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619 결재일자 2021.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서은지 류은희 12/22 이종선 2021년 서울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2021. 1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1년 서울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서울시 및 투자출연기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 대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함 ?? 추진근거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조,21조, 시행령 14조 ○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제5조, 제6조 ?? 조사개요 ○ 대 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211개 합계 품질인증 및 실태조사 조사제외 계 홈페이지 모바일앱 품질인증 (자체획득) 인증신규 인증갱신 실태조사 실태조사 211 143 16 33 62 32(IOS:31) 68 ※ 자체적으로 품질마크를 획득한 부서 및 투자출연기관 홈페이지(68개)는 조사 제외 ○ 기 간: 2021. 6. 15.~ 12. 11. (180일) ○ 조사방법: 지침에 따른 항목별 평가 - 홈페이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24개 평가항목) - 모바일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8개 평가항목) ○ 진단대상 페이지 선정 기준 - 메인페이지, 공지사항ㆍ민원 등 대민 접촉이 많은 서브 페이지 선정 ○ 검사항목 평가점수 산정 방식: 행정안전부 평가방식 기준에 따름 - 진단 페이지에 검사항목이 없는 경우 점수에 반영하지 않음 ○ 수행기관: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 ?? 전체 평가결과 ○ 홈페이지 , 모바일앱 구 분 대 상 평가결과 비 고 합 계 211 홈페이지 소 계 179 품질인증 117 ?신규 16, 갱신 33 ?부서자체획득 68 실태조사 62 모바일앱 소 계 32 실태조사(Android) 32 실태조사(iOS) 31 ○ 홈페이지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 평균 ○ 모바일앱 실태조사 결과 ○ 접근성 준수율이 미흡한 홈페이지 및 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 ?? 웹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 평가점수는 (단위 : 개) 구분 평가점수 합계 웹사이트 수 100점 (품질인증) 90점이상 80점이상 70점이상 60점이상 60점미만 2021년 179 3 9 2020년 176 8 2 2019년 175 3 3 2018년 166 7 2017년 169 5 1 2016년 150 6 7 - 24개 평가항목 중 ‘20년 미흡했던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준수율 33%→88%), ‘명확한 지시사항 제공’(준수율 33%→100%), ‘자동재생금지’(준수율 67%→100%) 등이 상향되었으며, ‘자막제공’(29%), ‘응답시간 조절’(0%) 항목의 준수율이 낮음(상세내용 붙임1) ○ 전년 실태조사 대상 홈페이지(66개)의 ’21년도 평가 결과는 품질인증 획득 11개(16.7%), 점수 상향 21개(31.8%), 점수 하향 33개(50%), 통합 및 폐기 1개(1.5%)로 50%는 웹접근성이 향상되었으며 전년도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를 참조하여 개선된 것으로 판단됨 - 전년대비 30점 이상 점수 상향된 사이트 사이트명 평가점수 ‘20년 ‘21년 상향점수 상승률 재활용나눔장터 54% 부동산일사편리 55% 서울 캠퍼스타운 43% 버스정보시스템(서울대중교통) 59% ?? 모바일앱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 평가점수는 (단위 : 개) 연도 평가점수 평가점수 합계 모바일앱 수 90점이상 80점이상 70점이상 60점이상 60점미만 2021 Android 32 3 2 4 5 iOS 31 1 2 5 3 2020 Android 26 8 4 3 0 iOS 26 6 3 6 0 2019 Android 28 6 1 0 iOS 28 7 8 2 0 2018 Android 33 4 7 0 iOS 33 4 5 0 2017 Android 40 6 6 9 5 iOS 34 6 7 6 9 6 2016 Android 49 7 2 1 2 iOS 42 5 1 2 3 - ‘20년에는 장애유형(전맹, 저시력, 상지장애)별 각 1명이 3개 과업으로 평가를 진행하였으나 ‘21년에는 상대적으로 과업 성공률이 낮은 전맹 1명만 3개 과업으로 평가 하여 전체 평균 점수가 많이 하락함 - 낮은 준수율을 보인 ‘이미지 대체 텍스트’(준수율 안드로이드 38%, IOS 41%), ‘초점 표시’(준수율 안드로이드 46%, IOS 39%) 항목은 주로 모바일 스크린리더를 활용한 자가 점검 방법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발생하는 문제 앱개발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접근성 교육이 필요함(상세내용 붙임1) ?? 향후계획 ○ 2022년 서울시 웹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계획 수립 : ’22. 3월 ○ 홈페이지 담당자 연2회 정보접근성 교육 실시 : ’22. 4월,10월 - 담당자 및 유지보수 업체의 접근성 준수와 이해도 향상을 위한 교육 실시 ○ 2022년 서울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실시 : ’22. 6월~12월 - 품질마크 신규 인증 획득 사이트 확대를 유도하고 품질인증 미획득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22년 실태조사 실시 붙임 1.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항목별 준수율 1부. 2. 홈페이지 및 앱 정보접근성 평가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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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1년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항목별 준수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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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1년 홈페이지 및 앱 정보접근성 평가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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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619 생산일자 2021-1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은지 (2133-6513) 관리번호 D000004438060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웹접근성및호환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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