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설문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1896 결재일자 2021. 10.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김도협 장은희 10/29 代강정환 협조 아리수품질확인제 활동전?후 수질검사원 설문조사 결과 보고 2021. 10. 행정지원과 (수질팀) 아리수품질확인제 활동전?후 수질검사원 설문조사 결과보고 2021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사업에 참여한 수질검사원들의 활동 전, 후 음용문화를 비교 조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영 현황 ?? 사업근거 ○ 2021년도 아리수품질확인제 사업 추진계획(수질과-492, 2021.1.14.) ?? 사업내용 ○ 목 적: 민간 수질검사원을 채용하여 가정방문 무료 수질검사 및 홍보 ○ 인 원: 15명 ○ 기 간: 2021. 3. 2.~ 10. 31.(8개월) 2 조사 개요 ○ 조사대상: 수질검사원 15명 ○ 조 사 일: 2021. 10. 28.(목) ○ 설문방법: 서면 설문(총 6개 문항) ○ 설문내용 - 수질검사원 활동 이전 수돗물 음용 형태 - 수질검사원 활동 이후 수돗물 음용 형태 - 수질검사원 활동 이후 수돗물 홍보 경험 -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에 대한 만족도 - 아리수를 더 많은 시민이 마실수 있도록 서울시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 - 향후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시 개선사항 3 결과 분석 ?? 설문 결과 구 분 응답자수 비율(%) 수돗물을 식수로 직접 음용 1명 7 % 수돗물을 조리하거나 끓여 음용 11명 73 % 수돗물을 정수기로 정화하여 음용 2명 13 % 기타(생수) 1명 7 % 계 15명 100% ① 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 이전 수돗물을 어떠한 형태로 음용하셨습니까? 구 분 응답자수 비율(%) 수돗물을 식수로 직접 음용 10명 56 % 수돗물을 조리하거나 끓여 음용 8명 44 % 수돗물을 정수기로 정화하여 음용 0명 0 % 기타 0명 0 % 계 18명 100% ② 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 이후 수돗물을 어떠한 형태로 음용하고 계십니까?(복수 응답) 구 분 응답자수 비율(%) 적극적으로 홍보 11명 73 % 기회있을 때 홍보 4명 27 % 전혀 없다 0명 0 % 계 15명 100% ③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 이후 이웃이나 친지에게 수돗물이 안전하다고 말한 경험이 있습니까? 구 분 응답자수 비율(%) 매우 만족 10명 67 % 만족 4명 27 % 보통 1명 7 % 불만족 0명 0 % 계 15명 100% ④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어떠십니까? ⑤ 수돗물을 더 많은 시민이 마실 수 있도록 서울시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좀더 적극적인 홍보방법 필요(TV, 유튜브, 공익광고 등 매체 이용)(6명) - 유충 사고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함을 느낌. 철저한 원수관리를 통하여 신뢰도 제고 필요 - 수돗물은 안전하지 않다고 선전하는 정수기 업체의 일방적인 CF홍보에 대응 필요 - 지자체와 연계하여 아리수 홍보 필요 - 품질확인제 사업 지속하여 방문 수질검사 강화 필요(2명) - 수도요금 청구서에 아리수는 식수로 마셔도 안전하다고 홍보 - 수돗물에 대한 장점(영양소 등) 및 철저한 공급계통 관리 등 적극 홍보 필요(2명) - 노후 배관 교체 지원사업 확대필요 ⑥ 향후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 시 개선 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미사용 음수대는 적절한 A/S나 청소 필요 - 장기 미사용 음수대는 철거 필요(2명) - 공원 음수대 위생관리 필요 - 사업 기간동안 여러 가지 목표(음수대 청결유지 위한 물티슈 보급, 음수대 시설 정비 안내 등)를 정하고 하나씩 실천했으면 좋겠음 - 의무적이고 정기적으로 모든 가정에 수질검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함(2명) - 차량 운행 확대(3명) - 분기마다 조별 파트너를 교대했으면 좋겠다. - 남자 검사원 채용 확대 필요 - 코로나19 관련 매뉴얼이 보다 구체적이었으면 좋겠다. - 출장비 인상해주었으면 좋겠음 - 개인차량 이용시 주정차위반 문제 해결 요청 ?? 설문 분석 및 의견 ○ 음용 실태 관련 -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활동 이전부터 수돗물을 식수로 직접 음용 또는 끓여서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80%, 12명) - 수질검사원 활동 이후 수돗물을 식수로 이용하는 비율이 80% ⇒100% 로 수돗물의 인식개선 효과가 있었음 - 수질검사원으로 활동하면서 주변 이웃이나 친지에게 적극적으로 수돗물 홍보를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이는 월1회 직무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맛있는 아리수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사료됨 ○ 활동 만족도 관련 : 수질검사원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음. ?? 종합의견 ○ 코로나19 상황 고려하여 수질검사 대상 선정에 반영 ○ 차년도 음수대 수질검사 시 관리실태 점검을 병행하여 음수대 관리에 적극 참여 ○ 수질검사 활동 및 수돗물 관련 전반적인 개선 의견사항을 참고 및 보완하여 향후 아리수품질확인제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함. 4 행정 사항 ○ 국가보훈대상자 퇴직 사실 통보 : 2021. 11. 1.(월) ○ 아리수품질확인제 임차차량(104하1641) 반납 : 2021.11. 1.(월) ○ 수질검사원 신분증 폐기 : 2021.11. 1.(월) ○ 수질검사원 사업장 탈퇴 및 4대보험 자격 상실신고: 2021. 11. 5.(금) 붙임 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 설문지(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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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원설문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1896 생산일자 2021-10-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도협 (02-3146-3544) 관리번호 D0000043949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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