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공예박물관 소셜마케팅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994 결재일자 2021.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교육홍보과장 장윤미 12/17 오문선 협조 서울공예박물관 소셜마케팅 운영 결과 보고 2021. 12.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서울공예박물관 소셜마케팅 운영 결과 보고 서울공예박물관 소셜 마케팅 용역을 통해 SNS 매체를 활용한 이벤트 진행 및 전략적 광고 노출을 진행했고, 그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향후 소셜미디어 운영의 기초 자료 및 개선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운영기간 : 2021. 5. 12.~12. 10. ?? 운영대상 : 서울공예박물관 SNS 계정(인스타그램) ?? 운영목적 ○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전후 인지도 확산 및 SNS 계정 팔로워 확보 ○ SNS를 통해 자연스러운 바이럴 마케팅 및 관람객 유치 ?? 운영내용 ○ SNS 콘텐츠 및 포스팅 디자인 제작 ○ SNS 매체를 활용한 이벤트 운영 ○ 효율적인 광고 집행(소셜 미디어) ○ 이벤트 당첨자 선정, 경품발송, 문의응대 등 전반적인 운영관리 ?? 운영방법 : 온라인 마케팅 전문업체 용역을 통해 운영 ?? 운영실적 : 총 5차례 포스팅(이벤트 4회, 광고 3회), 박물관 계정 팔로워 10,000명 이상 확보 (약 1,000명 → 10,283명 → 12월 현재 16,800명) 2 세부 운영 내용 ?? 이벤트 포스팅 구분 이벤트명 기간 내 용 결과 1 서울공예박물관 개관 리그램 이벤트 6.25.~6.30. ?박물관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확보를 위한 ‘리그램 이벤트’ 제작?진행 ?이벤트 게시물 업로드 → 광고 진행 → 당첨자 선정, 발표 → 경품 발송(커피 기프티콘 50명) 좋아요 822 댓글 515 공유 103 2 개관 기념 초성퀴즈 이벤트 7.5.~7.11. ?개관 전 홍보 및 브랜드 인지 제고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 제작?진행 ?이벤트 게시물 제작?업로드 → 당첨자 선정, 발표 → 경품 발송(아이스크림 기프티콘 50명) 좋아요 387 댓글 447 공유 16 ※코로나19 확산세로 7월 개관 연기, 사전관람 운영 3 정식개관 기념 축하 댓글 이벤트 11.8.~11.14. ?정식개관 기념 브랜드 인지도 확산 및 많은 참여 유도를 위한 이벤트 진행 ?이벤트 게시물 제작?업로드 → 광고 진행 → 당첨자 선정, 발표 → 경품 발송(케이크 기프티콘 40명) 좋아요 6,917 댓글 857 공유 153 4 정식개관 기념 서울공예박물관 슬로건 퀴즈 이벤트 11.19.~11.25. ?서울공예박물관 인지도 제고, 슬로건 바이럴 위한 이벤트 진행 ?이벤트 게시물 제작?업로드 → 광고 진행 → 당첨자 선정, 발표 → 경품 발송(파이&커피세트 기프티콘 40명) 좋아요 1,306 댓글 622 공유 21 ?? 일반 포스팅 건명 기간 내 용 청주공예비엔날레 공예 포럼 5.20. ?홍보 게시물 이미지 제작 및 업로드 ?? 인스타그램 광고 노출 ○ SNS 초기 팔로워 확보를 위해 많은 노출을 통한 인지 확산 ○ 확보된 팔로워 및 잠재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퀴즈 형식의 이벤트 진행 - 초성 퀴즈 이벤트, 축하 댓글 이벤트, 슬로건 퀴즈 이벤트 ○ 접근성 고려하여 젊은층(2049세대) 및 지역(서울) 타켓팅 AD 진행 ○ 팔로워 및 잠재고객 대상 많은 참여 유도를 통해 효율적인 AD 성과 - CTR(노출 대비 클릭 비율) 1.12%, 0.32% 기록 (※인스타그램 평균 CTR 0.05~0.08%) ?? 이벤트 당첨자 관리 및 경품 운영 ○ 경품 내역 - 리그램이벤트 : 아이스아메리카노 기프티콘 (50명) - 초성퀴즈 이벤트 : 아이스크림 기프티콘 (50명) - 축하 댓글 이벤트 : 조각케이크 기프티콘 (40명) - 슬로건 퀴즈 이벤트 : 파이&커피세트 기프티콘 (40명) ○ 경품 발송 및 문의사항 응대 - 경품 구매 및 발송 대행 진행 - 당첨자 대상 휴대폰 MMS 통해 기프티콘 전송 (총 180명) - MMS 미수신, 연락처 오입력 등 이슈 발생시 응대 및 재전송 운영관리 3 운영 결과 ?? 박물관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증가 ○ 과업기간 : 2021.5.12.~12.10. ○ 현재 기준(12.15.) 16,800 팔로워 달성 - 과업기간 전 팔로워 약 1,000명 → (사전)개관 이벤트 통해 10,283명 확보 → 현재 16,800명 이상 - (사전)개관 전 이벤트 통해 초기 팔로워를 성공적으로 모객함. 모객된 팔로워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정식개관(11월) 기념 이벤트를 통해 추가 팔로워 모객 및 커뮤니케이션 진행. - 팔로워 증가량 추이 ?? 광고비 운영 및 결과 ○ 리그램이벤트 - 운영 결과 노출 클릭 CTR 노출당 단가(원) 타켓팅 647,791 350 0.05% 3 2049, 서울거주 ○ 정식개관 축하 이벤트 - 운영 결과 노출 클릭 CTR 노출당 단가(원) 타켓팅 130,443 1,460 1.12% 16.87 2049, 서울거주 ○ 슬로건 퀴즈 이벤트 - 운영 결과 노출 클릭 CTR 노출당 단가(원) 타켓팅 193,763 619 0.32% 5.68 2049, 서울거주 4 집행 예산 ○ 예산내역 구분 내용 예산내역 1 2 3 4 5 6 7 8 9 ○ 예산과목 :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공예문화중심지 조성, 박물관 콘텐츠 조성 및 운영, 박물관 홍보 및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5 향후 계획 ?? 향후 계획 ○ ’22. 1. : 2022년 소셜미디어 홍보 계획 수립 ○ ’22. 1.~12. : 서울공예박물관 소셜마케팅 진행 및 운영.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공예박물관 소셜마케팅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6994 생산일자 2021-1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윤미 (02-6450-7074) 관리번호 D000004434640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