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및 동영상 제작 홍보용역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661 결재일자 2021. 1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이세련 代유경옥 12/24 이수연 협 조 관리부장 오성문 동물원장 권수완 총무과장 박신근 주무관 박지윤 2022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및 동영상 제작 홍보용역 계획 2021. 12.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2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및 동영상 제작 홍보용역 계획 방문자의 호응도가 가장 높은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콘텐츠 기획 및 동영상 제작을 강화하여 국제적 친환경 종합생태공원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시민과의 양방향소통 활성화를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홍보율을 높이고자 함 1 운영 현황 ?? 2021년 상반기 운영보고 ○ 채널별 운영실적 (2021년 11월 30일 기준) 채널 팔로워/조회수 제작 콘텐츠 반응(누적수치) 구독자 조회수 /좋아요 도달/노출 합산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서울대공원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2021년 채널별 상반기 누적실적 분석 채널 누적실적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페이스북 (팔로워) 인스타그램 (팔로워) 2020년 최종 2021 상반기 ?? 2021년 운영평가 ○ 뉴미디어(SNS) 채널 구독자 및 조횟수 증가 - 각 채널별 특성을 살린 운영 및 언론보도·홈페이지와의 효율적 연계 - 방문자들의 관심이 높은 주제 선정을 통해 콘텐츠 화제성 제고 - 네이버 ‘서울대공원 공식블로그’ 등록으로 PC검색 시 상위노출 - 월별 보고를 통한 채널 분석 후 콘텐츠 기획·제작에 반영 - 블로그의 ‘이달의 동물’ 이벤트와 페이스북의 영어카피 및 광고 등 주요이슈에 맞춘 이벤트 및 광고 집행으로 유입·구독 증가 - 동물 외 다양한 주제선정으로 종합생태문화공원 이미지브랜딩 강화 ○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영상채널 강화 - 주2회(화, 금) 정기적 프로그램편성으로 고정 구독층 유도 ※ 서울대공원 일기, 방구석 서울대공원, 서울대공원 쇼컷, 사육사 브이로그 등 - 전문적이고 트랜디한 기획 영상 제작으로 전문채널 이미지제고 ※ 서울대공원 라떼타임, 서울대공원 쇼컷, 사육사 브이로그, 서울대공원 톡톡 등 서울대공원의 오랜 역사와 시의성 있는 콘텐츠 제작 - 유튜브 인기 유사 영상에서 추천 알고리즘 최적화 작업 - 코로나19로 인한 타부서 영상 제작으로 업로드 영상 증가 ※ 전략기획실 마케팅팀과 동물원 자연학습팀 제작 영상 유튜브 게시 (싱어롱 대공원, 똑똑한 동물원, Zoo 24시간이 모자라 등) ○신속한 정보 전달 및 계절 이슈 대응 - 코로나19 관련 공지사항 및 MBTI 등 사회적 이슈의 발빠른 대응 - 계절(벚꽃·캠핑·단풍 등) 및 코로나19 블루 해소를 위한 자연 영상 제작 2 2022년 추진 방향 ?? 채널특성별 콘텐츠 강화 ○ 유튜브 서울대공원TV(정규 프로그램), 글로벌 채널 페이스북(단문 영어설명), 인스타그램(사진), 공식블로그(전문적 글 정보) 등 특성 강화 ?? 유튜브 서울대공원 TV 동영상 활성화(주 1회) ○ 영향력 있는 유튜버(동물 및 생태전문가)와의 협업 및 인지도 높은 연예인 출연 온택트 콘서트 영상 제작으로 공공 기관 채널의 경직 된 이미지 탈피 및 대중 인지도 상승 ○ 흥미유발 제목, 썸네일, 헤시테그, 소재 개발로 조회수 증가 ○ 배리어프리 자막 제공으로 난청자·청각장애인 등 소외계층 배려 ○ 월별 높은 조회수 게시물의 자막 내용을 영문으로 추가 제작하여 외국인 구독자 확대 및 국제적 채널로 발돋움 ?? 숏폼 플랫폼 추가(15~30초 길이 영상) ○ 짧지만 굵고 명료한 숏폼 콘텐츠에 열광하는 세대적 성향 반영 ※ 10대 절반 이상(56%) 10분 이하 영상 선호, 틱독(TikTok) 유저 43%가 10대 ○ 기존의 채널을 이용한 숏폼 채널 추가로 브랜드이미지 상승 및 온라인 구독자와 오프라인 관람객 확대·유입 ※ 유튜브의 쇼츠(Shorts), 인스타그램 릴스(Reels),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 틱톡 ○ 서울대공원 쇼컷 등의 기존 제작영상으로 활용 가능 ?? 블로그 주제 다양화 ○ 종합생태문화공원에 맞는 자연, 환경, 생태, 동물 등 전문적 정보 전달로 교육적이고 유익한 채널로 자리매김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 젊은 연령층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로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바이럴마케팅에 적극 활용 ?? 언론보도 및 홈페이지와의 효율적 연계 ○ 파급력 높은 언로보도 및 홈페이지와 동일시기 게시로 방문유도 3 세부추진 계획 ?? ’22년 채널별 목표 지수 채널 구분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서울대공원TV (유튜브 조회수) 페이스북 (팔로워) 인스타그램 (팔로워) 2022 목표(누계) ?? 채널별 콘텐츠 기획 ○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온택트 동영상콘텐츠 강화 - 영상 소재 발굴 및 창의적 기획·제작 품질 강화 ? 생태환경보전 및 동물종보전 등 종합생태문화 공원으로서의 역할 강화 ? AZA국제인증 획득으로 국제수준의 동물복지 및 멸종위기동물 보전의 우수한 사례 발굴로 동물원의 미래와 긍정적 인식 강화 ? 드론·짐볼·수중 촬영 및 아기동물 탄생, 동물이동 등 시민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밀착 영상 제작 ? 다이나믹한 편집과 감각적인 디자인 및 흥미롭고 재밌는 자막사용으로 구독자들의 높은 반응을 유도하는 고품질의 영상 제작 유튜브 서울대공원TV 정규프로그램 서울대공원 쇼컷 서울대공원 사육사브이로그 2021년 서울대공원TV 유튜브 메인화면 서울대공원 일기 서울대공원 톡톡 - 주간 정규 방송편성을 통한 소통 및 운영·관리 ? 주 1회 이상의 제작 영상 게시로 고정 구독자 및 방문자 확대 ? 배리어프리 자막 제공으로 난청각장애인과의 소통 및 구독 유도 - 서울대공원 쇼컷 (재미있는 짧은 영상) 편성 ?사육사와 전문가가 직접 촬영한 밀착 영상(3분 이내) ?일반인들이 쉽게 보기 힘든 감동의 순간, 해프닝, 순간포착 등 기록 영상 - 인지도 높은 인물 섭외 및 동영상 제작 ? 고품질 영상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 채널로 경직된 이미지 ? 인지도 높은 유튜버 및 연예인 섭외 및 콘텐츠 제작으로 대중성 확보 ? 서울대공원의 환경보호 및 동물복지 등을 소개하는 인터뷰 및 현장 콘서트 영상 제작 등으로 대중성 및 기관홍보 확보 ○ 블로그(주 3회, 환경 및 동물복지·종보전 전문채널) 2021년 계절별 대표동물 스킨(PC용), 보기 쉽고 알기 쉬운 메뉴 개편 코끼리 여름나기 소개 서울대공원 직업e多 - 사진, 영상, 글 등의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로 SNS 전문채널 역할 - 동·식물의 정보 및 계절·행사 등의 시기적 콘텐츠 제공 및 사전 홍보 - 우수한 디자인·사진 콘텐츠로 보다 찾기 쉽고 재미있는 아카이브역할 - 이벤트를 통한 이슈 전파 및 이용자(이웃, 방문) 유도 ○ 페이스북(주 3회, 외국인 대상 확대) - 사진, 영상, 단문 등 시민 소통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 - 영상 및 온·오프라인 이벤트와 도달율을 높이기 위한 광고 집행 - 글로벌 채널의 특성을 살려 축제·행사·이벤트 영문요약내용 및 영어 해시테그 강화로 외국인관람객 확대 유치 ○ 인스타그램(주 3회, 젊은 세대, 젊은 감각, 포토갤러리) - 계절변화, 동물일상 등 주요 이슈 중심의 사진 업로드 주력 ?이미지 콘텐츠 중 정보 전달성 게시물에 긍정적 반응 - 이미지 공유가 빠른 젊은 세대를 겨냥한 웰메이드 포토갤러리 형식 ?동물 사진, 하드털이 등 캐주얼한 사진 게시물에 좋아요 상위권 유지 ○ 숏폼 플랫폼(주1회, 동식물 관련 영상) - 계절변화, 동물일상 등 짧은 영상으로 흥미와 감동 유발 - 짧은 영상을 통한 생태보전 및 동물보호에 대한 관심 유발 ?? 온·오프라인 축제·이벤트 활용 ○ 축제·행사 및 동물탄생 등 주요이슈를 이벤트화 하여 관람객 유도 ※ 축제 및 행사는 코로나19 상황 안정과 대면 활동 가능 시 운영 ○ 퀴즈, 투표, 교육프로그램 등의 이벤트를 통해 흥미유발 및 현안주요 사건 홍보 및 바이럴마케팅 활용 4 예산진행 방법 ?? 사업기간 : 계약일 ~ 2022.12.31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공원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공원호보 기능 강화, 사무관리비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5 향후 계획 ?? 추진일정 ○ 사전공고,입찰공고 및 등록 : ’22.1월 이내 ○ 제안서 접수 및 제안서평가회 개최 : ’22.2월 이내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 ’22. 3월 이내 ○ 사업 착수 : ’22. 3월 이내 ?? 협조사항 ○ 연간 주요 행사, 축제 및 교육 프로그램 사전공유(전략기획실, 동물기획과) ○ 동·식물 정보 및 특이사항, 행사, 공사 공유(서울대공원 전부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대공원 뉴미디어(SNS) 및 동영상 제작 홍보용역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6661 생산일자 2021-1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세련 관리번호 D00000444026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