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 프리미엄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061 결재일자 2021. 12. 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범미선 김가영 12/20 이병철 2021 서울 프리미엄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결과보고 2021.1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1 서울 프리미엄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결과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글로벌 여행시장의 변화를 반영,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운영사업을 추진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1. 사업 개요 및 주요성과 ?? 사업개요 ○ 사 업 명: 서울 프리미엄관광 육성 및 해외도시·기업연계 관광콘텐츠 개발·확산 ○ 사업기간: 2021. 1. ~ 2021. 12. ○ 수행업체: 위플로우 유한책임회사 ○ 소요예산: 294,944천원(부가세 및 대행수수료 포함) ○ 사업내용 ? 주요 관광주체간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 해외 유명 셀럽을 통한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확산 ? 해외도시·민간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주요 성과 ○ 서울에서 거주하며 높은 수준의 문화생활과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을 누리는 앰배서더 활용, 서울관광의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상승 ? 고급관광이라는 평면적으로 해석되기 쉬운 럭셔리 개념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여 양적 및 질적으로 서울 관광 브랜드 업그레이드 ? 글로벌 미디어 활용 기획기사를 통해 서울관광의 고급이미지 확산(750만회 이상) ○ 해외도시 및 민간기업 협력을 통해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베이징),유럽(17개언어) 서울관광 콘텐츠 확산 2. ’21년 세부 사업결과 ① 프리미엄 관광 유관기관 네트워크 강화 ? 프리미엄 얼라이언스 개최 ○ 일시/장소 : ’21.11.29(월)/우이동 소재 파라스파라 ○ 참 석 : 서울 특급호텔 등 유관 기업 주요 관계자 총 16명 구 분 참여기관 콘텐츠 숙 박 DMC 운 송 ○ 논의내용 - `22년 서울관광 주요행사 및 럭셔리 이벤트 Connections 개최 계획 공유 - 해외 Connections 참가업체의 경험담 공유 및 일정별 업계 준비 사항 - 해외 프리미엄 관광마켓 현황 및 해외 마켓 참여방법 - 프리미엄 관광시장에서 서울의 타겟시장 및 시장에 맞는 상품 제안 - 콘텐츠를 활용한 커스터마이징 성격의 경험 창출(상품화) 가능성 - 유관기관들이 생각하는 럭셔리관광에 대한 의견 공유 ⇒ 주요특징은 ① 가격 ② 익스클루시브 ③ 서비스(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막힘없이 순조롭게 처리) <현장 사진> ○ 참석자별 주요 의견 성 명 주요 의견 (DMC) (DMC) (숙박) (숙박)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 ② 서울만의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 추진전략 브랜드 전략 콘텐츠 제작 콘텐츠 확산 제작 콘텐츠와 브랜드 연계 My Seoul Insid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나에게 서울만의 매력을 속속 들려주는 서울(현지인) 전문가’를 제작할 콘텐츠에 반영 ⇒ 정보성 콘텐츠에 스토리텔링 추가한 시리즈 제작 - 병렬적으로 제작된 기존 정보성 아이템 콘텐츠들을 발전시켜, 한 시즌동안 추구할 테마에 맞춰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콘텐츠 시리즈 제작 프리미엄 관광의 의미 제고 - 고급관광이라는 평면적으로 해석되기 쉬운 럭셔리 개념에 개인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 하여 콘텐츠의 의미 업그레이드 ⇒ 서울시 보유 다양한 플랫폼 활용 - 제작된 콘텐츠는 기존 visitseoul.net에 게재 뿐만 아니라 서울시 보유 다양한 소셜미디어, 뉴스레터를 통해 확산될 수 있도록 각 플랫폼에 맞춘 최적화 콘텐츠 운영 ○ 콘텐츠 제작 방향 -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My Seoul Insider 아이덴티티 제고를 위해 프리미엄 관광 앰배서더를 콘텐츠 스토리텔러로 활용 예술과 식도락의 고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웰니스 전파자 한국전통문화와 아웃도어 매니아 前 싱가폴 투자은행 한국지점장이며 한국외국인 은행협회장을 오래 역임한 유진방 방송인이며 해외홍보 컨설팅 대행사 대표이며 명상전문가로 활동중인 수잔 맥도널드 한국의 문화와 자연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우디 코리아 한국대표 르네 - 2021년 새로운 시즌으로 제작된 서울시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시리즈 ? TREASURE 귀함, 보물 프리미엄, 소중한 나의경험 귀한 보물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럭셔리를 암시하면서 문화와 역사를 갖춘 서울을 표현하며, 머무르는 동안 소중한고 개인적인 경험을 보물처럼 얻어간다는 의미 AT EVERY TURN 항상 새로움 다양하고 신선한 즐거움을 주는 도시 아시아의 큰 대도시 중 하나라는 외국 관광객의 보편적 인식을 넘어서 정말 다양하고 신선하고 수준 높은 즐거움을 주는 도시라는 의미를 전달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테마 소개(붙임 1. 서울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10개) 구 분 Dining & Drink Culture Wellness 콘텐츠 온지음 Savoring History One Step at a Time 단아 한복 A Modern Spin on Traditoinal Appeal 롯데월드타워 요가 Stretching Up To the Sky 석파랑 Dining Fit for Royalty 서울공예박물관 Beauty in Every Detail 인왕산 둘레길 Where Natural Wonders Around 미쉬매쉬 A Contemporary Take of Traditional Korean Cuisine, Mish Mash 한국의 집 전통공연 Dancing Through Time, Korean House 한강 럭셔리 요트 Sail Away in Style 이스 라이브러리 Skincare As Nature Intended ○ 서울시 자체 미디어 활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 홍보 강화 - 서울관광채널(visitseoul) 뿐만 아니라 서울시 채널에서 홍보 추진 ③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확산 ① 영향력 있는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 인터뷰 기사화 ○ 추진 목적 - 서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깊은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신선한 통찰력과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업계의 권위 있는 분 인터뷰 및 서울명소 방문기 ○ 인터뷰어(서면) 성명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직업 건축가 이력 ? 2019~ 제3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총감독 ? 1998.11~2001.2 프랑스건축가회의 회장 ? 1999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립건축학교 교수 ? 1995 프랑스건축가회의 회장 수상경력 ? 레지옹 도뇌르 훈장 ? 1997 미스 반데 로에상 ? 1996 국가 건축상 ○ 테 마: A City of Architectural Splendour ○ 방문장소/방문일: 한국가구박물관 /’ 21.10.28(목) ※ 방한기간: ’21.10.22(금)~11.01(월) ○ 추진 성과 - 서울을 방문한 해외 저명인사 인터뷰를 추진, Seoul Through My Eyes 라는 기획물을 시리즈로 제작하여 서울 프리미엄 관광을 홍보 - 서울관광 홈페이지 및 SNS /Seoul.go.kr SNS 채널 연계 홍보(21.12) ② 해외 유력매체 활용 광고 추진 ○ 매 체 명: 내셔널 지오그래픽 디지털 미디어 ○ 광고 기간: ’22.1월 ~ 2월(예정) ※ 기획기사 준비 및 취재(~’21.12) ○ 광고 집행 내용 - 영상제작(1분), NG.COM 기사 제작 및 게재, 배너노출, FB확산 캠페인, 소셜 포스팅 등 - 기사유도 배너 254만회, 페이스북 확산캠페인 400만회, 소셜포스팅 100만회 노출 ○ 기획기사 헤드라인 - “DISCOVER UNPARALLELED EXPERIENCES IN SEOUL WHERE YOU LEAST EXPECT ”(당신이 예상치 못한 서울에서 특별한 경험을 발견하세요) 내셔널 지오그래픽 매체 개요 ? 매체소개 ? 탐험, 과학,여행, 자연, 인문학, 역사, 인물의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흥미진한 스토리텔링, 특유의 고급스럽고 영향력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미디어 ? Travel 섹션이 3대 주요 콘텐츠이며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여행 패키지, 숙소 전문 사이트 운영 ? 주 타겟 시청자: 18~54세, 오피니언 리더 ? 매체영향력 ? Nationalgeographic.com 월평균 방문자수 2809만 / 월 페이지뷰수 1억1223만 ? NG 산하 소셜미디어 계정 합산 Facebook 1억9천만팬 / Instagram 1억1천만 팔로워 / Twitter 3천2백만 팔로워 ? NG 소셜미디어 : 글로벌 미디어 브랜드 소셜 계정 중 인게이지먼트 1위 ④ 해외도시·민간 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구미주 대상 해외문화원 협력 서울관광 홍보 추진(’21.4~6) - 한류(K-movie,K-food,K-beauty)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구미주 대상 해외한국문화원 협업 서울관광 홍보 ? 벨기에 ‘서울에 살으렵니다(’21.4~5)’ 전시참여,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지원 및 돈의문IT 복원 영상 송출을 통한 서울관광 홍보 ? 이탈리아‘ K-food 쿠킹클래스’ 운영시 서울레스토랑&바 100선 홍보물 및 기념품 지원 홍보 < 주브뤼셀한국문화원 ‘서울에서 살으렵니다’ 사진전시, 돈의문 IT복원 영상소개 > ○ 민간기업 협력 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 확산 - 돈의문 IT복원 연계 한양도성 VR 체험관 운영(7월~) 및 돈의문 현판 재현본 전시(8월~) - 우미건설 등과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활용 2차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7.6) 《 ’21년 업무협약 개요 》 ? 일 시 : 2021. 7. 6.(화), 10:40~11:35(55') ? 장 소 : 경복궁 내 흥복전 ? 협약체결 : 市 행정1부시장?문화재청장?우미건설 사장?제일기획 사장 ? 주요내용: 군기시 등 서울의 문화유산 디지털 복원 및 활용을 위한 상호협력 ○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 쉽을 통해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확산(’21.10~’22.9) - 코로나19로 변화된 새 일상(뉴노멀)에서 달라진 관광 트렌드에 맞춰 개인의 안전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규모 맞춤형 프리미엄 관광이 더욱 확산 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따라 준비하고 있는 서울 프리미엄 관광 아이템을 소개하는 기사 게재 ◈ 유로뉴스 웹사이트 관광섹션에 서울 프리미엄 관광 기사 집행(21.10.29~/12개월) ? 유로뉴스는 전세계 160개국 4억 가구에서 17개 언어로 시청하는 뉴스방송채널 ? 유럽을 기반으로 유럽 주요국가의 공영방송국이 공동설립한 미디어 ※ 세계 3대 관광박람회 중 하나인 WTM(World Trade Market, 21.11.1~21.11.3 )기간 중 집행 ○ NEW ID - OTT 플랫폼 (프리미엄 관광 영상 방영) - 매체 특징: 국내 최대 영화 배급사 중 하나인 NEW 그룹 산하 광고기반 OTT 네트워크 서비스. - 집행 내용: 서울시 프리미엄 관광 영상 (각 60초, 10편) 총 357,954회 노출 - 방영기간 : ’21. 11. 21 ~ 12. 31 ○ 서울 ? 베이징시 교류매체 활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 영상 송출 - 매체 위치: 베이징시 도심(왕푸징) 옥외광고 및 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내 스크린 - 추진일정: 영상편집(’21.12) 및 송출(’22.1~22.6/6개월) 3. 향후 일정 및 사업비 정산 ?? 향후 일정 ○ ’21. 12월 NGO 광고 편집 및 기획기사 준비 ○ ’22. 1월 ~ 2월 해외 광고 검수 및 집행 ?? 사업비 진행내역 ○ 총 사업비: 294,944천원 ○ 주요 집행내역 구분 세부내역 소계(천원)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등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178,350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영상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영상 촬영 후 후반 작업(그래픽, 사운드 등) 서울 프리미엄 관광 브랜드 확산(해외매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등 해외도시 민간협력 서울관광 콘텐츠 제작·확산 - 중국 옥외광고 영상 제작편집 등 - 파트너쉽 콘텐츠 제작 및 소셜 미디어 캠페인 집행 - 해외 저명인사 인터뷰 및 기획기사 취재 등 - Euro뉴스 콘텐츠 제작 및 확산 90,000 소계 268,350 일반 관리비 2,683 이 윤 10,734 부가가치세 13,177 합 계 294,944 ○ 예산과목: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국제관광 전략 다변화, 해외도시·기업 연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서울 프리미엄 관광 육성, 사무관리비. 붙임 : 2021년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10선. 끝. 붙 임 2021년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10선 구 분 특 징 사 진 미식 온지음 온지음은 존경 받는 요리사 조은희 방장과 박성배 셰프가 이끄는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으로 요리 연구소를 통해 전통 궁중 음식을 재현하고 있음 석파랑 석파랑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전통 왕실 요리와 문화 유산 같은 건물 그리고 그림 같은 조경을 통해 높은 수준의 한국문화를 경험 미쉬매쉬 서울에서 가장 전망 좋은곳엥서 따뜻하고 매력적인 분위기와 함께 트렌디한 레스토랑에서 컨템포러리한 코리안 퀴진을 경험할 수 있음 문화 관광 단아 한복 2018년 런칭한 한복 디자이너 브랜드는 한국 전통을 기반으로 유행을 선도하며 친환경 패션 브랜드로 자리 잡음 서울공예 박물관 한국 최초로 공예품에 초첨을 맞춰 설립된 서울 공예박물관은 장인들의 수공예품, 전통예술과 현대미술품, 다양한 무형문화재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아름답게 모든 공간을 전시하고 있음 한국의집 전통공연 서울에서 가장 목가적이고 고요한 환경에서 한국의 활기찬 문화 유산의 심장부 이곳에서는 다양한 전통 공연과 유서 깊은 요리, 절묘한 건축물을 통해 나라의 소중한 역사를 배울 수 있음 웰니스 롯데월드타워 요가 한국에서 유일하게 지상 118충에서 진행되는 스카이 요가 클래스에서 몸과 마음을 수련 할 수 있음 인왕산 둘레길 서울은 호연지기를 품은 도시인들이 대자연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멋진 산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이왕산 등산로는 접근성이 뛰어나고 정상에서 바라 보는 경치가 남다르기 때문에 도시의 번잡함을 잠시나마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보물과 같은 여행코스 한강럭셔리 요트 가족, 친구들과 함께하는 오트 항해는 서울 곳곳에 있는 명소 중에서도 가장 특이한 즐길 거리임. 도시를 혼잡을 피해 한강을 따라 우아하게 휴식을 취하며 항해를 하며 서울의 또 다른 발견 이스 라이브러리 선별된 식물성 한방재를 첨가한 이스라이브러리의 유기농 스킨케어 제품들은 피부에 활력과 수분을 보충해주어 균형있는 피부 건강을 찾도록 도와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 서울 프리미엄관광 육성 및 민간협력 콘텐츠 발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061 생산일자 2021-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관리번호 D000004435874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