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110 결재일자 2021. 12. 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서미정 김재봉 조완석 12/13 윤영철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2021.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20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을 위한 - 2021년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 위원회 개요 ○ 심의안건: 2022년 교육훈련계획(안) - 교육전략?주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설계 적정성 심의 및 자문 ○ 심의방법: 사전 안건검토 후 의결(원격회의) ○ 심의일시: 2021.12. 3.(금) 15:00~16:00(1h) ○ 심의위원: 12명 중 9명 참여(당연직 3, 직원대표 2, 외부위원 4) - 당 연 직(3): 인재기획과장, 인재양성과장, 인력개발과장(조수진 교육팀장 대리참석) - 직원대표(2): 서울공무원노동조합 홍인석 사무총장,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홍춘기 수석부위원장 - 외부위원(4): 김영우 교수, 박현정 교수, 이혜숙 연구위원, 조훈현 교수 ○ 심의결과 : 원안 가결 ?? 주요의견 및 조치계획 Ⅰ. 교육주제·내용 ○ 전략적 사고와 문제해결역량을 결합한 실질적「혁신」교육 설계 - 현재 주요 국정 키워드인「혁신」트렌드가 ’22년 교육전략에 포함되어 적정하나 - 공조직 내 근원적 변화를 이끌기 위한 현업 해결형 ‘혁신’ 관련 과정 설계 제안 ?? (설계안 기포함) 혁신적 사고력 향상 및 市 적용점 도출을 위한 혁신교육 편성 -「혁신조직 이해 및 실천」과정(연 6회): 새로운 변화를 도출하고 집단지성을 통해 혁신적?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설계 운영 중 ?? 일상속 변화부터 조직 내?외부, 국내외 다양한 기업?공공조직의 혁신 사례 학습 -「6급 미래인재양성」,「5급 승진리더」과정 등 기본교육 과정 내 행정혁신 변화, 혁신적 조직문화 조성 등 교과목 편성으로 혁신 파급력 확대 추진 ○ 집단지성과 자기성찰 중심의 리더십 교육 강화 - 상위 직급으로 갈수록 관성적 자기행태나 위계적 조직체계의 타성에 빠지지 않도록 끊임없는 집단지성과 자기성찰을 통한 리더십 역량 개발 필요 ? 상위 직급일수록 자기객관화를 위해 개인별 리더십 진단결과에 대한 피드백 필수 -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권위주의적?위계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관리자, 상급자, 연장자 등 대상으로 사례 중심 교육 추진 제안 ?? (설계안 기포함) 긍정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직위·직급별 리더십 7개 과정 교과목에 관련내용 편성 - 과장·팀장·성과 리더십, 4급?5급?6급 승진자 교육,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 교육내용 : 바람직한 리더로서의 자기 성찰, 조직내 관리자로서 이해관계자 또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소통·갈등관리법, 조직내 상하?동료간 소통?공감 관계 구축법, 신세대 직원과의 소통방법, 권위주의적 문화개선 등(과목당 2~3h) - 실제 리더십 이슈 상황제시와 의견공유 및 그룹 코칭 등 사례?실습 방식 편성 ?? 특히 과장?팀장리더십 과정은 사전 리더십 진단, 진단결과 공유 및 상호 피드백 기 시행 중 ○ 서울시 민간위탁 규모를 감안, 민간위탁 종사자에 대한 교육개방 필요 - 민간위탁 종사자도 회계 등 수탁업무 추진을 위한 다양한 역량개발 지원 ?? (설계안 기포함) 민간위탁 종사자 대상(연간 450명) 실무 사례 중심 교육과정 편성 - 민간위탁 제도 및 절차, 보조금 관리, 노무관리, 주요 지적사례 등 현업 적용사례를 반영한「민간위탁사업 실무」편성, 수탁기관 종사자 특화 교육 운영 중 Ⅱ. 교육방법·운영 ○ 최신 ICT 활용한 비대면 교육 효과성 향상에 집중 - 급변하는 코로나 상황에 따라 비대면 중심의 교육 운영 불가피 - 원격기술, 메타버스, 게이미피케이션 등 비대면 교육 기술(일명, 에듀테크) 발전 자체보다는 비대면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 효과 극대화’에 집중 ?? (설계안 기포함) 교육과정 특성에 따른 교육방식 설계를 기본으로 하되, ICT 접목한 에듀테크 활용을 통해 비대면 교육의 현장?체험학습 효과 제고 - ’21년 교육방법 적합성 분석을 통해 비대면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학습 분야?주제를 선정, ’22년 교육과정 특성에 따른 교육설계 추진 ?? 실시간 원격교육은 주요 정책 및 현업사례 이해 중심의 수업(인문소양, 공직가치 분야) 편성, 분임토론·과제 실습 등 참여형 교육(리더십, 직무전문 분야)은 대면교육 설계 등 - 다만, 감염 상황 등에 따라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는 경우에 참여형 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해 메타버스 등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 Ⅲ. 교육성과 평가 ○ 교육생 주관적인 만족도 평가 외에 현업활용도 등 학습자 역량 개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지 객관적 성과평가 필요 - 교육운영?강사만족도 중심 평가가 아닌 학습성취도?현업적용도 등 효과분석 필요 - 만족도 조사 시 해당 교육?과목 추천 여부 및 내용설계 적정성 등 조사 제안 ?? (성과평가 기시행)「교육만족도」,「학습성취도」,「현업적용도」평가 실시 - (교육만족도 조사) 교육내용 및 방법, 교육운영, 강사, 교육환경 등 교육전반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했는지를 조사하여 과정설계 및 운영개선 자료로 활용 - (학습성취도 조사) 교육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를 교육 중 평가하여 교육내용 난이도 조정 및 교육목표 달성여부 파악자료로 활용 - (현업적용도 평가) 학습한 내용을 현업에서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를 ‘교육전?교육직후?교육1~2개월후’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 진행하여 파악, 교육개편?운영개선 및 교육계획 수립시 반영 ?? (’22년도 추진) 교육만족도 설문에 ‘추천 여부’ 문항 신설 - 수강 과정?과목에 대한 추천 여부와 추천 정도를 파악하는 설문문항 추가 Ⅳ. 기타 의견 ○ 다양한 법정의무교육을 학습자가 쉽게 이수?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성희롱, 청렴, 장애인 인식개선 등 의무교육 수강이 필요한 과목 등 정보제공 요청 ?? (’22년도 추진) 홈페이지에 의무교육 분야별 과정개설 현황 등 정보제공 - 교육생의 의무교육 학습 편의를 위해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내 의무교육 분야, 관련근거, 의무시간, 개설과정 현황, 주관부서(문의처) 등을 정리?제공 ○ 전문강사의 현업 관련 강의 또는 선배 직원의 업무 노하우 등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제공 - 전문기술 분야 특강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공식 콘텐츠로 제공 - 신규직원을 위한 멘토-멘티 제도 시행시 선배의 업무 노하우를 영상으로 촬영하여 교육 콘텐츠로 활용 등 제안 ?? (비정형학습 기 시행) 현재 MOOC, 유튜브 등 비정형학습 제도 운영 중 - (인재개발원) 강사 저작권 동의할 경우 전문강의 촬영, MOOC 등을 통해 제공 중 - (인력개발과) YouTube 등 오픈 콘텐츠 발굴 및 촬영하여 학습시스템에 연계?등록 가능, 시정 관련 보도 공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제공 중 ?? 향후계획 ○ 2022년 교육훈련계획 수립 : ~’21.12월 말 ○ 2022년 교육훈련계획 책자 발간 : ~’22.1월 중 붙임 1.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심의자료 1부. 2.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의결서(위원별 서명부)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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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심의자료(2022년 서울시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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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의결서 각 1부.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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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2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110 생산일자 2021-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미정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443042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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