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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129 결재일자 2021. 12. 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송진우 서혜연 김순희 12/17 윤영철 협 조 교육기획팀장 김재봉 신규교육2팀장 노명옥 신임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20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운영결과 보고 2021. 12.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신임공무원의 효과적인 조직적응과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20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운영결과 보고 임용후 현업에서 신임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분야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직렬별 보충교육을 비대면 교육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운영결과 ?? 근거 : ’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운영계획(인재양성과-7858호) ?? 출강강사 : 총 227명(외부 60명, 내부 167명), 134개 교과 출강 ?? 수료인원 : 2,615명(수료율 86.2%) ○ 운영결과 구분 운영기간 직렬 수료인원 과정만족도 강사만족도 총9기 (1주) 9.27.(월)∼12. 3.(금) 행정 등 21개 직렬 2,615명/3,035명 4.45 4.57 ※ ’19년 신임자 보충교육 만족도 : 과정 4.16 / 강사 4.34 ※ ’21년 신임자 기본교육 만족도 : 과정 4.46 / 강사 4.66 ○ 기관별 (단위 : 명) 구분 임용여부 소속 성별 연령별 임용후보 발령 시 자치구 남 여 30세미만 30∼39세 40~49세 50세이상 인원 150 2,465 562 2,053 1,126 1,489 1,469 874 225 47 (6%) (94%) (21%) (79%) (43%) (57%) (56%) (33%) (9%) (2%) ※ 평균 31세, 최연소(18세, 토목9급), 최연장 (59세, 기계9급) / 7급(186명), 8급(275명), 9급(2,145명), 연구사(9명) ○ 직렬별 (단위 : 명) 구분 행정 기계 운전 간호 보건 사회 복지 토목 조경/ 산림 화공/ 환경 세무 통신 기술 전산 전기 건축 지적 기타 인원 984 211 85 246 56 320 197 54 40 78 27 22 159 91 29 16 ○ 장애인 교육생 : 87명 (단위 : 명) 구분 장애등급 장애종류 정도가 심한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 지체 시각 청각 정신 뇌병변 기타 인원 28 59 30 18 5 8 10 16 ※ 정도가 심한 장애(1~3급) : 지체9, 정신7, 시각5, 신장3, 청각2, 심장1, 뇌병변1 2 세부 운영내용 ?? ’21년 보충교육 운영개요 ○ 교육대상 : ’20∼’21년 기본교육 수료자 3,035명 ○ 교육기간 : 기수별 1주(총 9기 운영) ○ 교육방법 : 실시간 비대면 원격교육 ○ 교 과 목 : 12∼15과목, 35시간(공통 5과목, 직렬별 직무전문 7~10과목) 구분 교과목 및 교육시간 계 12~15과목 35시간 공 통 직무공통 심화 2과목 7시간 (20%) 조직적응 강화 3과목 6시간 (17%) 행정시간 - 3시간 (9%) 직렬별 직무전문 7~10과목 19시간 (54%) ○ 운영방법 : 신규 1·2팀 기수별 교차 운영 ○ 수료인원 : 총 9회 2,615명(수료율 86.2%) 기수 운영기간 계획인원 수료인원 만족도(점) 과정 강사 계 3,035명 2,615명 4.45 4.57 1기 9.27.(월) ∼ 10. 1.(금) 370명 319명 4.39 4.59 2기 10. 5.(화) ∼ 10. 8.(금) 250명 215명 4.50 4.63 3기 10.12.(화) ∼ 10.15.(금) 378명 308명 4.38 4.52 4기 10.18.(월) ∼ 10.22.(금) 322명 282명 4.47 4.55 5기 11. 1.(월) ∼ 11. 5.(금) 322명 293명 4.48 4.55 6기 11. 8.(월) ∼ 11.12.(금) 385명 316명 4.43 4.59 7기 11.15.(월) ∼ 11.19.(금) 351명 301명 4.45 4.57 8기 11.22.(월) ∼ 11.26.(금) 368명 329명 4.45 4.59 9기 11.29.(월) ∼ 12. 3.(금) 289명 252명 4.48 4.56 ※ 2·3기는 개천절, 한글날 대체 공휴일 지정(10.4, 10.11)으로 4일 운영 3 운영결과 분석 【 총 평 】 ◆ 교육운영 만족도(4.55) 및 강사만족도(4.57)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설계 만족도(4.06 → 4.40)는 ’19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함 구분 평균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9기 ’19년 증감 과정만족도 4.45 4.39 4.50 4.38 4.47 4.48 4.43 4.45 4.45 4.48 4.16 0.29 교육설계 4.40 4.33 4.46 4.31 4.41 4.44 4.38 4.4 4.41 4.43 4.06 0.34 교육운영 4.55 4.49 4.59 4.51 4.58 4.57 4.53 4.54 4.53 4.57 4.25 0.30 강사만족도 4.57 4.59 4.63 4.51 4.55 4.55 4.59 4.57 4.59 4.56 4.34 0.23 학습의지 4.37 4.29 4.44 4.33 4.35 4.49 4.34 4.34 4.36 4.4 4.12 0.25 ◆ 주요 성과 (교육설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직렬별 맞춤형 설계로 만족도 대폭 상승 ○ 직무공통 분야 최소화 및 직무전문 분야 확대에 따른 신임자 실무업무 역량 강화 - 직렬별 실무위주로 구성된 교과목에 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업무를 직접 해본 후 교육을 받아 몰입도가 더욱 높았으며 업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됨 ※ 직무전문 분야 교과목: ’19년 7과목(14h) → ‘21년 7∼10과목(19h) ○ 15개 직렬로 교과를 세분화하여 설계, 직무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도 향상 - 특히 ‘19년 통합운영에 따른 만족도 저조 직렬에 대해 교과 분리 편성으로 만족도 제고 ※ ’19년 12개 → ’21년 15개(전산/통신, 보건/간호, 전기/화공?환경 → 각각 6개 과정으로 분리) (교육운영) 교육생 중심의 시간표 구성 및 안정화된 원격교육 운영으로 만족도 향상 ○ 비대면 수업에 최적화된 시간표 편성 - 이론과목과 실습위주 과목을 적절히 섞어 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인한 교육생의 수업 집중도 저하를 방지하고 피로도를 완화시킴 ○ 원격교육 플랫폼(구루미) 운영 안정화로 교육몰입도 제고 - 상세한 사용법 사전안내, 오류시 즉각적인 대응으로 교육생들의 몰입도를 높힘 (강사) 역량있는 강사 초빙으로 강사만족도 제고 ○ 강사?학습자?교재간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집합교육보다 높은 강사만족도 달성 - 현직에 재직중인 강사 본인의 경험에 기반한 사례위주 강의로 교육생 이해도 제고 - ’21년 보충교육(비대면) 강사만족도 4.57점(’19년 보충교육(집합) 강사만족도 4.34점) - 특히 모든 교과분야에서 큰 편차 없이 높은 강사만족도를 보임(전기수 평균 4.5점 이상) ?? 과정만족도 세부 결과 구 분 세부문항 만 족 도 평균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9기 교육설계 (4.40) 교과편성 4.44 4.32 4.53 4.38 4.43 4.54 4.43 4.46 4.43 4.45 교육유형 4.41 4.34 4.47 4.31 4.45 4.41 4.40 4.41 4.42 4.44 교육기간 4.34 4.32 4.39 4.24 4.35 4.34 4.34 4.33 4.39 4.4 교육방법 4.39 4.35 4.44 4.31 4.40 4.46 4.36 4.4 4.40 4.43 교육운영 (4.55) 계획이행 4.51 4.46 4.56 4.45 4.55 4.52 4.50 4.51 4.49 4.56 안내/지원 4.58 4.52 4.61 4.56 4.61 4.62 4.55 4.57 4.56 4.58 학습의지 (4.37) 학습열의 4.34 4.26 4.44 4.28 4.31 4.47 4.28 4.3 4.33 4.36 향후활용 4.40 4.31 4.44 4.38 4.38 4.51 4.40 4.38 4.39 4.43 ·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지원에 대한 만족도(4.5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플랫폼 사용과 교과별 준비물 등에 대한 사전안내 및 자료제공(오픈톡, 문자발송 등)으로 혼선 없이 수업을 잘 들을 수 있었다는 의견이 많았음 · 교육기간에 대한 만족도가(4.34)가 가장 낮았는데, 교과목별 강의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 교육기간의 확대를 희망(2∼3주)하는 의견이 상당수 였음 ※ ’22년 신임자 심화교육(3주) 실시 예정 ?? 강사만족도 세부 결과 ○ 직렬 공통 : 4.57점 구 분 교과목 만 족 도 평균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9기 직무공통 심화 (4.60) 보고서 작성법 4.62 4.62 4.62 4.66 4.58 4.63 4.8 4.49 4.55 4.64 보도자료 작성법 4.58 4.58 4.65 4.51 4.56 4.64 4.70 4.58 4.50 4.53 선배와의대화 4.60 4.63 4.76 4.45 4.72 4.49 4.49 4.70 4.55 4.63 조직적응 강화 (4.55) 스트레스 관리 4.44 4.43 4.54 - 4.4 4.52 4.26 4.52 4.38 4.48 건강체력 관리 4.60 4.63 4.69 - 4.65 4.61 4.47 4.63 4.53 4.56 · 비대면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구루미 플랫폼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습 및 소통함으로써, 공통교과에 대한 만족도가 대폭 상승함(’19년 4.38점 → ’21년 4.57점) · 건강체력 관리(2h) 과목의 경우 이론과목 중간중간에 한시간씩 나눠서 배정함으로써 교육 효율성을 극대화하였고, 스트레칭 동영상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후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스트레스 관리(2h) 과목의 경우 건강체력관리 과목과 교과내용 중복 등으로 신임자과정에서 효과성이 다소 떨어져 내년에는 교과를 폐지할 예정이며, 교육생에게 관련 단기과정 등 안내 ○ 직렬별 직무전문 : 4.59점 2019년 ⇒ 2021년 증감 비고 직렬(12개) 만족도 직렬(15개) 만족도 평균 4.45 평균 4.59 0.14 행정 4.31 행정 4.53 0.22 지방세 4.6 지방세 4.59 △0.01 전산/통신기술 4.29 전산 4.67 0.38 직렬분리 통신기술 4.63 0.34 사회복지 4.17 사회복지 4.55 0.38 기계 4.63 기계 4.59 △0.04 전기/화공·환경 4.32 전기 4.56 0.24 직렬분리 화공?환경 4.52 0.20 지적 4.57 지적 4.71 0.14 조경산림 4.61 조경산림 4.57 △0.04 보건/간호 4.42 보건 4.57 0.15 직렬분리 간호 4.65 0.23 토목 4.48 토목 4.54 0.06 건축 4.45 건축 4.42 △0.03 운전 4.54 운전 4.69 0.15 · ’19년 교육수료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직무전문 분야 교과목 확대 및 현직 내부강사의 실무사례 위주의 강의로 만족도 상승 · 특히 직렬을 분리한 전산/통신기술, 전기/화공·환경, 보건/간호 직렬의 만족도 대폭 상승 ?? 강의환경(원격) 설문조사 결과 구분 구분 응답자 (2,397명 응답, 중복응답 가능) 2021년 인터넷 연결상태 576명 (24%) 컴퓨터(데스크탑, 노트북 등) 확보 249명 (10%) 교육장소 확보 217명 (9%) 실시간 원격 교육 플랫폼 접속 참여 172명 (7%) 영상장비(웹캠, 마이크 등) 확보 167명 (7%) 기타 37명 (2%) 해당사항 없음 979명 (41%) · 일부 교육생의 인터넷 연결 상태에 대한 불만이 있었으나, 플랫폼 접속 및 기능 자체에는 큰 문제 없었음 · 교육전 인터넷 연결 및 기기 상태 점검에 대한 사전안내를 강화하고, 주요 FAQ 자료 제공 ?? 기타 교육생 의견 ○ 교육설계 - 직렬업무에 대해 폭넓게 알 수 있었고, 신규자가 알면 좋을 만한 내용이 많았음 - 업무를 직접 해본 후에 교육을 들으니 확실히 더 몰입이 되는 것 같았음 - 기본교육때는 이해가 어려웠던 회계 내용들을 보충교육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음 - 계약, 소송, 보도자료 등 아직 접해보지 않은 업무들에 대한 강의가 많았지만 언젠가 담당하게 될 업무들이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업무 매뉴얼을 작성할 수 있어서 이번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음 ○ 교육운영 - 카톡·문자 등을 통해 주·일단위 일정 및 공지사항 등을 상세하게 안내하여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다수 - 예산 등 무게감 있는 수업과 건강체력 관리,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등의 분위기 전환되는 수업간의 적절한 시간표 배치가 정말 좋았음 - 결산이나 계약 등 접해보지 못했던 업무에 대해서 현직에 계신 선배분들께 전문적인 내용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 체력관리나 선배와의 대화 강의로 스트레스도 풀고 공감과 위로를 얻을 수 있었음 -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이 알차고 유익했으며, 고생하신 과정장님께 감사드림 ○ 강사 및 강의자료 - 실전에 바로 쓸 수 있는 내용이라 좋았고, 현실적인 조언 및 팁이 많아서 만족함 - 실무에서 헛갈렸던 부분들을 짚어주셨던 점, 참고처나 법령 등을 간략히 표로 정리해주셨던 부분 등이 무척 유익했음 - 보고서 작성 실습시간에 이론내용을 바로 적용해 볼 수 있어 이해가 잘됐음 -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시간이 더 많으면 좋겠음(질의응답 시간 부족) - 강사분들이 친절하셨고 열의를 가지고 강의하셨던 것이 인상에 남음 4 향후 개선방안 ?? 교육설계 (인재기획과 협조) ○ 일부 공통교과목 시간 확대 요청 -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수업중 질의응답 등 교과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달라는 교육생 및 강사 의견이 많아, 본 교과 시간 확대 협의 필요 ○ 교육수요가 높은 교과 과목 신설 등 협의 - 교육생 수요가 높은 ‘회계실무’, ‘e호조 실습’, ‘계약실무’ 과목은 ’22년 신임자 심화교육 과정에 확대편성 건의 - 효과적인 실습을 위해 ‘보고서 작성(4h)’ 수업을 ‘이론(2h)과 실습(2h)’으로 분리 요청 ⇒ 2022년 신임자과정 교육설계시 반영함 ?? 교육운영 ○ 보충교육 폐지에 따라 교육생에게 직렬별 직무전문 단기과정 안내 - 보충교육 운영시 직렬별 직무전문 교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교육시간 확대 의견도 많았으나, ’22년 신임자 과정 개편계획에 따라 보충교육 폐지 예정 ⇒ 폐지후에도 직렬분야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관련 단기과정 상세 안내예정 ?? 강사관리 ○ 교과 분야별 특성에 맞는 내·외부 강사 적극발굴 - 실국추천 및 내부공모 뿐만 아니라, 실무자 면담 등을 통해 해당직무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있는 신규강사를 적극 발굴하여 내실있는 강사풀 확보 ?? 원격교육 접속 환경 ○ 구루미시스템 모니터링 및 시스템 보완요청을 통해 지속적 개선 5 예산집행 현황 ?? 소요예산 : 109,864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금 액 산 출 내 역 강사수당 106,704 <전 문> - 600천원(4h) × 1명 = - 480천원(3h) × 10명 = - 360천원(2h) × 212명 = - 240천원(1h) × 3명 = <법 제> - 300천원(2h) × 3명 = <보조강사> - 40천원(1h) × 570시간 = <원고료> - (288천원×1회) + (276천원×1회) = 600 4,800 76,320 720 900 22,800 564 속기료 2,240 - 70천원 × 32시간 = 2,240 물품구매 920 - 사무용품 등 920 ?? 예산과목 ○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신임자과정 운영, 사무관리비 붙임 : 20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수료자 세부통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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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9급 신임자 보충교육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129 생산일자 2021-1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진우 관리번호 D000004434342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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