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4592 결재일자 2021.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제조산업혁신과장 권준일 류종욱 전결 12/09 안형준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2021. 12. 경 제 정 책 실 (제조산업혁신과)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성과 및 정산보고 서울산업진흥원의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성과 및 사업비 정산결과에 대해 보고드림 1 사업 추진개요 ?? 추진근거 ○ 동대문쇼룸 설치·운영계획(문화융합경제과-9264, ’15.8.21.) ○ 동대문쇼룸 브랜드 변경계획 검토보고(문화융합경제과-6563, ’17.9.19.) ※ 브랜드 인지도 확보를 위해 ‘동대문쇼룸’ → ‘하이서울쇼룸’으로 명칭 변경 ○ 하이서울쇼룸 운영 협약서(서울시-서울산업진흥원, ’18.11.6.) ○ ’21년 하이서울쇼룸 사업계획 검토보고(거점성장추진단-4188, ’21.3.18.) ?? 사업개요 ○ 위 치 : DDP 이간수문전시장(중구 을지로 281) ○ 시설규모 : 총 면적 1,440m2(1층 487m2, 지하1층 953m2) ※ (1층): 전시, 콘텐츠촬영, (지하1층): 전시, 수주상담, V-커머스 촬영 ○ 사업목적 : 패션기업 지원을 통한 패션산업의 활성화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국내 생산 패션브랜드(패션기업 및 디자이너) ○ 전시품목 : 의류 및 패션잡화(신발,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 ○ 운영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18.11.06.~’21.11.05.) ○ 지원내용 - 입점기업에게 하이서울쇼룸 내 제품 전시?판매공간 지원 - 국내?외 패션 온라인몰(무신사. W컨셉 등) 입점 및 프로모션, 홍보 지원 - 하이서울패션쇼, 오프라인 이벤트(패션마켓, 팝업스토어 등) 개최지원 - 홍보?마케팅 상담, 역량강화 세미나 등 개최를 통한 역량강화 지원 ○ 사업예산 : 2 2021년 운영성과 ?? 입점기업 관리 ○ 입점기업 선발 - 상품 경쟁력, 마케팅 역량, 성장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서울소재 유망 패션기업 및 신진 디자이너 선발 - ○ 입점기업 지원 - 온라인 패션플랫폼 입점, 패션쇼 개최, 수주상담 등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 ’21년 지원기업수: ※ 지원기업 복종별 현황 구 분 합계 남성복 여성복 유니섹스 패션잡화 기업(개사) ○ 입점기업 매출성과 구 분 내용 매출실적 비 고 온라인 기획전 패션전문 온라인 유통 플랫폼 협력 온라인 기획전 판매 하이서울 패션쇼 하이서울패션쇼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해외진출기회 확대 라이브 커머스 국내 및 해외(네이버라이브, 타오바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판매 패션마켓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현대백화점, 두타몰 등)를 통한 판매 해외연계 해외거점 연계를 통한 해외 바이어 등 해외판매(상해 2050 STYLE쇼룸, 위챗 등) 쇼룸현장 국내B2B 쇼룸현장판매, 국내 B2B 거래 수주 판매 합 계 - ○ 입점기업 우수사례(홀리넘버세븐, 마앤미) - 제34회 섬유의날 시상식에서 우수브랜드 디자인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한국섬유산업연합회 주관) ○ 기타 성과내용 - 하이서울쇼룸 온라인기획전 및 하이서울패션쇼 관련 언론보도 총 38건 : 머니투데이, 패션비즈, 한국섬유신문 등 - 하이서울쇼룸 연간 방문객수 : ?? 온라인 기획전 개최 ○ 온라인 패션 플랫폼을 활용한 기획전 진행 - 온라인 패션전문 플랫폼과 제휴를 통한 쇼룸 입점기업 판로확대 지원 ※ W컨셉, 무신사, 서울쇼룸, 브랜디(’21년 신규)와의 협약을 통한 지원 - 온라인 플랫폼 내 기획전운영 및 할인 프로모션, 홍보?마케팅 지원 ○ 플랫폼별 추진성과 구분 W컨셉 무신사 서울쇼룸 브랜디 지원 기업 매출 성과 추진 내용 ※ W컨셉 : 화보촬영(악동뮤지션, 유라) 및 홍보를 통한 온라인 매출 증대 노력 ?? 하이서울패션쇼 개최 ○ 비대면 디지털패션쇼 개최를 통한 하이서울쇼룸 입점 브랜드의 대외 인지도 제고 및 매출증대 지원 - 코로나 상황을 고려한 디지털 패션쇼 촬영(8.16.~8.20.) -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로 브랜드 대외인지도 제고 - 해외바이어 초대가 불가함에 따라 라이브커머스(10.4.~10.8.)와 온라인 수주상담회(9.13.~10.29.) 등을 통한 실질적 매출연계 지원 ○ 하이서울쇼룸 입점기업 지원 - 하이서울쇼룸 입점기업 중 별도 심사과정을 통한 참여기업 선발 ○ 주요 내용 및 추진실적 구분 주요내용 추진실적 기획 및 영상촬영 - 브랜드별 협의를 통한 사전 영상촬영/편집 기획 - 브랜드별 타입(정면 런웨이, 사이드)선택 - 무대세팅, 음악, 헤어?메이크업, 촬영 등 패션쇼 총괄지원 영상 15개 제작 ※ 모바일 화면을 고려, 가로?세로 2가지 버전 제작 영상 송출 - SNS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브랜드별 영상 송출 및 광고 진행 - 대표 홍보영상 제작 및 사전 홍보 광고 라이브커머스 및 기획전 - 송출일정에 맞춘 패션쇼 연계 라이브 커머스 및 온라인 기획전 운영 ※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기획전 운영 해외온라인 수주상담회 - 총 335개 바이어 대상(중국,대만,일본,미국,프랑스 등) 해외 온라인 수주상담 진행 ○ 패션쇼 관련 주요장면 패션쇼 촬영 현장 라이브커머스 진행 온라인 수주상담회 ?? 라이브커머스 운영 ○ 국내외 패션시장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여 입점기업의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판매 지원 - 국내(네이버, 하이서울쇼룸): - 중국(타오바오): <하이서울쇼룸 내 라이브커머스> <타오바오 라이브커머스> ?? 해외연계 진출 ○ 코로나19 대응 해외거점 발굴을 통한 해외판로 개척 지원 - 중국「China Fashion Week」참여 지원 : - 상해 2050 스타일 쇼룸 입점 및 참여 지원 : - 위챗 어플을 활용한 중국바이어 수주상담 : ?? 기타 쇼룸 활성화 프로그램 ○ 쇼룸 공간 개선 - VMD(Visual Merchandising : 상업적 시각전시)요소를 활용하여 정기적 공간 변화와 디스플레이를 통한 쇼룸 홍보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쇼룸 공간개선을 위한 VMD리뉴얼 진행(외부시트지 교체, 오브제 설치) 내부공간(VMD) 개선(’21년 5월) ○ 패션마켓 개최 - 코로나19로 인한 쇼룸 내 패션마켓 개최가 어려운 상황을 반영하여 외부행사 참여를 통한 브랜드 홍보와 매출창출 지원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무역센터점 지하1층): ?두타몰(동대문 두산타워 지하1층): ○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홍보 - 맞춤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하이서울쇼룸 및 입점브랜드 인지도 제고 -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내용 ○ 하이서울쇼룸 운영 전략협의회 개최(1회, ’21.8.6.) - 쇼룸 운영 및 입점기업 지원 효율화, 쇼룸운영 성과점검 등 방향 수립 - 서울시, 서울산업진흥원, 패션전문가, 쇼룸 입점기업 대표 등 참여 - 주요 협의내용 ○ 하이서울쇼룸 홈페이지 구축 - 시민 등에게 쇼룸 입점기업 및 사업에 대한 정보전달, 브랜드 인지도 제고 목적 - 개발 상세내용 ?입점기업 브랜드 소개, 사업 공지사항 등을 알 수 있도록 주요메뉴 개발 ?쇼룸 공간의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을 위한 VR보기 기능 구축 ?PC 외에 모바일 접속환경을 고려한 모바일 반응형 웹 구축 홈페이지 화면 VR 화면 3 2021년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현황 ○ 지출현황 (단위 : 천원) 사업명 예산 교부액(A) 집행액(B) 집행잔액(A-B) 집행률 하이서울쇼룸 운영 ○ 세부 지출내역(2021. 1월~11월) (단위 : 원) 항목 세부내용 지출액 계 인건비 정규직?계약직 급여 퇴직급여 사회보험부담금 교육훈련비 국내여비 급량비 기타복리후생비 사업비 일반수용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회의심사수당 전산개발비 운영비 공공요금및제세 운반비 소모품비 지급임차료 지급수수료 회의비 국외여비 - ○ 정산내역 (단위 : 원) 구분 예산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계 인건비 사업비 운영비 ○ 반납내역 (단위 : 원) 사업비 집행잔액(A) 이자수입(B) 반납액(A+B) 발생이자 통장해지이자 4 향 후 계 획 ?? 정산결과 반납액 세입조치 ○ 반납금액 : - 사업비 집행잔액: - 이자수입 : ※ 원 단위는 소액계좌(신한은행 100-033-221038, 서울특별시) 입금 ○ 반납고지 및 세입조치(재무과, 세무과 협조): 2021. 12월. 붙임 1.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공문 1부. 2.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결과보고서 1부. 3.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회계감사보고서 1부. 4.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예산 집행내역 1부. 5. 잔액증명서 및 해지이자영수증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8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결과 및 정산보고 공문.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결과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붙임3]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회계감사보고서.pdf

    비공개 문서

  • [붙임4]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예산 집행내역.xlsx

    비공개 문서

  • [붙임5] 잔액증명서 및 해지이자영수증.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하이서울쇼룸 운영사업 성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제조산업혁신과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4592 생산일자 2021-1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준일 (02-2133-8777) 관리번호 D000004427716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