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공사실정보고에 따른 검토사항 보고

문서번호 시설관리과-27056 결재일자 2021. 11.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운영팀장 시설관리과장 이혜진 김대용 11/15 송병욱 협 조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2021년 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공사실정보고에 따른 검토사항 보고 2021. 11. 시설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년 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공사실정보고에 따른 검토사항 보고 우리 사업소에서 시행중인「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와 관련하여 서울시설공단의 현장실정보고서 검토사항을 보고 드림. Ⅰ 공사현황 ‘ ○ 공 사 명: 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 공사기간: 2021. 7. 1.~2021. 12. 17. ○ 도 급 비: 890,489,000원(공정율 90%) ○ 공사개요: D=200~1200㎜, L=415m ○ 도 급 자: ○ 감 독 청: Ⅱ 검토대상 실정보고 현황 ‘ 구분 실정보고내용 대상 사 유 구 분 1차 ·횡단굴착결과 제출 1구간 (천호대로 ) ①기존관철거 구간 위치확인 ②지장물로 시·종점부 기존관 재용구간 확인 ③신관 부설위치 변경에 따른 시험굴착 추가시행 - 2차 노선변경 관련제출 (관계자회의 3차결과) 1구간 (천호대로 ) ① 이후 지장물 저촉에 따른 노선변경 필요 ②이에 따른 반대편 차선으로 노선변경시, 횡단구간에 지장물로 인한 D600×2열 배관 부설 ③기존관 폐쇄(충진)필요 공사비 증)95백만원 3차 중간집하장,사토장변경 전구간 ①중간집하장 변경 ②수도권매립지 토사반입불가로 사토장변경 공사비 감)284천원 4차 폐관 및 충진관련 전구간 당초: 기존관철거 357m 변경: 충진 287m, 철거47m,, 재용23m 공사비 감)19백만원 Ⅲ 보고내용 및 공단 검토의견 ‘ ?1차?횡단굴착 결과 현황보고서 제출「공사감독2처-2672(2021. 10. 1.)」 ○ 실정 보고 내용 - 당초 설계는 횡단굴착 10개소(L=40m)였으나 기존관 및 지장물(가스, 통신, 전기, 하수도)등 면밀한 지장물 확인이 필요하여 종·횡 방향 시험굴착을 추가 시행하어야 하는 실정임. - 횡단굴착 결과 지하철 슬라브 및 지장물(가스, 통신, 전기, 하수도)로 인한 가시설이 어려운 실정이며, 기존관 심도가 깊어 구간 철거가 어려운 실정임. < 횡단굴착 지장물 현황 > 기존관(D1200㎜) 상단 지장물(통신8공×2열) 지장물 도시가스 D500×2열과 하수관 횡단 D600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과 기존관(D1200㎜)이 맡물려 위치함 - 관부설 구간은 통신 맨홀과 가스관, 하수관 등 지장물로 인해 일부 구간은 반대편 차선으로 노선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임. ○ 공단 검토 의견 - 원활한 신설관 부설 및 신설관 노선 변경을 위하여 추가로 시험굴착을 시행, 추후 설계변경시 변경하고자 함. ※ 당초 L=40m(10개소) ⇒ 변경 L=100m(33개소) - 당초 철거구간 L=357m 중 L=40m는 철거가 가능하며, 시·종점부 27m는 지장물로 인하여 철거가 불가능하므로 기존관을 재사용함이 타당하다 판단되며, 그 외 L=290m는 기존관 폐쇄(폐관충진)를 시행함이 타당하다 판단됨. ※ 횡단굴착 결과 기존관 철거 폐쇄 현황 구분 철 거 폐 쇄 재 사 용 연 장 당초 357 - - 357 변경 40 290 27(시점10m,종점17m) 357 - 시점부는 종점부 방향으로 약120m지점( 횡단굴착#26구간)의 통신맨홀과 가스관(D500× 2열) 등의 지장물로 인하여 반대차선으로 노선 변경 시 지하철 슬라브 및 하수관, 가스관으로 공간이 협소하여 D900㎜ 횡단 부설이 어려운 실정으로 구경 축소(D900?D600×2열)하여 시공함이 타당하다 판단됨. ※ 개략공사비 증감: 추후 실정보고 보완 예정 ?2차?현장실정 검토보고(노선변경 관련)「공사감독2처-2672(2021. 10. 7.)」 ○ 실정 보고 내용 - 1구간 구간은 지장물(통신맨홀 및 가스관, 횡단 하수관, 하수 암거, 고압선 등)으로 기존관을 따라 관부설이 불가하여 노선 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임. - 1구간 앞은 지장물(지하철 구조물 및 가스관, 횡단하수관, 통신 등)으로 인해 반대편 차선으로 횡단 노선 변경시 가스관(D500, 2열) 상부토피(h=1.35m)가 부족, 횡단 하수도와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간 공간이 부족(h=0.6m)하여 D900㎜ 관부설이 어려운 실정임. <천호대로 횡단굴착 #26번, 상·하월 단면도> #26 횡단부 사진() #26 횡단부 지하매설물( ○ 공단 검토 의견 - 도로굴착 허가청인 성동도로사업소와 동부수도사업소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반대편 차선으로 관부설함이 타당하다 판단 됨. - 앞 횡단부는 도시가스관 상월시 관상심도 부족과 횡단하수관 하월시 지하철 구조물과 하수관 사이 공간부족으로 D600㎜×2열로 시공하고, 토피가 부족한 가스관 상원시 가스관 상부에는 고무판과 철판으로 보강, 상수도관 상부는 콘크리트 블록 보호공을 보강하여 시공함이 타당하다 판단됨. ※ 개략공사비 증감: 증) 95백만원 <1구간 횡단굴착 #26번, 횡단부 상·하월 단면도 및 상세도 현황> (가스관 상월) (하수관 하월) ?3차?현장실정 검토보고(중간집하장, 사토장변경)「공사감독2처-15079(2021. 11. 10.)」 ○ 중간집하장 변경 건 - 당초 3km내 중간집하장이 선정토록 되어 있으나 현장 인근 3km 이내에 적정한 부지를 찾을 수 없는 실정으로 변경이 필요함. - 공단 검토의견 ?당초 설계 3km이내 중간집하장 선정이 어려워 시외지역 중간집하장(, 17km)을 운영토록 하고 서울시 경계(구리암대교 북단, 9.3km)까지운반거리를 반영하는 것으로 시공사와 협의 결정함. <운반거리 현황(최단거리)> (시공사 협의사항) 구 분 명 칭 규 격 단가(원) 적용단가(원) 당 초 잔토소운반 (0.6터파기 동시상차) 1.5DT 현장→집하장(3km),야간 증)5,854 변 경 1.5DT 현장→집하장(9.3km),야간 ○ 사토장 변경 건 - 수도권매립지 토사매입 불가(사유: 반입기준 부적절)로 사토장 변경이 필요한 실정임. - 사토장 변경 위치 ? 당초: 집하장~수도권매립지(운반거리 57.74km) ? 변경: 집하장~ <변경 사토장 위치도(전체 통행거리)> - 신규 사토장운반속도 산출(운반거리 산출 세부 적용사항 별도첨부) - 사토장 변경에 따른 신규 운반단가 적용 구 분 명 칭 규 격 단가(원) 적용 단가(원) 당 초 잔토처리 (0.7상차비 별도) 24DT, 집하장→매립지(57.7km) 19,779 감) 5,937 변 경 24DT, 집하장→사토장(31.59km) 13,842 - 공단 검토의견 ?사토장 변경의 적정성 여부 검토 ① 사토장의 현장 확인결과 사용 가능한 부지 면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토사반입동의서, 운반거리, 진입로 등이 사토장으로 사용하기에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중간집하장 상태 확인 사토장 부지 상태 확인 ② 신규사토장 변경의 적정성 - 계약단가 19,779원, 신규단가 13,842원, 적용단가 13,842원 - 사토장 단가 산출 시의 운반거리, 운반속도 등의 적용은 관련기준 [가로별 속도 통계자료(표준품셈 기준 참조)]에 따라 적정하게 산출되었음. ※ 개량공사비: 감) 284천원(중간집하장+사토장) ?4차?현장실정 검토보고(철거 및 폐관 충진 )「공사감독2처-15079(2021. 11. 10.)」 ○ 실정 보고 내용 - 횡단굴착 결과 현황보고(공사감독2처-12276(2021.10.01.)) 제출한 폐쇄관로 충진에 대한 추가 실정보고로 가스관 및 통신 등 기타 지장물로 일부구간 관철거가 어려운 실정임. ○ 공단 검토 의견 - 당초 철거구간 D1200mm,L=357m 중 47m는 철거가 가능하고, 그 외 287m는 기존관 폐쇄(폐관충진) 공사를 시행함이 타당하다 판단됨. 구 분 철 거 폐 쇄(충진) 재사용 합 계 당초 357 357 변경 47 287.5 22.5 357 - 가시설 SK PANNEL은 일부 철거구간에 지장물로 인하여 L=41m만 설치가 가능한 실정임. ※ 개략공사비 증감: 감) 19백만원(충진공+ 가시설공+ 철거공) Ⅲ 지장물로 인한 횡단구간 구경검토 의견(사업소) ‘ 노선횡단구간 구경검토 ○ 배수과-4274(2021.5.7.) 천호대로 구간 구경축소를 위한 관망해석결과 - 관경축소하여 정비공사 실시 1200→900㎜ - D900㎜(DBM-3)유량 49,300㎥/일, D700㎜(DBM-21)유량 39,621㎥/일 ※ 천호대로 구간 현황 ? 수 계: 구의정수센터→용마배수지→급수구역 ? 현 급수구역: 용마4 + 용마5 중블록 ? 유량계산식: DBM-3 + DBM-21 <배수과 적정관경검토 관망해석> ○ 기존 배수과 관망해석은 용마배수지 급수계통 배수관망 D900㎜(DBM-3)+ D700㎜(DBM-21)으로 축소하여 동대문구청 사거리 1200㎜으로 급수함에 있어 적정 관경에 대한 검토결과이며, ○ 천호대로 D900㎜ 공사 중 지장물로 인한 횡단구간 D600㎜×2열 부설에 대하여 D900㎜(DBM-3)유량 49,300㎥/일, D600㎜ 1열 유량기준은 31,017㎥/일로 현재 공급량 및 향후 공급량 등을 감안 D600㎜×2열 부설관경은 적정관경으로 판단됨. ?D900㎜, 유량 49,300㎥/일〈 D600㎜×2열, 유량기준 31,017㎥/일×2열 ※ 급수공사업무 시행지침 【별표4】구경별 유량기준(계획배관 구경결정) 구경별(㎜) 유량 150 200 250 300 350 400 500 600 유 량 (㎥/일) 780 1,654 3,096 5,008 7,563 10,860 19,517 31,017 Ⅳ 조치계획 ‘ ?1차~4차?실정보고 보고 담당자 의견 ○ 2021. 6. 29.~2021. 9. 1. 송배수관 관계자 회의개최 결과, 본부 배수 「기존관 정비방법 개선안(반개착식)」을 위한 적용 가능구간 및 기존관 철거 구간 확인에 따른 횡단굴착 개소 증가함. 이에 따른 물량분에 대하여 설계변경시 반영토록 함. ※ 당초 L=40m(10개소) ⇒ 변경 L=100m(33개소) ? 송배수관 관계자 회의 참석자 김대용팀장, 이혜진 주무관, 서울시설공단 조성오 감독, 현장대리인 권순도 ○ 신설부설위치 일부구간(L=240m) 반대차선으로 노선변경하여 부설 - 횡단굴착 결과 당초 철거구간 L=357m 중 종점부 L=47m 철거 가능, 시점부~구간만 기존노선으로 부설가능하여 잔여(L=240m)구간의 신관 부설위치 변경하여 시공 ※ 도로굴착 허가청인 성동도로사업소와 굴착가능 여부 긴급 협의(‘21.9.2.) 결과, 일부구간(L=240m) 반대차선 부설 가능함으로 통보받음. - 이에 따라 지장물 저촉에 따른 일부구간 위치변경하여 부설 ※ 위치변경 부설구간: 동대문구청사거리(시점) ⇒ 신답철교방향(종점) -당초: D900㎜ L=360m(2~3차선) -변경: D900㎜ L=120m(2~3차선), D900㎜ L=240m(반대편노선 2차선에 부설) ○ 횡단굴착 결과 종점부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과 기존관이 맞물려 있어 철거가 불가 하므로 23m는 기존관 재용하여 신설관 연결함. ○ 신설관 부설위치 일부 노선변경으로관로 횡단 부설 시 하수관 하월, 도시가스 상월부설을 위해 관경 축소하여 D600×2열로 정비공사 시행 - 하수관 하월시는 주변 토사유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짐 철저하며, 가스관 상월시 고무판과 철판으로 보강하고 상수도관 상부는 콘크리트 블록 보호공으로 보강 시공함. - 신설관 횡단 부설 전?후 공기밸브실 100×2개소 설치 ○ 중간집하장 및 사토장 변경 승인 - 당초 설계시 중간집하장 위치는 관내 3km이내 선정되어 있으나 적정 부지선정이 어려운 현장실정을 감안, 도급사와 협의된 중간집하장으로 위치변경 승인코자 함. -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굴착토를 수도권매립지로 반입이 불가한 상태이므로 현장 굴착토에 대하여 일반사토장으로 변경 반출토록 승인코자 함. ○ 기존관 철거 및 폐관 충진 - 당초 설계 철거구간 D1200mm,L=357m 중 철거가능구간 L=47m, 기존관 재용(23m)구간을 제외한 287m는 충진공 시행하며, 가시설 SK PANNEL은 일부 철거구간에 지장물로 인하여 L=41m만 설치가능한 실정으로 실정산하여 설계변경에 반영토록 함. 구 분 철 거 폐 쇄(충진) 재사용 합 계 당 초 357 - - 357 변 경 47 287.5 22.5 357 상기 실정보고에 대하여 서울시설공단에 통보하여 설계변경시 반영토록 조치코자 함. 붙 임 실정검토보고서 관련자료(서울시설공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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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차)횡단굴착결과제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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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노선변경관련제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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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차)중간잡하장 사토장변경.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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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폐관 및 충진관련.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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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천호대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공사실정보고에 따른 검토사항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27056 생산일자 2021-1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혜진 (02-3146-2817) 관리번호 D000004407548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송배수시설관리 > 송배수관및배급수관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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