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보행정책과-13836 결재일자 2021. 11.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문화팀장 보행정책과장 최현미 최영순 11/16 김인숙 차 없는 거리 지정 검토를 위한 보행량 조사 결과보고 2021. 11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차 없는 거리 지정 검토를 위한 보행량 조사 결과보고 인왕산로 차 없는 거리 지정 요청하는 시민단체 제안에 따라 보행량 및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인왕산로 호랑이 동상 ~ 군부대 진입 전(L=1.5km) ?? 조사일시 : 4회(2021.9.11.(토)~12.(일) / 9.25(토)~26.(일), 09:00~18:00) ?? 조사지점 : 호랑이 동상 ~ 군부대 진입 전 5개지점 ?? 조사내용 : 보행량 및 교통량 조사 - A지점(호랑이동상, 수성동계곡 샛길) : 보행자, 차량(일반 차량, 특수 차량) - B, C, D지점(등산로 연결 샛길) : 보행자 - E지점(군부대입구) : 보행자, 차량(일반 차량, 특수 차량) ?? 조사방법 : 조사원 현장조사 ○ 보행량 및 교통량 : 1시간 단위 거리이용자 수, 차량수(일반차, 특수차) ?? 통행량 산출 방법 ○ 보행량 산출 방법 : A지점 상행 보행자 + E지점 하행 보행자 + A,B,C,D 샛길 in 보행자 - A,B,C,D 샛길 out 보행자 ○ 차량 통행량 산출 방법 : A지점 상행 차량 + E지점 하행 차량 Ⅱ 세부 조사 내용 ?? 전체 날짜별 인왕산로 통행량 ○ 조사 기간 내 일평균 보행자수 1,451명, 차량 2,056대로 나타남 - 9월 11일(토) : 보행자 1,644명, 차량 1,952대 - 9월 12일(일) : 보행자 1,590명, 차량 2,133대 - 9월 25일(토) : 보행자 1,106명, 차량 1,896대 - 9월 26일(일) : 보행자 1,463명, 차량 2,243대 <전체 날짜별 인왕산로 통행량> (단위: 명, 대) ?? 회차 및 요일별 인왕산로 통행량 ○ 1회차 일평균 통행량은 보행자가 1,617명, 차량이 2,043대로 나타났으며, 2회차 일평균 통행량은 보행자가 1,285명, 차량이 2,070대로 나타남 - 1회차(9/11~9/12) : 보행자 3,234명, 차량 4,085대 - 2회차(9/25~9/26) : 보행자 2,569명, 차량 4,139대 <회차별 인왕산로 통행량> (단위: 명, 대) ○ 요일별 일평균 통행량은 토요일 보행자가 1,375명, 차량이 1,924대로 나타났으며, 일요일 보행자가 1,527명, 차량이 2,188대로 나타남 - 토요일(9/11,9/25) : 보행자 2,750명, 차량 3,848대 - 일요일(9/12,9/26) : 보행자 3,053명, 차량 4,376대 <요일별 인왕산로 통행량> (단위: 명, 대) ?? 시간대별 인왕산로 통행량 ○ 시간대별 평균 통행량은 보행자 645명, 차량 914대로 나타남 - 보행자 최다 이용시간 : 오전 10시부터 11시 사이 1,051명 - 보행자 최저 이용시간 : 오후 13시부터 14시 사이 507명 - 차량 최다 이용시간 : 오후 16시부터 17시 사이 1,231대 - 차량 최저 이용시간 : 오전 9시부터 10시 사이 506대 <시간대별 인왕산로 통행량> (단위: 명, 대) ?? 지점별 인왕산로 보행량 ○ 상행 보행자(호랑이동상 → 청운공원 방향) : 일평균 933명 - A지점 기준 : 3,731명(지정 구간으로 진입하는 보행자) - E지점 기준 : 6,003명(지정 구간 밖으로 나가는 보행자) ○ 하행 보행자(청운공원 → 호랑이동상 방향) : 일평균 760명 - A지점 기준 : 2,836명(지정 구간 밖으로 나가는 보행자) - E지점 기준 : 3,038명(지정 구간으로 진입하는 보행자) <인왕산로 A, E 지점 상·하행 통행량 - 보행자> (단위: 명) ○ 중간 지점(샛길 및 계단) 진입(in)하거나 나가는(out) 보행량 - A지점 진입 보행자 842명, 나가는 보행자 1,198명 - B지점 진입 보행자 1,152명, 나가는 보행자 1,080명 - C지점 진입 보행자 4,624명, 나가는 보행자 4,689명 - D지점 진입 보행자 326명, 나가는 보행자 943명 → 샛길에서 인왕산로로 진입하는 보행자는 총 6,944명(일평균 1,736명)이고, 샛길로 나가는 보행자는 총 7,910명(일평균 1,978명)임 ?? 인왕산로 차량 통행량 ○ 상행 차량(호랑이동상 → 청운공원 방향) : 4,657대 / 일평균 1,164대 ○ 하행 차량(청운공원 → 호랑이동상 방향) : 3,567대 / 일평균 892대 <인왕산로 A, E 지점 상·하행 통행량 - 차량> (단위: 대) ○ 차량 종류별 총 통행량 - 일반차량 8,206대, 특수차량 18대 ○ 일평균 통행량 - 일반차량 2,052대, 특수차량 5대 ※ 외관상 특수차량으로 구분이 불가능한 군부대·청와대 출입 차량이 일반차량에 다수 포함되어 있으나 파악 불가능 ※ 차 없는 거리 운영하더라도 군부대·청와대 출입 차량은 국가 안보·치안 유지 등의 목적으로 인왕산로 이용이 불가피함 (’21.6.10. 관계기관 회의 시 군부대·청와대 의견) Ⅲ 조사결과 및 종합의견 ?? 조사 결과 ○ 보행자 합계 5,803명, 일평균 1,450명 / 차량 합계 8,224대, 일평균 2,056대 → 인왕산로를 이용하는 보행자 보다 차량이 더 많음 ○ 인왕산로 내 샛길과 계단 이용자 중 인왕산로로 진입하는 보행자 총 6,944명 일평균 1,736명, 샛길로 나가는 보행자 총 7,910명 일평균1,977명 → 인왕산로를 이용하는 보행자 보다 산길을 이용하는 등산객이 더 많음 ○ 인왕산로 일평균 보행량 1,450명/영동대로 일평균 보행량 28,775명/반포대로 일평균 보행량 26,173명/덕수궁길 일평균 보행량 11,155명 → 인왕산로는 기존 차 없는 거리에 비해 보행량이 5~13%에 불과함 ※ 붙임 참조 ?? 종합의견 ○ 상기 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인왕산로는 차 없는 거리 운영의 효과성이 낮음 ○ 차 없는 거리 운영 시 군부대·청와대 출입 차량의 인왕산로 이용이 불가피하여 보행자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상존 →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안전 요원 배치 및 시설물 설치 시 대상 구간이 길고(1.5Km) 산길이라 굴곡이 심하여 비용 과다 발생 예상됨 ?? 향후 계획 ○ 인왕산로 차 없는 거리 지정을 요청하는 서울환경운동연합에 회신 ○ 차 없는 거리 발굴 및 운영 시 기초 자료로 활용 붙임 : 보행량 조사 결과 보고서 1부. 보행량 조사 참고자료 1부. 끝.
24131323
20211118054008
본청
보행정책과-13836
D000004408457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