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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526 결재일자 2021. 12. 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42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행정1부시장 서미정 김재봉 조완석 윤영철 전결 12/23 조인동 협 조 행정국장 김상한 인사과장 민수홍 인력개발과장 공병엽 인재양성과장 김순희 - 2022년 -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2021.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목 차 Ⅰ. 교육훈련 개요 1 Ⅱ. 2021년 교육훈련 성과 2 Ⅲ. 2022년 교육환경 및 요구분석 4 Ⅳ. 2022년 교육훈련 추진계획 7 ①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8 ② 교육계획 개요 9 ③ 중점 추진과제 12 1. 코로나19 상황 전개에 따른 유연한 교육운영 12 2. 시민 중심 공직가치 확립 13 3. 직원 행복 조직문화 확산 14 4. 시정 성과 창출 전문역량 강화 15 5. 미래 변화 대응역량 강화 16 ④ 교육과정 운영방법 (코로나19 상황별 운영방안 포함) 18 Ⅴ. 교육과정 주요 일정 20 붙 임 1. 2022년 교육과정 개편내역 2. 2022년 신설과정 설계(안) 3. 2022년 교육과정 운영계획(안) -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 - 2022년 인재개발 교육훈련 계획 사회 전반의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 ‘서울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20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추진 Ⅰ 교육훈련 개요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제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교육훈련계획 수립) - 5년 단위 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계획에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 서울시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18~’22)(인력개발과 시장 방침 216호, ’17.12.19.) - 인재개발 목표: 시민에 봉사하고 소통하는 미래지향적 전문인재 양성 ?? 교육훈련체계 ○ 교육훈련 기본계획과 연계된 역량(기본?리더십?직무?IT?공공) 기반 교육 실시 역량 구분 교육훈련 목표 교육훈련 분야 기본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핵심가치 (공직가치, 시정비전, 조직문화) ?인문소양 (자기계발, 사회적 소양) ?신규임용 (신임자) 리더십 소통과 존중의 감성리더십 확대로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직위별 리더십 (관리자, 실무자) ?직급별 리더십 (승진자) 직무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직무공통 (업무기본) ?직무전문 (행정, 경제, 복지, 도시안전, 문화?관광, 기계, 환경, 토목 등) 정보통신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정보통신 (정보활용, 정보기술) 공공 공무직 직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시민봉사자로서 갖추어야할 공직마인드 확립 ?실 무 관 (공직입문, 산업안전·보건) Ⅱ 2021년 교육훈련 성과 ?? 집합교육 전면 비대면 전환, 코로나19 비상 상황에 탄력적 대응 ○ 130개 과정(대면 83, 비대면 47) 중 123개 과정 비대면 운영(95%) ○ 단계적 일상회복 시 참여형 수업 중심으로 집합교육 일부 재개(11월 이후) - 건강관리, 성과리더십, 동영상 제작 등 21개 과정 대면 방식으로 운영 ??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으로 증가하는 비대면 교육 수요 충족 ○ e-러닝 전면 개편(56개) 및 중앙교육기관 우수 콘텐츠(55개) 적극 도입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u-지식여행 콘텐츠 확대(’20년 2천편→’21년 3천편) ?? 공직가치 및 리더십 교육 강화로 긍정적 조직문화 확산 기여 ○ 청렴, 혁신, 적극행정 이해 등 공직가치 내재화 교육 확대(e-러닝 20개 신설) ○ 조직 내 성희롱 등 폭력 예방, 권위적 문화 개선 위한 리더십 교육 강화 - 신임자 공직입문, 직위?직급별 리더십 등 공직 주기별 13개 과정에 교과 편성 ?? 현업 중심의 직무교육을 통한 市 핵심사업 성과창출 지원 ○ 경제, 복지, 교통 등 시정 분야별 주요 사업에 대한 직무교육 추진(11개 과정) ○ 대규모 투자관리, 시설물 안전, 건축디자인 실습 등 실무형 교육 신설?확대 - 지방재정 투자사업심사, 정밀안전진단 보수, 유니버설디자인, 지방세 등 4개 과정 ?? AI 등 첨단기술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행정 기반 마련 ○ 코딩,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ICT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함양(7개 과정) ○ IT트렌드 변화와 신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 4차 산업혁명 미래전략, 3D 프린팅 제작, 드론 이해와 활용사례 등 5개 과정 【2021년 교육훈련 운영실적】 총 괄 ◆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으로 비대면 중심의 일반교육 추진, 자기주도 온라인 학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e-러닝 목표 대비 초과 달성 ?전체 321개 과정 283천명 계획 대비 304개 과정 680천명 교육 수료(239.9% 달성) - 일반교육 113개 과정 74%, e-러닝 191개 과정 256.3% 교육 ※ 외국도시 공무원 온라인 연수 운영: 9회 158명(카이로 22명, 반둥 19명 등 45개 도시 7개 분야) ◆ 교육운영 결과, 교육 만족도 및 현업적용도 등 교육효과 전반적으로 상승 ?만족도 4.34점(’20년 대비 0.07%p↑), 현업적용도 85.8%(1.9%p↑), 업무개선도 4.1점(0.03점↑) 구 분 계획(당초) 계획 변경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상 집합금지,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이 어려운 5개 과정 취소 운영 실적(’21.11.30.기준)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만족도 (5점 만점) 전 체 321 424 283,588 316 398 283,645 304 365 680,214 4.34 일 반 교 육 (130) 소 계 130 424 25,558 125 398 25,615 113 365 18,907 4.45 기본역량 (15) 핵심가치 6 43 4,420 6 43 4,420 6 41 1,882 4.41 인문소양 5 24 2,356 5 24 2,356 5 24 1,665 4.44 신규임용 4 23 5,230 4 24 5,699 4 23 5,555 4.34 리더십역량 (10) 직 위 7 48 2,010 7 47 2,010 7 43 1,912 4.39 직 급 3 10 823 3 10 823 3 9 860 4.59 직무역량 (102) 공 통 11 35 890 11 31 865 8 26 680 4.48 전 문 37 80 4,340 37 80 4,340 37 74 3,208 4.58 I T 54 149 2,789 49 127 2,402 40 113 1,308 4.53 공공역량 (3) 실 무 관 3 12 2,700 3 12 2,700 3 12 1,837 4.30 e 러 닝 (191) 소 계 191 258,030 191 258,030 191 661,307 4.22 기본역량 (39) 핵심가치 21 상시 70,550 21 상시 70,550 21 상시 145,893 4.17 인문소양 18 상시 9,800 18 상시 9,800 18 상시 31,535 4.26 리더십역량 (13) 직 위 13 상시 12,550 13 상시 12,550 13 상시 21,046 4.31 직무역량 (135) 공 통 43 상시 74,450 43 상시 74,450 43 상시 282,171 4.20 전 문 61 상시 23,300 61 상시 23,300 61 상시 61,320 4.23 I T 31 상시 13,380 31 상시 13,380 31 상시 53,436 4.20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20,000 3 상시 20,000 3 상시 30,046 4.40 외국어 1 상시 34,000 1 상시 34,000 1 상시 35,860 4.44 u-지식여행 (33,000) (33,000) (34,759) - Ⅲ 2022년 교육환경 및 요구분석 1 교육 환경 분석 ??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트렌드 ? 비대면?디지털 사회 전환으로 교육방법 혁신 ○ ’20년 1월 이후 지속된 감염병 유행과 방역조치 ‘21년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정책 현황: 거리두기 5단계下 2.5단계(’20.11월~) → 2단계(’21.2월~) → 4단계下 4단계(’21.7월~10월)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1단계(’21.11월~) → 특별방역대책 추가 조치(’21.12월~) →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21.12.18.~’22.1.2.) 로 교육환경 불확실성 증대 -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21.11월) 후 변이바이러스 돌파감염 등 불확실성 여전 ○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중심의 교육방법 전환 불가피 - 다양한 ICT 기술을 교육에 적용, 참여?소통 중심의 새로운 교육방식 모색 ○ 비대면 교육 확대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교육 형평성 문제 대두 - 연령?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에 관계없이 동등한 교육기회 제공 필요 ○ 비대면 교육 체계에 강사-학습자-현업의 유기적 연계 강화 필요 - 온?오프라인 융합 ‘하이브리드’ 방식 및 체험형 가상교육 콘텐츠 등 도입 ?? 사회 여건 변화 ? 새로운 정책수요에 선도적인 인재육성 필요 ○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 장기화에 따른 ‘경제·사회 전반의 양극화 심화’ - 소상공인 경영난 고조, 저소득층 소득 어려움, 교육 및 자산 격차 확대 등 ○ 4차 산업혁명 시대 본격화에 따른 ‘산업구조 격변 및 디지털 격차’ 확산 - 기계 고도화?지능화로 일자리 감소, 급속한 정보화 사회 전환에 따른 디지털 격차 심화 ○ 출산?양육의 사회적 책임, 고령층 빈곤, 1인가구 등 새로운 정책 수요 증가 - 저출생?고령화 현상으로 인한 ‘저성장 및 축소 사회’로의 구조적 변화 ○ 다양한 도시문제 발생으로 ‘사람 중심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인식’ 증대 - 전 세계적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자연재해 증가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민 2 교육 수요자 요구 분석 ?? 교육방식 선호도 조사(비대면 교육 참여자 8,096명) ○ 학습자 61% ‘비대면(원격)방식 선호’, 대면(집합)교육에 상응하는 효과 인식 - 비대면 교육경험이 있는 교육생의 교육방식 선호도: 비대면 61%, 대면 39% - ’21년 비대면(원격) 교육만족도 평균 4.49점, ’19년 집합교육 만족도 평균 4.50점 ○ 비대면 방식은 참여비중이 적고 강의 중심인 ‘인문소양’, ‘공직가치’ 분야 적합 - 선호 분야: 인문소양(32%) > 공직가치(19%) > 직무전문(14%) > 직무공통(11%) 순 - 토론?실습 등 참여비중이 높은 리더십과 IT분야는 대면교육 선호 ○ 교육방식별 장점을 결합한 ‘혼합방식(대면+비대면) 적용’에 대부분 긍정(82%) - 혼합방식 선호 이유 : 대면?비대면 장점 결합,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방식 적용 가능 - 단일과정 내 대면(집합?현장체험)과 비대면(실시간 원격?e-러닝) 혼합 편성 요구 ○ 교육과정 특성 및 교육생 선호도를 반영, 분야별 적합한 교육방식 도출 - 이론?사례 중심, 대규모 인원 교육(인문소양, 공직가치) : 비대면(원격) 교육 편성 - 참여?실습 중심, 소규모 인원 교육(리더십, IT) : 대면(집합) 교육 편성 - 이론?사례, 현장학습 등 혼합교육(직무공통?전문) : 과정내·기수내 혼합교육 편성 <<비대면 방식 선호 분야>> ?? 교육훈련 수요 조사 【全 직원 대상 교육수요 설문조사(시?자치구 직원 4,182명 응답)】 ○ (교육동기) 응답자의 51%가 ‘자기역량개발’을 위해 교육을 수강하며, 교육 선택시 ‘현재 직무에 활용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 - 교육수강 목적: 업무능력향상·자기개발(51%) >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42%) ○ (교육내용) 미래대응 전문역량 강화 위한 ‘혁신?트렌드’, 긍정적 조직문화 확산 위한 ‘공정 가치 확립’ 및 ‘마음치유?갈등관리’ 등의 주제 선호 - 선호하는 분야: 직무공통(29%), 직무전문(24%), 인문소양(22%), 리더십(17%) 순 ○ (교육방식) 업무 부담으로 상시학습 가능한 온라인 교육을 가장 선호, 집중도가 높은 집합(대면)교육 방식은 3일 이내 단기간을 선호 - 온라인교육(34%) > 대면 집합교육(33%) > 비대면 집합(실시간원격) 교육(15%) 등 -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시간·거리 제약 극복 가능한 대안으로 비대면 교육 정착화 【全 부서 대상 교육수요 조사(시?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 (부서수요) 11개 기관 직무변화 대응을 위한 과정신설·개편 등 22개 과정 요청 ○ (교육반영) 사회적 이슈,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역량 향상 12개 과정 반영 - 투자출연기관 반부패 청렴 강화(사회적 이슈), 지속가능발전 ESG(세계적 트렌드), 세대 극복 리더십 역량 강화(MZ세대 등 사회구조 변화) 등 과정신설·개편 추진 ※ (미반영) 성희롱 고충상담원?자치경찰이해 등 자체 직장교육 중복 과정 등 10건 ? 최신 트렌드 반영 및 실무에 활용 가능한 직무전문 교육 강화, 과정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형태 설계로 교육효과성 제고 Ⅳ 2022년 교육훈련 추진계획 중점 방향 【교육방법 혁신】비대면·온라인 교육 확대 및 혼합교육 신설 ?? (대면?비대면 비중) 코로나 상황과 비대면 수요 증가 추세를 반영 일반교육의 1/2 비대면(원격) 방식 설계,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 도입 - 확진자 발생 상황 및 방역지침에 따라 교육방식(대면 또는 비대면) 신속 조정?운영 ’21년 (321개) 일반교육 130개 과정 대 면 83개 과정 (25%) ’22년 (390개) 일반교육 126개 과정 대 면 66개 과정 (17%) 비대면 47개 과정 (15%) 비대면 60개 과정 (15%) e-러닝 191개 과정 (60%) e-러닝 264개 과정 (68%) ?? (대면교육 규모) 안정적 교육 운영을 위해 일상회복 1단계 수준 설계, 상황 호전시 추가 모집 등 탄력적 운영으로 대면교육 수요 충족 - 일상회복 1단계 기준: 강의장 수용가능 인원의 1/2, 100명 미만 규모 ?? (비대면 효과제고) ICT 기반으로 비대면 교육의 품질 개선 - 메타버스(3개) 등 ICT 플랫폼 활용(60개 과정), 비대면 수업 강사와 학습자간 소통 향상 ?? (학습자 편의성 향상) 교육과정명 개편 및 e-러닝 학습시간 축소 - 업무활용 관련 구체적 내용을 과정명에 반영하여 학습자 과정선택 편의성 제고 - e-러닝 과정 핵심내용 위주로 세분화, 학습자 교육부담 경감 및 집중력 향상 【중점 교육내용】서울의 미래, 비전2030 구현을 위한 인재양성 ?? (올바른 공직가치·조직문화) 공정·상생 기조 확산 및 유연한 조직문화 형성 - 공정가치 구현과 소통·협력을 중시하는 조직 인식 강화 및 직원 회복탄력성 지원 ?? (정책대응역량 함양) 변화하는 사회구조에 맞는 혁신적 사고와 정책 개발 - 주거, 일자리, 교육, 복지 등 복합적인 행정수요에 융합적 사고 및 선제적 대응 ?? (글로벌 미래대응력 향상) 미래산업 선도 및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견인 - 디지털, 산업기술, 환경?바이오 기술 등 미래경제 선도 분야 미래경제 선도분야: 디지털(AI, 클라우드, 5G?6G, 빅데이터 등), 산업기술(로봇?드론, 첨단 소재 등), 환경?바이오(바이오헬스, 에코업, 신재생에너지 등) 전문성 강화 - 전 세계적 감염병, 기후위기, 재난 등에 대응한 도시발전·회복 전략 교육 1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인재개발 목표 시민에 봉사하고 소통하는 미래지향적 전문인재 양성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코로나19 상황전개에 따른 유연한 교육운영 ? ICT 기반의 비대면 중심 교육 강화 ? 적정 규모의 대면교육 탄력적 운영 + 시민 중심 공직가치 확립 직원행복 조직문화 확산 ? 공정상생 도시 구현을 위한 시정철학 공유 ? 도시성장 견인하는 융합·혁신 마인드 함양 ? 청렴·시민참여 교육 강화로 공직 신뢰도 제고 ? 소통 리더십 강화로 유연한 조직문화 정착 ? 신규·승진·퇴직 공직주기별 기본교육 내실화 ? 전직원 회복 탄력성 강화 지원 교육 성과창출 전문역량 강화 미래변화 대응역량 강화 ?「비전 2030」핵심정책 전문교육 신설 ? 4차 산업혁명 본격화 행정대응역량 강화 ? 최신 트렌드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확대 ? 포스트코로나 정책개발역량 교육 강화 ? 초연결·지능화 시대 디지털 심화교육 확대 ? 국제도시간 우수정책 공유 및 협력 지속 2 교육훈련계획 개요 ?? 교육규모 : 총 390개 과정 383,773명 (전년 대비 69개 과정 100,185명 증) ○ 일반교육 : 126개 과정 23,543명 (감 4개 과정, 감 2,015명) - 신설(12개 과정), 개선(97개 과정), 통합?대체(16개 과정), 현행 유지(33개 과정) ? 대 면 66개 과정 5,089명 (비대면 방식 병행 설계) ? 비대면 60개 과정 18,454명 (기수내 혼합 5개, 과정내 혼합 24개 과정 포함 혼합방식: 기수내 혼합(교과목별 대면, 비대면 구분 편성), 과정내 혼합(기수별로 대면, 비대면 구분 편성) ) ○ e-러닝 : 264개 과정 360,230명 (증 73개 과정, 증 102,200명) - 신설(74개 과정), 개선(20개 과정), 통합?대체(1개 과정), 현행 유지(171개 과정) 2021년도 2022년도 321개 과정 283,588명 390개 과정 383,773명 ? 일 반 : 130개 과정 25,558명 ? e-러닝 : 191개 과정 258,030명 ? 일 반 : 126개 과정 23,543명 ? e-러닝 : 264개 과정 360,230명 ?? 교육훈련 분야별 계획 구 분 교육훈련내용(주요 교육과정) 과 정 수 기 본 역 량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 청렴특별시 서울,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7~9급 신임자 과정 등 61개 과정 (일반15, e-러닝46) 리더십 역 량 소통과 존중의 감성리더십 확대로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 4~6급 승진자, 관리자?실무자 리더십,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등 25개 과정 (일반10, e-러닝15) 직 무 역 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행정혁신,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재난안전역량 향상 등 ※ 자격증, 외국어 등 e-러닝 개인학습 과정 포함 204개 과정 (일반42, e-러닝162) I T 역 량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 메타버스 활용한 가상오피스 구현, 블록코딩으로 쉽게 배우는 사물인터넷 등 97개 과정 (일반56, e-러닝41) 공 공 역 량 공무직 직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및 시민봉사자 공직마인드 확립 ? 신임 실무관 공직입문, 실무관 공직 기본역량 향상,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 3개 과정 (일반3, e-러닝0) < 교육훈련계획 분야별 총괄표 > 구 분 2021년 계획 2022년 계획(안) 당 초 변 경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전 체 321 424 283,588 316 398 283,645 390 410 383,773 일 반 교 육 (126) 소 계 130 424 25,558 125 398 25,615 126 410 23,543 기본역량 (15) 핵심가치 6 43 4,420 6 43 4,420 7 50 2,980 인문소양 5 24 2,356 5 24 2,356 4 20 1,766 신규임용 4 23 5,230 4 24 5,699 4 24 7,330 리더십역량 (10) 직 위 7 48 2,010 7 47 2,010 7 45 1,980 직 급 3 10 823 3 10 823 3 10 833 직무역량 (98) 공 통 11 35 890 11 31 865 9 31 895 전 문 37 80 4,340 37 80 4,340 33 74 3,510 I T 54 149 2,789 49 127 2,402 56 144 2,249 공공역량 (3) 실 무 관 3 12 2,700 3 12 2,700 3 12 2,000 e 러 닝 (264) 소 계 191 258,030 191 258,030 264 360,230 기본역량 (46) 핵심가치 21 상시 70,550 21 상시 70,550 25 상시 94,900 인문소양 18 상시 9,800 18 상시 9,800 21 상시 13,300 리더십역량 (15) 직 위 13 상시 12,550 13 상시 12,550 15 상시 13,650 직무역량 (199) 공 통 43 상시 74,450 43 상시 74,450 62 상시 126,400 전 문 61 상시 23,300 61 상시 23,300 96 상시 31,450 I T 31 상시 13,380 31 상시 13,380 41 상시 26,530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20,000 3 상시 20,000 3 상시 20,000 외국어 1 상시 34,000 1 상시 34,000 1 상시 34,000 u-지식여행 (33,000) (33,000) 264 (33,000) ※ 글로벌(외국도시공무원)연수 5) 글로벌(외국도시공무원)연수는 국제교류협력 증진을 위하여 외국도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시 우수 정책을 공유?전파하는 교육 ’17~’18년 우리시 공무원 교육훈련계획에 글로벌 연수 포함하여 관리, ’19년부터 별도 통계 관리 (’21년 계획 10회 160명, ’20년 계획: 당초 19회 293명→변경 4회 57명, ’19년 계획: 18회 270명) 운영 : 10회 144명 ?? 주요 개편내역 : 신설 86개, 개선 117개, 통합?대체 17개 과정 신설과정 : 86개 과정 (일반 12개, e-러닝 74개) ? 시정 주요정책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 역량 강화 과정(일반 4, e-러닝 35) - ?공정?상생 경제 이해?, ?공공디자인 기획 역량 향상?, ?e-코로나19가 제시하는 새로운 노동문제? 등 ?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등을 위한 과정(일반 1, e-러닝 27) - ?투자출연기관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 ?e-홍보물에 성인지 감수성 더하기?, ?e-직장내 괴롭힘 예방? 등 ? 포스트코로나,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대응역량 향상 교육(일반 7, e-러닝 12)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오피스 구현」, ?e-AI 활용한 공공서비스 기획?,「e-지속가능한 경제와 ESG」등 개선과정 : 117개 과정 (일반 97개, e-러닝 20개) ? 교육생 수요 및 과정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육방식 및 과정명으로 개편(일반 34) - 교육방식 변경: 교육 과정별 특성에 따라 교육방식 개선 및 혼합방식 도입 ? 대 면 방식 개선: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 ?엑셀함수 및 데이터관리 중급? 등 12개 ? 비대면 방식 개선: ?푸른도시를 위한 공원녹지 관리?, ?토목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보수교육? 2개 ? 과정내 혼합 신설: ?4차 산업혁명 트렌드 및 미래전략?, ?신임 실무관을 위한 공직 입문? 등 18개 ? 기수내 혼합 신설: ?행복한 미래설계?, ?인생이모작과정? 2개 - 과정명 변경: 업무활용 관련 구체적 내용을 과정명에 반영하여 학습자 과정선택 편의성 제고 ? ?토지관리?→?지적조사 및 공간정보 활용한 토지관리?,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이해?→?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의뢰서 작성 기법? 등 32개 ? 복잡한 행정수요와 미래 대응 등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내용 개편(일반 46) -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조정 기법?, ?서울 건강도시 정책 기획?, ?공공기관 노동문제 이해? 등 ? 시정 기조 공유 및 유연한 조직문화 확산 등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일반 17)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사례로 이해하는 조직혁신 노하우?, ?과장?팀장?성과?실무 리더십? 등 ? e-러닝 최신 기술, 개정 법령 등 내용 현행화 및 집중력 향상 위한 과정 세분화(e-러닝 20) - 교육내용 현행화: ?e-산업안전보건교육?, ?e-3D 프린터의 이해와 프린팅 실전? 등 16개 - 교육과정 세분화: ?e-정비사업 아카데미 심화?→?e-정비사업 심화 1?2?공공지원제도?로 분리 등 4개 통합?대체 : 17개 과정 (일반 16개, e-러닝 1개) ? 교육목표가 유사하거나 새로운 이슈 반영 등이 필요한 경우 통합(일반 8) - ?SPSS 통계분석?, ?우리 문화와 인문학의 이해?, ?안전서울 범죄예방 디자인? 등 ? 비대면 전환시 교육목표 달성이 어렵고 비상시 운영 가능성이 낮은 경우(일반 4) - ?나를 찾아 떠나는 힐링 여행?, 타시도 공무원 대상 ?서울 문화?관광정책 이해? 과정 등 ? 교육개설 후 5년 이상 장기간 운영된 과정 중 저변 확대로 통합?대체(일반 4, e-러닝 1) - ?도시재생정책?→?도시계획? 통합, ?e-HTML 기초?활용?→?e-자바스크립트 입문? 대체 등 3 중점 추진과제 ① 코로나19 상황 전개에 따른 유연한 교육운영 코로나19 등 외부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온라인 교육을 기반으로 대면 방식의 장점을 융합’한 전략적 교육 추진 ?? 비대면 문화 확산 추세를 반영, 비대면 교육 증대 및 방식의 다양화 ○ 전체 일반교육 126개 과정의 48% 비대면 방식 편성(전년 대비 12% 증) - 이론·사례 중심의 강의형 수업, 대규모 인원 대상 교육 등 60개 과정 ○ 학습자 수요에 따라 선택 수강 가능한 ‘대면-비대면 기수 혼합 과정’ 도입 - 대면, 비대면 방식 모두 운영 가능한 강의형 수업 등에 선택의 기회 부여 ○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 간 전환 가능한 설계 - 비상시 전면 비대면(실시간 원격) 전환, 현장학습은 라이브 중계 등으로 운영 ○ 메타버스 등 ICT 플랫폼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 강사-학습자간 소통 개선 ?? 과정 특성에 따른 적정 규모의 대면교육 편성으로 교육 수요 충족 ○ 참여형·소규모 교육 중심으로 대면교육 편성, 비상시 전면 비대면 전환 - 토론?피드백 중심 리더십 교육, 실습?체험 비중 40% 이상 IT교육 등 66개 과정 ○ 안정적 대면(집합)교육 운영을 위해 기수별 적정 인원으로 축소·편성 -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기준(최저): 강의장 수용인원의 1/2, 100명 미만 - 장기교육 과정 내 현장·체험 과목의 경우 10명 내외 소규모 분임활동 편성 ? 외부 현장 활동의 경우 ‘사적 모임 인원제한 기준’ 등을 적용하여 분임인원 조정 ○ 코로나19 상황 호전시 추가 모집 등 탄력적 운영으로 대면교육 수요 충족 - 집합교육 운영 1주일 전 코로나19 방역 상황 호전 시 일정 규모 추가 모집 ② 시민 중심 공직가치관 확립 교육 강화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을 정립하고, 시정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시정운영의 성공적 추진 동력 확보 ?? ‘공정·상생도시 구현’을 위한 시정 핵심가치 교육 추진 ○ 시정 핵심기조인 ‘공정·상생·미래’ 가치 내재화 및 실천력 향상 교육 - 대외환경 변화와 시정가치 공유,「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25회, 1,250명)」개편 ? 공정서울 : 공정개념 이해 및 사례 공유, 업무에 올바른 공정가치 적용 방안 ? 상생서울 : 서울시-시민 등 다양한 관계간 상생의 필요성 이해 및 사례 공유 ? 미래서울 : 디지털 혁신을 적용한 미래 서울 모습 이해 및 체험 ?? 시민이 체감하는 도시성장 견인을 위한 융합·혁신 마인드 함양 ○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적 사고와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 신설?운영 - 문화·기술, 전통·현재, 감성·미래 등 인문과 기술의 융합 사례 및 창의적 사고 방식 교육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4회, 600명)」,「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노하우(2회, 40명)」등 ○ 급변하는 환경대응 및 문제해결을 위한 ‘혁신적 사고력 향상’ 교육 실시 - 혁신전략과 방법, 행정혁신의 변화 등 혁신 마인드 함양 위한 교육 편성 ?「사례로 이해하는 조직혁신 노하우」3회 90명 → 6회 180명 대상으로 확대,「6급 미래인재양성」과정 내 ‘행정혁신’ 교과목 편성 등 ?? 청렴, 시민참여 등 공직가치 교육 강화로 공직신뢰도 제고 ○ 최근 투자출연기관 임직원 부패 사례 증가에 따라 ‘청렴 특화과정 신설’ - 청렴서울을 위한 역할·책임, 투출기관 주요 비위 사례, 청렴도 향상 사례 중심 교육 ? 투자출연기관 임원 대상 필수교육「투자출연기관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5회, 340명)」신설 ○ 협치 마인드 확산을 넘어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 강화 - 시민참여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 사례, 시민참여형 갈등조정관리 등의 내용 보강 ?「협치시정의 이해와 실제」→「시민참여 정책의 행정적용 사례」과정명 변경 및 내용 개편 ③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체계적 교육 추진 조직 내 다양한 가치관을 서로 존중·신뢰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 유연한 조직문화 확산 및 조직과 직원의 동반성장 지원 ?? 공감하고 소통하는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리더십 교육 강화 ○ 세대간 상호 이해와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소통 교육 확대 - 공직사회 MZ세대 출현, 새로운 시대 일하는 방식과 리더십 변화 등 중점 교육 ?「e-짬바 넘치는 MZ 일잘러 공무원 프로젝트」,「e-디지털 커뮤니케이션」등 신설 - 직위별 리더십 과정에 상사·부하·동료 직원간 상호 소통을 촉진하는 교과 편성 ? 과장·팀장 리더십 : 직원과 공감대 형성 소통 기술(4h), 효과적 팀구축 소통 노하우(3h) ? 성과·실무 리더십 : 상생 커뮤니케이션(3h), 상사?동료와의 효과적인 소통(3h) ?? ‘신규 임용 - 관리자 승진 - 퇴직’ 공직 주기별 기본교육 내실화 ○「7~9급 신임자」실질적 임용 전?후 교육 실시로 효과적인 공직적응 지원 - 임용전 기본교육 : 임용후보자 등록 직후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 (당해연도 10~12월) - 임용후 심화교육 : 온?오프라인 혼합방식으로 조직적응·직무 강화 교육 (차년도 1~8월) ○「5급 승진리더」신임 관리자 리더십 역량 강화 및 승진후 재충전 기회 제공 - ‘MZ세대와 소통하기’, ‘잘 통하는 관리자 비결’ 등 코칭 기반 리더십 교육(5개 과목 17h) - 동료들 간 소통 및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소규모 분임활동 교육 확대(10h→18h) ○「행복한 미래설계」퇴직 예정 공무원 제2의 인생설계 맞춤형 교육 추진 - 퇴직 후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직업 분야와 의미있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편성 - 새로운 시작 및 변화 다짐을 위한 국내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코로나 상황에 따라 재개 ?? 코로나19 대응 등 업무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 탄력성 강화 지원 ○ 업무 추진에 따른 스트레스를 해소·관리하기 위한 교육 강화 - 全 직급 리더십 과정에 ‘문화?예술’ 힐링 과목 신설,「e-직무스트레스 진단·관리」과정 신설 ○ 실생활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생활체육 중심의 실습 과목 확대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건강관리」과정 내 ‘뉴 스포츠’ 등 체육 교과 추가 ④ 시정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 역량 제고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해 시정 핵심정책 관련 직무교육을 강화하고 최신 기술·트렌드를 반영한 민첩한 교육 추진 ??「서울비전 2030」구현을 위한 핵심정책 분야별 직무교육 강화 ○ (경제·고용) 포용적 경제 회복과 신산업 육성 위한 과정 신설·개편 - 공정?상생 경제 트렌드 및 정책방향 이해 위한 ‘공정·상생경제 분야’ 과정 신설 - ‘경제 분야’ 신산업육성, 청년취업사관학교, 소상공 창업지원 정책 등 과목 신설 ○ (도시·교통·안전) 인구·사회 변화 반영,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한 과정 신설·개편 - 신성장 산업 혁신축 조성, 주택공급 정책 등 ‘도시계획 및 주택 분야’ 과정 신설 - ‘교통 및 재난안전 분야’ 모빌리티 허브?ICBM ICBM : 4차 산업 주요기술인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의 약자 기반 재난관리 등 과목 신설 - ‘기후환경 분야’ 지속가능한 환경도시 스마트 에코도시 정책 등 과목 신설 ○ (복지·보건) 취약계층 안전망 보강 및 생활 밀착형 환경 개선 위한 과정 개편 - ‘복지 분야’ 안심소득, 시니어 일자리, 온라인 교육플랫폼 등 안심복지를 위한 과목 신설 - 스마트 헬스케어 등 공공의료, 감염병 대응 등 ‘건강도시’ 서울 실현을 위한 과목 신설 ○ (문화·관광) 코로나 후 관광 수요 선점 등 매력있는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과정 개편 - 감성도시 서울을 위한 문화예술 랜드마크 조성, 대표축제 확산 정책 등 ‘문화예술’ 과목 신설 ?? 4차 산업혁명 본격화에 따른 행정대응역량 향상 교육 추진 ○ 인구, 사회, 기후 등 분야별 변화방향과 대응전략 모색하기 위한 과정 신설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행정혁신」과정, 분야별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기수 구분 ? 1기 인구분야(1인 가구 증가, 저출산, 고령화), 2기 사회분야(청년 취업난, 주거?경제 어려움), 3기 기후분야(온실가스 감축, 기후온난화, 재난대응), 기수당 60명 총 180명 교육 ○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체계화된 IT교육 운영 -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기초(실습)?전문(실무적용)’ 수준별 교육 확대 편성 ? 메타버스 활용, 데이터 분석 등 실습, 인공지능 머신러닝 실무적용 등 15개 과정 ?? 최신 온라인 콘텐츠 제공 확대로 변화 대응력 향상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및 타기관 우수 콘텐츠 도입 확대 - 공직 핵심가치 공유 및 시정성과 창출을 위한 콘텐츠 개발·신설(42개 과정) ?「e-청렴 판단력 키우기」,「e-사례로 배우는 서울 협치」,「e-건축물 안전관리 실무」 등 - 능동적 직무역량 향상 및 최신 이슈·트렌드 학습 위한 콘텐츠 도입(32개 과정) ?「e-사례를 통해 배우는 알기 쉬운 적극 행정」,「e-리빙랩과 IT기술 적용 사회문제 해결 사례」등 ○ 학습자 선호 및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개인학습·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제공 - 8개 자격증 및 12개 외국어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등 8개 자격증 200여 강좌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12개 외국어 500여 강좌 700여개 강좌 운영으로 개인역량 향상 지원 - u-지식여행 콘텐츠 ‘시정·경제·시사·문화·리더십·웰빙 6개 분야’ 3천편 제공 ⑤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인 대응 역량 강화 급변하는 환경변화 및 핵심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혁신적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역량 교육 및 국제협력 추진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정책대응역량 교육 확대 ○ 미래의 사회?경제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개발 교육 강화 -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범국가적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신설 ?「서울 기후환경정책 기획」,「e-지속가능한 경제와 ESG」,「e-기후위기와 2050탄소중립 이행」등 신설·개편 - 코로나19 장기화로 촉발된 복잡한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대응 교육 신설·개편 ?「e-코로나19 제시 새로운 노동문제」신설,「서울 경제정책·복지정책 기획」양극화 해소 정책 내용 개편 등 ○ 디지털 전환 사회 공공서비스 개발 역량 강화 위한 온라인 교육 확대 -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변화 예측 및 전략 도출 역량 함양 교육 신설 ?「e-메타버스 네이티브로 살아가기」,「e-AI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기획」등 -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 및 디지털 역량 향상 과정 신설·확대 ?「e-디지털 커뮤니케이션」,「e-데이터 리터러시」,「e-데이터 마인드」,「e-데이터 리더십」등 ?? 초연결 지능화 시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교육 강화 ○ 빅데이터 분야 핵심 역량인 데이터 분석 처리 역량 함양 IT실습 확대 - 데이터기반 행정업무 추진 역량 강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활용 과정 개편·신설 ? ?R통계분석」,「엑셀을 활용한 데이터분석?,「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로그분석」등 ○ 초연결 시대 기반 기술인 사물인터넷(IoT)과 네트워크 보안 교육 신설 - IoT 환경에 필수적인 센서와 통신에 대한 교육 및 정보보안 과정 신설 ?「블록코딩으로 쉽게 배우는 사물인터넷」,「정보보호시스템 운영 및 보안」등 ○ 실무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역량 개발 위해 IT교육 편성 -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이해할 수 있는 과정 설계 ?「블록코딩으로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인공지능을 위한 실무데이터 처리와 머신러닝」등 ?? 외국도시 공무원 연수 추진, 市 우수정책 공유 및 국제교류 협력 지속 ○ 스마트도시, 기후, 문화관광, 도시관리 등 시정 우수정책 사례 전파 - 연수생간 협업을 위한 실시간 강의?토론시간 확대로 효과적 정책교류 도모 ○ 전략적 정책교류가 필요한 친선?우호도시 대상 초청 연수 추진 - 온라인 위주로 운영, 국가간 이동 완화에 대비 하반기 초청 연수 일부 운영 ○ 국?내외 다양한 국제기구와 글로벌 협력 강화로 교육훈련 국제화 - 시티넷, WeGO, ICLEI, EACACN EACACN(동아시아 맑은공기 도시네트워크): 도시간 공동대응을 통한 동아시아 대기질 회복을 목표로 서울시가 설립(’20) 등 회원도시 공무원 역량 강화 - ’22년 UCLG UCLG(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 140개국 250,000여개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기구 보유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협의체 대전 총회 연계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연수 추진 - 해외 국제기구?도시 주관 화상세미나에 市 정책전문가 파견 온라인 정책 공유 ○ 국제연수 전문가 화상세미나 개최로 국제연수 성과제고 및 발전방향 논의 - 국제연수 전문가, 연수 참여도시·기관 발표·토론으로 국제연수 발전방향 모색 4 교육과정 운영 방안 ?? 교육훈련 대상 선발 ○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역량진단 및 자기개발계획 수립 ○ 개인별 교육신청 후 수요기관(부서)장 승인 ?? 교육훈련 학습 평가 ○ 평가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 ○ 평가방법 - 일반교육 : 최종평가 60점 이상, 장?단기 과정별 70~85% 출석 충족 시 수료 평가구분 평가유형 평가방법 학습평가 시험 객관식 ?교육기간 중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객관식 평가(4지선다형) 주관식 ?학습한 내용 중에서 담당 강사가 교육과정 특성에 맞는 과제를 주관식으로 평가(실습 또는 과제물 포함) 팀별평가 (분임토의)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 및 토론과제에 대하여 팀별로 토의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 그룹별 교육 참여도 평가 - 필요시 가점 적용 개인평가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사회봉사 ?사회봉사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활동보고서 제출 근태평가 출석?태도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 및 생활태도 등에 대하여 평가 -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에 의한 감점기준 적용 기 타 가 점 ?교육생 대표, 부대표에 가점을 부여할 수 있으나, 개인 총점 100점 초과 불가 ※ 일반교육은 과정종료 후 ‘운영결과 검토회의’를 통해 운영상 개선사항 분석?개선 - e-러닝 : 학습 진도율 80% 이상, 최종평가 60점 이상 충족 시 수료 ? 최종평가는 과정 특성에 따라 객관식 시험 또는 주관식 과제물 제출 ※ 타기관 공동활용 등 일부 e-러닝 과정 : 학습 진도율 100% 이수하면 수료 ? 비상상황 시 집합교육이 e-러닝으로 전면 대체될 경우 학습 진도율 100%, 최종평가 60점 이상 수료 ?? 코로나19 상황별 대면(집합)교육 운영 방안 【추진근거】 ○ (운영기준) 단계적 일상회복 지방공무원 교육운영 지침(행정안전부, ’21.11.5) -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대면(집합)교육 운영 (1?2단계) 접종 여부 관계없이 100명 미만 집합 가능, 강의실 수용인원 50%로 제한 - 예외적 100명 이상 집합 운영 기준 ▶ 1단계 : 확산상황 및 교육인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종완료자 등 으로만 최소한의 인원으로 운영 ▶ 2단계 :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운영 시 100명 이상 집합교육도 가능 접종완료자, 미접종자 중 PCR 음성자, 18세 이하, 불가피한 사유의 접종 불가자 (3단계) 접종 여부 관계없이 인원 제한 없고, 강의실 수용 정원 범위 내 운영 ※ 확진자 발생 상황과 일상회복 단계 등 방역 지침에 따라 교육운영 방식 (대면 또는 비대면)을 신속히 조정하여 운영 【방역?위생 관리】 ○ (교육생?강사) 교육 운영 단계별 교육생·강사 대상 방역조치 시행 - (교육 前) 교육생 및 강사 모집?섭외 시 발열?호흡기 증상 등 건강상태 확인 - (교육 中) 발열체크(1일 2회), 마스크 착용, 주기적 환기, 중식시간 시차 적용 등 ? 코로나19 유증상사 발생시 임시격리장소 격리 및 의무실(서초보건소 협조) 관리 - (교육 後) 과정 종료(수료) 후 10일 동안 코로나 관련 증상 유무 확인 ○ (밀집도 완화) 감염병 확산 가능성 최소화 위해 강의장 내 분산·중식시간 등 조정 - 집합용 강의장 좌석 한 칸 띄우기와 책상 간 칸막이 설치, 착석가능 좌석 표시 - 교육 과정별 중식시간 시차 적용, 통근버스 탑승인원 관리 및 운행 확대 등 ○ (강의실?청사) 정밀청소 주기적 시행 및 방역물품 상시 비치 - 정기 소독·대청소(2주 1회), 매 교육종료 후 소독 및 교육장 수시 환기 시행 - 교육장 내 손소독제, 체온계, 마스크 등 감염예방물품 비치 및 방역수칙 게시 Ⅴ 교육훈련 주요일정 ?? 장기 교육과정 ○ 7~9급 신임자 심화교육(3주, 10회, 3,500명) ’22. 1.10.~8.12. - 신임자 기본교육 이수자 대상「임용 後 심화교육」 ○ 6급 미래인재양성(6개월, 2회, 150명) ’22.1.17.~’23.1.16. ○ 5급 승진리더(5주, 4회, 543명) ’22. 1.17.~12. 2. ○ 행복한 미래설계(2주, 6회, 826명) ’22. 3.14.~11.25. ○ 7~9급 신임자 기본교육(1주, 9회, 3,700명) ’22.10.17.~12. 9. - ’22년 신규 임용후보자 대상「임용 前 기본교육」 ?? 단기 교육과정 ○ 리더십·직무 등 65개 과정(235회, 12,575명) ’22.3.2.~12.16. ?? IT 교육과정 ○ IT 직무역량 56개 과정(144회, 2,249명) ’22.3.2.~12. 9. ?? e-러닝 및 u-지식여행 ○ e-러닝 264개 과정, u-지식여행 3,000여편 연중 상시학습 가능 ※ ’22년 세출예산(안) 심의 결과에 따라 세부 프로그램 조정하여 추진 붙 임 1. 2022년 교육과정 개편내역 1부. 2. 2022년 신설과정 설계(안) 1부. 3. 2022년 교육과정 운영계획(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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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2022년 교육과정 개편내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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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1_2022년 신설과정 설계안(일반교육).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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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2_2022년 신설과정 설계안(e-러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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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1_2022년 과정별 운영계획(일반교육).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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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2_2022년 과정별 운영계획(it교육).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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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3_2022년 과정별 운영계획(e-러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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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526 생산일자 2021-1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43871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