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추진실적 보고(10월분)

문서번호 계량기검정과-3250 결재일자 2021. 11.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량기검정과장 품질시험소장 김정천 代김정천 11/05 이도우 협조 주무관 김광근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추진실적 보고(10월분) 2021. 11.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계량기검정과)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추진실적 보고(10월분) 시민생활과 밀접한 택시미터 및 계량기의 검정을 아래와 같이 공정 · 신속하게 수행하고 그 추진실적(10월분)을 보고함. Ⅰ 추진근거 ?? 자동차관리법 제47조 (택시미터의 검정 등) ?? 계량에 관한 법률 제25조 (수리한 계량기의 재검정) ?? 서울특별시 수도 조례 제20조 (수도계량기의 시험) ?? 서울특별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제17절(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제101조(설치) Ⅱ 추진내용 ?? 추진기간 : ’21. 10. 1. ~ 10. 31. ?? 추진실적 : 총 24,168대 (세부 추진실적 : [붙임1] 참조) ○ 2021년 10월 검정실적 구 분 합 계 수리검정 민원검정 택시미터 가스미터등 소계 수도미터 택시미터 소계 정치 주행 소계 가스미터 저울 실 적 (대) 월계 24,168 1,071 0 1,071 22,971 22,971 0 126 126 0 연누계 264,313 10,916 595 10,321 252,399 252,395 4 998 998 0 수수료 (천원) 월계 9,731 4,346 0 4,346 5,257 5,257 0 128 128 0 연누계 98,939 41,286 1,428 39,858 56,298 56,279 19 1,355 1,355 0 달성도 (%) 81.1 73.7 152.6 72.1 81.5 81.5 40.0 84.1 84.8 0 ※ 택시미터 검정실적은 구급차 포함이며, 달성도는 연간목표(총325,793대) 대비 달성비율 표시 ○ 2021년도 월별 검정실적 (단위 : 대) 구 분 평균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택시미터 1,102 1,010 849 1,295 1,352 1,066 1,462 1,097 843 976 1,071 가스미터 25,240 22,694 21,744 29,556 28,261 28,330 28,729 26,414 22,598 21,102 22,971 수도미터 100 117 79 115 147 81 64 105 81 83 126 ○ 연도별 10월 검정실적 (단위 : 대) 구 분 ‘21년10월 ‘20년10월 ‘19년10월 ‘18년10월 ‘17년10월 ‘16년10월 10월 누계 10월 누계 10월 누계 10월 누계 10월 누계 10월 누계 합 계 24,168 18,537 29,195 26,465 25,108 28,961 264,309 245,354 394,848 275,676 262,329 270,921 택시미터 1,071 969 1,316 1,343 1,074 1,040 10,916 11,493 108,073 12,331 13,266 12,568 가스미터 22,971 17,449 27,734 24,979 23,944 27,838 252,395 232,798 285,707 262,353 248,291 257,797 수도미터 (민원검정) 126 119 145 143 90 83 998 1,063 1,068 992 772 556 ※ 2019년도 택시미터 일제검정 실시, 저울 및 기타계량기 검정실적 미포함 ?? 추진방법 ○ 택시미터(민원검정 포함) - 정치검정(프로그램 검정) : 요금미터의 전기적 검정 후 봉인 - 주행검정(실제주행 검정) : 정치검정이 완료된 요금미터를 차량내부에 장착한 후 주행검사기(주행롤러)로 실지검정 후 봉인 ○ 가스미터(서울시 소재 등록 수리업체에 출장검정) - 샘플링 검정(오차 · 구조검사) 후 검사대상 전수 봉인 ○ 수도미터(민원· 직권검정) - 수도미터검사장 내 민원인 입회 및 디지털 검정실시로 신뢰·공정행정 추진 - 검사결과 의뢰기관(해당 수도사업소 등)에 통보 Ⅲ 종합분석 결과 구 분 분 석 내 용 수리검정 [택시미터] ? 택시미터(구급차 포함)는 당월 1,071대(일평균 56.4대)의 신속 · 정확한 검정업무 수행으로 택시 이용시민의 택시요금 공정거래 기여함 ○ 합격률 : 합격 1,044대(97.5%), 불합격 27대(2.5%) ? 불합격 ? 수리 후 재검정토록 안내조치 ? 월별 검정실적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과 코로나 경기 침체에 따른 대·폐차 지연으로 당년 월평균(1,102대) 대비 2.8% 일시적 감소하였으나, 전월 감소율(11.8%) 비교 시 감소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에 있어 연말 목표달성은 가능할것으로 전망됨 ○ 주간별 일평균 검정실적 현황 10월1주 10월2주 10월3주 10월4주 10월5주 35대 44.5대 53대 52.6대 76.6대 ※ 누적대수 10,916대로 연 계획(14,820대) 대비 73.7% 달성 수리검정 [계량기] ? 가스미터는 당월 22,971대 [일평균(실근무일 기준) 1,209대]를 검정 완료하여 도시가스 사용자 및 사업자의 가스사용 정량 산정과 가스시설 안전관리 향상에 기여함 ○ 합격률 : 가스미터 22,971대 (100.0%) ? 월별/연도별 검정실적 평균대비 정상 추진으로 연말 목표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누적대수 252,399대로 연 계획(309,786대) 대비 81.5% 달성 민원검정 [수도·택시미터] ? 요금분쟁에 의한 수도 · 택시미터 민원검정은 총 126대[수도미터 검정, 일평균(실근무일기준 약 6.6대)]를 사용자 입회하에 공정하게 검정 실시하여 시민들의 수도요금 민원분쟁을 해소함으로써 시정 신뢰도 제고에 기여함 ○ 정상(오차범위 내) 94대(74.6%), 비정상(오차범위 외) 32대(25.4%) ○ 정상 · 비정상 판정없이 수도사업소 등 의뢰기관에 검정결과[오차율 (기차)]만 통보 ? 최종 민원처리는 수도사업소 등 의뢰처에서 시행 ? 월별/연도별 검정실적 평균대비 정상 추진으로 연말 목표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누적대수 998대로 연 계획(1,187대) 대비 84.1% 달성 붙임 :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추진실적(10월)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6.4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실적(2021년 10월 김정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택시미터 및 계량기 검정 추진실적 보고(10월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계량기검정과
문서번호 계량기검정과-3250 생산일자 2021-1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천 관리번호 D00000440078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