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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안전관리 계획

문서번호 관리단속과-12585 결재일자 2021. 11. 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리단속과장 강서도로사업소장 전경학 代이정선 11/25 김용제 협조 과적단속팀장 전동수 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안전관리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11. 강서도로사업소 (관리단속과) 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안전관리 계획 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관련, 그간 시행 중인 각종 방안에 대한 평가를 통해 안전 위해요인을 철저히 관리하여 자율적 안전관리 체계를 정착하고자 함 ? 과적단속팀 현황 ○ 직원 현황(2021.11. 20. 현재) 구분 계 기동단속반 초소 사무실 인원(명) 34 28 시간선택임기제 27 방호직 1 1 방호직 1 5 일반직 3 공공안전관 1 사회복무요원 1 ○ 기동반(시간선택 임기제공무원) 구성 연령별 근무기간별 ○ 운영 현황 - 기동단속반 : 7개조(조별 4명) 24시간 운영 - 행주대교 남북단 초소 : 남단(주간) 운영, 북단(순찰활동 및 취약시간 단속) ? 안전관리 목표 ○ 단속업무 중 안전사고 발생 제로(‘0’) 달성 ○ 철저한 안전관리로 운행 제한차량 단속직원 업무 만족도 향상 ? 안전관리 추진 방향 ○ 안전 위해요인 사전 조치로 해소 - 2021년도 위험성평가 결과 반영 - 단속반원 설문조사를 통해 안전의식, 행태분석 및 개선방안 모색 ○ 안전관리의 체계화 - 안전점검 및 교육의 일상화 및 점검체계 구축(기 시행 대책 평가 및 보완) - 정기적인 평가를 통한 보완 및 개선 ○ 안전관리의 생활화 - 자율적인 안전관리 정착 도모 ? 세부 추진계획 1. 철저한 안전관리로 단속직원 업무 만족도 향상 □ 안전관리를 직무의 최우선 순위로 정착 ○ 복무관리, 근무조 편성 시 안전관리 최우선 ○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단속직원 평가제도 개선 추진 - 우리 소의 과적단속업무 평가에 대한 단속직원의 평점은 7.85점으로 평가 대상 7가지 항목 중 하위 2번째임 □ 안전한 직장 조성, 직무 만족도 90% 달성 ○ 현재 단속직원의 직무 만족도는 매우 만족한다(65.4%), 그저 그렇다(29.6%), 만족하지 않는다(3.7%)임 ○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22년 말 기준 단속직원 직무 만족도를 90% 이상으로 향상 2. 안전 위해요인 사전 조치로 해소 □ 2021년 위험성 평가 결과 반영 ○ 2021년 위험성 평가(노동정책담당관-3469 : 2021.10.21.)에 의거 우리 소 자체 시행 예정(평가 대상에 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포함) ○ 평가 결과에 따른 조치 시행(별도 추진) □ 단속원 안전의식, 행태 분석 및 개선방안 모색 ○ 안전의식 및 행태분석 - 단속직원 전원이 업무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음(매우 위험 55.5%, 약간 위험 44.5%) - 근무기간이 오래된 직원일수록 더 위험하다고 생각함(위험상황에 대한 경험도가 적고 검차 작업 시 역할분담 배려 등) - 가장 위험한 상황은 검차장소 주변의 교통상황(19명) 및 검차대상 차량을 유도할 때(18명) 임 - 이동식 축중기로 측정 시(14명) 및 검차대상 운전자가 거칠게 대응할 때(4명)도 위험을 느낌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속 장비 및 안전 도구에 대해서 보완이 필요하다(13명)는 의견이 많음 ○ 개선방안 - 단속 매뉴얼에 따른 검차대상 차량 유도 및 주변의 교통상황 통제 방법에 대한 지속적 교육 실시 - 심리적 안정과 건강하고 평온한 상태에서 단속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여건 조성 ?별관 B동 화장실 시설환경 개선 : ’22년 예산 요청 ?신체조건, 당일 컨디션 등 고려하여 복무관리 및 근무조 편성 - 안전한 작업공간이 확보된 검차장소 설치 ?행주대교남단 (구)과적검문소 부지 활용 ?현재 폐쇄된 (구)행주대교동단초소 부지 활용 : 12월까지 작업완료 예정 - 안전장비 추가 확보 ?어깨 경광등 : 야간 단속 시 단속원 위치 알림 ?무전기(워키토키) : 단속반원 간 단속현장 의사소통 3. 체계적 안전관리 □ 안전점검 및 교육의 일상화 ○ 기 시행 중인 안전관리 대책 개요 - 과적단속팀「안전점검의 날」운영(매월 초) ?안전교육 ?업무 절차상의 안전 위해요인 점검 ?업무수행 중 발생가능한 안전사고 및 대비방안 검토 ?과적근원지 대처 전략 및 민원 다발지역 해소방안 마련 등 - 반별「안전점검의 날」운영(월 1회, 4시간) ?차량, 장비 등 점검 ?안전한 업무수행을 위한 자체 토론회 개최 등 ?휴식(대기실 내에서 독서, 음악감상) 등 - 단속반별 「안전지킴이」 지정 운영(각 조별 1명) 구 분 검 토 사 항 출발 전 조원 건강상태 확인 조원 복장 및 안전장비 착용 여부 확인 차량 및 단속장비 이상 유무 확인 등 차량운행 중 조원 안전밸트 착용여부 확인 주행 중 차량상태 확인 등 ※ 선탑좌석 착석 업무수행 중 정차위치 안전성 확인 조별 근무자 정위치 확인 단속대상차량 유도 및 정차장소 적정성 확인 주행차량 흐름 유도 등 ○ 안전관리 대책 평가(단속직원 설문조사) -『과적단속팀 안전점검의 날』 행사는 주요 업무내용 및 공지사항에 대한 소통을 병행하는 관계로 만족도가 높음(85.2%) -『반별 안전점검의 날』 행사는 안전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하고(88.9%), 사고 예방에 효과가 큼(아주 크다 63%, 약간 있다 33%) - 다만, 『반별 안전점검의 날』 행사는 잘 정착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의견은 55.6%에 그치고, 대다수가 보완의 필요성이 있다고 답함 -『단속반별 안전지킴이』 제도에 대해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개선 방안 - 『과적단속팀 안전점검의 날』 행사 개선 ?팀장 외 관리자(사업소장 및 관리단속과장)의 참여 ?참석하지 않은 직원에게도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 마련 - 『반별 안전점검의 날』 행사의 반별 운영의 자율성 보장 및 각종 지원 ?행사장소를 강서구 관내로 확대(서울식물원, 개화산, 강서 습지 등) : 사전 계획서 제출 및 관리자 승인 필요 ?프로그램 강사(명상, 스트레칭, 심리상담 등) 초빙 지원 : 교육훈련 예산 활용 ?단속직원의 심리적 안정과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자료 발굴 제공 -『단속반별 안전지킴이』 제도는 선정된 직원이 명확하게 자신의 역할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고, 별도 교육 실시 □ 정기적인 평가를 통한 보완 및 개선 ○ 평가대상 - 단속업무 관련 각종 안전 위해요인 발굴 및 해소 - 단속반원들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 및 준비태세 - 각종 안전대책 이행 및 준수 정도 - 안전 관련 각종 행사의 적정 시행 등 ○ 평가주기 - 자체평가 : 단속직원 『반별 안전점검의 날』행사 시(운영일지에 기재) - 반기별 평가 : 과적단속팀 차원에서 점검 및 평가 시행 ○ 평가결과 반영 보완 및 개선방안 마련 : 반기별 추진 4. 안전관리의 생활화 정착 □ 단속직원 평가제도 개선(별도 추진) ○ 단속실적에 대한 지나친 경쟁 및 압박감은 주요한 안전 위해요소임 ○ 단속반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합리적 방안 마련 시행 □ 근무조 편성 시 안전 확보 및 직무만족도 향상을 최우선 고려 □ 반장을 중심으로 반별 자율적인 안전관리 정착 지원 ? 행정사항 ○ 별관B동(단속직원 대기실) 화장실 시설환경 개선 공사 - 공사내용 : 화장실내 샤워부스 설치, 변기, 세면대 교체 등 - 소요예산 : 15,000천원 - 착공시기 : ‘22. 3월경 ○ 안전장비 추가 구입 - 구입대상 ?어깨경광등 : 27명 × 각 1개 ?무전기 : 7조(14개) - 소요예산 : 2,050,000원 ?어깨경광등 : 1,350,000원(50,000원 × 27개) ?무전기 : 700,000원(10만원 × 7조) ○ 『과적단속팀 안전점검의 날』 행사 관리자 교육 시행 - 소장 : 연 1회 - 관리단속과장 : 반기별 1회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부 2. 질문지 1부(별도 첨부) ? 설문조사 결과 분석 ○ 설문조사 개요 - 질문지 구성 : 과적업무 위험도 및 대응 등 18문항 - 대 상 : 과적단속반원(시간선택임기제) 전원 - 회 수 율 : 28명 중 27명(1명 병가) - 조사일시: ‘21. 28명 중 27명(1명 병가) ○ 과적단속업무 만족도 - 응답자 중 17명(65.4%)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변 - 연령이 높을수록(60대 7명, 50대 2명), 근무기간이 많을수록(3년차 이상 5명) 만족도가 낮음 - 그간 대기실 환경개선, 자율적 안전관리 시행, 객관적 평가제도 마련을 위한 논의, 정기적 근무조 변경 등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봄 ※ 우리 소의 과적단속업무에 대한 단속반원 평가(10점 만점) ○ 과적단속업무의 위험도 및 대응 - 과적업무에 대해 전원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매우 위험하다 15명, 약간 위험하다 12명), 근무기간이 많을수록 더 위험하다고 봄(1년차의 경우 매우 위험하다 1명에 불과) - 업무와 관련해 가장 위험을 느낄 때는 검차장소 주변 주행차량의 돌발적인 상황(19명), 검차대상 차량을 유도할 때(18명) 순 임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속장비 및 안전도구는 보완이 필요하며(도움이 된다10명, 그렇지 않다 13명), 무전기(8명), 야간후레쉬, 야간용 안전복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제시함 ○ ‘안전점검의 날’ 행사 관련 - ‘반별 안전점검의 날’ 행사는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며(88.9%), 대다수가 효과가 크다(아주 효과가 크다 63%, 약간 효과가 있다 33%)고 생각함(보완해야 한다 3명, 별로 효과가 없다 1명) - 현행 매월 4시간에 대해서는 대다수(96.3%)가 적당하다고 생각함 - ‘반별 안전점검의 날’ 제도가 잘 정착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의견은 55.6%에 불과하며, 반별 운영의 자율성 보장(20명), 운영예산 등 지원(14명) 등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매월 초 ‘과적단속팀 안전점검의 날’ 교육에 대해서는 안전의식 고취에 큰 도움이 된다(85.2%)고 생각하고 있음 ○ 근무조 변경 관련 - 현행 반기별 근무조 변경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이며(아주 만족한다 59.3%, 불만족스럽다 3.7%) 변경주기 관련 이견도 존재함(매년 변경22.2%, 매분기별 변경 18.5%) - 각 조 반장 선정기준은 리더로서의 적합한 성격(60.7%), 업무능력(21.4%), 입사 기수(17.9%) 순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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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제한차량 단속업무 안전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강서도로사업소 관리단속과
문서번호 관리단속과-12585 생산일자 2021-1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경학 (2657-7923) 관리번호 D00000441496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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