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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기획관리과-9679 결재일자 2021. 11. 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관리과장 데이터센터소장 김혜진 김진기 11/23 김완집 2021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2021. 11. 2021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 보고 2020~2021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자에 대한 기기 활용과 만족도 등 실태 점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운영?관리지침 제39조(관리실태 점검) ○ 2021년 정보통신보조기기 이용실태 점검계획 안내(NIA,’21.9.23.) ○ 정보통신보조기기 이용약관 제9조(실태 및 만족도 조사) ??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21. 11. 1(월) ~ 11. 23(화) ○ 점검대상 : 479명 - 2020년 100만원 이상 보조기기 및 2021년 전체 보조기기 보급자 (단위 : 대) 구분 점검방법 점검대상 응답대상 비고 계 479 472 미실시(7) 2020년 100만원 이상 고가기기 방문 39 36 -연락불가(2) -점검불가(1) ※장기간 입원 치료 중 2021년 전체 기기 전화 440 436 -연락불가(3) -전화거부(1) ○ 점 검 자 : 실태점검요원 11명 및 담당자 ○ 점검내용 : 보조기기 보유여부, 관리상태, 활용도 및 만족도 등 ○ 점검방법 : 점검표에 따라 방문 또는 전화 조사 ?? 점검결과 ○ 2020년 보급 기기(100만원 이상 고가기기) - 보유여부 및 관리 상태 · 기기 보유 중인 36명은 대부분 양호하게 사용 중이나, 1명은 이사 중 본인 부주의로 기기를 파손시켜 이용이 불가능하여 폐기함 (단위 : 명) 보유여부 관리상태 계 보유 미보유 계 양호 보통 불량 36 35 (97%) 1 (3%) 35 34 (97%) 1 (3%) 0 (0%) - 고장 및 AS 여부 · 기기 보유 중인 35명 중 1건의 고장 이력이 있으나, as 완료 (단위 : 건) 고장여부 AS여부 계 고장 정상 사유 계 완료 미완료 비고 35 1 (2%) 34 (97%) 전원케이블 연결부분 고장 1 1 (100%) 0 (0%) 정상제품으로 교체완료 - 이용정도 · 이용횟수 전년도 대비 10% 감소하였으나,기기 보유자 100% 기기를 이용중임(전년도의 경우 90%만 실이용함) (단위 : 명) 구분 사용 계 인원 횟수 1회당 이용시간 35 35 (100%) 평균 주4.8회 평균 136분 - 주요 활용분야 · 교육(학습)분야에 가장 많이 활용 중이며, 일상생활에 주로 사용 (단위 : 명) 계 교육 (학습) 취업 (구직) 의사소통 일상생활 여가활동(취미) 기타 35 18 (51.4%) 3 (8.6%) 2 (5.7%) 10 (28.6%) 2 (5.7%) 0 (0%) - 만족도 · 전년도 대비 이용만족도 12%, 제품만족도18% 증가함 (단위 : 대) 계 계 매우 만족 만족 약간 만족 보통 약간 불만족 불만족 매우 불만족 이용 만족도 86% 32% 51% 3% 14% - - - 제품 만족도 83% 29% 49% 5% 17% - - - ※만족도: 기기 보유자 중 ‘약간 만족’ 이상 응답률의 합계로 도출 ○ 2021년 보급 기기(전체) - 기기 보유(수령) 여부 · 440명 중 436명은 본인 또는 대리인을 통해 기기 수령이 확인되었고, 연락불가 4명은 업체 증빙서류로 배송완료 확인 - 기기 고장 및 AS 여부 · 440명 중 2명은 기기 고장 경험이 있으며, 현재 AS 신청 중 - 교육 희망 여부 · 총 82명(시각 52, 지체·뇌병변 3, 청각·언어 27)이 기기 교육을 희망 - 주요 건의사항 및 의견 · 사용불편(기기 무게 경량화 요청, 광학렌즈 각도조절의 어려움, 조작 어려움 등) · 성능불만(배터리 용량부족, 느린속도, 낮은 프로그램 버전, 프로그램 다양성 부족 등) 등 ?? 평가 및 개선 사항 ○ (’20년 고가기기) - 기기 평균 이용횟수가 전년도에 비하여 10%정도 감소하였음. ▶ 이는 기기 사용 불편과 성능 불만에 따른 것으로, 제조업체에 불만족 사유 등을 전달 및 개선하도록 하여 향후 보급 기기의 이용 및 활용도를 높이도록 하겠음 - 만족도 평가 방법 개선 필요 ▶ 만족도 점검 대상이 과년도 고가기기(100만원이상)보급자로 한정되어 있어 결과값의 왜곡이 초래될 우려가 있음. ▶ 보다 정확한 전체적인 사업의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22년부터 과년도 고가기기 보급자 전원을 포함하고 100만원 이하 기기 보급자 중 무작위 선정하여 만족도 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필요 ○ (’21년 전체기기) - 기기 실이용시 기대한 성능과 달라 불만을 표하는 보급자들이 있었음. ▶ 신청자의 장애정도와 욕구에 부합하는 보조기기를 보급하기 위해 보조기기 박람회의 활성화가 필요함 - 시각장애인용 기기(센스리더,책마루) 보급자의 경우, 직접대면 교육을 희망하는 경우가 많았음. ▶ 장애인집합정보화교육에 해당 기기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보급자가 기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방안 마련 필요 ?? 행정사항 ○ 실태점검 결과 및 제품별 건의사항 통보(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보조기기 교육실시 요청 및 건의사항 전달(보급업체별) 붙임 1. 주요 건의사항 1부. 2. 2020년 보조기기 점검결과 1부. 3. 2021년 보조기기 점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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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주요 건의사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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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2020년 보조기기 점검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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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2021년 보조기기 점검결과.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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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실태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기획관리과
문서번호 기획관리과-9679 생산일자 2021-11-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진 (02-3470-1551) 관리번호 D000004413702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화지원 > 지역정보화지원 > 정보격차해소사업 > 정보격차해소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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