑥ 안전예방 - ‘센터 내부 공간 및 교구, 기자재 등 주기적 소독으로 청결하게 유지·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 263명(100.0%)이 그렇다고 응답함. - ‘아동 감염병이나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안내 또는 문제 발생시 연락을 신속하게 받은적이 있는지’에 대해 263명(100.0%)이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아동 5대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262명(99.4%)이 그렇다고 응답함 - 센터는 청결, 위생에 신경 쓰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소독 상황에 대해 보호자들에게 공유하면서 코로나19 상황에도 안심하고 아동을 보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음 단위: 명(%) 내용 총 계 매우 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센터 공간 청결 위생 관리 263(100.0) 0(0.0) 0(0.0) 26(9.9) 237(90.1) 감염병, 안전사고 예방차원의 대응 263(100.0) 0(0.0) 0(0.0) 29(11.0) 234(89.0) 아동 안전교육 실시 여부 263(100.0) 0(0.0) 1(0.4) 22(8.4) 240(91.2) 3) 종합의견 - 키움센터 운영원칙에 따라 적절히 놀이와 쉼을 안배하여 아동이 편안한 마음으로 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는 만족함 - 감염병 시대에 방역당국의 방침에 따라 주기적인 실내 소독 및 환기, 청결관리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황을 공유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실시하여 공용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및 부담을 제거, 완화할 수 있었음 - ‘안전’과 ‘돌봄’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있어 키움센터에 대한 신뢰도 향상됨 - 인근 초등학교의 돌봄공백 상황에서도 키움센터로 인해 돌봄 공백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됨 - 아동들에게 편안한 돌봄과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동의 자율성을 길러주는 자치회의와 외부 신체활동 등도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음 - 아동의 의견이 반영된 활동이 운영되고, 아동 개별 컨디션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세심한 돌봄이 제공됨 - 센터 운영과 아동 활동에 대한 내용이 상시 소통되어 가정에서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소재가 다양해지고, 양육비 부담이 줄었다는 의견이 있었음 -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깔끔한 시설물과 교구들을 자유롭게 이용하여 아동이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받고 있음. 키움센터를 확충하여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곳이 없이 아동이 모두 안전하게 지내고, 보호자도 걱정 없이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함 - ○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주안점 및 운영 성과 1) 이용자가 안심이 되는 환경 조성 - 철저한 위생관리로 청결을 유지하고, 방역현황을 보호자에게 공유하면서 신뢰가 높고 안전한 돌봄 공간의 역할 수행하고 있음 - 인근 초등학교, 지역기관, 센터 내부 등에서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신속하게 대처하고 관리하고 있음을 확인함 - 출결관리시스템을 통해 아동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지역 내 돌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2) 센터에 대한 주인의식 형성 및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도움 - 키움참여단 활동을 통해 함께 센터를 운영하고 아동을 돌보고 있다는 주인의식이 형성됨 - 기존에 기본적인 운영현황이나 아동 이용에 대한 내용들을 전달받고 있었으나, 실제 운영 사항들을 직접 검토하고 관찰하다보니 아동이 센터에서의 생활에 대해서도 더욱 잘 알게 되었다는 의견이 있었음 - 단순히 모니터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센터와 이용자 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우리키움참여단 운영에 대한 성과가 나타남 붙임. 자치구별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현황 1부. 끝. [붙임] 자치구별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현황 연번 자치구명 (가나다순) 대상 센터 수 우리키움참여단 인원 수 1 강남구 5개소 7명 2 강동구 4개소 6명 3 강북구 2개소 3명 4 강서구 4개소 7명 5 관악구 2개소 5명 6 광진구 8개소 11명 7 구로구 13개소 17명 8 금천구 2개소 6명 9 노원구 24개소 27명 10 도봉구 4개소 8명 11 동대문구 3개소 3명 12 동작구 10개소 25명 13 마포구 3개소 9명 14 서대문구 4개소 5명 15 서초구 3개소 6명 16 성동구 11개소 16명 17 성북구 5개소 11명 18 송파구 15개소 24명 19 양천구 3개소 4명 20 영등포구 8개소 14명 21 용산구 7개소 13명 22 은평구 8개소 10명 23 종로구 5개소 9명 24 중구 6개소 11명 25 중랑구 2개소 6명 총합계 161개소 26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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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하반기 우리키움참여단 모니터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6600 생산일자 2021-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나하나 (02-2133-9514) 관리번호 D0000044410327
분류정보 여성가족 > 가족기능강화 > 가족관련정책및사업 > 가족관련정책및사업지원 > 돌봄체계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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