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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16789 결재일자 2021. 11.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수사관 수사정책팀장 경제수사대장 유재영 정문철 대결 11/19 代정문철 협조 안전수사대장 박병현 2022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 계획 2022. 11. 민생사법경찰단 2022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 계획 우리단 수사분야 및 수사성과 등에 대한 대시민 홍보를 실시하여 대외 인지도 상승 및 민생범죄 근절 및 사전예방에 기여하고자 함 Ⅰ. 2021년 홍보 현황 ?? 홍보 중점 ○ 새로운 매체(신문 전면광고) 이용하여 민사단 홍보 시도 ○ 다양한 방식의(신청사 전광판?市 지원시설?지하철 전동차?리플릿) 홍보 계속 ?? 홍보 현황 ① 신문지면 전면광고 : ’21.9.7.字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 소개 - 홍보 매체 : 국민일보(지면 전면광고 29.9x42.92cm) - 소요 예산 : ② 지하철 전동차 홍보물 게시 : ’21.9월~11월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 소개 - 홍보 매체 : 서울 지하철 3,4,7호선 총 1,408면 (모서리 960면, 액자형 448면) - 소요 예산 : ③ 홍보 리플릿 이용 홍보 : ’21.11월~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 소개 - 홍보 매체 : 홍보 리플릿(’21.11월 인쇄 후 ’22.1월 우리?신한은행(시금고) 배포신청 예정) - 소요 예산 : ④ 충무로역 역사 내부시설 활용 민사단 홍보 : ’19.4월~ - 주요 내용 : 민사단 찾아오는 길, 범죄신고 방법 안내 - 홍보 매체 : 충무로역 2,4번 출구 방향 안내판 - 소요 예산 : ⑤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동영상 게시 : ’21.10월~11월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 소개 영상 - 홍보 매체 : 市신청사 외벽 게시판, 서울시 지원시설 100개소, 지하철 7개역 - 소요 예산 : ’21년 주요 수사결과 보도자료 17건 배포 : 붙임 참조 Ⅱ. 2021년 홍보 평가 ?? 신문지면 전면광고 활용한 홍보 결과 ○ 국민일보 발행부수 ?유료부수를 고려하여 파급력은 있으나, - 노출이 1일에 불과하여 비용 대비 홍보 지속성은 적다고 판단 ? 참고: ’20년 163개 신문사 중 국민일보가 인증부수 21번째(발행부수 74,658부, 유료부수 61,761부) ?? 전광판, 지하철 등을 통한 홍보 결과 ○ (지하철 홍보물) 3,4,7호선 등 주요노선에 홍보물 부착 ? 효과성 높음 ? 참고: ’20년 월평균 승차인원은 3호선 1,239만명, 4호선 1,201만명, 7호선 1,673만명 ○ (전광판) 다수에 노출되는 효과를 고려, 비용대비 효과성이 큰 것으로 판단 ○ (리플릿) 필수적인 홍보물품으로, 지속적으로 배포 필요 - 다만, 신고자 편의를 고려한 카카오톡(SNS)이용 신고방법 추가, 범죄신고포상금 제도를 강조하여 리플릿 파일 내용을 새로 제작할 필요성 있음 Ⅲ. 2022년 홍보 계획 ?? 홍보 방향 ○ 새로운 매체(유튜브) 광고 추진 - 유튜브 사회?경제적 영향력 고려(국내 GDP에 1조5천억원 기여, 8만6천여개 일자리 창출) ○ 카카오톡?범죄신고 포상금 제도 내용을 추가하여 홍보 추진 - 추가된 내용으로 리플릿, 뉴스레터 메일링, 지하철, 충무로역 안내판 홍보에 반영 ※ 카카오톡 이용방법 추가 : 신고자 입장에서 편의성 고려하여 신고 채널로서 카카오톡 추가 예정 ※ 범죄신고 포상금 제도 안내 강조 : 신고 유인수단으로 효과적인 포상금 제도를 중심으로 홍보 예정 ○ 주요 수사결과 보도자료를 민사단 SNS에 게재하여 홍보 추진 - 애니매이션 카드뉴스(보도자료 내용)를 민사단 페이스북, 유튜브에 게재 ※ 방송?신문?인터넷에서 시민의 관심을 받는 민사단 수사결과와 SNS의 파급력 결합 기대 ○ 전광판 활용, 지하철 홍보 등 저비용 고효율 홍보 계속 실시 - 기존에 효과가 검증된 전광판, 지하철 홍보는 금년에도 지속 추진 ○ 보도자료 배포, 유관기관 홍보자료 공유 등 비예산 홍보 집중 - 수사성과 등 우리단 활동상 보도자료 배포로 민사단 간접 홍보 실시 - 리플릿 등 홍보자료를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공유, 홍보 시너지 확대 ?? 홍보 계획 ① 유튜브 광고(’22.6월 예정) : 예산 증액시 추진 예정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소개 등(’19년 제작 홍보동영상 활용) ○ 홍보 매체 : 유튜브 ○ 소요 예산 : ② 카카오톡?범죄신고 포상금 포함된 홍보물 신규 제작(’22.2월~예정) ○ 주요 내용 : 범죄신고 방법(카카오톡 이용), 범죄신고 포상금 제도 안내 추가 예정 ○ 홍보 매체 : 리플릿 ? 기획?제작된 파일을 향후 지하철 부착형 광고, 충무로역사 내 안내판에도 활용 예정 ○ 소요 예산 : ③ 충무로역 역사 내부시설 활용 민사단 홍보(’22. 2월~예정) ○ 주요 내용 : 민사단 찾아오는 길, 범죄신고 방법(카카오톡), 포상금 제도 ? ‘19년 4월에 부착한 안내판이 노후화 되어 교체 필요성 있음 ○ 홍보 매체 : 충무로역 2,4번 출구 방향 안내판 ※ ’22년 3월에 신규 제작한 리플릿 파일 활용 예정 ○ 소요 예산 : ④ 애니매이션 카드뉴스 제작 및 홍보(’22.3월~ 예정) ○ 주요 내용 : ’21~’22년 민사단 주요 수사성과 보도자료 내용 ○ 홍보 매체 : 제작된 애니매이션 카드뉴스를 민사단 페이스북, 유튜브에 게시 ○ 소요 예산 : ⑤ 지하철 전동차 내 부착형 광고(’22.6월~7월 예정)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카카오톡), 포상금 제도 ○ 홍보 매체 : 서울 지하철 내 모서리형, 액자형 부착형 광고판 ※ ’22년 3월에 신규 제작한 리플릿 파일 활용 예정 ○ 소요 예산 : 내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메일링 이용홍보(’22.2월 예정)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범죄신고 방법(카카오톡), 포상금 제도 ○ 홍보 매체 : 내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메일링 ? 내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 시민 8만명에게 1달에 1회 발송하는 시정책 관련 이메일로서 시민소통담당관 미디어운영팀에서 운영함 ○ 소요 예산 : 시 신청사 외벽 등 홍보동영상 게시(’22.4월~5월 예정) ○ 주요 내용 : 민사단 조직, 수사분야 소개 등(’19년 제작 홍보동영상 활용) ○ 홍보 매체 : 市신청사 외벽 게시판, 서울시 지원시설, 지하철역 ○ 소요 예산 : Ⅳ.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22년 예산 편성 : - 집행 예상액 : ○ 홍보 예산 증액시 : (새로운 매체(유튜브) 광고 추진 예정) ※ 유튜브 사회?경제적 파급력 고려 민사단 홍보 효과 극대화 기대 ?? 추진 일정 사업명 추진일정 소요예산 카카오톡?범죄신고 포상금 포함된 리플릿 신규 제작 2월~ 내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메일링 이용홍보 2월~ 충무로역 역사 내부시설 활용 민사단 홍보 2월~ 애니매이션 카드뉴스 제작 및 홍보 3월~ 시 신청사 외벽 등 홍보동영상 게시 4월~5월 유튜브 광고 6월~ 지하철 전동차 내 부착형 광고 6월~7월 합 계 붙임 ’21년 주요 수사결과 보도자료 17건 연번 일자 보도자료 보도실적 1 01.20 서울시, 부화 진행 중인 '폐기용 오리알' 4천개 유통?판매한 일당 입건 방송 2, 인터넷 23 2 02.18 서울시-국토부, '집값 담합부정청약 부동산질서 교란 방송 2, 인터넷 49 3 03.23 서울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단속… 대기오염물질 무단배출 도금업체 33곳 적발 방송 3, 인터넷 19 4 04.22 서울시, 암호화폐 광풍 이용한 다단계 사기 제보 잇따라... 주의보 발령 방송 2, 신문 3, 인터넷 19 5 04.26 서울시, ‘수입산수산물’ 원산지 상시수사 체계 가동... 방사능 긴급점검 방송 1, 신문 4, 인터넷 20 6 04.30 서울시, 청약통장 불법거래 알선 브로커 2명 구속...부동산질서 교란사범 엄단 방송 1, 인터넷 24 7 05.04 서울시, 어린이날 앞두고 동심 울리는 짝퉁 아동제품 판매?유통업자 등 41명 입건 방송 1, 신문 1, 인터넷 36 8 05.12 서울시 주유기 불법개조에 주유량 속여 판매한 석유판매업자 입건 방송 7, 신문 3, 인터넷 23 9 05.20 서울시, 언택트 시대 ‘배달음식점 안전’ 핀셋 점검...16% 불량업소 적발 방송 3, 신문 4, 인터넷 15 10 05.27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미이행...21명 형사입건 인터넷 30 11 06.30 서울시, ‘신토불이 100% 국내산 고춧가루’ 알고 보니 중국산, 27억 판매업자 구속 방송 1, 신문 2, 인터넷 29 12 07.22 서울시, 피서철 맞아 9개 계곡 평상·천막 설치 등 불법행위 합동단속 방송 2, 신문 1, 인터넷 35 13 08.08 서울시, 코로나19 방역수칙 무시한 한강 선상 카페와 노래연습장 적발 방송 5, 신문 6, 인터넷 23 14 08.24 서울시, 추석 앞두고 시장 상인 울리는 불법 대부업체 집중 단속·수사 신문 2, 인터넷 20 15 09.14 서울시, 추석 성수식품 원산지 표시 등 특별 점검···9곳 적발 방송 1, 신문 1, 인터넷 20 16 10.25 서울시, ‘핼러윈데이’ 유흥시설 특별단속...단계적 일상회복 전환기 방역강화 방송 1, 신문 2, 인터넷 35 17 10.26 서울시, 허용량 2배 이상 검출된 가짜 비아그라 유통·판매업자 7명 적발 방송 5, 인터넷 34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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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민생사법경찰단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16789 생산일자 2021-1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재영 관리번호 D00000441086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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