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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한옥정책과-4366 결재일자 2021. 1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정책과장 균형발전기획관 균형발전본부장 김성찬 정미영 정병익 김승원 12/14 서성만 협 조 주무관 안인향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결과 보고 2021. 12. 균형 균형발전본부 (한옥정책과)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결과 보고 우리시 건축자산의 다양한 해석과 재창조 사례 소개 및 정책 홍보를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전시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21.9.16~10.31, ) Ⅰ 추진배경 및 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 제30조 ○ ’21년 정책홍보 전시 추진계획(한옥건축자산과-3769, ’21.4.19.) ○ ’21년 정책홍보 전시 실행계획(한옥정책과-1343, ’21.9.1) ?? 추진경과 ○ 정책홍보 전시 기획 자문 회의 : ’21. 2월 ~ 4월 ○ 정책홍보 전시 추진계획 수립 : ’21. 4. 19. ○ 용역 입찰 공고 및 업체 선정 : ’21. 4. 30. ~ 6. 15. ○ 정책홍보 전시 세부 실행계획 수립 : ’21. 9. 1. ○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개최 : ’21. 9. 16. ~ 10. 31. - 전문가와 함께하는 건축자산 온라인 투어 업로드(2회) : 10.7.(목) / 10.21.(목)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요 ??주 제 : 크로스로드, 어떤 도시에 살 것인가? ??기간/장소 : ’21. 9. 16.(목)~10. 31.(일)/서울도시건축전시관, DDP, 세운상가 일대 ??참 가 : 130개 도시 참여 ※ 총감독 : 도미니크 페로 ??프로그램 : 개막식 및 기조연설, 포럼, 전시, 기타 프로그램 등(대면·비대면 병행) ??주요내용 : 도시를 만들어가는 복잡한 관계와 인류가 직면한 시대적 질문에 대한 해답 탐색 ?? ?? 전시개요 ※ 온·오프라인 전시 동시 진행 ○ 주 제 : 건축자산을 향한 3개의 시선 (Three Perspectives on Architectural Assets) - 3가지 유형의 건축자산을 바라보는 과거, 현재, 미래 속의 서로 다른 주체들이 들려주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건축자산의 가치와 의미 조명 ○ 기 간 : ’21. 9. 16.(목) ~ 10. 31.(일), 46일간 ○ 현장전시 :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지하2층 갤러리2 ○ 온 라 인 : 서울한옥포털(https://hanok.seoul.go.kr) ○ 사 업 비 : ○ 내 용 : 건축자산 정책 홍보 확산을 위한 미디어 및 공간 전시 <파트 1> 발굴 (시민 참여형 미디어월, 시민공모 수상작 감상) - 제1회 서울건축자산 시민공모 수상작 22건 감상(글, 그림, 사진) - 서울건축자산에 대한 추억, 이야기 등을 공유하는 시민 참여형 미디어월 운영 <파트 2> 공유와 활용 (서울우수건축자산 사례 영상, 모형, VR 체험 등) - 일상에서 공감할 수 있는 건축자산 대표사례를 1/6,000 크기 서울시 모형에 빔 프로젝션 - 실제적, 적극적으로 활용 중인 건축자산 진흥사례 체험(공공일호, 서울공예박물관) <파트 3> 아카이빙 (우수건축자산 영상기록물, 발간물 전시) - 건축자산 정책 시행 초기 등록된 우수건축자산 1,2,3호 관련 영상물 감상 - 한옥정책과 그간 발간물 전시(한옥 20주년 회고집, 건축자산 진흥계획 보고서 등) <온라인 투어> 전문가와 함께하는 우수건축자산 투어 (영상) - 1차(10.07) : 열린 플랫폼이 된 출판사 ‘공공일호(구 샘터사옥)’, 가이드_조재원 소장 - 2차(10.21) : 박물관이 된 학교 ‘서울공예박물관(구 풍문여고)’, 가이드_송하엽, 천장환 교수 <파트1> <파트2> <파트3> <온라인 투어(공예박물관)> Ⅱ 추진성과 ?? 정량적 성과 ○ 전시 관람객 수 : - 국내·외 건축 관계자, 관련 단체 관계자, 학생, 일반시민 등 대상 - 방역지침에 따라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전체 면적 기준 일 최대 200명으로 현장 관람인원 제한 ○ 미디어월 참여자 수 : -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건축자산을 선택해 선정 이유와 기억 등 공유 - 낙산공원(28명), 석촌호수(24명), 북촌한옥청(21명), 북촌 계동길(21명) 순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건축자산은?’주요 의견 ??(낙산공원)야경을 배경삼아 친구와 진솔한 대화를 나누었던 곳 ??(석촌호수)운동하기에 너무 좋고 앞에 호수, 가운데에 롯데월드가 있어 눈도 즐겁다. ??(북촌한옥청)이렇게 우리나라 특색이 뚜렷하게 보이는 건축물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문화비축기지)검정물, 석유로 도로를 달리다. 검정물, 잉크로 책 위를 달리다. ??(경춘선 폐철도노선)철마는 멈추고, 아이들은 달린다. ?? 정성적 성과 ○ ‘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 연계하여 서울시 건축자산 정책을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고, 다양한 활용사례를 소개하여 건축자산의 효용 인식 확산 ○ 영상, 이미지, VR, 건축모형 등 복합 매체를 활용한 전시 구성으로 관람객 참여도 및 만족도 제고 ○ 시민 참여형 온라인 플랫폼 ‘당신의 서울건축자산은?’을 통해 시민들이 생각하는 건축자산 발굴 및 가치 공감 ○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관람 접근성 제고를 위해 온라인전시를 병행함으로써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고, 전시 종료 후에도 서울한옥포털 내 온라인전시관 통해 홍보 지속 ?? 홍보 실적 ○ 언론 보도(’21.9.16.(목) 석간 배포) : 헤럴드경제 등 총 14건 보도 ○ 시 홈페이지, 서울한옥포털, 유관 기관 SNS 등 온라인 배너 게시 ○ 전시 포스터 게시, 행사 리플릿 발송 등 오프라인 홍보 - 주요 거점지역, 한옥마을 및 공공한옥 내 전시 홍보 포스터 게시 - 유관 기관, 단체, 학교 등에 포스터, 리플릿 발송 ○ 전시 기념품 배부 : - - 온라인 홍보 오프라인 홍보(포스터, 기념품)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홈페이지> <비엔날레 공식 인스타그램> ?? 행사 스케치 <현장 전시관 외부> <전시장 원경> <전시장 입구> <전시장 옥상공원> <비엔날레 상징물> <현장 전시관 내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진입부> <파트1 : 발굴> <파트2 : 공유와 활용> <파트2 : 공유와 활용> <파트3 : 아카이빙> <현장 전시관 운영> <온라인 전시관 운영> <시민 참여형 미디어월(웹)> <파트1(웹)> <파트2(웹)> <파트1(모바일)> <파트2(모바일)> <파트3(모바일)> ?? 검토과제 ○ - ○ - - - ○ - - Ⅲ 집행내역 및 향후계획 ?? 집행내역 : (단위 : 천원) ` 구 분 집행금액 항목 세부항목 집행내역 ?? 향후계획 ○ 용역 준공 : ’21. 12. 31. ○ 전시 결과 자료집 제작 및 배포 : ’22. 1월 붙임 전시 홍보물(포스터, 리플릿) 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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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 한옥 등 건축자산 정책홍보 전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균형발전본부 한옥정책과
문서번호 한옥정책과-4366 생산일자 2021-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2133-5580) 관리번호 D000004431500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한옥마을및한양도성인근마을가꾸기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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