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589 결재일자 2021. 1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오희주 조미현 이종선 11/12 윤종장 2022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2021. 11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온라인 매체를 통한 정보수요의 지속적 확대에 따라 신속한 정보 제공을 위해 시 블로그를 시민 생활정보 제공 및 주요시정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추진방향 ○ 주요정책, 생활정보, 재난정보의 적시 홍보로 시민 편의제공 및 소통 확대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시각적 효과로 모바일에 적합한 콘텐츠의 질 강화 ○ 시 보유 매체 콘텐츠와의 상호공유 활용으로 주요정책의 홍보 확산력 제고 ?? 사업내용 ○ 사 업 명: 2022년 시 대표 블로그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채널 개요 계정명 대상매체 개설년도 총 방문자 수 안녕서울씨 Naver ’09.11월 2021.1. - 2021.10. 기준 ○ 사업기간: ’22년 1월~12월 ○ 사업예산(안): ○ 추진방법: 콘텐츠 관리 전문업체 계약·운영(협상에 의한 계약) - 시의성을 고려한 콘텐츠 기획·제작 등 전 과정에서의 전문적인 기술과 최신 트렌드 반영을 위해 전문업체의 관리가 효과적임 - 용역내용: 블로그 콘텐츠 기획·생산 및 채널 운영 - 선정방법: 제안서평가위원회를 통해 적격자 선정 Ⅱ 2021년 추진 결과 ?? 시 대표 블로그 운영실적 ○ 블로그 분야별 운영현황 기 간 총 방문자 수 제 작 콘텐츠 수 일 평균 방문자 수 비 고 ’21.1~10 콘텐츠 수는 순수 블로그용 제작 건수 이며 기사 발행건수는 임 ○ 전년 대비 블로그 운영실적 분석 - - 코로나19 확산세로 - - ○ 이용자 성별?연령별 분포 및 주요 유입 경로 - 블로그 이용자층은 30대~4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유입경로의 경우 모바일(85%)을 통한 블로그 접근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연령별, 성별 분포(조회수 기준) 블로그 이용자 주요 유입 경로 ○ 블로그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분석 - 기 간 : ’21. 10. 22. ~ 11. 2. - 조사방법 : 블로그내 설문 페이지 마련 이용자 대상 조사 - 참여인원 : - 결과분석 ??(유입경로 및 목적) 주요 유입경로는 서울시 홈페이지 및 연관채널(42.8%)과 포털사이트 검색(32.5%)이고, 문화·행사, 정책 등 시정정보를 얻기 위함임 유입 경로 방문 목적 ??(만족도) 응답자의 81.3%가 매우만족 또는 만족한다고 응답하여,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이며, 관광·문화(32.5%), 정책·복지(32.4%), 축제(20.1%)정보 순으로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받고 싶다고 응답함 ??(불만족 사유) 주요 불만족 사유로는 이 있었음 만족도 비율 더 알고 싶은 정보 ?? 주요성과 및 시사점 ○ 코로나19 관련 주요정보 안내를 위해 블로그 스킨 내에 해치 말풍선을 활용하여 정보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동영상 코너를 마련 주요 이슈 정보 제공 ○ ’20년 만족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서울의 전통주, 빵집들, 사투리 등 평소 접하기 어렵우면서도 흥미로운 서울 관련 기획기사 발행 해치 말풍선 및 동영상 메뉴 페이지 기획기사(서울의 전통주) ○ 주제가 무거운 정책정보를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그림을 통해 가독성과 이해를 높이고 취재의 시각적 이미지 제공으로 정책에 대한 시민체감도 증대 카드뉴스(’22년 예산안) 인포그래픽(MZ세대) 취재 기사(예방접종센터) ○ 시민이 가장 궁금해하는 코로나19관련 거리두기, 백신예방접종 등을 알기쉬운 카드뉴스(멀티미디어 콘텐츠)형태로 제작·제공하여 연간 콘텐츠 상위권에 기록 상위 순위 콘텐츠 제목 조회수 (10월말 기준) 비고 1 수도권 7월 12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됩니다 카드뉴스 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이렇게 하세요! 카드뉴스 3 2분기 백신 예방접종자 중 30세 미만대상자 사전예약 시작 카드뉴스 4 8월 8일까지 연장된 거리두기 4단계 변경 내용은? 일반기사 5 65세 이상 어르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합니다. 카드뉴스 Ⅲ 2022년 운영계획 ?? 시민이 원하는 생활·복지 정보와 핵심 시정을 쉽고 신속하게 제공 ○ 주제와 시의성에 맞춰 신속한 전달과 상세 안내로 차별화하여 제공 -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나 복잡하고 어려운 정책 내용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카드뉴스 등)으로 제공하여 제작 기간이 비교적 길지만 시민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 설명 - 가벼운 내용의 생활정보, 긴급한 재난정보, 선착순 신청이 필요한 프로그램 정보 등은 간단하지만 빠른 글, 관련 이미지, 표를 활용하여 시기적절한 안내 - 시민 관심이 높은 문화·관광 정보(서울의 촬영지, 가볼만한 시설 등)을 사진위주의 취재 형식의 기사로 제공하여 충분한 시각적 자료 제공 멀티미디어 형식(서울런) 글 형식(서울사랑상품권 추가 발행) 취재 형식(오징어게임 촬영지) ○ 방문자 증대를 위해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문화,생활정보 콘텐츠 확대 - 2021년 블로그 유입 상위 콘텐츠의 대부분인 코로나19 관련 최신 정보(거리두기 수칙, 지원 정책, 백신 예방접종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 - 일상회복 정도에 따라 시기별 문화 행사·축제, 주말에 가볼만한 곳, 서울의 드라마·영화 촬영지, 서울 관광코스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하여 흥미 제고 -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를 위해 댓글 등을 활용하여 시민이 알고 싶은 정보를 콘텐츠에 반영 ?? 세분화된 맞춤형 정보 제공 및 검색엔진 최적화로 경쟁력 강화 ○ 세대별 특성 및 관심사를 반영하여 제작 및 다양한 이용자 고려한 운영 - 연령별, 계층별로 관심 대상 정책내용을 구분해 맞춤형 정보를 시리즈로 제작하여 소개 ?예시: 1인가구(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안전 도어지킴이 등), 장애인(장애인콜택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이룸통장 등) -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주요 핵심사항을 보기쉽게 정리하여 노출 ※ ’21년 시민 만족도 조사결과 청년 이외 중년층, 장애인 관련 정보도 제공해 달라는 의견과 콘텐츠 길이가 길어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음 ○ 네이버 메인 판 변화에 전략적 대응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질 강화 - 네이버 메인 판이 지속적 노출이 어려운 구조로 변화함에 따라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주요 유입경로인 서울시 연관채널,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을 활용하여 블로그 인지도 제고 -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을 증가시키기 위해 검색량이 많은 시정정보 키워드를 분석·반영한 콘텐츠 제작 등 블로그 운영으로 신규 이용자 유입 극대화 - 모바일 이용자가 다수인 점을 고려하여 직관력이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질 강화 ?? 시 온라인 홍보매체 연계 강화로 다양한 형태의 시정정보 제공 ○ 서울시 온라인 홍보매체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정보를 블로그에 적합한 형태로 재가공하여 정보의 다양화를 제고하고 시정홍보 확산 강화 - 내 손안에 서울, 유튜브, 서울사랑 등 시 운영 주요 홍보매체 기사를 재가공하여 발행 ○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등 시민 창작 콘텐츠 공유를 통해 시민 눈높이의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시민 공감대 제고 Ⅳ 향후 추진일정 ○ 계약의뢰 및 입찰공고 : ’21.11.22 ~ ’21.12.10. ○ 용역 입찰 제안서 접수 및 평가 : ’21.12.13 ~ ’21.12.31. ○ 협상 및 계약체결 : ’22.1월 초 ○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추진 : ’22.1월 ~ ’22.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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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대표 블로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589 생산일자 2021-11-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희주 (02-2133-6491) 관리번호 D00000440619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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