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6053 결재일자 2021. 11. 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이지선 김영익 김호석 11/11 이용우 협 조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페어’ 결과보고 2021.11.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페어’ 결과보고 기후위기와 팬데믹으로 직면한 환경과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문화박람회로 ‘플라스틱 프리 페어’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 문화비축기지 문화기획팀 업무보고(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664호, ’21.2.16.) ○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페어’ 자문회의(3106호, ’21.6.28.) ○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페어’ 추진계획(3890호, ’21.8.6.) 2 추진개요 ○ 사 업 명 : 플라스틱 프리 페어 ○ 사업기간 : ’21. 8. 19~10. 24. ○ 장 소 : 문화마당 ○ 참여인원 - 부스참가자 39팀, 전시참가자 5팀, 전문가 강연 2명 - 방문객 집계 약2,000명(안심콜 집계 1,416명, 사전예약자 1,576명) ※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은 어린이 및 노인 다수 방문 ○ 주요행사 내용 - 시민참여 캠페인 및 온라인 이벤트, 플라스틱 프리 포스터 공모전, 박람회 및 전시, 전문가 강연, 플라스틱 프리 영화제 등 3 개최결과 총 평 ○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 자연회복을 위한 실천을 담은 박람회 - 기후위기 시대, 플라스틱 제로를 실천하기 위한 캠페인, 친환경 제품, 재활용, 업사이클 등을 추구하는 기획 및 실행 ○ 플라스틱 프리를 위해 쉽게 접할 수 없는 대안제품 체험의 장 마련 - 다양한 기업과 단체가 참여하여 플라스틱 프리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대안 상품과 각종 게임 등 가족이 함께 체험 ○ 박람회와 더불어 다양한 문화행사와 참여 프로그램 외연 확장 필요 - 코로나 장기화와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을 통해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으며 향후 더욱 다양한 내용과 시민 참여 범위와 대상을 확대하는 등 외연성 확장이 필요 ?? 시민참여 캠페인 및 온라인 이벤트 ① 시민참여 캠페인 ‘나부터 해요! 플라스틱 프리’ 온라인 진행 - 운영기간 : ’21.8.19.~9.30. - 내 용 : 일상생활 속에서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거나 재사용하는 자신만의 기발한 실천방법을 사진 또는 영상으로 모집 - 운영결과 : 인스타그램 총 12건 참여, 기념품 세트 증정 #플라스틱멈춰 이벤트 시민참여 이미지 ② 플라스틱 프리 포스터 공모전 - 운영기간 : ’21.8.19.~9.30. - 내 용 :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자는 주제의 표어와 일러스트 포스터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홍보 콘텐츠로 활용 - 접수결과 : 총39건 접수(어린이 12건, 청소년 8건, 성인 19건) - 심사결과 : 어린이, 성인 부문 우수상 선정 및 상장 수여 부문 어린이(만12세 이하) 청소년(만13-18세) 성인(만19세 이상) 수상자 적격자 없음 점수 90점 - 84점 작품 - ?? ‘플라스틱 프리 페어’ 주행사(’21.10.23.(토)~10.24.(일) 10:00~18:00) ① 친환경·생태·리사이클·업사이클 제품과 캠페인을 소개하는 박람회 - 운영규모 : 기업 및 단체 부스 총39개 참여(※ 참여부스명단 붙임1) - 운영내용 : 플라스틱 사용과 관련하여 줄이기(Reduce),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의 세 분류로 나누어 이에 기여하는 단체, 기업, 작가 등 다양한 계층의 활동을 소개 행사장 전경 친환경 제품 판매 부스 체험 부스 ② 재활용?새활용을 주제로 업사이클 주제 전시 운영 - 운영규모 : 플라스틱 베이커리 서울, 피스 플래닛, 변신네모. 플라스틱 베이커리 p13, 하야로비 총 5개 작가팀 참여 - 운영내용 : 설비동 소화액 저장소를 전시공간으로 꾸며 재활용이나 새활용을 주제로 하거나 쓰레기와 환경 문제를 다루는 작가의 작품을 모아 주제 전시 운영 전시공간 전경 재생플라스틱 모빌작품 전시 업사이클 스피커 전시 ③ 전문가 강연 온?오프라인 운영 - 기후위기 경고와 대안, 생활 속 쓰레기 문제, 플라스틱 재생과 활용 등을 주제로 전문가 강연 운영 -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야외공간인 아트스페이스 용궁에서 제한된 인원으로 강연 진행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한 생중계 병행 일 시 주 제 강 사 10월23일(토) 15:00 기후변화 위기 시대의 우리 생활의 변화는? (기후변화실천연대 대표) 10월24일(일) 15:00 슬기로운 분리배출 생활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 전문가 강연 현장 온라인(페이스북) 생중계 송출 화면 ④ 플라스틱 프리 영화제 - 서울환경영화제 그린아카이브를 통해 온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환경영화 4편을 상영 일 시 영화제목(감독) 내 용 10월23일(토) 14:00 바다의 꿈 (김정길) 쓰레기로 파괴된 바닷속 생태계와 바다생물들의 이야기 스위트 홈 (샤이탄 콩베르사) 다람쥐 증후군이 있는 할머니의 추억상자와 손녀의 이야기 10월24일(일) 14:00 크림맨 (카사스 로우라) 지구온난화의 위기를 재치있게 표현한 애니메이션 이누크와 소년 (키미 타케수) 2032년 가까운 미래, 지구온난화로 고향과 가족을 잃고 피난 온 난민소년 이야기 영화를 관람하는 시민들 영화 <바다의 꿈> 영화 <이누크와 소년> 4 홍보추진결과 ○ 보도자료 2회 배포 -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플라스틱 프리 페어’ 개최...참가자 모집(9.17. 조간) - 서울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플라스틱 프리 페어’ 개최(10.21. 석간) ○ 언론협력사업 기획기사 및 전면광고 - 지속가능한 지구 위해, 플라스틱 없는 삶 체험해요(10.22. 한겨레 서울&) ○ 홍보물 제작 및 SNS 운영 - 공모전 수상작을 홍보 포스터로 활용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플라스틱 프리 페어’ 계정 운영 ○ 친환경?웨이스트 제로 관련 기업, 단체, 동아리, 작가 등 직접 섭외 - 웹서핑 및 조사를 통해 총294개 기업, 단체 등에 직접 섭외 전화 및 이메일 전송 - 제로 웨이스트 관련 커뮤니티, 그룹 등 13개 사이트에 홍보글 게시 ○ 주요 보도실적 - 사전 보도자료 배포 결과 한겨레&, 헤럴드경제 지면기사 2건, 연합뉴스 등 인터넷 기사 7건으로 총 9건 - YTN, 뉴스1, 뉴시스, KTV 국민방송, 서울신문 등 방송뉴스 및 기사 20여건 YTN 뉴스 방송 장면 한겨레 기획기사 페이스북 계정 인스타그램 계정 5 예산집행결과 ○ 소요예산 : 43,311천원 ○ 집행내역 - 행사운영비 : 42,700천원(운영 용역) - 사무관리비 : 611천원(심사수당 600, 상장제작 11) ※ 친환경 주제의 문화행사에 경험이 많은 여성기업과 수의계약 6 방문객 만족도 조사 ?? 만족도 조사개요 ○ 만족도 조사 기간 : ’21.10.23.~10.25. 3일간 ○ 만족도 조사 방법 : 구글설문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참여인원 : 총136명(부스참가자 40명, 방문시민 96명) ?? 만족도 조사결과 요약 ○ 행사 참여 정보습득 경로 - 문화비축기지 SNS와 주변 지인을 통한 정보습득이 가장 높음 구분 문화비축기지 SNS 지인소개 서울시 홈페이지 언론보도 기타 부스참가자 33% 30% 18% 2% 18% 방문시민 39% 41% 4% 9% 7% ○ 행사에 대한 만족도 - 행사의 주제에 대한 만족도 : 만족 이상 응답자 93.3% 구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부스참가자 63% 30% 7% - - 방문시민 69% 25% 4% - 2% - 행사의 내용에 대한 만족도 : 만족 이상 응답자 84.5% 부스참가자 45% 33% 20% 2% - 방문시민 64% 24% 9% 1% 2% - 행사의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 : 만족 이상 응답자 80.8% 부스참가자 35% 30% 25% 10% - 방문시민 52% 36% 9% 1% 2% - 행사의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만족도 : 만족 이상 응답자 87.5% 부스참가자 45% 33% 20% 2% - 방문시민 64% 28% 5% 1% 2% - 행사의 장소 및 주변환경에 대한 만족도 : 만족 이상 응답자 84.5% 부스참가자 48% 25% 12% 15% - 방문시민 67% 23% 7% - 3% ○ 행사에 대한 재참여 의사 - 96.3%(부스참가자의 98%, 방문시민의 96%)가 재참여 의사 있음 ?? 참여시민 제안의견 ○ 플라스틱 프리 페어에서 좋았던 점 - 부스참가자 : 친환경 기업?단체와의 교류의 장이 만들어진 점, 코로나 시기에 맞는 야외 공간과 환경, 행사의 명확한 주제와 실천(현수막, 쓰레기 없는 행사), 부스 배치와 운영 등 - 방문시민 : 친환경이라는 행사의 주제와 다양한 대안 제품을 한자리에서 알게 된 점, 다양한 체험과 재활용 정보, 배움의 기회 등 ○ 플라스틱 프리 페어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 부스참가자 : 더 많은 홍보 필요, 먹거리 부족, 주차여건, 참여 부스의 다양화, 적은 관람객 등 - 방문시민 : 더 많은 홍보, 먹거리 부족, 기간이 짧음, 체험거리와 놀거리 보완, 주차장 및 찾아오는 길 안내 부족 등 붙임 1. 박람회 참여부스 참가자 명단 1부. 2. 참가자 및 방문객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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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12060010
본청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6053
D000004405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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