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주요업무 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223 결재일자 2021.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최철우 송정자 12/21 김명용 협 조 주무관 권영기 주무관 박선영 강동수도사업소 2022 주요업무 계획 2021. 12. 강동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목 차 Ⅰ. 일 반 현 황 / 1 Ⅱ. 성 과 목 표 / 2 Ⅲ. 2022년 주요사업 / 3 ① 아리수토탈서비스 4 1.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4 ② 수도계량기 관리 5 1. 수도계량기 신속한 교체 5 2.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및 신속복구 6 3. 교체장애수전 정비 7 4. 역류방지밸브 교체 8 5. 수도계량기 수급 관리 9 ③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지원 10 1.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10 Ⅳ. 행정사항 / 12 붙임 : 2022년도 주요사업 현황 13 Ⅰ. 일 반 현 황 ?? 직원현황 ○ 구 분 계 행정직 시설직 공업직 관리운영직 시설관리직 과부족 계 14 3 1 1 4 5 아리수 토탈서비스 6 2 2 2 계량기교체 4 1 1 2 옥내급수관 4 1 1 1 1 -1 정원 15명, 현원 14명 ?? 사무분장 구 분 주요업무분장사항 인 력 과 장 - 과 업무 총괄 1명 아리수 토탈서비스 - 아리수 토탈 서비스 총괄 - 서무, 회의, 시의회, 홍보 및 의전, 문서관리 - 옥내누수진단 및 소출수 민원처리 - 수도계량기 민원검정 및 교체 - 기타 과내 타 분야에 속하지 않는 사항 5명 계량기교체 - 수도계량기 관리·수전집계·수전대장 등 관리 - 수도계량기 설치·교체·수급관리·전산입력 - 수도계량기 월동대책수립 및 시행 - 수도계량기 교체 시설관리공단 업무대행 관리 4명 옥내급수관 - 옥내급수관 상담업무 처리 - 옥내급수관 공사비 지원업무 처리 공사 후 수요가 사후관리 업무 처리 4명 ?? 예산현황 (단위 : 백만원) 계 수도계량기 교체 교체장애수전 정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3,159 5 44 3,110 Ⅱ. 성 과 목 표 분 야 지 표 명 단위 2019 2020 2021 2022 아리수 신뢰 향상 토탈서비스 시민평가단 만족도 목표(%) (실적) 97% (97%) 코로나19미실시 코로나19미실시 100% 목표 수도 계량기 관리 수도계량기 교체 실적 목표(건) (실적) 31,867 (33,882) 31,168 (31,232) 27,526 (27.465) 100% 목표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률 순위 1위 1위 1위 목표 1위 목표 교체장애 수전 정비 목표(건) (실적) 240 (283) 129 (143) 1,506 (1,575) 100% 목표 역류방지 밸브 교체 목표(건) (실적) 6,000 (4,960) 7,550 (6,560) 5,540 (5,634) 100% 목표 수도계량기 수급 관리 수령(건) (반납) 37,145 (31,383) 46,620 (26,946) 31,030 (27,203) - 공급 환경 개선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목표(건) (실적) 5,000 (1,136) 3,100 (1,484) 1,200 (1,247) 100% 목표 Ⅲ. 2022년 주요사업 1 아리수토탈서비스 4 1.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4 2 수도계량기 교체 5 1. 수도계량기 신속한 교체 5 2.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및 신속복구 6 3. 교체장애수전 정비 7 4. 역류방지 밸브 교체 8 5 수도계량기 수급 관리 9 3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10 1.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10 ※ 붙임 : 2022년도 주요사업 현황 12 1-1 아리수토탈서비스 운영 상수도 관련 민원 선제적·종합적 처리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아리수 맞춤형 토탈서비스 극대화로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사업개요 ? 상수도 4대 시민불편 민원에 대해 선제적 종합적 처리 및 연계민원 조치로 시민불편 최소화 ? 4대 민원 외 시민불편 사항에 대해서도 종합적 서비스 제공 확대 - 소출수, 불출수 옥내배관 개량공사비 지원 상담 및 세대분할 안내 등  ? 옥내누수진단 시 급수불편 원인분석 및 누수감면 안내 등 제공 ※ 4대 시민불편 민원 : 옥내누수진단, 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추진실적(`21.12.07.현재) ? 4대 불편민원 선제적 처리율: 51.0% 총 접수건수 선제적 처리건수 시민신청 건수 선제적 직원 처리율 누 계 옥내누수 진단 누수요금 감면 급수불편 해소 수질 검사 4,753 2,425 551 1,696 168 10 2,328 51.0% ?? 추진계획 ? 수도사용량 격증(전월대비 40%) 수용가에 대한 적극 발굴 선제적 조치 - 상수도 관련 4대 불편민원 선제적 처리율 50% 이상 달성 ? 민원이력 관리 및 처리결과 Feed-Back 시행 : 자체 분석 및 평가 - 상수도 전체 민원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 실시 - 업무 추진절차 4단계 : 신청 ? 불만청취 ? 현장출동 ? 만족도조사 ? 민원담당자의 민원처리 향상을 위한 직무 및 친절교육 실시 ? 누수확인 방문시 아리수토탈서비스 안내문 홍보실시 등 ?? 추진일정 ? ’21.1월 ~ 계속 : 4대 불편민원 및 급수불편 선제적 민원처리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 정 자 ☎3146-3020 담당 박선영 ☎3001 2-1 수도계량기 신속한 교체 만기계량기, 이상계량기, 폐전계량기의 신속하고 정확한 교체 및 선제적 처리로 민원발생을 사전 예방하여 상수도행정 서비스 향상 ?? 사업개요 ? 수전현황 구 분 총 계 업 종 별 소화전 급수탑 가정용 욕탕용 공공용 일반용 계 239,109 211,269 71 1,348 21,045 5,368 8 송 파 142,583 128,376 45 797 10,448 2,914 3 강 동 96,526 82,893 26 551 10,597 2,454 5 ? 만기, 폐전, 고장(이상) 등 수도계량기 신속 교체로 계량기 계측 신뢰 확보 ? 교체인력 : 9명(사업소 직원 2명, 시설공단 계량기교체 직원 7명) ? 소요예산 : 550만원 ?? 추진실적 ? ’21년 수도계량기 교체 실적 : 27,536수전 (단위 : 수전) 목표 실적(달성율) 만기교체 폐전철거 고장교체 등 비고 27,526 27,536(100%) 22,506 2,157 2,873 ?? 추진계획 ? ’22년 수도계량기 교체 목표(예정) : 27,000수전 (단위 : 수전) 합 계 만기교체 폐전철거 고장교체 등 비고 27,000 22,500 2,500 2,000 ? 만기 수도계량기 교체시 역류방지밸브 설치 독려(시설공단) ?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및 폐전 수도계량기 철거 철저 - 신속한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로 민원 최소화 및 고객 만족도 제고 ? 서울시설공단 계량기 교체팀과 긴밀한 협조 체계 유지 ?? 추진일정 ? 만기 수도계량기 적기 교체 : ’22. 3월 ~ 11월(9개월) ?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및 폐전 철거 : 연중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최철우 ☎3010 2-2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및 신속복구 선제적 동파 예방 활동으로 우리사업소 관내 수도계량기 동파 발생을 최소화하여 시민생활 불편을 제거하여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사업개요 ? 목 표 : 수도계량기 동파로 인한 시민불편 최소화 ? 기 간 : ’21.11.15. ~ ’22.03.15. (4개월간) ? 내 용 : 동파방지 보온덮개 배부등 다양한 동파 예방활동 ? 인 력 : 11명(현장민원과 4, 서울시설공단 7) ?? 최근 5년간 동파현황 구 분 ‘21/20년 ‘20/19년 ‘19/18년 ‘18/17년 ‘17/16년 최저기온 -18.6℃ -11.8℃ -14.4℃ -17.8℃ -12.6℃ 동파건수 752 25 173 705 15 ?? 추진실적 보온덮개 배부 및 점검 공사현장 점검 동파안내문 발송 동파포스터 배부 동파안전 계량기 설치 기타 19,880세대 381개소 15만부 1,300부 1,240수전 홍보활동 등 ?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 동파기간 동파대책 상황실 운영 ? 동파 발생 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신속 복구체계 유지 - 동파 다량 발생시 직원 및 관내 복구업체 투입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 등 ?? 추진계획 ? 동파 취약 수도계량기 보온덮개 지급대상 조사 : ‘22. 6 ~ 7월 ? 겨울철 동파 예방 추진 계획 수립 : ’22. 10월 ? 동파 안전계량기 동파 교체 대비 수량 확보 : ’22. 10월 ? 신규/전입직원 동파교체 현장실습 모형 활용 등 자체교육 실시 : ’22. 10월 ? 동파예방 안내문 및 포스터 제작 배부 : ’22.11월 ? 동파 취약 세대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현장 점검 : ’22. 11월 ? 동파 취약 관내 공사현장 파악 및 현장 점검 등 : ’22. 12월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최철우 ☎3010 2-3 교체장애수전 정비 수도계량기 교체시 발생되는 교체장애 수전에 대하여 신속한 현장조사 및 교체 사전안내로 고객만족도 증대와 유수율 제고 ?? 사업개요 ○ 전체 수전의 약 2.1%(4,950건)가 교체장애수전으로 지속적 관리 필요 - 재개발?재건축 4,254건, 공가?적치장애?관노후 696건 등 ? 재개발?재건축 제외한 공가, 적치장애 등 교체장애 696건 집중 해소 ○ 경영실적 평가지표 반영(2점) - 교체장애 정비(1점) : 교체장애 정비목표 달성 - 교체장애 수전정비 예산 집행률(1점) : 정비 예산 90%(집행목표) ○ 소요예산 : 44백만원(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예산 집행) ?? 추진실적 ○ 최근 5년 교체장애 정비 실적 구 분 2021년 (11월)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교체장애 수전수 6,156 6,008 5,626 5,626 4,617 교체장애 정비실적 1,575 143 283 506 400 - 21년 교체장애 정비 목표 1,506건 중 1,575건 정비로 목표 초과달성 ? 교체장애 정비예산 37,235천원 중 90%(33,515천원) 집행완료 ?? 추진계획 ○ 부서 간 원활한 협조를 위한 자체정비계획 수립 등 정비 추진 - 22년 정비목표 조기 달성 및 정비 예산 적정 사용 등(’22.02월 계획 수립) ○ 계량기 교체장애 발생 즉시 교체장애 전산 등록하고 신속한 현장조사 실시 ○ 서울시 귀책 장애 수전은 발생 즉시 관련부서 통보하여 교체 의뢰 등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최철우 ☎3010 2-4 역류방지 밸브 교체 수도계량기 교체시 역류방지 밸브 적극 설치하여 정체된 물 또는 오염 물질의 역압에 의한 수질사고를 방지하여 안전한 아리수 공급 ?? 사업개요 ○ 근 거 - 수도법 시행령 제53조 및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제17조(역류방지밸브 설치) ○ 교체주기 : 8년 [급수설비과-3715(‘15.6.2.)] - 역류방지 밸브 교체 주기를 수도계량기와 같이 8년으로 동일하게 지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예산 낭비 방지 ○ 관리부서 - 만기 수도계량기는 현장민원과, 신설 수도계량기는 기술부서에서 관리·설치 - 설치 결과를 총괄관리 부서인 시설관리과에 통보 후 사후관리(시설관리과) ?? 추진실적 ○ 최근 3년 교체 실적 2021년 (11월말 현재) 2020년 2019년 목표 실적 달성율 목표 실적 달성율 목표 실적 달성율 5,540 5,634 102% 7,550 6,560 86.9% 6,000 4,960 82.7% ?? 추진계획 ○ 22년 역류방지 밸브 목표 본부 확정 시 교체 계획 수립(22년 2월) ○ 역류방지밸브 교체 서울시설공단과 유기적 협조 체계 유지 ○ 민원업무 처리시(옥내누수진단 등) 역류방지 밸브 불량으로 인한 소출수 및 불출수 등 민원 적극 처리 등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최철우 ☎3010 2-4 수도계량기 수급 관리 신속한 수도계량기 교체 업무 추진을 위하여 계량기 재고 관리 및 수급관리에 철저 ?? 사업개요 ○ 철저한 수도계량기 수급관리로 신속한 계량기 교체업무 처리 ○ 업무처리 흐름도 ? 계량기 출고의뢰 ? 계량기 수령 ? 계량기 현장출고 사업소 → 수도자재센터 수도자재센터 → 사업소 사업소 및 시설공단 ? 계량기 철거 ? 계량기 설치 ? 계량기 반납 사업소 및 시설공단 사업소 및 시설공단 시설공단 → 사업소 → 수도자재센터 - 계량기 보관 시 훼손·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분실·훼손 시 변상조치) - 자재 운반, 보관, 설치 시 충격을 받지 않도록 취급하고 자재시스템으로 철저 관리 ?? 추진실적 ○ 수도계량기 수령?반납 현황 (2021.11.30. 현재) 구 분 구 경 별 ( mm ) 계 15 20 25 30 40 50 수 령 31,030 27,400 1,000 880 1,150 420 180 반 납 27,203 22,477 1,561 1,182 1,245 580 158 ?? 추진계획 ○ 수도계량기 출고 시 직원 입회하에 철저한 수급 관리 : 매월 1~2회 ○ 수도계량기 적정재고 유지 관리 : 평상시 2,000개, 동절기 3,000개 유지 - 동파 발생 등 불시에 계량기 다량 필요시 수도자재관리센터 즉시 의뢰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최철우 ☎3010 3-1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하여 고도정수 처리한 깨끗한 아리수를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급수환경 조성 ?? 사업개요 ○ 기 간 : 2007년 ~ 2022년 ○ 대 상 : ‘94년 4월 이전 건축허가 된 주택용 건축물(아연도 강관 사용) ○ 절 차 : 컨설팅?지원신청?승인?공사완료?현장확인?공사비 지원 ○ 지원액 구 분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공동주택 (세대급수관) 표준지원공사비 130만원+(연면적-50㎡)×3,850원 200만원+(연면적-50㎡)×10,000원 75만원+(전용면적-33㎡)×960원 최대 지원금 150만원 500만원 (가구수별 차등지원) 80만원 ※ 실제 공사비의 80%와 표준지원공사비를 비교 후 낮은 금액 지원 ※ 공동주택 공용급수관: 세대당 최대 60만원〔(냉수관: 세대당 최대 40만원, 온수관: 세대당 최대 20만원(중앙·지역난방)〕 ○ 소요예산 : 3,110백만원 ?? 추진실적 ○ 2021년 추진실적 사업목표 및 실적(세대수) 예산집행현황(백만원) 목표 실적 달성률(%) 예산액 집행액 집행률(%) 1,200 (공용:800,세대: 400) 1,247 (공용: 869,세대: 378) 103.9 757 757 100 ?? 추진계획 ○ 연도별 추진계획 (단위: 세대수) 구 분 합 계 기교체 ('07.~'21. 12. 현재) 연도별 추진계획 소 계 '22년 '23년 이후 교체대상 합 계 54,450 44,574 9,876 5,200 4,676 공용급수관 29,553 24,463 5,090 4,800 290 세대급수관 24,897 20,111 4,786 400 4,386 ○ 2022년 급수관 교체 지원 계획(본부 예산(안)) (단위: 세대수, 백만원) 사업목표 사업비 비고 계 공용급수관 세대급수관 계 공용급수관 세대급수관 5,200 4,800 400 3,110 2,819 291 사무비 5백만원 ※ 공용급수관 : 명일삼환아파트(306세대, 123백만원), 올림픽훼밀리아파트(4,494세대, 2,696백만원) ?? 추진일정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사업 계획 수립 :1월 - 컨설팅, 지원 승인 및 지원급 지급 : 수시 - 교체 지원 실적 보고(지리정보시스템 등록) : 매월 - 지원 가구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요청 : 3월~10월 ○ 홍보계획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안내문 우편 발송 : 2월 ?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협조 공문 및 안내문 발송(지원대상 아파트 관리사무소 ⇒ 각 세대별 안내) ? 지역소상공인(관내 설비업체, 부동산중개소)과 협력을 통한 홍보 - 공용급수관 교체대상 아파트 개별 방문 홍보 : 2~12월 - 관내(송파, 강동) 동 주민센터(46개소)에 교체 공사비 지원 안내문 비치 : 3월 - 관내(송파, 강동) 구청 홈페이지 및 소식지에 홍보물 게제 협조 요청 : 상·하반기 1회 작 성 자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3146-3020 담당 권영기 ☎3015 Ⅳ. 행 정 사 항 ?? 사업목표, 예산 및 물량 등 미정인 사업의 경우 본부계획 확정 후 자체계획 확정 ?? 각 사업별 세부추진계획 별도 수립?추진 : ’22.1월~3월 ?? 각 사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상황 주기적 점검 및 평가 실시 : 매월, 분기, 반기별 분석 ?? 기관 경영실적평가와 연동하여 철저한 사업목표관리 추진 2022년도 주요사업 현황 (3개 분야 7개 사업 / 핵심 2, 중요 5) 분 야 사 업 명 사 업 개 요 사업비 (백만원) 추 진 일 정 비고 아리수 신뢰향상 (1) 아리수 토탈 서비스 운영 아리수 토탈 서비스 추진 ? 주택 내 옥내 누수진단 업무 처리 ? 소출수, 불출수 등 급수불편 해소 ? 수도계량기 검정 업무 등 - 연 중 중요 수 도 계량기 관 리 (5) 수도계량기 신속한 교체 만기 수도계량기 교체 고장(이상) 수도계량기 교체 폐전 수도계량기 철거 등 5.5 22년 03월 ~ 11월 핵심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및 신속복구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업무 ? 동파 취약세대 보온덮개 지급 및 점검 ? 동파 위험 수전 동파안전계량기 설치 ? 동파 취약 공사현장 현장 점검 등 수도계량기 동파 수전 신속한 교체 - 21.11.15 ~ 22.03.15까지 핵심 교체장애 수전정비 교체장애 수전 정비 추진 ? 만기 및 고장 수도계량기 교체 장애 해소 등 44 연 중 중요 역류방지 밸브교체 역류방지 밸브 교체 추진 ? 만기 수도계량기 교체 시 역류방지밸브 교체 업무 - 22년 03월 ~ 11월 중요 수도계량기 수급 관리 수도계량기 적정 수급관리 ? 수도계량기 철저한 수급관리로 신속한 수도계량기 교체 업무 지원 - 연 중 중요 공급환경 개 선 (1)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지원 ? 컨설팅, 지원 승인 및 지원금 지급 ? 교체지원 실적보고(상수도지리정보시스템) ? 지원 가구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요청 ? 공용주택(아파트) 지원 안내문 우편 발송 ? 공용급수관 교체대상 아파트 개별 방문 홍보 ? 관내 동 주민센터(46개소)에 공사비 지원 안내문 비치 ? 관내 구청 홈페이지 및 소식지에 홍보물 게제 협조 요청 ? 공용(4,800세대) 및 세대(400세대) 급수관 교체지원 3,110 연 중 중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 주요업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16223 생산일자 2021-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철우 (02-3146-3010) 관리번호 D00000443680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