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2179 결재일자 2021. 10.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자치행정과장 신오균 이봉희 10/28 강석 협 조 시스템운영팀장 이명원 주무관 김민철 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진계획 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진계획 2021. 10. 행 정 국 (자치행정과) 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진계획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제공으로 취학아동 보호자의 만족도 향상 및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취학통지서 인터넷 발급서비스 추진계획 ※ 행정과-102971(2011.3.31.)호 ? 온라인민원 이용활성화 추진계획 ※ 정보시스템담당관-11591(2016.10.19.)호 ? 취학아동 초등학교 배정을 미리 알고 싶은 욕구 충족필요 ○ 맞벌이 가구, 외부 방문자 기피 등으로 취학통지서 방문 전달 어려움 ?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방식의 취학통지 방법 필요 2 추진현황 ? 추진경과 ○ 온라인민원시스템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 구축 : 2011.9. ○ 매년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 제공 : 2011.12.부터 ○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기능 개선 : 2016.9.~11. - 온라인 발급(출력 후 종이문서 제출) → 온라인 제출 ? 추진실적('17년~'20년) 구분 합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대상인원 223,878 68,952 69,723 77,486 76,669 이용인원 31,934 32,247 9,673 12,107 10,154 비율 23% 47% 14% 16% 13% 3 추진계획 ? 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서비스 개요 ○ 대상아동 : 67,798명(2015.1.1.~2015.12.31. 출생, 2021.9.30. 기준) ※ 대상변동아동 : 1년 조기입학, 전년도 입학연기 및 전출입 등 ○ 제출기간 : 2021.12.3.(금) ~ 12.12.(일) (10일간) ※ 정부24는 2021.12.3.(금) ~ 12.12.(일)까지 운영 ○ 제출대상 : 초등학교 취학아동(서울거주)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 온라인 서비스 신청기관 : 서울시 온라인 민원, 정부24 - 서울시민은 서울시 온라인 민원을 통해 신청토록 안내 및 홍보 예정 - 서울시 온라인 제출 서비스와 정부24 온라인 발급 서비스 비교 동 센터→학교 공문 송부 구분 정부24 온라인 발급 서비스 서울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후관리 온라인(정부24, 서울시 제출 서비스) 미신청자에 대해 취학통지서 인편 통지 ※ 서울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신청시 ‘발급’ 서비스도 함께 제공. ? 서울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 정의 : 보호자가 제출 서비스 신청시 종이로 된 취학통지서를 직접 제출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학교에 제출하는 서비스 ○ 이용방법 - 서울시 온라인 민원 →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 후 신청(제출+발급 서비스 모두 제공) ※ 해당학교에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거부시 ‘발급’ 서비스 활용하여 제출 -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시 취학아동 예방접종 안내문 함께 제공 - 제출서비스 미이용자는 12.20.까지 동주민센터에서 인편을 통하여 전달 ○ 서울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세부절차 취학자료 취합 ? 취학통지서 온라인 서비스 제공 (minwon.seoul.go.kr) ? 신청현황자료 송부 ? 정부24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 ○ 정의 : 보호자가 발급 서비스 신청 후 종이 인쇄하여 직접 학교에 제출하는 서비스 ○ 이용방법 - 정부24(PC, 모바일) 접속 →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에서 본인인증 후 신청 - 취학통지서를 PDF형식으로 다운받아 자택에서 출력하여 본인이 학교 제출 - 발급서비스 미이용자는 12.20.까지 동주민센터에서 인편을 통하여 전달 ○ 정부24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세부절차 취학자료 취합 ?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 제공 (https://www.gov.kr) ? 서비스 미이용자 인편 통지 ※ 정부24 및 서울시 서비스 중복·단일 이용시 인편 처리방법: 붙임1 참고 ? 서울시 온라인 제출 서비스 홍보계획 ○ 서울시 홈페이지, SNS 활용 시민 홍보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홍보용 콘텐츠 및 배너 제작 배포 ○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를 통한 시민 홍보 - 자치구 홈페이지,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공고 게시판 및 전광판 등 4 행정사항 ? 대시민 홍보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SNS 활용 시민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자치구 및 주민센터 홍보 : 자치구 자치행정과 ?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제공 ○ 교육청, 자치구 관련 행정 지원 : 자치행정과 ○ 온라인제출 기능점검 사전준비 및 서비스 : 정보시스템담당관 붙임 : 정부24 및 서울시 온라인 민원 서비스 처리방법(QnA)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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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자치행정과
문서번호 자치행정과-22179 생산일자 2021-10-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오균 (02-2133-5825) 관리번호 D00000439398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제증명관리 > 주민등록전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