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 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151 결재일자 2021. 1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조인숙 박옥산 12/17 代박옥산 ‘2021년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2021.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년 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 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다시 방문하고·투자하고 싶은” 글로벌 리딩도시 서울의 포지셔닝 강화를 위한 21년 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21 서울시 해외홍보 마케팅 추진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90, ’21.1.6.) ○ ‘21 서울시 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전문용역업체 선정 발주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1034, ’21.2.5) ○ ‘21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용역 계약 변경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 ?7387,8843, ’21.12.6) 2 추진개요 □ 사업목적 ○ 21년 국제 대형 이벤트 및 글로벌 이슈 활용 도시 프로모션 추진 ?팬데믹 시대의 대면·비대면 도시마케팅의 연결을 통해 서울의 긍정적 이미지 부각 및 국제협력 도시마케팅 프로그램 운영 ○ 안전하고 스마트한 도시 서울의 마케팅으로 서울의 글로벌 리딩 도시 포지셔닝 ?5G등 정보 통신기술 인프라와 결합, 국제 도시간 대응력 공유를 통한 전략적인 도시 마케팅 추진으로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 ○ 서울시 친선·우호협력도시와 협력하여 화제성 있는 이벤트 기획, 현지 미디어 네트워크 활용하여 도시브랜드 이슈화 3 추진내용 및 주요성과 ① 도쿄 올림픽 과 패럴림픽 연계 서울 프로모션 ○ 일 시 : ’21. 7. 23 (금) ~ 9. 5 (일) 올림픽 기간 내 ○ 장 소 : 도쿄 올림픽 스타디움(도쿄) 일대 및 온라인 ○ 추진내용 ① 도쿄 올림픽 : 해치서울 핀(Pin), 백신접종 핀(Pin) 배부 등의 현장 프로모션 - 일본 내 COVID-19 상황으로 IOC초청을 받은 포토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 서울홍보 핀(Pin) 배부 현장 프로모션 ② 패럴림픽 : 영·중·일 SNS 활용, 패럴림픽 응원 참여형 경품 온라인 프로모션 - 市 보유 페이스북(영/중번/일),웨이보(중간),인스타그램(일),트위터(영) 활용 온라인 프로모션 영어권 페이스북 중어권 웨이보 중어권 페이스북 일어권 페이스북 팔로워 : 226만 팔로워 : 46만 팔로워 : 8만 9천명 팔로워 : 5만 1천명 ○ 추진실적 ① 도쿄 올림픽 프로모션 추진실적 SNS 총계 페이스북 영어 페이스북 중국번체 페이스북 일어 인스타그램 일어 웨이보 중국간체 도달수 4,316,323 52,178 17,629 4,434 26,354 4,215,728 좋아요 3,443 550 391 85 1,565 852 팔로워증가수 159,843 134,830 7,998 2,212 1,604 13,199 ② 도쿄 패럴림픽 프로모션 추진실적 SNS 총계 페이스북 영어 페이스북 중국번체 페이스북 일어 인스타그램 일어 웨이보 중국간체 도달수 16,857,464 11,754,757 1,379,262 519,383 19,572 3,184,490 좋아요 4,439 1,764 296 51 112 590 팔로워증가수 9,591 3,078 229 36 181 6,067 ② ?AdAsia 2021마카오? 아시아권 서울 홍보마케팅 ○ 행 사 명 : AdAsia 2021 Macao(마카오 아시아광고대회) ○ 일 시 : ’21. 12. 3.(금) ~ 12. 4.(토) ○ 장 소 : 마카오 MGM Kotai Theatre 및 온라인 ○ 추진내용 : ?AdAsia 2023 SEOUL? 차기 대회 홍보 ① Adasia 2023 SEOUL 홍보영상 제작 및 상영 <‘23 애드아시아 서울 홍보영상> - 차기 개최지 서울이 가진 우수한 MICE 인프라, 문화, 관광 등 다양한 측면의 매력을 소개하고, 차기 대회에 적극적인 참가 유도 - 서울시장, 한국광고인연합회장의 차기 대회 초청을 위한 축사를 포함한 15분 영문 영상으로 제작하여 마카오 대회 폐막식 때 상영 ② Adasia 2023 SEOUL 홍보기념품 프로모션 - 마카오 대회 참가 등록 인원 및 차기 서울대회 홍보 로드쇼 참가자 대상 - 2023 서울 아시아광고대회 만년필과 USB 메모리 1,500세트 제작 배포 ③ Adasia 2023 SEOUL 홈페이지 개설 마케팅 - ’23년 대회 소개, 행사장, 숙소, 교통 등의 필수 정보 제공 - 홈페이지 주소: http://adasia2023seoul.com/ ○ 추진결과: 오프라인 진행 및 온라인 5개 플랫폼을 통한 생중계 추진 생중계 이미지 플랫폼 VPHOTO NETEASE VHALL 시청자 31,143명 533,327명 1,496명 - AdAsia 2021 마카오 대회 오프라인 참석자 700명 현장 시청 - AdAsia 2021 마카오 대회 온라인을 통한 생중계 566,246명 시청 ③ 서울의 매력홍보 글로벌 캘린더 제작 및 배포 ○ 사 업 명 : 2022 서울 글로벌 홍보용 캘린더 제작 ○ 제작종류 : 탁상형 달력, 영어, 10,000부 ○ 제작목표 ? 2030 서울의 도시경쟁력 TOP 5도시 서울을 향한 도전과 코로나 19 이후 준비하는 안전하고 깨끗한 서울의 이미지 제고 ? 서울의 매력 글로벌 콘텐츠 공모전 수상 작품과 서울의 랜드마크 이미지 등을 통해 글로벌 시민에게 친근하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서울홍보 ○ 배 부 처 : 친선·우호협력도시 중 42개국 재외공관 ○ 캘린더 제작(안) 1P(표지) 3-4P 5P 6P 7P 8P 9P 10P 11P 12P ○ 추진성과 ? 수요조사를 통한 서울시 친선·우호협력 도시 현지인에게 배부 - 42개국 대한민국 대사관(영사관)을 통해 현지인에게 10,000부 배부 ? 23개 친선도시 및 48개 우호협력도시 결연일 표기 등 서울 친선·우호협력 도시별 유대 강화 ? ‘서울 E-프리 2022’ 및 ‘서울 페스타 2022’ 등 서울의 글로벌 축제 홍보 ④ 서울비전 2030 홍보영상 제작 및 확산 ○ 주 제 : ‘다시 뛰는 공정도시 서울’과 비보이 댄스의 ‘청년, 액션, 열정’을 결합한 “서울비전 2030”의 4가지 미래상을 표현 ○ 컨 셉 : 상생, 안심, 미래감성, 글로벌 리딩도시 서울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주요 랜드마크에서의 비보이 댄스로 영상제작, 편집 ○ 주요영상(안) 활력 도시 안심 도시 미래 감성 도시 글로벌 선도 도시 ○ 제작 편수 : 총 14편 구 분 용 도 길 이 편 수 티저 유튜브,페이스북 등 글로벌 SNS 채널로 확산 10초 1편 종합편 국제행사(포럼, 전시, 축제 등) 및 해외인사 교류시 상영 30초 3편 도시편 유튜브,페이스북 등 글로벌 SNS 채널로 확산 및 글로벌 영상 미디어 등 매체 노출용 30초, 2분 10편 ○ 제작 용도 ○ 영상 확산 ? 유투브 등 글로벌 확산 광고를 통해 SNS 확산 - 조회수 약 700만회 및 1.4천만 노출 목표 ? 더우인 등 글로벌(중국권)확산 광고를 통한 영상 확산 - 조회수 약 1,100만회 및 2.2천만 노출 목표 ? 뉴미디어 등 각종 매체 활용 글로벌 확산 - 시 자체 보유매체(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등 뉴미디어 확산 ⑤ 뷰티도시 서울 브랜드(공모전)제작 및 확산 ○ 뷰티산업을 매개로 서울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높이고, 서울의 가치와 매력, 아름다움이 제고될 수 있는 비전을 담은 새로운 브랜드 필요 ○ ?뷰티도시 서울? 의 매력과 가치를 표현하는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해 네이밍?영상 공모전 추진 후 제작된 뷰티도시 브랜드 확산 ○ 추진절차 ? 뷰티도시 서울브랜드 공모전 확산 ? 뷰티도시 서울 브랜드 공모전심사? 뷰티도시 서울브랜드 공모전 선호도 조사 ? 확정브랜드 확산 ○ 추진효과 ? - 시 외국어 홈페이지 노출 208,717회, 내 손안에 서울 6,413회 조회 ? - 공모전 배너 노출 2,886,450회, 시 SNS 게시물 도달 168,997명, 좋아요 33,252회 ○ 확산(활용)방안 ? ?뷰티도시 서울? 사업홍보 영상물, 광고물 제작 시 활용 ? 뷰티산업 육성 및 각종 뷰티 정책사업 시 활용 유도 활용 ? 시 자체 보유매체(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등 뉴미디어 확산 5 행정사항 □ 용역현황 ○ 용 역 명 : 2021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 용역 ○ 용역기간 : ‘21.4.12 ~ ’21.12.31. ○ 용역업체 : ㈜케이시투, 대표 유수영(협상에 의한 계약) ○ 과업내용 : 올림픽 연계 마케팅(일본), 아시아권 서울홍보마케팅(마카오), Seoul Vision 2030 해외 광고·홍보 동영상 제작 및 확산, ’22년 서울의 매력 홍보용 글로벌 캘린더 제작 및 배부, 글로벌 뷰티도시 서울 브랜드 개발(제작)?운영등 ○ 사 업 비 :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내역 (단위 :천원) 예산액 집행액 집행 후 잔액 비 고 합 계 기성금(선금포함) 청구액(준공금) - 선금 기지급 ○ 항목별 집행내역(청구액) (단위 :천원) 항목별 지출금액 비고 ?? 금회 지급비용 : 609,000,000원(금육억구백만원정) 구분 금액(원) 지급일 비고 계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붙임 1.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도쿄올림픽 연계 서울프로모션)결과 보고 1부 2.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AdAsia2021마카오 서울홍보)결과 보고 1부 3.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서울의 매력홍보 글로벌 캘린더제작)결과 보고 1부 4.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서울비전 2030 홍보영상)결과 보고 1부 5.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뷰티도시 서울브랜드 공모)결과 보고 1부 6.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 용역 계약 변경계획1부. 7. 준공신공서 1부 8. 사업비 정산서 1부. 9. 세부 정산내역(증빙서류) 1부.(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도쿄올림픽 연계 서울 프로모션)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2.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adasia 2021 마카오 서울 홍보) 결과보고(2).hwpx

    비공개 문서

  • 3. '21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서울의 매력홍보 글로벌 캘린더제작) 결과보고(2).hwpx

    비공개 문서

  • 4. '21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서울비전2030홍보영상) 결과보고(2).hwpx

    비공개 문서

  • 5. '21 전략적 해외홍보 마케팅(뷰티도시 서울 브랜드 공모전) 결과보고(2).hwpx

    비공개 문서

  • 6. 2021 서울시 전략적 해외홍보마케팅 용역 변경계획.hwpx

    비공개 문서

  • 7. 준공신고서.pdf

    비공개 문서

  • 8. 사업비(산출내역) 정산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1 전략적 해외 홍보마케팅 사업 프로모션 추진결과보고 및 준공금 지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151 생산일자 2021-1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인숙 (02-3488-2144) 관리번호 D00000443391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