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겨울철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수도관 동결시 해빙지원 계획

문서번호 누수방지과-11366 결재일자 2021. 12. 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누수방지과장 시설관리부장 노경철 김형준 12/03 강호광 협조 「겨울철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수도관 동결시 해빙지원 계획 2021. 12. 3(금) 상수도사업본부 (시설관리부) 「겨울철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수도관 동결시 해빙지원 계획 겨울철 한파시 발생하는 수도관 동결로 생활불편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신속한 해빙지원으로 생활 밀착형 서비스 추진 ?? 추진배경 ○ 옥내 수도관이 동결되면 시민이 직접 해빙하는데는 한계가 있음 - 일상적인 해빙(드라이기 사용, 더운물 붓기 등)으로는 해결하기 힘들어 많은 비용을 지불하며 설비업체를 통해 해결 ○ 수도관 동결시 수돗물을 사용할 수 없어 음용, 난방, 화장실 사용 불가 ⇒ 겨울철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필요 ?? 최근 5년간 수도계량기 동파 및 동결 현황 (단위 : 건) 구분 계 '20/'21 '19/'20 '18/'19 '17/'18 '16/'17 수도관 동 결 955 332 1 18 604 0 ※ 발생 건수는 겨울철 한파 지속여부에 따라 유동적 ?? 지원방안 ○ 추진방법 - 25개 자치구와 협업을 통한 신속한 해빙작업으로 생활불편 해소 · 상수도사업본부 : 수도관 해빙을 위한 장비 및 기술지원 · 자치구 : 수도관 해빙을 위한 인력운영 ○ 추진기간 : 추진일 ~ '22. 3.15. ○ 지원대상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선정기준 적용) - 소득기준 :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 - 재산기준 : 2억 5,700만원이하 - 금융재산기준 : 1,000만원이하 ○○구청 찾아가는 해빙지원서비스 <운영중> ▶ 기 간 : '21. 11월 ~ '22. 2월 ▶ 대 상 : ○○구민 저소득층등 취약계층 ▶ 운영시간 : 평일 09:00 ~18:00 ▶ 가용인원 : ○○구 도시관리공단 24명 (기계 11명, 전기 9명, 소방 2명, 영선 2명) ▶ 지원범위 · 동파예방 및 수도관 등 해빙지원 · 수리비용이 발생할 경우 서울형 긴급복지지원 등과 연계해 수리비용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 ?? 향후 계획 ○ 겨울철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해빙지원 서비스 추진 수립 : 자치구 - 소요예산 및 인력운영계획 제출 : ‘21.12.15일까지(붙임1,2) ○ 장비구입 등에 따른 필요예산 특별조정교부금 요청(12월 17일) - 본부 → 자치행정과 붙임 : 1. 수도관 동결에 따른 해빙지원 시 소요예산 2. 수도관 동결에 따른 해빙지원 시 인력운영 계획.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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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수도관 동결시 해빙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관리부 누수방지과
문서번호 누수방지과-11366 생산일자 2021-12-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노경철 (3146-1520) 관리번호 D000004422964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시설관리 > 상수도취약지역정비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