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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전시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시과-7069 결재일자 2021. 11.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혜진 고원석 김희진 11/09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이상국 총무과장 이영순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전시 개최 결과보고 2021. 11.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전시 개최 결과보고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기관의제 ‘배움’과 전시의제 ‘트랜스 미디어’에 기초하여 인류의 시대적 이슈인 ‘기후위기’를 살펴보는 시의성있는 주제 전시를 개최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후원한 공공예술프로젝트 <기후시민 3.5>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공립미술관으로서 ‘환경보호’ ‘사회 공헌’ ‘거버넌스’ 측면의 모범 사례를 제시하고 전시 기획 이상의 다학제적 협업의 성과 달성 1 전시개요 ?? 추진근거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2021년 전시변경계획(안) 및 남서울미술관 2021년 전시계획(안)(전시과-8986, 2020.12.23.)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전시 추진계획(안)(전시과-2661, 2021.4.8.) ○《기후미술관》전시 집행잔액(낙찰차액) 사용계획(전시과-4133, 2021.6.23.) ?? 전 시 명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 전시기간 : 2021. 6. 8.(화) ~ 8. 8.(일)(총 54일) ?? 전시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1층 전시실, 전시동 외벽, 마당, 정원, 옥상 ?? 초청 큐레이터 : 이혜원(대진대학교 교수), 배형민(서울시립 대학교 교수) ?? 참여작가(팀) : 미술, 건축, 영화 부문의 작가, 공공기관, 환경단체, 연구팀 ○ 참여작가 : 칼레드 라마단, 이브 모셔, 서원태, 알프레도 야르, 윤수연, 한나 융, 이동용, 이성민, 제시카 플럼 ○ 참여기관 :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극지연구소, 녹색 연합, 한국수산자원공단 ○ 집의 체계 연구진 : 최혜정, 황지은, 강난형, 정동구, 김대천, 이인규, 이용현, 이택수, 박상민, 황동욱, 현박, 방나영, 엄광명, 정성규, 김아리, 장가연 ?? 전시부문 : 자연물, 인공물, 설치, 영상, 사운드 30여 점 ??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 찬 : 한국엡손(주) ?? 협 력 : 국립공원공단, 미래숲, 산림청, 정선 정암사, 제로 그램, 한국수목원관리원 ?? 도움 주신 분들 : 배우 박진희, 감 매거진,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 현장 관람객 현황 : 총 40,607명(전시일수 54일, 일평균 752명) ?? 온라인 관람객 현황 : 총 17,305명(동영상 기준) ※ 미술관 공식 SNS 채널(13,690회) 및 전시 직접 참여자의 웹사이트, SNS 채널별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3,615회)의 합계 ※ 동영상 외 전체 콘텐츠 기준 조회 및 참여 횟수 합계는 본문 홍보란 참조 ?? 전시만족도 : 전반적 만족도 88.1점 ?? 보도현황 : 총 49건 ※ 온라인 29건, 지면 4건, 월간지 13건, 방송 3건 ?? 소요예산 : 2 전시방향 ?? 서울시립미술관 2021년 기관의제인 ‘배움’의 일환으로 한국 문화예술위원회에서 후원하는 공공예술프로젝트 <기후시민 3.5>의 시의성있는 연구성과를 전시로 가시화 ○ 이를 위하여 해당 프로젝트 총괄자 이혜원 교수, 연계 프로젝트 책임연구자인 배형민 교수를 초청 ○ 연구성과 중 우리 삶을 구성하는 공간(집)과 물질(재료)의 순환 시스템에 대한 건축분야의 연구 프로젝트인 <집의 체계>의 성과 물을 지금 지구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생태환경 파괴 현장과 개념 적, 시각적으로 연결시키는 전시로 방향 설정 ?? 자연물, 인공물, 연구성과를 담은 도표와 영상 자료 중심의 전시물 구성으로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고조 및 다양한 감각 으로 전시 주제 경험 ○ 사전리서치 중심의 시의성 있는 주제전시로 미술작가와 작품에 국한하지 않고, 기후변화의 지표로 역할하는 다양한 형식의 자연 물, 인공물들을 전시에 도입 ?? 오프라인 전시장을 비롯하여 미술관 안과 밖의 다양한 공간과 온라인을 활용해 다수의 시민이 미술관 전시에 여러 경로로 접속 ○ 전시동 외벽과 옥상, 미술관 앞 마당과 정원, 그리고 전시 연구 성과를 담은 웹사이트를 비롯하여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 성된 각종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기후위기’ 주제에 공감하는 다양한 층위의 관객 포섭 3 세부추진내용 ?? 총 세 개의 집(오이코스)로 이루어진 전시 구성 ○ 사람이 사는 집, <집의 체계: 짓는 집-부수는 집> - 우리나라의 시기별 주거 공간을 중심으로 집을 짓고 부수는 과정에서 생산, 소비, 폐기되는 사물을 애니메이션 드로잉과 도표, 데이터로 설치. - 우리집의 뼈대와 집에서 사용하는 재료와 부재들의 생산부터 재활용 과정에 얽혀 있는 ‘집의 체계’를 드러내고 우리의 일상 생활, 노동의 방식, 사용하는 사물의 생산과 소비 방식이 함께 변해야 함을 이야기 이성민 <우리가. 있는 곳에. 나무가.> 테크캡슐 <모든 것일 수도 아무것도 아닐 수도: 짓는 집, 부수는 집> 강난형 + <집의 체계> 연구진, <짓는 집의 사무: 19 김대천+강난형 <주택 유령: 1958-1983-2002> 최혜정 + <집의 체계> 연구진, <재료와 사물의 지도> 최혜정 <플라스틱 라이프>, <세계주요플라스틱 제품의 생산량, 1950-2018> ○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가 거주하는 집 지구, <비극의 오이코스> - 기후위기로 고사한 침엽수, 멸종위기에 놓인 야생동물과 곤충, 해수면 상승, 플라스틱으로 뒤덮힌 바다, 녹는 빙하 등 지구의 위기와 그로 인해 소멸되는 생명체에 대한 이야기로 기후위기에서 핵심 의제인 생물다양성의 위기에 대해 언급 - 20세기 후반 인공물과 인간이 수천 년 사용한 에너지의 총량이 지구상 현존하는 생명체 총량을 압도하기 시작한 상황으로 전시 출발 <고사목 1. 백두대간 함백산지구 정암사 전나무 숲에서, 2020년 11월 고사> 녹색연합과 산림청 협력 <인공물질 vs. 생체물질> <고사목 2. 울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금강소나무> 녹색연합과 산림청 협력 <곤충류 표본>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소장 윤수연 <정선 시멘트 채굴장> 제시카 플럼 <기후변화의 초상: 사운드> <북극곰>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소장 한나 융 <폭포를 문명화 하는 방법> <아프리카 발톱 개구리> <픽시프로그> <참개구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소장 <알류미늄 압축 큐브>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 제공 <멸종위기 산양> 녹색연합 소장 <동해 창포리 바다 사막화 현상> 한국수산자원공단 제공 <남극의 폭포> 극지연구소 제공 이브 모셔 <만조선: 뉴욕/마이애미/브리스톨/서울?> ○ 도시에서 거주공간을 잃은 새와 벌들을 위한 집, - 미술관 옥상과 야외 정원에 도시에서 서식지를 잃은 벌과 새들의 생존을 돕는 설치 작품을 선보이고, 인간 관객 중심이 아닌 생명체 중심의 전시 설계로 관객은 곤충들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망원경과 CCTV를 통해 움직임을 살펴볼 수 있음 설치 전경_미술관 옥상 망원경으로 를 관람하는 관객 를 찾은 새들 옥상 CCTV를 통해 송출되는 전경 ○ 전시 주제에 한걸음 더 들어가는, 기후미술관 스터디 라운지 - 전시 주제에 대해 상세히 열람할 수 있는 관련 웹사이트, 온라인 자료, 단행본, 어린이 기후 동화를 비롯하여 전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중고 태블릿 PC와 노트북을 비치하여 전시 말미에 관람객이 머무를 수 있도록 함 아웃트로_기후행동 선언 아웃트로_스터디 라운지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 제공 <아프리카 펭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소장 아웃트로_스터디 라운지 이용객 ?? ‘기후위기’ 의식이 적용된 전시 구현 ○ 전시를 통해 공립미술관으로서, 재사용과 재활용 원칙으로 환경문제를 현 세대와 다음 세대로 잇는 다양한 층위의 실천 - 전시 주제에 따라 ‘기후위기’를 전시 구현 방식으로 확장하여 에너지,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사용과 재활용을 원칙으로 전시 공간 조성과 작품 설치에 버려지거나 중고 제품과 재료들을 적극 사용 - 전시 해설 자료, 전시장 내 설치된 그래픽은 비닐 시트지 대신 일상 업무에서 사용되고 남은 이면지를 미술관과 협력기관이 함께 모아 재사용하여 자원 낭비 최소화 - 오프셋 인쇄에 소모되는 에너지와 잉크 절감을 위해 모든 전시 관련 인쇄물에 1도 인쇄를 적용하고, 인쇄 면적이 큰 이미지는 육각형 망점으로 대체 인쇄, 서체는 잉크 소모가 적은 에코서체 사용 - 전시관련 유일한 인쇄물인 포스터의 경우, 무염소표백펄트(ECF)를 사용한 크리스탈 트레싱지 사용, UV 인쇄에 망점 및 1도(Cyan)인쇄 적용. UV 인쇄는 인쇄판이 불필요하여 제판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이 없고, 용제를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적임 이면지로 구현한 전시 타이틀 및 도표 이면지에 망점인쇄를 적용한 전시그래픽 설치 전경 홍박사 <기후미술관의 그래픽 디자인> 홍박사 <기후미술관의 그래픽 디자인> 전시 포스터 망점 인쇄와 에코 서체 적용 ○ 출품작 목록 및 배치도, 출품작 해제집(국/영) 미술관 웹사이트에 PDF 형식으로 게시 및 공유 - 환경보호를 위해 인쇄물 제작 최소화, 전시 정보를 웹과 모바일, QR코드, 전시장 내 오디오가이드, 이면제 월텍스트/해베로 전시/작품 정보 제공 등 타 매체를 적극 활용,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 온라인 배경색은 어두운 모드로 유지하고 화면 모드에 맞춘 시스템 폰트 사용 및 PDF 제작 웹상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PDF 작품 목록 및 해제모음집 ?? 다양한 참여 형식이 반영된 온·오프라인 공공 프로그램 및 이벤트 ○ 공공 프로그램 및 이벤트 웹사이트 아카이빙 - 미술관 웹사이트 해당 전시 페이지에 관련 전시기간 중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으로 진행된 프로그램과 이벤트 <표>에 이미지 혹은 영상 링크로 공유하여 전시가 종료된 이후에도 연계 활동에 대한 윤곽을 볼 수 있도록 온라인 아카이빙 ※ 미술관 웹사이트 경로: 홈 > 전시 > 지난전시 ? 기후미술관 ○ 온라인 저널 및 팟캐스트 ‘북저널리즘’과의 협업 공공 프로그램 “우리 집의 생애” 발행 - 에디터들의 전시 관람 방문기를 ‘데일리 북저널리즘’ 온라인 콘텐츠와 팟캐스트로 전시 개막일에 맞추어 발행하여 온라인상의 독자들과 전시 및 관련 주제에 대한 댓글 토론 상호작용. 북저널리즘에서 발행한 기후위기 관련 종이책, 온라인 유료 저널 등 다양한 읽기 목록을 전시기간 중 무료 열람하도록 스터디라운지에 태블릿 PC 제공 ○ SeMAx더레퍼런스: 아트북라운지 토크#01 <당신은 날씨입니다> - 환경문제와 기후변화에 따른 우리 삶, 건강, 행복이 날씨와 직결될 수 있음을 환기하고 미술관 안과 밖에서 일상과 예술의 실천 사이에 가능성을 탐구하는 토크. 참여 작가 이동용, 환경잡지 바질 발행인 김승현, 더레퍼런스 대표 김정은의 모더레이팅으로 진행된 비대면 라이브 프로그램 ○ <플라스틱 라이프> 온라인 프로그램 제작 - 산업혁명 이후 다양한 재료사를 담은 도표, 그리고 다양한 플라스틱의 실물과 자료를 담은 도표를 바탕으로 연구자와 함께 지구를 뒤덮고 있는 다양한 플라스틱의 변천사, 혼합도, 재활용 가능성, 유형과 생산량 추이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 <기후시민 도슨트> 운영 및 해설영상 제작 - 전시연계 미술관 외 기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한 시민 도슨트 교육 프로그램. 녹색연합, 국립백두대간, 국립공원과의 협업으로 시민들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찾아가 직접 기후위기 현장을 시민들이 모니터링하고, 현장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듣는 교육. 미술관 전시 관람 및 강의실과 현장 교육 이수 후, 미술관에 옮겨진 고사목 등 기후위기 실상을 알리는 전시물에 대한 영상 해설로 도슨트 경험 ○ 침엽수 고사현장 모니터링 영상 시리즈 <침엽수 이야기> #1, #2, #3 제작 - 기후위기로 백두대간과 국립공원에서 죽어가는 침엽수를 생각하고 현장 상황을 살펴보는 환경 실천 프로그램으로, 시민 백패커들과 함께 미술관 전시 관람, 태백산국립공원과 정선 산림보호구역 등에서 침여수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함. ○ 기후시민 3.5와 협업으로 <태양열 베이커리> 운영 - 태양열 에너지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를 시연하고 가져온 용기에 음식을 나누는 프로그램 ○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이 담긴 전시 철거 영상 제작 및 공유 - 전시공간 조성, 전시그래픽 구현에 담긴 환경보호 실천이 담긴 전시 철거 영상 제작하여 미술관 온라인 플랫폼에 폐막 인사, 성과 보고와 함께 공유 ○ 온라인 게임 <히든 리서치: 멸망을 앞둔 지구에게 보내는 기후위기 연구일지> - 미래의 화성을 배경으로 게임 속에서 참여자는 숲, 바다, 인공물 총 3가지 주제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획득한 연구일지 3종을 지구(미술관)에 보내는 과정을 통해 기후위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모바일 게임 ※ 교육홍보과 전시연계 모바일 프로그램으로 계획 및 추진 북저널리즘 온라인 저널/팟캐스트 발행 아트북라운지 토크 장면 기후시민 도슨트 온라인 전시해설 장면 침엽수 이야기 온라인 콘텐츠 업로드 장면 태양열 베이커리 운영 장면 플라스틱 라이프 온라인 토크 장면 4 전시홍보 및 해설 ?? 오프라인 ○ 보도자료 작성(국문), 언론사 문화부 및 미술전문지 배포 ○ 옥내외 홍보물(정면과 측면 현수막, 가로등 배너 등) 정면 배너 측면 배너 정원 게시판 거리배너 ○ 친환경 기법으로 제작된 포스터 1종(30매) 미술관 예술서점 더레퍼런스 위탁판매 ※ 전시관련 유일한 인쇄물 ○ 서울시 내 전광판 등 영상매체 23,100여 곳 표출 (2021.6.25.~7.10. 교육홍보과 추진) ?? 온라인 ○ 미술관,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전시설명 게시, 도슨팅앱 제공 ○ 미술관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홍보 5 전시결과 ?? 관람객 현황(붙임자료 1 참조) 총 관람객 수 40,607명 외국인/장애인 수 259명/43명 일일평균 752명 전시 일수 54일 전시 기간 2021.6.8.(화) ~ 8.8.(일) ?? 미술관 온라인 관람객 현황(붙임자료 2 참조)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SNS 채널 ○ 주요내용 : 전시/작품 소개, 전시장 스케치, 온라인 전시 투어, 연계 프로그램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89건, 참여 현황 28,761회 (‘21.9.30. 사진+ 동영상 콘텐츠 기준) ※ 전시홍보추진 결과보고(교육홍보과-6010)와 전시개최 결과보고에서 데이터를 집계할 때 합산하는 채널 종류(6종) 동일함. 단, 행정감사 자료 제출에는 미술관 공식 채널 중 ‘블로그’ 와 ‘트위터’는 제외됨.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89 28,761 15,071 13,690 1 인스타그램 20 22,041 9,980 12,061 2 유튜브 7 1,141 - 1,141 3 페이스북 20 885 441 444 4 트위터 17 433 433 - 5 블로그 20 4,217 4,217 - 6 네이버TV 5 44 - 44 ?? 직접 참여자 온라인 관람객 현황(붙임자료 2 참조) ○ 게시채널 : 전시 직접 참여자 온라인 플랫폼(웹사이트, SNS 채널) - 후원기관 <기후시민 3.5>(웹사이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 참여기관 녹색연합(웹사이트,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 참여기관 한국수산자원공단(인스타그램) - 참여 연구진 테크캡슐(전시연구성과 게재 웹사이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협찬기관 ㈜한국엡손(웹사이트, 블로그) - 프로그램 협력처 더레퍼런스(인스타그램), 프로그램 협력처 북저널리즘(웹사이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참여작가 이동용(인스타그램 2종), 이성민(인스타그램), 한나 융(인스타그램) ※ ’시립미술관 전시관련 온라인 홍보성과 산정방식 보고‘(’21.8.25. 메모보고)에 따라 전시 직접 참여자 별도 집계 ○ 주요내용 : 전시 연계 프로그램, 활동 사항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140건, 참여 현황 40,621회 (‘21.9.27. 사진,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140 40,621 4,488 3,615 1 웹사이트 5 32,518 2 인스타그램 45 3,285 2,405 880 3 유튜브 6 566 - 566 4 페이스북 57 4,099 2,005 2,094 5 트위터 24 128 53 75 6 블로그 3 25 25 - 7 네이버TV - - - - 동영상, 원고 등 전체 게시물 기준) ?? 전시만족도(붙임자료 3 참조) 사례수 전반적 만족도 전시내용 작품배치 전시시설 전시자료 311 88.1점 89.4점 87.7점 86.9점 82.0점 ※ 전시기간 개막 초반과 종료 직전 후반 1층 로비에서 만족도 조사 진행 ?? 언론보도(붙임자료 4 보도내역 목록 참조) ○ 보도실적 : 49건(온라인 29, 지면 4, 월간지 13, 방송 3) - 온라인 : 연합뉴스, 뉴스펭귄, 서울문화투데이, 플래닛타임즈, 헤럴드경제 등 - 지 면 : 한겨레, 경향신문, 코리아헤럴드, 장식신문 등 - 월간지 : 디자인하우스, 월간 디자인, 서울사랑, 여성조선,allure 등 - 방 송 : KTV, 아리랑TV, 국악방송 ※ 전체 보도내역 본문은 용량문제로 아카이브로 제출 ○ 주요보도 연번 보도일자 보도제목 보도매체 1 6. 8. 기후위기를 간접체험하다, 서울시립미술관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개최 어린이뉴스 2 6. 23. Climate Museum warns against exploitative development 코리아헤럴드 3 6. 24. 기후위기 시대, 미술관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경향신문 4 6. 25. 서울시립미술관 앞에 죽은 나무가 놓인 이유 뉴스펭귄 5 7. 8. 위기에 처한 지구 위 다양한 생명체의 ‘집’ 알리는 전시 한겨레 6 7~8월 Climate Museum 아리랑TV 7 7. 28. 고사된 나무 전시 등 ‘기후위기’ 경종 울려 KTV 8 8월호 전환으로 향하는 전시 디자인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디자인하우스 9 9. 27.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헤럴드경제 10 10. 30. [문화 ESG] ESG 문화·가치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아주경제 6 예산집행 ?? 전시예산 ○ 소요예산 : ※ 계약 낙찰차액(3,523천원) 포함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21년 기획전시 예산항목별 예산 사무관리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행사운영비 공공운영비 행사실비지원금 합 계 ○ 세부항목별 예산(안) (단위 : 원) 예산과목 산출내역 실집행금액 사무 관리비 창작대가비 해외송금수수료 창작대가비지급 심의위원회 사례비 전시물 대여 승인운송 및 프로그램 기획추진 용역 국외 거주 작가 작품 재제작 및 설치철거 국내 작가 작품 재제작 및 설치철거 옥상 작품 설치용 아시바 임대설치철거 작품상영용 CCTV 임대설치철거 작품 구조설계 사례비 태양광 블루투스 스피커 제작 및 설치철거 고사목 프린트 데이터센터 이미지 라이선스비 재활용품 살균작업 전시물 운송설치 및 반출운송 폐기물 처리비용 전시공간 조성 및 복구 장비대여설치철거 옥내외홍보물 제작 및 설치철거 전시그래픽 디자인 사례비 전시전경 사진 촬영 연계 이벤트 및 프로그램 운영 조명철거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전시 관계자 전시기획 회의, 작품설치철거, 프로그램 운영 관련 간담회 행사운영비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소모품 구입 스터디 라운지 운영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료 전시실 내부 장비 설치를 위한 구조검토 사례비 행사실비 지원금 프로그램 강사 사례비(참여작가) 프로그램 강사 사례비(패널) 프로그램 강사 사례비(참여작가) 총 액 7 추진성과 ?? 서울시립미술관 2021년 기관의제인 ‘배움’과 ‘트랜스미디어’에 부합하는 주제와 형식으로, 시의성있는 주제 환기 및 사전 연구성과의 전시화를 위하여 미술관 내외부의 전시기획을 뛰어넘는 협업 달성 ?? 공립미술관으로서 기후·환경·참여를 키워드로 미술을 통한 환경보 호, 사회 공헌, 거버넌스를 아우르는 ESG 운영 모범 사례 제시로 ‘기후위기’에 대한 공감대 확산 ○ 환경보호를 위해 재사용, 재활용 가능한 재료들을 적극 활용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도록 사회공헌 측면에서 기관차원 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고자 다양한 참여형식의 온·오프라인 공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기후변화의 현실과 생물 다양성 위기를 인식 하는 기회 제공 ○ ‘기후’ ‘환경’ 부문에 종사하는 행정가, 연구자, 시민단체, 활동가, 영화감독, 건축가, 예술가, 학생 등 다양한 주체들과 주제에 공감 및 전시기획을 초월한 협업을 바탕으로 거버넌스형 전시 모델 제시 ○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전시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함으로써 디지털 솔루션, 브랜딩,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전시의 우수성을 인정 받음 ?? 환경에 대한 문제를 미술관 운영 철학으로 개념화 및 지속가능성 모색 ○ 뉴미디어, 융복합예술, 청소년 특화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서서울 미술관(2024년 개관 예정)에 상설 프로그램 기후학교(가칭)와 생태 공원 추진 협의중 붙임 : 1. 관람객 현황 1부 2. 홍보추진 결과보고 및 미술관/전시직접참여자SNS 이용자 수 각 1부 3. 전시 만족도 결과보고 1부 4. 언론 보도 내역 목록 1부 5. 전시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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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_관람객수 집계_기후미술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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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_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만족도 조사(기후미술관) 결과보고서 초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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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4_기후미술관_우리 집의 생애 展_보도기사 목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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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5_기후미술관_전시아카이브목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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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1_《기후미술관 _ 우리 집의 생애》홍보추진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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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3_전시직접참여자온라인_운영실적.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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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전시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7069 생산일자 2021-11-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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