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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7687 결재일자 2021.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승진 김형국 12/15 임근래 2022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2021. 12월 소상공인정책담당관 2022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21년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성과를 검토하여 22년도 추진계획을 수립함 Ⅰ 추진성과 ?? 추진성과 ○ 전통시장 위주의 지원사업에서 소외된 골목상권 집중 지원 - 중앙정부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위주 지원사업의 사각지대 해결 ○ 생활상권별 다양한 아이디어 실행과 온라인 컨텐츠 창출 - 사업추진 전과정에 대해 주민 기자단 활동과 연계, 기록화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창출하여 사업 홍보 및 성과 확산 ○ 지역상권내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로 생활상권 이용에 대한 관심도 증대 - 상권별 주민, 상인, 지역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 유도를 통해 상권별 자율적인 사업 기획?추진을 통하여 생활상권 활력 증진 ?? 문제점 ○ 사업 종료 후 상권 자생력 확보 방안 불명확, 상인 주도 출구전략 필요 - 사업 종료 시 상권별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이 최종목적이나 상권의 역량부족과 비즈니스모델 개발 한계 등 현실적 어려움 존재 ○ 참여주체들의 사업 이해도 편차로 실효성 있는 성과 도출 한계 - 주체별 이해관계자 다수 존재, 참여자 변경 반복 발생에 따라 소통 혼란 가속화에 따른 성과 도출 한계 ○ 추진위 및 사업팀 역량 편차로 상권 이용 대상자의 수요 반영 과정 미흡 - 주민 등 현장의 실제 수요와의 괴리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수요 반영 미흡 - 사업팀 구성원 잦은 변동으로 사업 및 상권 이해도 부족 Ⅱ 개선방안 ?? 사업목표와 단위사업간 정합성 보완 및 상권 지속 관리 위한 단위사업 보완 ○ 주민 상점이용 선택 기준에 부합하는 상점의 실질적 경쟁력 강화 요소 고려 ○ 단위사업 추진 과정상 어려움으로 사업 목표와 정합성 없는 단위사업 배제 ○ 주민수요 공동 대응 및 상인조직 결속력 강화를 위한 상권 공동사업 보완 ?? 추진주체별 명확한 실천과제 부여로 사업 방향성 공유 및 실행력 제고 ○ 사업추진 단계 세분화 및 운영주체별 역할 재정립 ○ 사업운영 툴킷 활용 추진주체 대상 사업 방향 공유 및 조직운영 설계 지원 ○ 지속 관리 주체로서 기초지자체 역할 강화 및 협력 연계 유도 ?? 상권 이용 실태 및 주민 수요조사에 대한 체계적 실행지침 마련 ○ 서비스디자인 전문 업체의 상권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권이용에 관한 문제 정의 및 상권 이용 촉진 전략 도출 ?? 상권 특성 반영한 세부 실행계획 수립 및 성과평과 지표 마련 ○ 필수사업과 선택사업을 구분하여 상권특성에 맞는 세부사업설계 지침 마련 ○ 단위사업별 구체적 추진목표 및 실행방안 제시 구분 기존 ▶ 개선(안) 단위사업 함께가게(삭제) 커뮤니티스토어 손수가게 혁신상인 스쿨(보완) 우리동네사람들 지역주민수요사업(삭제) 생활상권 사업운영 툴킷 워크숍(보완) 커뮤니티스토어 운영 손수가게 마케팅스터디 그룹(보완) 우리동네사람들 상권이용 촉진(신설) 추진주체 사회적협동조합 구성 상인, 주민, 지역 단체 구성의 추진위원회 및 사업팀 Ⅲ 22년도 추진계획 목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 삶을 지원하는 생활상권 육성 추진 전략 ?지속적 주민수요 발굴 및 실천 과제 부여 ?지역자원 및 타사업 연계로 효과성 및 지속성 제고 ?단계별 사업목표 및 성과관리 ?지역 특성 반영한 상권 육성 실천과제 ?주민과 소통하는 친근한 상권 ?주민 수요를 귀담아 듣는 상권 ?자구노력에 힘쓰는 상권 ?주민 이용 만족도 제고를 추구하는 상권 주요 사업 사업 방향 이해도 제고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지역상권 리더 육성’ 지역주민 생활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커뮤니티 스토어’ 운영 우리동네 장인의 ‘손수가게’ 발굴?육성 주민수요 기반의 ‘마케팅 스터디 그룹’ 운영 생활상권 홍보 및 주민?상인 소통 위한 온라인 소식지 ‘우리동네 사람들’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상권 공동 마케팅 활동’ 추진 추진 체계 ?? 생활상권 이용주민, 상인, 지역단체 등 지역 이해관계자 참여 추진위원회 및 상권 활성화 사업 경력 보유의 실무 사업팀 구성?운영 ?? 뉴딜매니저 활용 사업지별 모니터링 및 대외 홍보 업무 추진 ?? 민간 자문기구 ‘생활상권 자문위원회’ 운영, 분야별 현장 이슈 대응 Ⅳ 세부 추진계획 1 (필수)지역상권 리더 육성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생활상권 육성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공감대 형성 ○ 추진내용 : 사업운영 툴킷을 활용한 운영주체 간 분기별 워크숍 운영 ○ 교육대상 :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주체 및 상인 ○ 교육인원 : 생활상권별 10명 내외(분기별 1회 이상) ○ 교육방법 : 생활상권 사업운영 툴킷을 활용한 운영주체 간 워크숍 ※ 교육회수 총 4회 중 퍼실리테이터 교육 2회 진행 후 추진위 자체 운영 교육과정 교육지표 지 표 세부 내용 지역과 함께하는 리더십 주민의사 수용: 동네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사업참여도: 생활상권은 동네 사람들에게 즐거운 사업일까요? 소비자 주권의 형성: 동네 사람들은 동네 상권을 애정하고 있을까요? 지역 경제 주체들의 강점과 어울림 의사결정 방식: 의사결정은 민주적으로 운영되고 있나요? 력(力): 우리 동네 여러 주체들의 강점을 잘 알고 있나요? 협(協): 지역의 강점과 사람이 모두 잘 어울리고 있나요? 사업을 이끌어가는 힘 핵심 목표의 명확성: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 뚜렷하게 보이나요? 사업 진행 프로세스: 기대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나요? 사업 성과로 인한 지속가능성: 생활상권사업이 종료되어도 동네 상권사업을 지속할 수 있나요? <생활상권 사업운영 툴킷> 사업 추진 주체의 성장을 위한 도움 도구 사업 주체 스스로가 사용하는 진단 도구 ? 전문 퍼실리테이터 교육 시범 운영(서울시 안내) ? 1세트 제작 시 총6회 워크숍 진행 가능 ? 회차별 워크숍 참여인원은 10명 내외 2 (필수) 커뮤니티스토어 운영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주민생활 편의서비스 제공으로 상권내 지역주민 보행량 증가 ○ 운영방안 : 주민대상 생활편의서비스 수요조사 및 제공 가능 서비스 논의?선정, 기존 상점 활용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 해당상점 인센티브 제공 등 ○ 참여대상 : 공개 모집 및 추천을 통해 선정된 동네상점 ○ 추진체계 : 생활편의서비스 수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선정 및 상점 선정 (1) ? (2) ? (3) ? (4) ? (5)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발굴 조사 생활편의 서비스 선정 참여 상점 모집·홍보 생활편의 서비스 실행 및 홍보 평가 및 환류 ?? 주민대상 수요조사 ※ 추진위 직접 수행 또는 전문기관 용역으로 추진 ?? 발굴된 생활편의 서비스 내용 중 생활상권에 적용 가능한 서비스 선정 ?? 상점 모집·선정 (공정한 선정 기준 마련, 투명한 선발) ※ 공개모집 권장 ?? 생활편의 서비스 설치 및 실행 ?? 커뮤니티스토어 홍보 ?? 생활편의 서비스 이용률, 만족도 등 조사 ※ 대상 : 주민, 상인 ?? 운영 방안 ○ 300명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를 위한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주민수요 발굴 ○ 커뮤니티스토어는 다수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균형감 있는 위치 선정 ○ 매년 3개 이상의 생활서비스 및 5개 이상의 신규(대체)상점 발굴·선정 (※ 상점별 자본보조경비 2,000천원 이내) < 기존 상점을 활용한 커뮤니티스토어 예시 > ? 장바구니 무료 대여함(1기 난곡 생활상권) -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에코백, 쇼핑백을 재활용하여 장바구니로 사용할 수 있게 기획한 생활편의서비스 [설치장소] 동네슈퍼 및 전통시장 입구 상점 ? 아이스팩 수거함(2기 방이동 생활상권) - 택배, 배달음식 등의 증가로 아이스팩 사용 급증, 가정에 모아놓은 아이스팩을 동네상점에서 소득하여 재활용할 수 있게 기획한 생활편의서비스 [설치장소] 정육점, 생선가게, 슈퍼 등 3 (선택) 손수가게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차별화된 동네 장인가게를 발굴·육성하여 고객 방문을 증대 ○ 사업내용 : 주민 중심의 기획단을 통해 고객수요 기반의 ‘가고싶은 동네가게’로 상점을 개선하여 홍보 ○ 추진단계 손수가게 기획단 구성?운영 ? 후보 상점 발굴 및 선정 ? 상점 개선 지원 및 홍보 ?? 운영 방안 ○ 주민 중심의 손수가게 기획단 10명 이내로 구성?운영 ○ 손수가게 기본 조건에 기반하며, 기획단 세부기준에 부합하는 상점 발굴?선정 - 상권내 5개소 이하 관리(손수가게의 난립 방지 및 기존가게 마케팅에 주력) 손수가게는 기본 조건 1. 우리 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 재료의 원산지 및 생산자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 2.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의 재료로 맛을 내며, 3. 소비자가 상인이 손수 만드는 과정을 쉽게 확인하도록 공개 ○ 상점 변화 지원(브랜드 적용) 및 홍보 추진 - 주재료의 원산지 및 생산자와 관련된 스토리, 상인의 조리과정에 대한 정성을 주민에게 홍보하기 위한 상점 개선 지원 (자본보조경비 2,000천원 이내) < 브랜드 개발 및 적용 예시 > 4 (필수) 마케팅 스터디그룹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학습 및 실행 기회 제공으로 상인 스스로의 성장과 자생력 제고 ○ 사업내용 : 소수의 상인 그룹이 스터디 과정을 통해 상점 경영·마케팅 활동을 직접 기획·실행하여 성과 공유 및 우수사례 전파 ○ 추진단계 스터디 그룹 모집?구성 ? 마케팅 스터디 운영 ? 사업 실행 대상 선정 ? 선정 대상 실행 지원 ? 온라인 콘텐츠 제작?홍보 예비선정 상점 진단 및 컨설팅 진행 스터디 과정 및 실행계획서 심사 그룹당 최대 1천만원 이내 우수사례 아카이브 및 홍보 ?? 운영 방안 ○ 마케팅 스터디그룹 모집?구성 - 공모를 통해 상점 운영과 경영 등에 변화 의지를 갖춘 적극적인 상인 모집 - 최소 3곳 이상 상점(상인)으로 구성된 스터디 그룹 예비 선정?구성 ※ 학습 주제는 상점 경영 및 마케팅으로 한정 ○ 마케팅 스터디 운영 - 상점 진단 및 컨설팅을 통한 상점별 맞춤 교육 및 문제 해결 활동 진행 ※ 스터디 전후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전과정을 기록하여 홍보 콘텐츠화 - 스터디 과정을 통해 그룹의 공동마케팅, 홍보 등 사업 실행 계획 수립 ○ 사업 실행 대상 선정 - 스터디 과정 및 실행 계획서 심의를 통해 사업 실행 대상 최종 선정 심의 기준 ? 사업 목적이 주민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가(고객 수요 기반) ? 사업 실행 계획이 구체적인가(현실성) ? 상인 참여도가 높고, 주도적으로 추진 가능한가(지속성) ? 생활상권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가(사업 효과성) ○ 선정 대상 실행 지원 - 스터디 그룹의 공동 마케팅 등 실행 지원(그룹별 최대 10,000천원 이내) 예시) 난곡생활상권 스터디그룹 ‘食?道?樂’(식도락팀) ?? 상인간 상생 협업을 통해 단골 고객 확대 - 요식업 중심의 상인 간 스터디그룹 결성, 상인 캐리커쳐 제작 등 각 상점의 브랜딩 진행 - 결제액의 10% 할인 쿠폰으로 서로의 상점 방문을 유도하는 쿠폰행사 진행으로 지역 내 선순환 소비구조 형성 - 초기 4개 상점에서 점차 확대하여 상권 활성화 도모 ○ 성공사례 온라인 콘텐츠 제작?홍보 (생활상권 홍보채널 업로드) - 사업 전과정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하여 타 상인에게 배포?확산 <생활상권 종합 홍보채널> 블로그 유투브 인스타그램 - 블로그 https://blog.naver.com/seoulnewmarket - 유튜브 www.youtube.com/channel/UC577jjywfNLtR4HpaaIsr3w/featured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seoulnewmarket/?hl=ko 5 (필수) 우리동네 사람들 ○ 추진목표 :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상인과 지역 주민 간 관계 형성 및 소통 확대 ○ 사업내용 : 지역 주민 및 활동가 중심의 편집위원(기자단) 운영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채널 활성화 ○ 추진단계 편집위원회(기자단) 구성?운영 ? ‘주민?상인 소식지’ 채널 개설?운영?홍보 ○ 편집위원회(기자단) 구성?운영 - 편집위원 운영 및 기자단 활동을 통해 정기적 기사 발간 구분 역 할 대 상 편 집 위원회 ? 소식지 편성을 위한 기획 회의 진행 ? 기사 확인 및 게재 여부 확정 ? 전문가 포함 10명 이내 구성 기자단 ? 현장 실사 및 취재(인터뷰) 진행 ? 원고 작성 및 사진 편집 등 ? 기사 작성 및 사진 편집 등이 가능한 지역 주민 또는 학생 등으로 구성 가능 - 사업의 이해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편집위원(기자단) 교육 진행 예) 소식지 편성?기획 / 기사 작성 및 취재 방법(인터뷰 섭외 및 취재 방법) 등 ○ 온라인 소식 채널(블로그 등) 개설?운영?홍보 - 지역의 특성, 주 이용자층, 콘텐츠 형식에 따라 온라인 채널 개설?운영 ※ 기사 게시 및 댓글 수 등 정량적 집계 확인 가능하도록 별도 카테고리 운영 - 지역의 신규개점 상점 홍보, 맛집 소개, 생활정보, 주민 소식(축하 등), 상인의 얼굴?이름?미담 등 지역 주민과 상인 소식 중심으로 게재 - 온라인 소식지 채널 홍보 방법 및 구독자 확보 계획 수립 예시)창신동 사람들 ?? 야쿠르트 판매원 박00님 우리 딸이 지금 32살 됐는데, 서울 창신동 꼭대기로 이사 온 후 아이를 낳아 키워 계속 이 동네에서 살고 었어요. 그러다가 1995년부터 야쿠르트 판매를 시작했어요. 야쿠르트 판매를 하게 된 계기는 어느 날 집 아파트에서 노란 옷을 입고 야쿠르트를 판매하는 아주머니 모습을 보았는데, 그 모습이 너무 멋있게 보였답니다. ^^ 6 (필수)상권 이용 촉진 사업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 및 매출증대를 위해 필요한 상권 및 상점 마케팅 활동 추진 ?? 사업개요 ○ 추진목표 : 생활상권 이용 활성화 및 상권 매출증대 ○ 사업내용 : 생활상권내 점포수, 업종등 상권분석후에 다수의 상점 방문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매출증대와 관련된 홍보 프로모션, 이용촉진 행사 기획 및 실행 ?? 운영방안 ○ 지역주민들의 단골상점 증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 지역 커뮤니티 온라인 채널을 통한 상점홍보, 생활상권 이용율 제고를 위한 쿠폰지급, 지역단체 연계 상권 이용활성화 행사, 서비스 향상을 위한 컨설팅 등 <사업 예시> - 우리동네 단골가게 5 이벤트(주 5개소 이상 단골가게 이용구매시 쿠폰제공) - 지역내 단체 공동구매(정기적 구매) 협약시 10% 단체 할인판매 - 온라인 플렛폼 런칭(쿠팡이츠, 네이버, 당근마켓 등) - 신규 입점 가게 오픈이벤트, 업종변경 컨설팅, 온?오프라인 판매행사 등 ○ 판매촉진 우수사업 대상 년 2회(5월,11월) 성과보고회 개최, 평가반영 ?? 추진 단계별 과제 및 역할 (1) ? (2) ? (3) ? (4) 상점 업종분포, 상점수, 매출예상 등 실태조사 및 분석 추진위원회(사업팀) 분석조사 결과 공유 생활상권 이용촉진 사업 기획 실행 Ⅴ 추진 체계 ○ 기반사업 추진주체인 상인, 지역주민, 단체 등이 참여한 추진위원회와 사업 실행을 담당하는 사업팀으로 육성사업 추진 서울시 (사업 총괄 기관) 생활상권 자문단 (의결 및 자문기구) 자 치 구 (사업 지원 기관) 생활상권 추진위원회 (사업 추진 주체) 생활상권 사업팀 (사업 실행 주체) ?? 추진 주체별 역할 추진주체 역 할 비고 서 울 시 ? 대상 선정 및 기본계획 수립 ? 관련 예산 편성 및 지원 ? 기획위원회 구성·운영 ? 성과 측정 및 평가 ? 선별 지원 대상 선정 ? 사업계획 심사 및 승인 ? 운영지침 마련 ? 추진상황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 사업 추진 과정 아카이빙 ? 사업 홍보 자 치 구 ? 연차별 사업계획 수립 참여 ? 사업계획 변경 내역 검토 및 신청 (자치구→서울시) ? 보조금 교부 및 집행 지도·감독 ? 사업 성과 관리 ? 격주 및 월별 추진사항 보고 (자치구→서울시) ? 추진상황 수시 모니터링 및 이슈 대응 ? 사업비 정산 확정 ? 사업 추진관련 관내 자원 연계 지원 사업수행자 (상권별 추진위원회) ? 연간 사업계획 수립 및 실행 ? 사업비 집행 및 정산(예산 투명 집행) ? 사업 진도보고, 결과보고 작성 및 제출 ? 주민·상인 대상 사업 홍보 및 참여 독려 ? 민원사항 처리 및 조정 ? 생활상권 현장 책임자로서의 역할 ? 사업 추진관련 갈등 및 이해관계 조정 ? 사업 결과 유지보수 및 성과 활용 ? 물품관리 대장 작성 및 관리 생활상권 기획위원회 ? 상권별 세부 실행계획 심의 ? 현장 이슈 관련 자문 ? 사업 성과평가 참여 ? 사업 결과 검토 및 의견 제출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 5,735백만원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 계 자치단체 경상보조 자치단체 자본보조 ○ 1기 육성사업 5개소 2,175 2,150 25 ○ 2기 육성사업 8개소 3,560 3,360 200 ?? 성과관리 계획 ○ 목 적 : 진도점검, 우수사례 공유, 장애요인 해소로 사업효과 제고 ○ 대 상 : 육성사업 1ㆍ2기 대상 사업지(추진위원회) ○ 시 기 : 연 2회 ○ 방 법 : (사업지) 연차별 성과지표에 따른 단위사업별 추진목표 수립 (서울시) 단위사업별 추진목표 대비 달성률 등 평가 ?? 홍보 계획 ○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 및 사업성과에 대해 시기별?주제별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슈화?홍보 ※ 핵심메시지 : 지역주민의 수요를 반영한 생활상권 활성화, 주민과 상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나의 생활 터전 우리동네 생활상권 ?? 추진일정 ○ 상권 이용실태조사 추진 및 결과도출, 22년도 사업계획 수립 :’22.1~2월 ○ 사업비 교부 및 운영ㆍ집행지침 교육 :’22. 1월 ○ 사업계획 심의 및 검토의견 반영 :’22. 2월 ○ 홍보계획 수립 및 운영업체 선정 :’22. 2월 ○ 사업 모니터링(연중) 및 성과평가(연 2회, 6월,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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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생활상권 육성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7687 생산일자 2021-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진 (2133-5558) 관리번호 D000004431744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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