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출장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9191 결재일자 2021. 11.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설계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장기철 박범진 11/16 정대현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출장결과 보고 2021. 11. 도시철도계획부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출장결과 보고 신림선 도시철도 건설사업과 관련하여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시승 및 운영사업소 방문하여 고무차륜 승차감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출장개요 ○ 일 시 : 2021. 11. 12.(금) ○ 장 소 : 부산교통공사 경전철운영사업소 회의실 - 시 승 : 부산 도시철도 4호선(미남~안평, 안평~동래) ○ 참석자 - (도철계획부)도시철도계획부장, 경전철관리과장 외 1 - (부산교통공사)경전철운영사업소장, 운영부장, 차량부장 외 1 ○ 안 건 : 고무차륜 경전철 승차감 개선사항 논의 < 부산 도시철도 4호선 개요 > ○ 규 모 : 연장 12.7㎞,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차 량 : 경전철(고무차륜) / 17편성(6량) / 우진산전 ○ 개 통 : 2011년 3월 ?? 부산 4호선 및 신림선 비교 구 분 최소곡선반경 최대경사 안내레일 유격 회전제어스프링 부산 4호선 R=100 40‰ 3mm(곡선) 편측 신림선 R=100 48‰ 3mm(곡선) 양측 ?? 논의사항 ○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운영현황 - 2011년 개통 전, 전 구간 연마 2회 실시 - 회전제어스프링을 편측에 설치하여, 회전구간에서 차량을 바깥방향으로 밀어서 회전 ※ 한쪽으로만 운행 시, 열 발생으로 안내륜 우레탄이 녹는 현상 발생 → 충격을 완화하면서 적절하고 부드러운 사행동이 중요 ○ 승차감 개선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검토 필요 - (궤도)직선 구간과 R곡선 사이에 적절한 완화곡선이 있어야 충격을 완화할 수 있음 - (유격)안내레일 유격이 좁으면 안내륜 마모가 심하고 소음 발생 - (중량)공차 운행 보다 승객을 태우면 중량 증가로 인해 승차감 개선 - (가감속)가감속으로 인한 진동 완화를 위해서는 가속도를 낮추고 최고속도를 높여 표정속도를 맞출 수 있음 ?? 향후계획 ○ 부산교통공사 경전철운영사업소 차량 및 궤도분야 자문 의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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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도시철도 4호선 출장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9191 생산일자 2021-11-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장기철 (02)772-7147) 관리번호 D0000044087176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건설관련사업설계 > 지하철건설설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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