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홍보과-5416 결재일자 2021. 11.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양정숙 나종택 송영민 11/02 황인식 협 조 주무관 이혜수 2021 한강몽땅 축제 결과보고 2021. 11.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2021 한강몽땅 축제 결과보고 코로나19 상황에 따라『2021 한강몽땅 축제』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축제개요 ○ 축 제 명 : 2021 한강몽땅 ○ 주 제 : 폴 인 한강(Fall-in-Hangang) 언제 어디서나 만나는 가을 한강 ○ 소요예산 : 961백만원(’20년 532백만원) ○ 프로그램 : 3개 테마, 16개 온라인 프로그램 ?? 축제결과 10.24(일) 기준 ○ 시민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 2,915명 ○ 한강몽땅 시민 방문(조회수) 207천회 《 2021 한강몽땅 축제 그 간의 추진내용 》 ◇ 2021 한강몽땅 여름축제 기본계획 수립 ’21. 1월 ◇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2021 한강몽땅 여름축제 개최 변경 ’21. 7월 - (당초) 7.30.(금)~8.15.(일) ⇒ (변경) 10.1.(금)~10.17.(일) ◇ 2021 한강몽땅 변경 실행계획 수립 ’21. 8월 - 3개 테마(낭만한강, 함께한강, 감동한강), 38개 프로그램(온라인, 설치미술, 셀프 투어 등) ◇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 사유로 온라인 개최로 변경 ’21. 9월 - 준비기간 확보로 축제 기간 연장 (당초) 10.1.(금)~10.17.(일) ⇒ (변경) 10.1(금)~10.24.(일) - 오프라인 22개 프로그램 취소, 온라인 16개 프로그램 확정 ◇ 2021 한강몽땅 축제 개최 ’21. 10월 ?? 사업성과 <축제분야> ○ 온라인 비대면 안전축제 성공적 실행(약 3천명 시민참여, 207천회) - 코로나19의 변동 상황 속에서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변경계획 실행 ○ 줌(ZOOM), 메타버스, 다양한 장르의 영상콘텐츠 등 풍성한 프로그램 구성 - 시민참여 : 2,915명, 누적 조회수 : 207,634회 기록 구 분 프로그램 참여자/조회수 비고 줌(ZOOM) 활용 등 시민참여 한강책방 등 5개 413명 프로그램 참여자 메타버스 프로그램 참여 텐트영화제 2,062명 프로그램 참여자 온라인 콘테스트 한강흑백사진챌린지 등 3개 440명 프로그램 참여자 영상 콘텐츠 한강몽땅뮤직피크닉 등 11개 프로그램, 25개 영상콘텐츠 207,634회 한강공원 및 한강몽땅 SNS채널 등 조회수 ○ 가을 한강의 정취를 여가·문화·교육 콘텐츠와 접목한 위로, 힐링의 시간 제공 - 가을 한강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구성으로 생생한 현장감을 전달하고자 시도 - 축제 기획의도에 대한 참여 시민의 긍정적 반응 확인 《 한강몽땅 축제 참여 시민 반응 》 <한강책방> 창원에서 지내고 있어 한강을 쉽게 갈 수 있는 거리가 아닌데,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축제는 정말 감사한 기획인 것 같아요. 박지웅 시인님의 이야기로 모든 것이 힐링이었습니다. <영상 화조영모화 드로잉 교육> 한강에는 청둥오리도, 버드나무도 삽니다. 못 만나고 안보여도 우리는 연결된 존재들 <한강몽땅뮤직피크닉> 가을 하늘 한강 배경으로 멋진 음악, 좋은 연주가 울러 퍼지니 너무 힐링되네요<송> <내 마음 속 한강> 얼른 코로나 풀려서 보드 들고 한강에 놀러가고 싶은 영상이네<날뛰는> <텐트영화제> 위로 받고 지나갑니다. 마음이 몽글몽글 해졌어요 <환경보전 창작판소리연희극> 광진교8번가가 공연 내용과 어울려서 용궁으로 가는 입구 같습니다.<박> ○ 온·오프라인 연계한 한강축제 구성의 새로운 방향성과 가능성 확인 - 온라인-오프라인-온라인으로 이어지는 입체적인 축제 운영 프로세스 기반 구축 ·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사전 붐업(Boom up) ⇒ 오프라인 현장 참여·관람 ⇒ 실행 결과물 온라인 게시 및 확산, 참여자 피드백 수렴 《 2021 한강몽땅 축제 프로그램 운영사례 》 ▶ ▶ 【사전예약 등 온라인 홍보】 【현장 프로그램 운영】 【다시 보기 영상 제공】 <홍보분야> ○ 차년도 축제 실시를 위한 온라인 홍보 노하우 축적 - 한강몽땅·본부·市의 주요 채널을 통한 온라인 홍보실적 : 76,537회(조회수) 구 분 한강몽땅 인스타그램 한강몽땅 페이스북 한강몽땅 홈페이지 본부 SNS채널 市 SNS채널 등 콘텐츠 게재 건수 (10.1~) 34 33 - 15 3 조회수(도달, 방문) (10.1~) 45,023 5,848 3,600 (페이지뷰 16,619) 8,064 14,038 - SNS(인스타그램) 구독자 수 3배가량 증가 ※ 개최 전(9.29 기준) : 1,022명 ⇒ 종료 후(10.28 기준) 3,281명, 2,259명 증가 【한강몽땅 홈페이지】 【한강몽땅 인스타그램】 【한강공원 유튜브】 【서울시 인스타그램】 ○ 한강몽땅 홈페이지 및 한강몽땅·본부 SNS 채널 운영, 온라인 홍보 실시 - 축제 전체에 대한 가이드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개편 - 주차별 프로그램, 참여 아티스트, 영상콘텐츠 업로드 일정 등 축제 참여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정보 게시 및 언론매체 온라인 홍보 실시 【축제 영상 보기】 【주차별 프로그램 소개】 【참여 아티스트 소개】 【언론매체 온라인 홍보】 ○ 서울시 및 기타 공공기관 보유매체 적극 활용(홈페이지, 공식 SNS채널 등) 매 체 내 용 서울시 홈페이지 축제 개최 메인배너 게재 내손안에 서울 한강몽땅 개최 안내 및 프로그램 소개 등 2건 서울시 공식 블로그 한강몽땅 개최 안내 및 프로그램 1건 서울시 공식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한강몽땅 개최 안내 및 프로그램 4개 채널, 각 1건 ○ 오프라인 홍보 - 축제 개최 보도자료 배포(국민일보 등 15건 보도) - 축제 홍보 동영상 제작 및 전광판 홍보 실시(신사역 등 3곳, 2,670회) - 시정매체 활용 무료 홍보(지하철역사미디어보드 등) 및 언론광고(서울경제 등 지면홍보 2회) 실시 【언론 보도】 【전광판 홍보】 【언론매체 지면 홍보】 <주요사진> 【줌(실시간 영상 소통) 참여】 【메타버스(가상공간) 참여】 【영상 콘텐츠 제작】 ?? 주요 개선과제 ○ 현장의 교감이 중요시 되는 오프라인 행사와는 달리 온라인 프로그램은 참여자(시청자)가 비교적 냉정한 입장에서 결과물을 수시로,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작물에 대한 보다 정교한 질적 관리가 요구됨 ⇒ 기획과 제작물 업로드 사이에 결과물에 대한 사전 점검 과정이 보다 강화 되어야 함 ○ 콘텐츠의 대중성(유명 유튜버, 아티스트의 인지도 등)이 프로그램 조회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일부 인기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고 프로그램별 차등이 발생함 ⇒ 기타 프로그램들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내 마음 속 한강(유튜버 참여) 138천회, 한강몽땅뮤직피크닉(대중음악) 64천회 · 빛의 나라, 한강야경답사 1,513회, 환경보전 창작판소리연희극 702회 등 ○ 기존의 축제 프로그램에서는 참여대상이 제한적일 수 있었던 교육, 강연 등에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프로그램(한강책방, 환경보전 창작판소리연희극 등)이 온라인과 연계, 다시보기 등 기능이 가능해짐으로써 활용도가 높아짐 ⇒ 차년도 콘텐츠를 구성할 새로운 장르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한강공원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영상 콘텐츠 시청, 메타버스(가상공간) 영화제에 참여한 시민 및 외국인의 긍정적인 반응 확인 ⇒ 접근성이 용이한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한강을 찾은 시민뿐 아니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한강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필요가 있음 ?? 향후계획 ○ 축제 정산 시행 ’21. 11월 ○ 백서 제작 및 차년도 축제 기본구상 ’21. 12월 붙임 : 축제 주요 추진 내용 및 프로그램 진행 결과 1부. 끝.
24023338
20211103055507
본청
문화홍보과-5416
D000004397521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