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디어콘텐츠산업과-3760 결재일자 2021. 1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애니타운팀장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 신성장산업기획관 경제정책실장 김효건 김성미 김홍진 배현숙 11/25 황보연 협 조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사업 추진 계획 2021. 11. 경제정책실 (미디어콘텐츠산업과)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사업 추진 계획 4차 산업혁명 시대 급변하는 콘텐츠 산업 현장의 인력 수요를 반영하는 신기술 융합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사업을 추진하여 업계 활력제고를 도모코자 함 ?? 추진배경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콘텐츠 분야에 신기술 도입 및 일자리 수요 증가 - AI?AR?VR활용 웹툰 확산, 애니?캐릭터산업의 3D 입체영상 콘텐츠 시장 진출 ○ 콘텐츠산업 일자리 수요와 공급 간의 미스매칭으로 전문인력 부족 - 현장 수요를 반영한 기술교육 커리귤럼 부족으로 전문인력 적기 공급 곤란 ※ 수요조사 참여 31개 콘텐츠 기업의 97%가 가상공간 제작 전문인력 채용 의사(’21.11.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 가상공간 제작자(Virtual Habitat Designer)는 미국 Microsoft 연구팀에서 발표한 10대 미래 유망 직업으로 게임?CG영화?애니메이션 제작, 건축설계, 실내?외 디자인, 조경, 광고 등 관련 분야에서 전문화된 가상공간 기획자, 제작자로 활동 ?? 추진근거 ○「애니메이션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제6조(전문인력의 양성) ○「서울시 일자리 정책 기본조례」 제5조(일자리 창출 사업), 제6조(취업 지원 사업) ?? 추진방향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등 콘텐츠분야 혁신기술 교육으로 전문인력 양성 - 가상공간 제작 전문교육 실시(기초 → 집중 → 심화 → 프로젝트 수행, 4개월 과정) ※ 산업현장 조사 통해 전문인력이 필요한 교육 분야 발굴, 교육내용 탄력적 운영 ○ 전문교육 후 서울시 취?창업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전문직업인 안착 지원 - 청년취업사관학교(일자리정책과), 서울창업허브(창업정책과) 등과 연계 - 콘텐츠 분야 전문 일자리 정보 사이트 운영으로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2.1.~2022.12.(계속사업) ○ 지원대상 : 신기술 융합 콘텐츠 분야 취업희망자 100명 이내 ○ 주요내용(신기술 교육에서 취업까지 원스톱 지원 추진) ① 신기술 융합 콘텐츠 분야 전문 인력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실시 - 업계 수요를 반영하는 기술 역량 배양 교육 프로그램 운영(4개월, 640시간) - 언리얼 게임엔진 등 신기술 습득, 제작의 효율성과 영상 퀄리티 제고 - (구성) 기본학습(40시간), 집중심화학습(280시간), 프로젝트 수행(320시간)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커리큘럼(안) : 4개월, 640시간 과정> 구 분 교 과 목 교육시간 - ※ ’21. 11월 콘텐츠 기업 사전조사 통해 프로젝트(2분야) 선정(31개 기업 참여) ? 프로젝트 수행 과정시 필요 기업과 연계하여 직무 교육 실시 ② 전문 직업인으로 안착위해 교육 수료자 취?창업 연계 지원 - 콘텐츠 산업분야 안정적인 직업인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취?창업활동 지원 ? (청년취업사관학교) 취업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취업활동 지원 ? (서울창업허브) 창업희망자 창업허브 입주 연계 지원 ? (상상비즈플랫폼) 콘텐츠 분야 전문 구인?구직 정보사이트 활용 일자리 매칭 ○ 추진과정 용역업체 선정 1기 교육생 선발 1기 교육 1기 취?창업 연계지원 2기 교육 2기 취?창업 연계 지원 ’22. 2월 ’22. 3월 ’22. 4월~7월 ’22. 8월~ ’22. 8월~11월 ’22. 12월~ ○ 추진방법 : 교육수행 업체 선정(제안서 평가,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 ○ 소요예산 : 총 459,300천원(사무관리비 180,000천원, 민간경상보조 279,300천원) - 예산과목 : 미디어콘텐츠사업과, 창의적인 미디어 콘텐츠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지원, 상상기반산업조성 ?? 기대효과 ○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급변하는 기술적 대응으로 콘텐츠 산업 발전 도모 - 게임엔진 등 가상공간 제작 신기술 융합 및 콘텐츠간 접목으로 산업 영역 확장 ○ 현장 수요를 반영하는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으로 양질의 전문 일자리 창출 ○ 업계 수요 반영을 통한 취업?구인 미스매칭 해소로 콘텐츠 산업 활력 제고 ?? 행정사항 ○ 취?창업 관련 부서 협조(일자리정책과, 창업정책과) ○ 상상산업 온라인 플랫폼 내 ‘채용정보’ 등 자료 업데이트(연중관리) ?? 향후일정 ○ 세부추진계획 수립 및 일상감사 의뢰 ’22. 1월 ○ 용역사 선정 ’22. 2월 ○ 참여자 모집(교육생, 기업) ’22. 3월 ○ 가상공간 교육(1기) ’22. 4월~7월 ○ 가상공간 교육(2기) ’22. 8월~11월 ○ 교육수료자 취업 연계지원 ’22. 12월~ 끝.
24191468
20211126054007
본청
미디어콘텐츠산업과-3760
D000004415807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