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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기술교육 종합 결과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5959 결재일자 2021. 1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육성팀장 기술보급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구은정 황영주 代조은희 12/27 조상태 협 조 2021년도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기술교육 종합 결과보고 2021. 12.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인재육성팀) 2021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기술교육 종합 결과보고 우리 쌀 가치의 재인식과 쌀 소비 및 애용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한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기술교육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021년 2월 ~ 11월 □ 추진장소 : 농업기술센터, 교육신청기관 □ 교육대상 : 급식 관계관, 식생활교육 관계자, 학습단체 회원 등 □ 교육계획 : 10회 430명 □ 주요내용 : 쌀의 가치 재인식과 소비확산을 위한 2개 과정 운영 ○ 전문교육 : 쌀에 대한 이해, 리더의 역할, 쌀 활용 교육 등 ○ 활용교육 : 우리 쌀의 다양한 활용법 교육 □ 예 산 액 : 21,900천원(국비 50%) Ⅱ 추진근거 □ 농촌진흥법 제19조,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22조에 의거 계속사업으로 추진 □ 2021년도 농촌지도 국고보조사업 시행지침 Ⅲ 추진방향 □ 우리 쌀 가치의 재인식과 소비촉진 및 쌀 애용문화 확산을 위한 전문리더 양성 □ 쌀 소비촉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자별 운영 및 우리 쌀에 대한 중요성과 정확한 정보 제공 Ⅳ 추진결과 □ 추진기간 : 2021. 4. 29. ~ 8. 25. □ 교육장소 : 농업기술센터, 학교 등 □ 추진실적 : 2개 과정 10회 542명(남 45명, 여 497명) □ 만 족 도 : 92.8% [N=406명, 가중치 적용 / 미적용 시 94.8%] 교육명 조사인원 만족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불만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 406명 92.8% 281 104 20 1 0 □ 세부추진내용 ○ 교재 제작 활용 - 우리 쌀 이용 교육 교재 : 2종 715부 (‘우리쌀 이용음식’ 285부, ‘우리쌀 바로알자’ 430부) ○ 우리 쌀 이용 전문교육 - 추진기간 : 2021. 4. 29. ~ 7. 16. - 추진장소 : 정화여자중학교, 미양중학교, 신도림초등학교, 종암중학교 서울동산고등학교, 고명외식고등학교 - 추진대상 : 식생활교육 관계자, 차세대(조리과 학생) 등 - 추진실적 : 2개 과정 6회 222명 - 추진내용 : 우리 쌀의 이해와 전문리더의 역할, 차세대 지도방안, 쌀 소비 촉진 조리실습 등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운영 - 세부일정 구분 과정 일정 장소 교육대상 인원 교육내용 계 2개과정 6회 222명 1 식생활리더반 1기 4. 29. 정화여자중학교 교사 38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2 식생활리더반 2기 5. 3. 미양중학교 교사 20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3 식생활리더반 3기 5. 12. 신도림초등학교 교사 50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4 식생활리더반 4기 5. 27. 종암중학교 교사 30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5 차세대리더반 1기 5. 28. 서울동산고등학교 조리과, 보육과 학생 64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콜라쥬 교구실습 6 차세대리더반 2기 7. 16. 고명외식고등학교 조리과 학생 20 쌀의 가치와 이해,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 다양한 우리 쌀 활용교육 - 추진기간 : 2021. 6. 4. ~ 8. 25. - 추진장소 :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농업기술센터 - 추진대상 : 어린이, 생활개선회원 - 추진실적 : 4회 320명 - 추진내용 : 다양한 우리 쌀 활용법 교육 - 세부일정 구분 일정 장소 교육대상 인원 교육내용 계 4회 320명 1 6. 4.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어린이 20 단오맞이 전통모양절편떡 실습 2 7. 23. 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회원 100 간편 쌀고추장 비대면 실습 3 8. 18. 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회원 100 쌀막걸리 비대면 실습 4 8. 25. 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회원 100 쌀조청 비대면 실습 □ 주요성과 ○ 우리 쌀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관련단체와 협력하여 교육 추진 - 학교,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생활개선회 : 10회 542명 ?식생활교육을 지도하는 교사 및 단체장, 식생활 개선리더, 차세대 조리사 를 대상으로 우리 쌀 이해와 쌀 소비촉진 조리실습 교육으로 전문가 역량 강화 향상 ?미래 한국식생활 문화를 이끌 예비 조리사인 조리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쌀 의 가치 이해와 다양한 쌀 조리실습으로 쌀 가공식품 홍보효과 기여 ○ 교육 대상층 확대 및 다양한 쌀 활용법 강좌 개설 - 교육 대상 확대 : 식생활 관계자, 교사, 조리과 학생 - 다양한 쌀 활용 조리실습 교육 추진 ○ 교육 효과 제고를 위한 우리 쌀 교육 전문교재 제작 배부 - 우리 쌀 이해교육 교재와 우리 쌀을 이용한 조리 실습교재로 쌀 소비촉진 홍보 효과 기여 □ 주요사진 ○ 우리 쌀 이용 전문교육 ? 교사, 차세대 [쌀 이해교육] [쌀이용 조리 실습] [쌀 콜라쥬 실습] ○ 다양한 우리 쌀 활용교육 ? 생활개선회, 차세대 [약선간장떡볶이 시연] [비대면 건식쌀 떡케익 실습] [쌀조청 고추장 비대면 교육] Ⅴ 평가결과 □ 총 평 ○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 기술교육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92.8%(가중치 적용, 미적용시 94.8%)로 조사되었음. 향후 우리 쌀 소비촉진과 애용 문화 확산을 위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교육 만족도 결과를 참고하여 향후 교육 운영에 반영 ○ 학교 등 교육기관과 협력하여 우리 쌀 이해 전문교육을 추진한 성과가 높아 향후에도 쌀 문화 확산을 위해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교육 추진 □ 문제점 ○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교육시 다양한 쌀활용 교육에 한계가 있음 □ 개선방안 ○ 다양한 쌀활용 체험키트 프로그램 개발 추진 □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 분석개요 - 설문조사회수 : 10회 - 설문조사인원 : 406명 - 설문조사문항 : 13개 문항 -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율 92.8% (가중치 적용) ○ 설문조사 세부내용 1. 교육생 성별 ① 남 (8%, 33명) ② 여 (92%, 373명) ⇒ 참여자의 성별은 여성이 92%, 남성이 8%로 조사됨 2. 교육생 연령 ① 미취학아동(0%, 1명) ② 초등학생 (4%, 17명) ③ 고등학생 (13%, 54명) ④ 21~30세 (5%, 22명) ⑤ 31~40세 (5%, 21명) ⑥ 41~50세 (9%, 35명) ⑦ 51~60세 (29%, 119명) ⑧ 61세 이상 (34%, 137명) ⇒ 교육생 연령은 50~60대가 63%로 조사되었다. 3. 거주지 ① 종로구 (1%, 5명) ② 중구 (1%, 4명) ③ 용산구 (0%, 1명) ④ 성동구 (2%, 7명) ⑤ 광진구 (2%, 10명) ⑥ 동대문구 (3%, 13명) ⑦ 중랑구 (1%, 6명) ⑧ 성북구(11%, 46명) ⑨ 강북구 (3%, 11명) ⑩ 도봉구 (3%, 12명) ⑪ 노원구 (8%, 31명) ⑫ 은평구 (4%, 16명) ⑬ 서대문구 (1%, 4명) ⑭ 마포구 (3%, 13명) ⑮ 양천구 (2%, 10명) ? 강서구 (4%, 17명) ? 구로구 (2%, 10명) ? 금천구 (0%, 1명) ? 영등포구( 7%, 27명) ? 동작구 ( 3%, 11명) 관악구 ( 3%, 14명) 서초구 ( 4%, 18명) 강남구 (17%, 67명) 송파구 ( 8%, 33명) 강동구 ( 4%, 18명) 기 타 ( 0%, 1명) ⇒ 참여자 거주지로 보면 전문반 기관 방문교육은 성북구, 생활개선회 대상 교육은 강남구로 높게 나타났다. 4. 본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교육 만족도) ① 매우만족 (69%, 281명) ② 만족 (26%, 104명) ③ 보통 ( 5%, 20명) ④ 불만족 ( 0%, 1명) ⑤ 매우불만족 ( 0%, 0명) ⇒ 교육생 95%가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조사되었고 가중치 적용 시는 92.8%로 나타남 5. 교육과정 구성의 충실성? ① 매우만족 ( 65%, 264명) ② 만족 ( 30%, 121명) ③ 보통 ( 5%, 21명) ④ 불만족 ( 0%, 0명) ⑤ 매우불만족 ( 0%, 0명) ⇒ 교육생의 95%가 쌀의 가치와 활용법의 내용을 다룬 교육과정 구성이 충실하다고 답하였다. 6. 교육과정 내용의 실용성? ① 매우만족 (66%, 267명) ② 만족 (27%, 108명) ③ 보통 ( 7%, 30명) ④ 불만족 ( 0%, 1명) ⑤ 매우불만족 ( 0%, 1명) ⇒ 교육생의 93%가 교육과정 내용의 실용성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7. 교육진행 강사의 전문성? ① 매우만족 (67%, 270명) ② 만족 (29%, 118명) ③ 보통 ( 3%, 14명) ④ 불만족 ( 0%, 2명) ⑤ 매우불만족 ( 0%, 2명) ⇒ 교육생의 96%가 교육진행 강사의 전문성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8. 교육매체 사용의 다양성? ① 매우만족 (61%, 247명) ② 만족 (32%, 131명) ③ 보통 ( 7%, 28명) ④ 불만족 ( 0%, 0명) ⑤ 매우불만족 ( 0%, 0명) ⇒ 교육매체 사용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만족이 61%, 만족이 32%로 대부분의 교육생이 교육매체 사용의 다양성에 만족하였음. 9. 교육 전보다 우리 쌀 및 우리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의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① 매우그렇다 (63%, 257명) ② 그렇다 (29%, 118명) ③ 보통 ( 7%, 28명) ④ 아니다 ( 0%, 2명) ⑤ 전혀아니다 ( 0%, 1명) ⇒ 교육생의 92%는 교육 전보다 우리쌀과 쌀가공품 우수성을 설명할 수 있다고 답변하였다. 10. 교육 전보다 우리 쌀 및 우리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의 정보에 대한 관심 이 높아졌다? ① 매우그렇다 (68%, 275명) ② 그렇다 (27%, 109명) ③ 보통 ( 5%, 20명) ④ 아니다 ( 0%, 2명) ⑤ 전혀아니다 ( 0%, 0명) ⇒ 교육 전보다 교육생의 95%가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조사되었다. 11. 교육 전보다 우리 쌀 및 우리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에 대한 구매빈도가 증가했다? ① 매우그렇다 (63%, 257명) ② 그렇다 (29%, 118명) ③ 보통 ( 8%, 31명) ④ 아니다 ( 0%, 0명) ⑤ 전혀아니다 ( 0%, 0명) ⇒ 교육 전보다 92%가 구매빈도가 증가했다고 답변하였음 12. 교육 전보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우리 쌀 및 우리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 소비를 자주 권유한다? ① 매우그렇다 (61%, 248명) ② 그렇다 (31%, 127명) ③ 보통 ( 7%, 28명) ④ 아니다 ( 0%, 2명) ⑤ 전혀아니다 ( 0%, 1명) ⇒ 교육 전보다 92%가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권유한다고 답변하였음 13. 교육 전보다 우리 쌀 소비 활성화에 책임감 있는 전문가로서 사명감을 더욱 느낀다? ① 매우그렇다 (60%, 242명) ② 그렇다 (33%, 132명) ③ 보통 ( 7%, 29명) ④ 아니다 ( 0%, 2명) ⑤ 전혀아니다 ( 0%, 1명) ⇒ 교육 전보다 93%가 쌀 소비 활성화에 전문가로서 사명감을 느낀다고 답변하였음 Ⅵ 기대효과 □ 쌀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촉진 방안을 확산해 지속적인 쌀 소비 확대에 기여 □ 쌀 중심 식생활의 건강?영양학적 우수성, 실천방안 등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추진으로 쌀 애용문화 확산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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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우리 쌀 이용 식품가공기술교육 종합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15959 생산일자 2021-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은정 (02-459-6754) 관리번호 D0000044413255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업인지원사업 > 농업인지원 > 인재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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