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도 하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177 결재일자 2021.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윤지혜 홍현서 12/15 조완석 협 조 ’21년도 하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2021. 12. 인재기획과 (스마트교육팀) ’21년도 하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e-러닝 외국어 임차과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21년도 하반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실시결과 및 향후계획을 보고드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2021. 11. 23.(화) ~ 12. 7.(화) ○ 설문대상 : 시?자치구, 소방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외국어 강좌 학습자 ○ 설문방법 : e-러닝 외국어 강좌 학습 사이트를 통해 실시 ○ 설문내용 :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서비스 전반 ※ 설문참여자 30명 추첨, 커피 쿠폰 제공 ○ 소요예산 : 없음 (2021년 e-러닝 외국어 임차운영 용역에 포함) ?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 설문참여 : 839명 □ 콘텐츠 만족도 : 82.2% / 서비스 만족도 : 74.4% □ 학습자들은 주 1~2회 이상(60.0%) 주로 PC를 이용(66.5%)하여, 자기계발(67.3%)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어가 78.1%로 언어 중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 세부적으로는 회화(44.3%), TOEIC(34.8%)순으로 회화 과정에 학습자가 집중되어 있음 □ 일본어, 중국어는 회화 분야가 각각 69.2%, 60.0%로 실용적인 강좌가 인기가 많았으며, 특수외국어는 스페인어가 46.5%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임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는 교재 제공이 47.2%로 가장 높았음 □ 기타 의견으로는 최신 강의 업로드 요청, 교재제공이벤트 인원 증가 등이 개진되었음 ??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e-러닝 외국어 과정 인지 정도 - 응답인원의 77.5%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잘 알고 있다고 응답 구 분 잘 알고 있다 대충 안다 모른다 계 응답자 650명 173명 16명 839명 비 율 77.5% 20.6% 1.9%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추후 이용 의사 유무 (인지 정도에서 ‘모른다’라는 답변을 선택한 16명 대상) - 응답인원의 81.3%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13명 3명 16명 비 율 81.3% 18.7% 100%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60.0%가 최소 주 1~2회 이상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한다고 응답 구 분 매일 이용 주 3 ~ 4회 주 1 ~ 2회 월 4회 미만 거의 보지 않음 계 응답자 96명 196명 211명 213명 123명 839명 비 율 11.4% 23.4% 25.1% 25.4% 14.7%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 빈도에서 월 4회 미만 이용자 336명 대상) -「바쁜 업무」(75.6%),「수강방법 몰라서」(13.4%) 순으로 응답 구 분 이용하고 싶으나 업무가 바빠서 수강 방법을 잘 몰라서 PC환경이나 인터넷 속도 등에 문제가 있어서 콘텐츠가 도움이 되지 않아서 기타 계 응답자 254명 45명 10명 15명 12명 336 비 율 75.6% 13.4% 3.0% 4.5% 3.6% 100% 기타의견 이용방법이 불편 / 교재가 없음 / 의지력 및 관심 부족 등 ○ e-러닝 외국어 과정 이용 목적 - 응답인원의 67.3%가 자기계발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자기계발 (유학 등) 승진 (토익 등 가점 취득) 상시학습시간 취득 기타 계 응답자 565명 151명 75명 48명 839명 비 율 67.3% 18.0% 8.9% 5.7% 100% 기타의견 : 여행 등 ○ 학습 방법 -「PC」가 66.5%, 「모바일」이 33.5%로 PC의 이용비중이 더 높음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558명 281명 839명 비 율 66.5% 33.5% 100% ○ 모바일을 학습하지 않는 이유 (PC 이용자 응답자 558명 대상) -「모바일 환경 불안정성(34.2%)」,「데이터 비용 부담(22.6%)」순 응답 구 분 모바일환경이안정적이지않아서 데이터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PC에 없는 기능들이 많아서 이용방법을 몰라서 기타 계 응답자 191명 126명 84명 83명 74명 558명 비 율 34.2% 22.6% 15.1% 14.9% 13.3% 100% 기타 의견 : 모바일 기기는 PC 기기 대비 화면이 작아 선호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 차지함 ○ 모바일 이용 만족도 (모바일 이용자 응답자 281명 대상) - 모바일 이용인원 중 91.1%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256명 25명 281명 비 율 91.1% 8.9%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2.2%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93명 397명 144명 3명 2명 839명 비 율 34.9% 47.3% 17.2% 0.4% 0.2%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고객센터 대응에 대한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4.4%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45명 379명 208명 5명 2명 839명 비 율 29.2% 45.2% 24.8% 0.6% 0.2% 100% ○ 고객센터 대응이 불만족스러운 원인 (고객센터 대응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 혹은 매우 불만족 이용자 7명 대상) 구 분 문의, 장애 사항이 해결되지 않아서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아서 기타 계 응답자 3명 3명 1명 7명 비 율 42.9% 42.9% 14.3% 100% 기타 의견 : 업체 변경 요구 2. 선호 언어 ○ 선호 언어 - 응답자의 대부분이 영어 학습(78.1%)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영어 일본어 중국어 특수외국어 계 응답자 655명 91명 50명 43명 839명 비 율 78.1% 10.8% 6.0% 5.1% 100% ○ 영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학습자들은 영어 과정 중 회화(44.3%)와 TOEIC(34.8%)를 가장 선호함 구 분 회화 TOEIC 청취 TOEIC Speak -ing TOEFL OPIc 작문 독해 텝스 IELTs 비즈 니스 문법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290명 228명 31명 22명 19명 18명 15명 9명 8명 8명 4명 3명 184명 839명 비 율 34.6% 27.2% 3.7% 2.6% 2.3% 2.1% 1.8% 1.1% 1.0% 1.0% 0.5% 0.4% 21.9%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44.3% 34.8 % 4.7% 3.4% 2.9% 2.7% 2.3% 1.4% 1.2% 1.2% 0.6% 0.5% 100% ○ 영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0.9%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54명 276명 115명 9명 1명 655명 비 율 38.8% 42.1% 17.6% 1.4% 0.2% 100% 불만족 의견 : 수강기간 / 교재 구매 / 원어민 강사의 컨텐츠 등 ○ 일본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69.2%)하고 있으며, 뒤이어 JLPT 강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JLPT JPT 독해 문법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63명 12명 7명 5명 4명 748명 839명 비 율 7.5% 1.4% 0.8% 0.6% 0.5% 89.2%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69.2% 13.2% 7.7% 5.5% 4.4% 100% ○ 일본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8.1%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31명 40명 18명 2명 0명 91명 비 율 34.1% 44.0% 19.8% 2.2% 0.0% 100% 불만족 의견 : 수강 강의 부족 ○ 중국어 과정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중국어 응답자 54명 대상)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60.0%)하고 있으며, 뒤이어 HSK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HSK TSC 문법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30명 17명 2명 1명 789명 839명 비 율 3.6% 2.0% 0.2% 0.1% 94.0%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60.0% 34.0% 4.0% 2.0% 100% ○ 중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6.0%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4명 19명 7명 0명 0명 50명 비 율 48.0% 38.0% 14.0% 0.0% 0.0% 100% ○ 특수외국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 특수외국어 선호도는 스페인어(46.5%) > 프랑스어 (20.9%) 순임 구 분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이탈리아 독일어 아랍어 태국어 포트투갈어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20명 9명 4명 3명 3명 2명 2명 0명 0명 796 839명 비 율 2.4% 1.1% 0.5% 0.4% 0.4% 0.2% 0.0% 0.0% 0.0% 54.72%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46.5% 20.9% 9.3% 7.0% 7.0% 4.7% 4.7% 0.0% 0.0% 100% ○ 특수외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9.1%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14명 20명 7명 2명 0명 43명 비 율 32.6% 46.5% 16.3% 4.7% 0.0% 100%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 응답인원의 89.7%가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에 ?없다?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86명 753명 839명 비 율 10.3% 89.7% 100%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응답인원 839명 중 86명 응답) 히브리어, 헬라어, 프랑스어 (델프 자격증), 터키어, 루마니아어, 라틴어, 필리핀어, 고전 그리스어 등 3. 부가 서비스 및 의견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 - 응답인원의 47.2%가 ?학습 교재 제공? 이벤트를 선호 구 분 교재제공 이벤트 학습우수자 이벤트 (매월 수료자 대상 추첨 음료 기프티콘 제공) 전화외국어 어학원 수강권 가족사이트 이용 모의고사 제공 첨삭권 계 응답자 396명 151명 115명 76명 55명 39명 7명 839명 비 율 47.2% 18.0% 13.7% 9.1% 6.6% 4.6% 0.8% 100% ○ 전화외국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언어 (전화외국어 응답자 115명 대상) - 전화외국어 과정에서 가장 선호 언어는 영어(80.0%) 임 구 분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계 응답자 92명 14명 9명 0명 115명 비 율 80.0% 12.2% 7.8% 0.0% 100% ○ 전화외국어 수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전화외국어 응답자 115명 대상) - 전화외국어 학습의 만족 이상 응답비율은 70.4%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응답자 30명 51명 30명 3명 1명 115명 비 율 26.1% 44.3% 26.1 2.6% 0.9% 100% ○ 전화외국어 과정 보완될 점 (전화외국어 만족도 매우 불만족, 불만족 응답자 4명 대상) - 인원 증가가 75.0%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임 구 분 인원 증가 기타 언어 추가 시스템 개선 과정추가 계 응답자 3명 1명 0명 0명 0명 4명 비 율 75.0% 25.0% 0% 0% 0% 100% 불만족 의견 : 강사 수준 문제 ○ e-러닝 외국어과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콘텐츠 분야에서는 최신 콘텐츠 지속 업로드를 요구함 - 서비스 운영 분야에서는 교재 지원 확대, 모바일 이용 편의성 증대 등을 요구함 구 분 내 용 (요 약) 콘텐츠 ○ 최신 콘텐츠 업로드 요청 서비스 운영 ○ 교재제공이벤트 인원 증가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 편의성 증대 3. 기본 인적사항 ○ 성 별 : 남성 380명 (45.3%) / 여성 459명 (54.7%) ○ 직 급 : 6급 이하 757명 (90.2%) / 5급 이상 82명 (9.8%) ○ 소속기관 : 구 분 자치구 시 소방기관 기타 투자출연 기관 계 응답자 435명 322명 41명 21명 20명 839명 비 율 51.8% 38.4% 4.9% 2.5% 2.4% 100% ○ 연 령 대 : 40세 이상이 응답자의 70.2%를 차지함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응답자 47명 203명 296명 293명 839명 비 율 5.6% 24.2% 35.3% 34.9% 100% ?? 이벤트 결과 ○ 이벤트 내용 : 설문조사 참여자 중 30명 추첨, 커피 교환권 제공 ○ 이벤트 결과 : 총 839명 중 30명 추첨 ※ 당첨자 명단 별첨 - 당첨자 핸드폰 번호로 모바일 커피 교환권 발송 : ’21.12.14 이후~ ?? 향후 계획 ○ 당첨자 발표 및 상품 발송 ○ ’22년 e-러닝 외국어 강좌 운영 : ’22.1.1.~ 붙 임 이벤트 당첨자 명단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21.5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해커스) 하반기 설문조사 기프티콘 당첨자 명단_211214.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1년도 하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177 생산일자 2021-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3488-2034) 관리번호 D00000443186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