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17492 결재일자 2021. 12.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12/09 강진동 협조 주무관 최세명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5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12.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5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5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4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 위촉직 : 박준 위원, 신치현 위원, 박종란 위원, 홍지연 위원, 안희영 위원, 박상섭 위원, 이경아 위원, 김봉찬 위원, 최승각 위원, 천정남 위원, 고주연 위원, 오은미 위원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2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2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강남대로, 헌릉로 ‘21.11~’22.6 24시간 3~25m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전제> 먼저 해당 구간에 위치하는 염곡사거리는 서울에서 가장 혼잡한 반입체 교차로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속도로와도 연계 운영되고 있고요. · 따라서 쳥계산입구 교차로와 영동1교 교차로 사이의 시간대별 교통량과 속도조사(교통량 자료가 혼잡을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 매우 높아)를 바탕으로 주간시간대 및 야간시간대 공사이행시간을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 3단계 경우, 세부 단계별로 분석결과가(유사한 결과일 수 있으나) 구분되어 표시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 4단계는 가로구간 분석이 누락되었네요. 4-2단계의 A-A’ 횡단면도도 누락되었습니다. · 6 및 7단계에서는 버스들이 turnout 지역에서 시작해 강남방향 중앙버스전용차로로 급격한 좌측이동하여 큰 혼잡을 만드는 구간입니다. 공사가 그 상황을 심화시킬 것으로 추측되는데, 본선에 버스와 일반 차량의 정차금지구간(혼잡시 진입금지)의 운영과 단속방안을 검토해 부시기 바랍니다. · 증폭될 혼잡을 경감시키기 위해 영동1교 삼거리, 교육개발원 사거리 등의 신호계획 조절 필요성도 검토 바랍니다. - 3단계: AT센터 교차로 남측접근로의 U-Turn 차로는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설치하고, 남→북 방향은 현재의 차로운영(직진 3차로 + 직진/우회전 1차로)을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4단계: 남→서 방향 좌회전 선형을 교차로 내부에서 S-Curve가 되도록 계획하는 것은 주행안전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 예상되므로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람 - 4단계: 서→남 방향 우회전 곡선부가 두 개의 직선이 연결된 형태로 설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완만한 곡선 형태를 갖춘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람 - 7단계: 점용구역으로 발생되는 병목구간의 차선선형에 문제점은 없는지 검토하시기 바람 - 9단계: 남→북 방향 직진차로가 U-Turn 차로가 되지 않도록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람 - 공사 완료 후: 청계산입구 교차로 청계산입구역 방면 우회전 곡선반경은 앞서 명시한 바와 같이 교통섬을 활용하여 가각부를 개선하시기 바람 - 공통사항 · 공사중 교통혼잡 최소화, 공사중 및 공사후 운전자 혼란 최소화, 시민홍보 등을 위해 AT센터앞 3단계 공사시부터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해제 방안 검토 · 가능한 경우, 본 공사 시행전에 보도 Set-back공사, 중앙교통섬 철거, 횡단보도 조정 등 도로용량 증대공사를 우선시행하는 방안 검토 - 7단계-1, 7단계-2 · 영동1교남측교차로 복정방향 차로점유 사유를 제시하고 · 점용이 필요한 공사인 경우 7단계이전에 시행하거나 중앙교통섬 제거공사를 우선시행한 후, 차로점유 없이 공사 가능방안 검토 · AT센터앞교차로 동측 보도 Set-back공사 7단계이전에 시행방안 검토 - p4 공사예정기간 산정 관련 공기 주요 연장요인은 집단민원, 지장물 이설 등 이므로 가급적 공기내에 공사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공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설 대상 시설 등을 확인 후 지하 또는 지상장애물 이설 등에 대해 교통처리계획과 연계하여 사전 조치하는 방안검토 후 공기에 반영검토 - 교통처리계획 상세도(5단계) 점유폭원이 다른 단계와 달리 4.3m로 협소하므로 작업에 필요한 투입장비 조합 및 작업내용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작업이 가능한 폭원으로 검토 - 교통처리계획 상세도(6단계) 녹지철거를 위한 점유폭원이 11.7.m(현황 녹지 폭 5.4m)로 공사를 위해 왕복 1차로씩 차로 축소하고 있어, 이에 따라 서비스수준 및 평균 통행속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공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공사단계 세분화, 차로폭 조정 등의 방법으로 공사중 차로 축소 최소화 방안 검토 - 7-1단계, 7-2단계에 대해서도 공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공사단계 세분화 등의 방법으로 공사중 차로축소 최소화 방안검토 - 2단계 : 북측부 보도턱낮춤 공사시 엘리베이터인근 보행공간 여부를 검토할 것 - 3-2, 9단계 : 지하차도 북측부 3→1개차로로 축소됨에 따른 안내를 명확히 할 것 - 5, 8-2, 10, 11, 12단계 : 차로 합류부 안내를 위한 노면마킹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사전안내를 통해 운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할 것 - 주간공사 2차로 점용공사의 경우 공사기간 단축 및 차로점용수 조정 등의 방안을 검토하여 교통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것 - 10, 11단계 A도로단면도 오기를 수정할 것 - 각 단계별로 도로단면도외 구간에서 보행연속성 단절구간이 없는지 검토할 것 - 보고서 내 본 공사와 관련 없는 ‘한강대로’ 지명 등 내용 수정 - 1·2단계 공사 총 15일 실시 이후 동절기 공사를 쉬고 3단계부터 공사를 재개하는 계획인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전체 공사의 시작을 동절기 이후 시작하는 방안 검토 - 2단계 공사 구간에 있어 보행공간은 어느 정도 확보되는지 명시하고, 기존의 보도상 자전거 도로에 단절에 대한 안내 보완 - 3-1단계 일부 버스 정차면 점용에 따른 버스정류장 이전 또는 운영 방안 제시 - 3-1단계 및 3-2단계에서 전체적인 차로폭 축소 등을 통해 강남방면 기존 5개 차로 유지 방안 검토 - 6단계~15단계 가로변 버스정류장 임시해제시 버스운영방안 대안 제시 및 제5장 대중교통에 대한 홍보방안 추가 제시 - 6단계 A-A’ 및 B-B’ 구간 등에 있어 차량 통행에 있어 정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존 차로수 유지하며, 가로변 보도공사와 중앙 녹지철거공사를 분리 실시 검토 - 7-1단계 공사중 A-A’ 단면 재검토 및 7-1단계와 7-2단계 공사 세분화를 통해 기존 차로수 유지할수 있는 방안 검토 - 야간 공사 및 점용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검토 - 염곡사거리 신호, 과속단속카케메라 1개소 설치 반영(1개소는 강남순환도로 공사(도기본) 반영함) - 공사로 인한 도로점용 구간별 세부사항은 해당 지자체 및 경찰서 의견 반영 바람 - 염곡사거리 지사부 양재->과천방향 우회전(버스) 교차로 유턴 검토 - 현대자돋차 앞 과천->성남방향 우회전부 신호기 철거(점멸운영) 검토 2) 신안산선 여의도정거장, 환기구 9번 변경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의사당대로, 여의나루로, 국제금융로 ‘20.1.~’25.1 24시간 9.6~28.7m 넥스트레인(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여의도정거장 2~3단계는 전일공사이므로 라바콘만 설치한 구간에 윙카 등 안전시설물을 추가하여 야간 시인성 향상이 필요함 - 여의도 정거장 4~6단계 공사구간에 대한 횡단면도 추가 필요 - 여의도 환기구#9 1단계 보행공간쪽 안전칸막이, 윙카 등 안전시설물 추가 필요 - 완공시 도면 수록 및 시설물 상세 범례 제시 바람 - 여의도역 2번출구측 특별피난계단 및 환기구 위치이동 지점은 보행동선의 직접적인 상충이 발생하는 지점이므로 완공시 도면 확인이 필요함 - 여의도 정거장 1,2,3단계 : 윤중초교방향 우회전 교통류 처리방안 제시 - 전체단계 : 보행량 밀도가 높은 여의도역사 주변으로 공사시 확보된 유효보도폭원이 적정한지 검토하고 추가확보 검토바람(출퇴근 피크시 보행자 현황조사 보행량, 사진 등 제시) - 완공후 도면상 시설물 상세 범례 제시 바람 - 여의도정거장(1단계 하수박스 이설) : 이설계획노선의 직각부분을 현장 여건 재검토하여 최대한 완화시키고 수리검토서를 첨부 하수관거 관리청에 협의 완료후 이설공사 추진 바람.(여의도 환기구 하수박스 이설 포함) - 청천시 유량과 유속, 지하매설물 등을 조사하여 이설 단계별 계획수립 공사 진행중에 중단하는 사례가 없도록 추진하기 바람. (여의도 환기구 하수박스 이설 포함) - 우기철에 하수박스 이설할 경우 장기 단기 기상예보를 청취한후 현장 수방대책에 맞는 계획수립으로 타시설 및 민간시설 피해가 없도록 추진 바람.(여의도 환기구 하수박스 이설 포함) - 여의도 정거장(8단계 횡단보도이설 및 굴착) : 공사구획구간의 보도 축소 구간(B=2.0~2.3m, L=110m)은 보행자 변경 안내표지판 및 야간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조명시설 설치 검토 바람. - 특별피단계단 및 환기구 작업구간에 대한 작업장 면적 최소하(각 방향별 통행량 재조사 후 차로운영계획 수립) - 의사당대로, 여의도역교차로에서 국회의사당 방향 지하차도 진출입차량과 의사당대로 하위차로 이용차량의 엇갈림 해소방안 마련(차로 선형유지 등) - 횡단보도 이설에 대한 보행자 대기공간 및 교차로 신호운영계획 재수립 [여의도 정거장] - 1~3단계 하수박스 공사시 윤중초교 방면 우회전 차량에 대한 처리계획을 각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할 것 - 4~6단계 샛강역 접근로 하위차로 직진금지 노면 표시는 더 이전부터 설치하여 운전자 혼란 미연에 방지 - 6단계 임시 안전지대 설치시 충격흡수시설 및 야간 안전시설 보강 - 3단계 : 북→서 방향 우회전차로 확보여부를 검토하고 가능한 폭을 제시하기 바람. - 4,5,6단계 : 교차로 공사구간에 접한 차로는 차량 통행에 문제없도록 폭을 확보하기 바람. - 단계별 공통: 점용으로 차로운영이 변경되는 구간의 횡단면도를 제시하여 적정 차로폭 확보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수정하기 바람. 단면을 모든 단계에서 A-A'단계만 제시함 - 4단계: 안내표지판의 점용구간 위치를 수정하기 바람 - 5단계: 여의나루 접근로에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기 바람 - 6단계: 공간 확보가 가능하므로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 국회의사당 방면 우회전차로는 직진차로와 최대한 분리하여 확보하기 바람 - 7단계: 우회전 교통량이 많으므로 우회전차로 용량 감소가 최소화되도록 국회의사당 방면 우회전차로 선형 조정 필요 - 7단계: 점용기간이 상당히 오랜기간이므로 윤중초교 방면 우회전 차로 선형 조정 및 도류화를 통해 정확한 경로를 제시해줄 것 - 8, 8-1단계: 국회의사당방면 우회전차량이 보행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도에 설치된 안전칸막이는 개선하기 바람 - 8-1단계: 차로상에 설치된 보행자통로에 경광등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보행자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개선하기 바람 - 9단계: 노면표지 누락되었으므로 수정하기 바람 [여의도 환기구 #9] - 1단계 A-A’ 단면 A측 하단 보도 점용구간(꺽인부분) 유효 보도폭원 확인 바람 - 여의도역에서의 접근로상 교통안내 표지판은 실제 차로 운영계획과 일치하게 표현(좌회전, 직우) - 2단계: 차로상에 설치된 보행자통로에 경광등을 설치하여 야간에도 보행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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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운영과-17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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