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복지정책과-31854 결재일자 2021. 12.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공무직 생활보장팀장 복지정책과장 김은영 김민주 12/07 하영태 협조 공무직 오미숙 ’21 신규 의료급여관리사 현장실무교육 결과보고 2021.12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2021년 신규 의료급여관리사 현장실무교육 결과보고 신규 의료급여관리사의 빠른 의료급여사례관리 사업의 이해와 현장 적응을 위해 각 영역별 이론 및 실제 업무 위주의 교육을 실시 후 그 결과를 보고함 Ⅰ 현장실무교육 개요 □ 교육 기본운영 ○ 교육시기: 입사 2개월 이내 실시 ○ 교육기간: 2일(총 12시간) ○ 교육내용: 제도, 사례관리 실제, 시스템 활용 등(이론 및 실습) ○ 교육강사: 시 의료급여관리사 ○ 교육형태: 일대일(개별)/비합숙 교육 ○ 교육장소: 신규 의료급여관리사 소속 보장기관 ○ 교육방법 - 교육 전 사전 체크리스트를 통해 신규 의료급여관리사의 이해도를 파악 후 교육 자료 준비 - 시 의료급여관리사가 근무 현장 및 출장지에 방문, 동행으로 실시 - 1회 이론 교육 후, 1회 실습 훈련 실시 - 교육 후 사후 체크리스트를 통해 신규 의료급여관리사의 습득 정도를 파악 필요시 추가 교육 실시 ※ 코로나19로 인해 수급자의 자택 방문 기피 또는 지양으로 출장 실습은 실시하지 못함 □ 교육 대상자 연번 보장기관 대상자 이름 채용일자 이론 교육일자 시 교육자 1 2 Ⅱ 교육 결과 □ 의료급여 사례관리 전반에 대하여 교육전과 비교하여 이해능력 향상이 뚜렷함 - 특히 장기입원 사례관리, 정보시스템 활용분야에 대한 교육효과가 더 높음 〔〕 연번 교육 내용 교육생 평가 교육 후 교육자 평가 교육 전 교육 후 1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 개요 2 3 3 2 의료급여사례관리 사업 체계 2 3 3 3 의료급여사례관리 운영 3 3 4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 2 3 3 5 고위험군 사례관리 1 3 3 6 장기입원 사례관리 1 3 3 7 집중관리군 사례관리 1 3 3 8 공공부문 사례관리와 연계 1 3 3 9 의료급여사례관리 실제-전화 상담 1 3 3 10 의료급여사례관리 실제-방문 상담 1 3 3 11 의료급여제도의 개요 2 3 3 12 의료급여일수 연장승인 관리 및 선택의료급여기관제도 3 3 13 동일성분의약품 중복투약자 관리 1 3 3 14 정보시스템 활용-행복e음 3 3 15 정보시스템 활용-DW 3 3 16 정보시스템 활용-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2 3 3 17 보장기관 내 행정업무-전자결재 2 3 3 평균 점수 ※ 평가 척도: 1. 매우 미흡 2. 미흡 3. 양호 4. 매우 양호 ? 제도 이해를 잘하였고 수급자의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 합리적 의료이용을 유도하는 사례관리 실제에는 두려움이 있었으나 실례를 통해 교육함으로 긍정적 효과가 있음 〔〕 연번 교육 내용 교육생 평가 교육 후 교육자 평가 교육 전 교육 후 1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 개요 2 4 4 2 의료급여사례관리 사업 체계 2 3 의료급여사례관리 운영 2 4 4 4 신규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 2 4 4 5 고위험군 사례관리 2 4 3 6 장기입원 사례관리 2 7 집중관리군 사례관리 2 4 3 8 공공부문 사례관리와 연계 2 4 3 9 의료급여사례관리 실제-전화 상담 2 4 4 10 의료급여사례관리 실제-방문 상담 2 4 4 11 의료급여제도의 개요 2 4 4 12 의료급여일수 연장승인 관리 및 선택의료급여기관제도 4 13 동일성분의약품 중복투약자 관리 2 4 4 14 정보시스템 활용-행복e음 2 15 정보시스템 활용-DW 2 4 4 16 정보시스템 활용-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2 4 4 17 보장기관 내 행정업무-전자결재 2 4 3 평균 점수 ? 관공서 유경험자로 제도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였고 수급자의 건강관리 정보 제공, 지역사회 자원 연계, 관리의 실전에 도움이 됨 Ⅲ 교육 효과 □ 교육 전 사전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교육대상자의 부족한 부분을 집중 준비함에 교육수강자의 만족도가 높음 □ 임용 후 빠른 교육의 실시로 업무 적응의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임 □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 이해력을 높임 □ 선임 의료급여관리사가 있는 자치구라도 기존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신규 의료급여관리사에게 전반적인 업무의 흐름을 설명하는데는 시간적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에서 교육 함으로 도움이 됨 Ⅳ 향후 계획 □ 임용 후 시주관의 빠른 현장실무교육을 실시하여 업무 적응 기간을 단축하며 추후 집합교육 시 이해도 높임 □ 지자체마다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 및 새로운 질의 및 답변을 타 자치구에 공유하여 업무 능력 향상 지원 □ 신규의료급여관리사의 연대감과 소속감 고취 및 정보 공유를 위해 타 구와의 간담회 주선 붙임 1. 현장실무교육 세부내용 1부. 2. 2021년 신규 의료급여관리사 교육 자료 1부. 3. 2021년 현장실무교육 평가 체크리스트 1부. 끝.
24907480
20211208075859
본청
복지정책과-31854
D0000044249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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