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디어콘텐츠산업과-4571 결재일자 2021. 1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애니타운팀장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 박달님 김성미 12/23 김홍진 『2021상상산업청년마당』추진 결과보고 '2021상상산업청년마당' 추진 결과보고 2021. 12. 경제정책실 (미디어콘텐츠산업과) 2021상상산업청년마당 추진 결과보고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분야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업과 취업준비생의 미스매칭 해소 및 청년취업 활성화 도모하고자 ‘상상산업청년마당’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사 업 개 요 ?? 2021 상상산업청년마당 ○ 일시/장소 : ’21.7월~12월(가을/겨울학기 중)/ 온라인·비대면 ○ 사업대상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분야 취업준비생 ○ 주요내용 (※운영방식 : 코로나19로 인해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 - 작품 컨설팅 : 국내외 실무자와 취업준비생 1:1 작업물 첨삭 - 직무 멘토링 : 직무 분야 기업 실무자와 취업준비생 그룹 멘토링 - 취업 컨설팅 : 취업서류 준비 및 면접 이미지 컨설팅 - 취 업 특 강 : 현직자들에게 듣는 취업 성공스토리 및 질의응답 - 취업 박람회 : 구인기업 채용 일자리 매칭 ○ 행사운영 : ○ 사 업 비 : 2 추 진 결 과 ?? 운영 총평 ○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운영 방식을 전면 온라인 플랫폼 전환 ○ 자체 홈페이지 개설·운영, SNS 활용 등 적극적으로 온라인 홍보 진행 ○ 취업준비생 1,875건 참여로 전년 대비 62% 증가, 만족도 84% ○ 취업박람회 신설 운영, 콘텐츠 산업에 특화된 지속적인 인재 취업 지원 플랫폼으로서 역할 기대 ?? 참가규모 ○ 작품컨설팅 80명, 취업컨설팅 218건, 직무멘토링 690건 - 리스폰, 블리자드, 라이엇게임 등 국내외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특수효과 실무자와의 작품컨설팅 및 직무멘토링 진행 ○ 취업특강 3개 주제, 716명 실시간 참관 - 로블록스 김혜진 매니저(실리콘밸리에서 나답게 살기), 걸리버 스튜디오 김형록 슈퍼바이저(오징어게임, VFX산업 아티스트로), 라이엇게임즈 오문영 테크 아티스트(LOL 게임 취업분야 성장기) 진행 ○ 일자리매칭 171건, 66명 채용(예정) ※’21.12.17. 기준 - 콘텐츠 분야 기업 63개 참여, 136개 일자리 발굴 분야 참가기업 일자리 입사지원 서류탈락 면접 채용(예정) 웹툰 3개 26개 5건 0건 5건 3명 애니메이션 9개 21개 25건 11건 14건 10명 영상 8개 16개 19건 3건 16건 9명 디자인 23개 35개 72건 19건 53건 23명 게임 10개 26개 132건 72건 60건 15명 VR/AR 10개 12개 27건 4건 23건 6명 계 63개 136개 280건 109건 171건 66명 ※ 연도별 실적 구분 기 간 장 소 작품컨설팅 취업컨설팅 직무멘토링 특 강 일자리매칭 제4회 ’21.7~12월 온라인·비대면 80명 218건 690건 716명(3회) 171건 (66명 채용) 제3회 ’20.7~11월 온라인·비대면 76명 203건 439건 436명(3회) - 제2회 ’19.9~10월(3회) 중앙,세종,한성대 71명 159건 283건 241명(5회) - 제1회 ’18.12.14. 서울파트너스하우스 21명 - 123건 152명(3회) - ?? 세부 프로그램 실적 ○ 작품컨설팅 - 진행기간 : ’21.9.17.~11.31.(참여자 모집·선발 : 9.17.~10.15.) 멘토 주요 경력 멘티 1 장진호 -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해외) - 스타워즈, 스파이더맨, 데드폴, 아바타 등 모델러 8명 2 남종모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해외) 워크레프트 캐릭터 아티스트 7명 3 김기린 리스폰 엔터테이먼트(해외) Apex 레전드 애니메이터 11명 4 오문영 라이엇게임즈(해외) 리그 오브 레전드 테크니컬 아티스트 4명 5 김경민 폭스VFX(해외) 만달리안, 스타트렉 등 컴포지팅 슈퍼바이져 10명 6 이지원 폭스VFX(해외) 만달리안, 스타트렉 등 리깅 슈퍼바이져 3명 7 한현석 스캔라인VFX(한국) 덱스터, 제너럴리스트 8명 8 허수정 Ohhh(해외)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4명 9 조상희 금강오길비(한국) KFC, 유한킴벌리 광고 13명 10 이수형 오리콤 LG생활건강, LG U+ 광고 12명 - 진행내용 : 취업준비생(80명) 1:1 매칭 작업물 첨삭 - 진행방법 : 온라인 화상통화, 이메일, 메신저 등 활용 ○ 취업컨설팅 - 진행기간 : ’21.10월~11월 - 진행내용 : 취업준비생(218명) 자기소개, 면접 노하우 등 자문 컨설턴트 컨설팅 주제 / 주요 경력 참여자 1 정환주 온라인 취업서류 클리닉 및 사전매칭 - 베스트 컴퍼니 문화예술교육 본부장 - 진로 취업 전문 컨설턴트/강사 63명 2 최고은 온라인 면접 컨설팅 경기대학교 인재개발처 취업지원관 한국생산성본부 파트너 강사 155명 - 진행방법 : 온라인 화상 그룹 컨설팅 및 개별 1:1 면담 ○ 직무멘토링 - 진행기간 : ’21.11.10.~11.27.(6회) - 진행내용 : 8개 직무 분야 취업준비생 690건 분야 멘토 주제 / 주요 경력 참여자 1 미디어 방송 박정윤 청년구직자가 갖추어야 할 방송인의 역량 - 한국경제TV 선임기자 118명 2 게임 김정수 게임산업 취업희망자가 갖추어야할 역량 - KRG Soft 프로듀서 126명 3 VR AR 장진기 VR/AR/MR 기술로 상상과 현실의 경계에 있는 일자리 - 런프리 대표 97명 4 영상 광고 임세란 홍보 마케팅을 위한 영상 제작의 과정 - 뉴들러스기획 대표 106명 7 만화 웹툰 박민호 뉴미디어 시대의 웹소설, 웹툰 - 웹소설 작가 116명 8 CG VFX 박대경 CG/VFX 분야 취업준비생에게 알려주는 꿀팁 - 로커스 주식회사 팀장 127명 - 진행방법 : 온라인 화상 그룹 멘토링 ○ 취업특강 : 강연과 질의응답 총 3회, 716명 참여 - 진행기간 : ’21.10.16./11.6./12.11.(3회) - 진행내용 : 현직자에게 듣는 성공 스토리 강연자 강연주제/주요약력 참관자수 1 김혜진 실리콘밸리에서 나답게 사는 법 - 로블록스 프로젝트 매니저 233명 2 김형록 내 삶에도 특수효과, VFX산업 아티스트 - 오징어게임 CG 제작, CG 슈퍼바이저 238명 3 오문영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제작 - 라이엇 게임즈 시니어 테크 아티스트 245명 - 진행방법 : 온라인 라이브 방송, 실시간 질의응답 ?? 홍보실적 ○ 홈페이지 총 접속자 10,255명 (전년도 6,507명), 회원가입 430명 ○ 취업 관련 커뮤니티, 카페 조회 수 총 3,615회 ○ 관련 학과, 대학 취업센터 등 총 491개 학과 및 학교에 유선 홍보 및 안내자료 발송 총 5회 (491개 학과 학교 X 5회 = 2455회 홍보) ○ 직업전문학교, 지자체 및 고용노동부 센터 등 총 80개 학교 ○ 온라인 배너, 잡코리아 타겟메일, 네이버 등 온라인 총 86,068건 3 참여자 만족도 조사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1.10월~12월 ○ 조사대상 : 취업준비생 참여자(289명) 및 멘토, 컨설턴트, 운영사 ○ 조사방법 : 온라인, 전화 설문 ○ 조사내용 : 각 프로그램 별 만족도, 구체적 의견 및 개선점 ?? 조사 결과 ○ 작품컨설팅 - (만족도) 국내외 유명기업 실무자와 1:1로 개인 작업물을 첨삭 받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참여자 만족도는 80.8%로 높았음 - (주요의견) 기존 온라인 플랫폼의 획일화된 강의와 달리 실무자 개인에게 듣는 실질적인 컨설팅으로 사회생활 첫 현업 관계자와의 네트워크 형성에 도움이 됨 - (문제점) 매년 새로운 취업준비생이 대상이 되므로 대학 등 교육기관을 통한 홍보가 필요하며 짧은 기간에 프로그램이므로 테크니컬한 부분보다 멘토의 경험을 공유하는 멘토링이 적절하며, 컨설팅 후 포트폴리오 준비기간 등 바로 취업과 연계되기 어려움이 있음 ○ 직무멘토링 - (만족도) 전체 만족도 87.9% - (주요의견) 실무자를 접할 기회가 많이 없는 사회초년생들에게 실시간으로 업계에서 유능한 종사자를 초청하여 생생한 얘기를 들으며, 실제 몰랐던 과정까지 이해하게 되어 좋았으며, 취업준비생을 이해하고, 코칭에 대한 열의가 있는 현직자로 멘토진을 구성하여 큰 만족도를 이끌어냄 - (문제점) 신청자 폭등으로 소그룹 멘토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음. 인원 제한과 강연 개설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온라인 라이브 진행시 접속 지연 등 문제 발생하였음 ○ 취업컨설팅 - (만족도) 만족도 평균이 85.2% 이상으로 아주 높았음 - (주요의견) 전년과 달리 부대행사로 프로그램을 축소하여 운영하였으나 취업서류 클리닉, 면접 컨설팅 등 직접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여전히 높은 관심과 참여율을 보였음. 실시간으로 진행한 Q&A의 진행방식과 답변 내용에 대해서도 참여자들이 큰 도움을 받았다는 의견 - (문제점) 배정 된 컨설팅 1시간이 그룹 컨설팅하기에는 부족 ○ 취업특강 - (만족도) 일반인들에게도 인지도가 높은 인사를 섭외하여, 실제 습득한 노하우, 성공 스토리를 공유함으로써 참여자의 만족도 82.3% 기록 - (주요의견) 사전 질문 이벤트를 진행하여, 실제 방송 송출 시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게끔 했으며, 로블록스, 오징어게임 VFX 아티스트 등 관련 분야 청년들이 최근 관심이 높은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홍보적인 측면에서도 효과가 높았음. - (문제점) 온라인 실시간 운영으로 화질, 음향, 네트워크 환경 등 시스템 안정 및 참여 링크를 포함한 안내 문자 발송 등 참여자의 불편 최소화 필요 ○ 취업박람회(일자리매칭) - (만족도) 상상산업에 특화된 일자리 제공을 목표로 올해 신설한 프로그램으로 관련 분야 종사자와 구직자, 교육기관 관계자들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지속적으로 운영 되었으면 한다고 밝힘 - (주요의견) 웹툰 분야는 PD나 홍보, 마케팅 구인이 많았으나 관련 전공자 구직자 대다수가 작가 데뷔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VR/AR의 경우 관심이 높은 분야이나 아직 그에 맞는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경력자 채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문제점) 분야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 사전 분석 필요 ?? 향후 개선 사항 4 사업비 정산 ○ 계약금액 : 98,000,000원 ○ 준공금액 : 98,000,000원 (단위 : 원) 항 목 세부집행내용 집행예산 총 계(절사) 98,000,000 5 향 후 계 획 ○ ’22. 1월 2022상상산업청년마당 계획 수립 ○ ’22. 2월 운영업체 모집 및 선정 ○ ’22. 3월~11월 2022상상산업청년마당 사업 추진 붙임 운영용역 결과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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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4055007
본청
미디어콘텐츠산업과-4571
D0000044386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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