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토목부-23866 결재일자 2021. 12.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설계과장 토목부장 시설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홍현기 한병찬 임춘근 김홍길 12/20 이정화 협 조 방재시설과장 김태중 토목총괄과장 진재섭 광역도로과장 신정 터널건설과장 최진우 도로터널 등 내화재 적용방안 전문가 자문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2021. 12.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도로터널 등 내화재 적용방안 전문가 자문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도기본에서 시행 중인 도로터널(지하차도 포함) 설계 및 공사에 대한 내화재 적용방안 전문가 자문 및 조치계획을 보고 드림 Ⅰ 자문배경 및 개요 ?? 자문배경 ○ ‘도로터널 내화지침’(국토부, '21.4.14.)제정으로 우리 본부에서 시행 중인 도로터널(지하차도 포함) 건설 사업에 대한 내화재 적용 방안 검토 필요 ※ 시행 중인 설계 및 공사는 발주기관의 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적용(경과조치) ?? 자문개요 ○ 일시/장소 : '21.12.1.(수) 14:00~16:00, 11층 회의실 ○ 참석 : 외부전문가, 관계부서 등 18명 - 전문가(6) : 내화지침 참여위원 등 구조, 시공, 유지관리 분야 - 본 청(2) : 도로계획과(팀장), 기술심사담당관(주무관) - 도기본(3) : 토목부(부장 등 3) - 관계자(7) : 진행 중인 설계 및 공사 사업별 책임기술자 ○ 대상 : 7개 사업(설계 2건, 공사 5건) ※ 진행 중인 도로 터널(지하차도 포함) 연장 100m 이상 사업 ○ 내용 : 진행 중인 설계 및 공사 내화재 적용방안 Ⅱ ‘도로터널 내화 지침’ 제정 배경 및 관련 연구 등 정부동향 ?? 지침 제정 배경 ○ (해외) 도로터널 화재사고로 터널내 사고의 위험에 대한 관심 증가 - 몽블랑 터널, 타우렌 터널 등 화재 사고로 구조물 손상 및 인명 피해 발생 몽블랑 터널(프랑스-이탈리아, 연장 11.6㎞) : '99년, 39명 사망 타우렌 터널(오스트리아, 연장 8.3㎞) : '99년, 사상 52명(사망 12명) ○ (국내) ‘사매2터널’ 화재사고 계기로 도로터널 화재안전성 강화 - 도로터널 방재시설 강화('20.8.) : 피난·대피시설이 미흡한 500m이상 도로터널 제연설비(제트팬 등)의무화 - 도로터널 내화지침 제정('21.4.) : 한계온도 도입 등 내화공법 필수 검토 사매2터널(순천 - 완주고속도로, 연장 710m) : ’20.2월, 48명 사상자 발생, 약 1개월 도로차단 ‘도로터널 내화 지침’ 주요내용 ? 대심도, 하천터널 등 고위험도 터널 설계 시 내화공법 필수 검토 ? 대피시간 동안 터널 성능 유지토록 국제터널협회 한계온도 도입 ┏ 한계온도 : 콘크리트 380℃, 철근 250℃ 이내 ┗ 적용공법 : 내화뿜칠(또는 도료), 내화보드(또는 패널), 부재 자체내화(섬유혼입콘크리트 등) ?? 관련 연구 등 정부동향 ○ (국 토 부) 도로교통연구원 협업, 내화 지침 해설집 마련 중('22.2.예정) ○ (도로공사) 도로터널 내화 관련 상세지침 등 연구과제 수행 중 - 터널 내화 설계 및 화재피해 복구 방안 연구('21.∼'22.) ? 1차년도('21.) : 내화적용을 위한 설계 절차 수립 등 연구 ? 2차년도('22.) : 도로터널 내화설계 상세지침(안) 작성 등 - 도로터널 내화 및 유지관리방안 연구('21.∼'22.) ? ‘도로터널 내화 지침’ 해설집(∼'22.2.예정) ? 적용 지침, 복구 매뉴얼 등(∼'22.12.예정) 적용범위 : 고속도로 ○ (건 기 연) 현재 진행 중인 연구과제는 없음 Ⅲ 전문가 자문결과 <주 요 내 용> 적용원칙 적용방법 설계·시공·유지관리 등 Ⅳ 내화재 적용 시 주요 고려사항 및 주안점 ?? 교통특성 ○ (교통량) 내화설계 주요 인자인 ‘대형 및 특수화물차’ 교통량은 전국 고속도로 대비 서울 진출입 교통량은 10.8% 수준 - 서울시 차종별 등록비율은 승용(합)차 89.41%, 화물·특수 10.59% ※ 자동차 등록대수 : ’21.10. 기준 3,173,961대(전국 대비 12.79%) 〔고속도로 통행 차종별 비교〕 차 종 전국 고속도로 서울 진출입 TG 교통량(천대) 비율(%) 교통량(천대) 비율(%) 경차 4,934 4.6 614 3.7 소형차 89,791 82.7 14,072 84.3 중형차 2,889 2.7 471 2.8 대형차(버스) 3,613 3.3 748 4.5 대형 및 특수화물차 7,292 6.7 788 4.7 전국 고속도로 교통량(한국도로공사, ’21.11.기준) 서울 진출입 기준(서울,동서울,서서울TG) ○ (통행속도) 서울시 차량 평균 통행속도 '20년 기준 24.1㎞/h (’21년 교통정보시스템) - 서울시 전역 주요도로 제한속도 하향 조정(60㎞/h → 50㎞/h) - 도심은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 차량 진입 억제 등 보행친화적 도로망 구축 중 「도로교통법 시행규칙」개정(’21.4.17.시행)에 따른 제한속도 하향(안전속도 5030사업)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등 자동차전용도로 현 시속(70∼80㎞) 유지 〔연도별 통행속도〕 구 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도심평균(㎞/h) 18.7 17.4 17.9 19.0 19.0 외곽평균(㎞/h) 26.6 26.0 26.4 24.3 24.2 서울특별시 도로건설·관리계획(’21.∼’30.) ○ (친환경차) 전기, 수소차 수요 공급은 증가 추세이나, 차량 폭발 등 화재사고는 연구기관 중심으로 기초적 수준 진행 - 수소차 위험에 관한 기초연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수소차 상용화에 따른 지하공간 화재안전 대응 기술 (건기연) - 전기차 배터리 화재대책 연구(KAIST) 등 ※ 국내 친환경차(수소,전기) 전망 : 2.3%(’15년) → 11.8%(’20년) → 50.6%(’25년) → 83.3%(’30년) ?? 화재대응 능력 ○ 서울시 화재 대응 골든타임내 현장 도착률 전국 최상위 - 화재현장 골든타임(7분 이내)내 도착률 : 93.4%(서울) 소방청(’21.7.) ○ 화재시 고속도로에 비해 대체도로 이용 등 소방차량 접근성 용이 〔화재 대응 비교 : 고속도로 / 市 도로〕 구 분 고속도로 市 도로 비고 기하구조 - 설계속도 : 110~140km/h - 전 차종(대형, 소형) 통행 - 설계속도(자동차) : 60~80km/h - 선별적(소형 전용 등) 통행 사고 발생시 처리 - 구조활동 장시간 소요(장거리 위치) - 단일노선으로 대체도로 등 소방차량 접근성 불리 - 구조활동 시간 최소화(근거리 위치) - 대체도로 이용 소방차량 접근성 용이 ?? 시설규모 (시행 중인 설계 및 공사 7개 사업) ○ (공 사) 5개 사업 중 ┏ ‘방재1등급’(3.0㎞이상) 2개 사업 ┗ ‘방재4등급’(0.5㎞미만) 3개 사업 ※ ‘신림∼봉천터널’은 대형화물차 및 특수차(유조차 등) 진입불가 ○ (설 계) 2개 사업 중 ┏ ‘방재3등급’(0.5㎞이상∼1.0㎞미만) 1개 노선 ┗ ‘방재4등급’(0.5㎞미만) 2개 노선 ※ ‘국제교류복합지구 도로개선’ 사업 중 탄천 동측도로는 방재등급 상향(3등급→2등급) 〔시행 중인 사업 시설규모〕 구분 사 업 명 시 설 규 모 방재등급 비고 공사 1 1 4 4 설계 4 4 ?? 내화공법 구분 내화뿜칠(도료) 내화보드(패널) 부재 자체내화 장점 - 내화 성능확보 용이 - 시공성 확보 용이 - 내화 성능 우수 - 내화재 유지관리 용이 - 공장제품으로 내화품질 균등 - 뿜칠, 보드에 비하여 경제적 단점 - 내화재 유지관리 불리 - 구조물 유지관리(점검 등)불리 - 균일한 두께 시공 필요 - 구조물 유지관리(점검 등)불리 - 구조물 단면증대 등 추가 비용 발생 - 배합설계 등 품질관리 불리 - 내화 성능확보 어려움 형상 Ⅴ 조치계획 단기 중장기 Ⅵ 행정사항 붙임 : 1. 전문가 자문자료(PT) 1부. 2. 자문위원 의견 1부. 끝.
25003668
20211221061507
본청
토목부-23866
D0000044353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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