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6908 결재일자 2021. 11.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최정훈 김기현 11/12 최선혜 협 조 주무관 송애란 주무관 김정호 주무관 장진희 주무관 류경애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2021.10월) 2021. 11.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팀) ’21.10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 보고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주요 민원내용, 시민 만족도 등 ’21.10월 응답소 민원 처리상황 및 운영실태를 보고 드림 1 민원접수 및 처리 현황 ?? 민원접수 현황 ○ 총괄 : ’21.10월 응답소 민원 총181,799건 접수(※일평균 약 5,864건) ? 전월(190,742건) 대비 8,943건(4.7%) 감소 ○ 유형별 접수현황 - 일반민원 : 30,839건(17.0%) - 현장민원 : 150,960건(83.0%) ※ 120 이관처리(현장익명) 민원 포함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서울시 처리민원 : 23,913건(13.2%) ※ 서울시는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포함 - 자치구 처리민원 : 157,886건(86.8%) ▣ ’21. 10月 『응답소』접수 민원 총 181,799건 (일평균 5,864건) 150,960건 (83.0%) 30,839건 (17.0%) 일반민원 현장민원 《 유형별 접수현황 》 《 처리기관별 접수현황 》 ○ 분야별 접수현황 구 분 계 교통 환경/안전 복지/문화/경제 주택/건설 일반행정 등 기타 ’21.10월 181,799 (100%) 118,765 (65.3%) 37,457 (20.6%) 7,261 (4.0%) 5,166 (2.9%) 13,150 (7.2%) ’21.9월 190,742 (100%) 112,465 (59.0%) 37,282 (19.5%) 10,739 (5.6%) 17,553 (9.2%) 12,703 (6.7%) 증 감 △8,943 6,300 175 △3,478 △12,387 447 ?? 민원처리 현황 ○ 총괄 : 접수민원은 처리건 97.7%(177,693건), 처리중 2.3%(4,106건)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181,799 (100%) 177,693 (97.7%) 174,813 (96.2%) 2,880 (1.5%) 4,106 (2.3%) ○ 민원처리 세부내역 월 별 접수건수 처리건수 처리중 소계 완료 기 타 (타기관이송, 취하 등) 민원해결 추진불가 자체종결 ’21.10월 181,799 (100%) 177,693 (97.7%) 174,363 (95.9%) 418 (0.2%) 32 (0.1%) 2,880 (1.5%) 4,106 (2.3%) ’21.9월 190,742 (100%) 184,860 (97.0%) 181,691 (95.3%) 401 (0.2%) 66 (0.1%) 2,702 (1.4%) 5,882 (3.0%) 증 감 △8,943 △7,167 △7,328 17 △34 178 △1,776 ○ 민원지연 현황 (※일반민원 대상) : 구 분 합 계 서 울 시 자치구 소 계 본 청 사업소 투자출연 민원건수 : 일반민원 대상(현장민원, 타 기관 이송, 취하 등 제외) 2 주요 민원 현황 ?? 집단(반복) 민원 연번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담당부서 ??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요지 세부사항 담당부서 3 민원처리 만족도 현황 ?? 시민 만족도 ①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② (국민신문고 연계) 응답소 민원 시민 만족도 : 《 만족도 현황 》 《 만족도 추이 》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21년 10월 응답소 민원 만족도조사 분석 결과 ? ’21. 10월 응답소 민원 만족도 응답현황 만족정도 응답수 (비율) ?불만족 사유별 응답현황 불만족 사유 응답수 (비율) ○ ? 분야별 만족도 현황 분야별 구분 만족도 응답건수 전체건수대비비중 평균 만족도 만족율 불만족율 만족정도 (매우만족+ 만족) (매우불만 +불만) 매우 만족 (5) 만족 (4) 보통 (3) 불만 (2) 매우 불만 (1) ※ 위로부터 응답건수 많은 순서 4 민원처리 개선대책 등 ?? 응답소 내 민원정책 아이디어 제안 붙임 1. ‘21. 10월 민원처리 지연율 현황 1부. 2. ‘21. 10월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1부. 끝.
24103242
20211113054009
본청
시민봉사담당관-26908
D000004406455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