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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계획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8700 결재일자 2021. 10. 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미령 김근섭 이승오 10/27 장만석 협 조 대응총괄팀장 김태원 예방팀장 백철인 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2021년도『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에 대비하여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Ⅰ □ 추진배경 ○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 유지 및 안전관리 관한 법률」제2조의2 (국가와 지방차지단체의 책무) ○ 소방청 119생활안전과-5010(’21.10.13.)「2021년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알림」 2020년도 주요 추진성과(서울전체) ? 언론매체, 전광판, SNS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어린이, 학생, 노인 등 대시민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대학생 안전 UCC 공모전 연계 비대면 홍보 구분 언론 전광판 온라인 캠페인 등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 교육(명) 홍보물 제작(점) TV 신문 개소 횟수 건수 10 353 100 67,934 83 6,075 221 22,316 45,630 언론보도 전광판 이벤트 캠페인 추진전략 및 개요 Ⅱ 1 추진전략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맞춤형 소방안전 체험교육 실시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③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개최·참여 ③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협업 홍보 ② 불나면 대피먼저 이색홍보(청년 디자인 그룹 협업) ③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제작 ④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특수시책 ① 중랑소방서 옥외전광판 설치·운영 ※ ‘코로나19’관련 정부방역지침 준수 및 「비대면 중점」으로 「소방안전 홍보활동」 전개 1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의 불조심 환경 조성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주요내용 ○ 겨울철(12월 ~ 2월)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온라인 시민참여형『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안내 ※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운영체계 언론홍보 ?? 화재예방 기획취재 및 보도자료 제공 ?? 소방관서장 등 언론 기고문 게재 ?? 미담사례를 통한 스토리텔링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 집중홍보 매체홍보 ?? 비대면 도심 전광판, 지하철?버스 PDP 영상홍보 ?? 소방안전 포스터 및 사진 공모전 작품 전시 ?? 불조심 강조의 달 CM송 통화연결음 활용 인쇄홍보 ?? 관내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포스터 게첨 ?? 현판, 배너, 현수막 게첨 ?? 코로나19에 의한 온라인을 통한 홍보물 송출 체험홍보 ?? 온라인 119안전체험 등 참여 이벤트, 캠페인 ※ 코로나-19로 대면 및 집합제한 정책을 고려한 홍보전개 ?? 영상을 통한 화재취약계층 화재예방 체험홍보 세부 중점 추진과제 Ⅲ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① SNS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불조심 강조의 달」홍보 현수막 및 배너 게시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2가지 게첨) - 실천하는 소방점검 / 실현되는 소방안전 (소방청 표어 공모전 대상) - 확인해요 비상구 / 확보해요 대피로 (소방청 표어 공모전 금상)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 확인해요 비상구! 확보해요 대피로! 중랑소방서 ○ 추진방법 - 현수막 : 본서, 각 119안전센터 게첨 - 배 너 : 본서·각 119안전센터, 관공서 및 다중이용시설 부착 유도 ※ 현수막 및 배너 제작 계획 별도 수립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이하 동일) : 소방서별 15개소 이상 □ 소방안전『포스터 공모전』수상작품 게첨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추진방법 : 관공서, 공동주택, 지하철 역사 등 포스터 게첨(200부)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 소방안전『사진 공모전』수상작품 전시 【본부, 홍보교육팀】 ○ 제 작 : 본부(릴레이 전시회 연계 전시) ○ 추진방법 : 지하철 등 다중밀집 공공장소 선정 전시 □ 소방안전표어 전광판 홍보 【본부】 ○ 송출장소 : 지하철, 터미널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추진방법 : 서울시 영상매체 표출 활용(본부 추진) ○ 표어내용(소방청 공모전 수상작) 대 상 금 상 은 상 동 상 실천하는 소방점검 실현되는 소방안전 확인해요 비상구! 확보해요 대피로! 침착한 신고 전화 신속한 소방 출동 소방안전 사각지대 개선하니 안전지대 화재는 언텍트 예방은 컨텍트 □ 화재피해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홍보교육팀】 ○ 송출대상 : 중랑구청, 우림시장, 동원시장 전광판 등 중랑구청 동부시장 동원시장 전광판 ○ 송출영상 :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 추진목표 : 관할 내 보유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 전광판 이외에도 지하철 PDP, 버스 BIS, 마트 IPTV 등 매체 다양화 적극 추진 □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 본서 민원담당 일반전화 ○ 추진방법 : 지정음원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 원 : 불나면 대피먼저 등/ 오디오 20~30초 〈통화 연결음(컬러링)〉 ◆ 음원제목 : ① 불나면 대피먼저 ② 꼭! 확인 하세요 ③ 불+조심 = 행복 ④ 화재 없는 ⑤ 나라 집집마다 소화기 ⑥ 안전이 먼저다 ◆ 음원규격 : 오디오 파일 20초 ~ 30초 분량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전부서】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터주기 등 ○ 제작형태 : 현수막, 물티슈, 어깨띠 등 필요 시 제작 · 활용 핫팩 차량용 깃발 소방차 종이접기 물티슈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필요성 전파 【본부, 홍보교육팀】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홍보 ○ 추진대상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 총 2회(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소방서장 기고문 1회) 겨울철 화재예방 몸짱소방관 달력 전통시장 안전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홍보교육팀,장비회계팀】 ○ 추진대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홈페이지 등 ○ 추진방향 : 통계 데이터 및 사건사고 사례 중심의 스토리텔링 ○ 추진내용 :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후 SNS 홍보 추진 - (1주) ‘불나면 대피먼저, 대피후엔 문닫기’ 슬로건 홍보 - (2주) 화재예방을 위한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독려 - (3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차 길터주기 방법소개 - (4주) 겨울철 난방기기별 화재사고 예방법 및 안전수칙 안내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제작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 ③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화재예방 캠페인 전개【홍보교육팀,예방팀】 ○ 추진대상 :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협의중) ○ 주요내용 : 유관기관ㆍ단체 협업 캠페인 실시 ※ 11월 중 방역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캠페인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장 소 :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송출, 현수막 등을 활용한 길 터주기 홍보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④ 자율적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주택화재 예방활동【홍보교육팀】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 대 상 : 한국119청소년단 가입학교 중심(망우·면목초) ○ 주요내용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붙임 참고)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 소방서별 2개소 이상 □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 대상「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홍보문안 :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등 - 언론보도(소방서별 1회 이상), 소방서 홈페이지 배너 홍보 - 소방차 퍼레이드, 화재예방캠페인 등 추진시 홍보문안 활용 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 등 시민 자율대처역량 강화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제대로 알기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목적 : 기존의 전화 신고 방법 이외에도 문자?앱?영상통화 등 다매체를 활용한 119신고가 가능함을 시민에게 홍보 ○ 홍보방법 - (영 상 물) 전광판, 지하철?버스정보시스템 송출 - (리플릿, 전단지) 종합민원실·임시민원실 홍보자료 비치, 캠페인 시 홍보 - (홈페이지) 소방관서별 홈페이지 배너 게시 - (안전교육) 안전교육 시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사용 설명서 병행 교육 ※ 119다매체 신고서비스 홍보물 : 본부 별도 송부예정 2 시민 맞춤형 온라인 소방안전 체험교육 운영 【홍보교육팀】 ① 온라인 활용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실시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불나면 대피먼저 음원(반주) 및 소방동요 1집∼7집 활용 유치원생 등 안전교육 ○ (학 생) 소?소?심 체험(고학년 위주) 및 긴급 대피방법 교육 실시 ※ 119신고방법, 대피절차 등 위급상황 시 긴급대피 능력 배양 ○ (성 인) 공동주택 화재안전 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관계자?수용자 화재대피 영상교육 및 피난계획 사전 수립유도 ○ (다문화) 외국인 강사 섭외로 다문화가족 대상 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 소방서 관할인구의 1% 이상 ② 누리집 및 언론매체 활용 사회안전취약계층 대상 교육 □ 안전취약계층 대상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소방안전교육 전개 ○ 주요내용 :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4회 이상 ③ 119청소년단 및 소방안전강사를 통한 학교 안전교육 □ 코로나-19를 감안 119청소년단과 함께 소방안전교육 등 전개 ○ 주요내용 : 소방 생활안전교육, 화재예방 관심 갖기 등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3 시민 참여형 소방안전문화 행사 확대 ① 온라인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이벤트 개최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 【홍보교육팀】 ○ 대 상 :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추진내용 - 서울소방 유튜브 영상 콘텐츠 활용 비대면 안전체험 행사 등 - 이동안전체험차량 및 체험시설활용 체험이벤트 추진 ? 추진목표 : 소방서별 1회 이상 □ 제74회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 【홍보교육팀, 대응총괄팀,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방 법 :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순회 행진 ② 어린이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 개최·참여 【본부, 홍보교육팀】 □ 불조심 포스터 그리기 공모전(별도 계획 수립) (‘20년도 대상) ○ 기 간 : 2021. 11. 1 ~ 11. 30. ○ 대 상 : 초등학생 ○ 주 제 : 화재 예방의 필요성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 ※ 시 ? 도 소방본부 접수 및 심사 ? 우수작 1점 소방청 제출 ? 최종심사 후 발표 (입상자 상장 및 기념트로피 수여(기념 트로피는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③「제22회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출전작품 릴레이 홍보 【본부, 홍보교육팀】 □ 전국대회 출전 최우수작품 릴레이 홍보전개(릴레이 전시회 연계)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홍보방법 : 서울 소방 유튜브 등 활용 홍보 ○ 홍보내용 : 전국 119소방동요 영상경연 대회 최우수 작품(유치부 1편, 초등부 1편) □ 홍보인프라 총동원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중점 홍보 ○ 기 간 : 2021 11. 1.(월) ~ 11. 30.(화) ○ 주요내용 : 지상파?케이블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로 극대화 - (주택거주자) 설치된 주택용 소방시설 사진 또는 설치하는 장면 사진과 함께 홍보링크(소방청 Face Book)를 개인 SNS에 게시 등 - (아파트거주자) 설치된 소화기의 위치를 확인 하거나 소화기 사용 연습 사진과 함께 개인 SNS에 게시 ※ TV, 지역방송 및 라디오 등 방송매체 적극적으로 활용 ④ 소방캐릭터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 【본부, 홍보교육팀】 ○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홍보 시 캐릭터 활용 - 테마별(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등) 카드뉴스 제작 등 불나면 대피먼저 주택용 소방시설 불조심 캠페인 소방차 전용구역 □ 소방캐릭터 상품을 활용한 홍보 【홍보교육팀】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시 영웅이 캐릭터 활용 4 안전서울 맞춤형 추진시책 ①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협업 홍보 【본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집중홍보 필요 ○ 홍보대상 : 대형 아파트 단지 관리사무소 등 ○ 협업내용(안) - 아파트 화재 피해 예방을 위한 상호간 정보 공유 및 홍보체계 구축 - 재난?사고 대비 피해 예방을 위한 협회 임직원 안전교육 및 훈련 지원 등 - 기타 공동주택 안전강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 등 상호 협력사업 추진 【 화재안전정보 안내문 전파방안 】 - 목 적 : 아파트 거주환경에 맞춘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를 주기적으로 주민에게 제공하여 자율적인 실천 및 협조 분위기 조성 - 주 제 : 아파트에서 발생하는 화재사례, 대피방법, 각종 생활안전 정보 등 - 방 법 : 본부에서 매월 생활안전정보 안내문 등을 제작하여 전파 추진 절차 안전정보 안내문 등 제작 ? 자료 전파 (이메일 등) ? 안내문 게시 및 방송 전파 서울소방본부?주택관리사협회 협회 → 아파트 관리사무소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 ※ 효율적인 협업을 위해 대한주택관리사협회와 본부에서 협의 추진 중 ② 불나면 대피먼저 이색홍보(청년 디자인 그룹 협업) 【본부】 ○ 주 제 : 불나면 대피먼저 ○ 협업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기획, 홍보) × 369도(아이디어, 디자인) <마스크 바로쓰기> <청년 디자인 그룹 ‘369도’> 아이디어로 세상을 더 좋게 바꾸기 위해 20대가 모인 그룹 올해 서울지하철공사와 마스크 바로쓰기 캠페인 포스터 제작 한국 미래기획서 공모전 대상(기획재정부 장관상),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특별상 등 다수 수상 ○ 협업내용 - (대형래핑) 소방청사 대형래핑으로 통행 차량 및 보행자 대상 홍보 -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움직임 활용 불나면 대피먼저와 대피후 문닫기 홍보 - (포 스 터) 보색대비를 활용, 남녀노소 대피의 중요성을 단순하고 강하게 표현 외부 내부 소방청사 대형래핑 화재대피 엘리베이터 스티커 남녀노소 대피먼저 포스터 ③ 화재대피 요령 안내 홍보물 제작·배부 【본부, 홍보교육팀】 ○ 추진배경 : 피난시설 사용법 및 대피요령 숙지 미숙으로 인명피해 발생 ○ 목 적 : 주택 거주시간이 많은 영·유아·아동 보호자 대상 안전의식 고취 ○ 홍 보 물 : 화재대피 요령 홍보‘항균 파우치’ ※ 영?유아 용품 보관을 위해 임산부 등 선호도가 높으며 내구성이 좋아 장기간 사용가능 향균 파우치 ○ 내 용 :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자료 첨부 및 파우치 인쇄 ○ 배부방법 : 산후조리원 등 방문배포 ○ 배부수량 : 200개(본부 제작 후 소방서 배부) ④ 서울 전역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본부, 홍보교육팀】 ○ 전시기간 : ’21. 11. 1.(월) ~ 11. 30.(화) / 1개월 ○ 전시장소 : 각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환기가 잘되고 전시공간 확보가 수월한 야외광장 등 선정 ○ 전시작품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등 ○ 전시방법 : 작품간 간격두기 배치 등 방역수칙 고려 ※ 소방안전작품 전시용 사진 및 영상파일은 본부에서 별도 송부예정 야외광장 전광판 건물로비 공사장 가림벽 5 우리서 특수시책 ① 비대면 대시민 홍보를 위한 옥외전광판 설치·운영 ○ 기 간 : ‘21. 11월 설치 후 연 중 ○ 홍보내용(월별 송출문안 입력) - 시기별 주요 소방정책 홍보문안 송출 · 11월은 불조심 강조이 달입니다. 불조심합시다. 등 -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문안 송출 ·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등, 불나면 대피먼저 등 - 범정부 매체 홍보문안 송출(정부 48개 부처 등 홍보매체 협업시스템 운영중) ※ 소방행정과-8494(’21.10.19.)호 ‘[특수시책]비대면 대시민 홍보를 위한 옥외전광판 설치 운영계획’ 의거 추진중 행정사항 Ⅳ □ 유관기관 및 단체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로 홍보 확대 ○ 관내 협업기관 영상물 송출 등 홍보 적극 지원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시 ‘코로나19’정부 방역지침 준수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예산 ○ 소요예산 : 금1,000천원(배정완료) ○ 예산과목 :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 제출 : 2021. 11. 30.(화)까지 ○ 붙임의 엑셀 및 한글 서식 2가지 □ 행사추진에 따른 「불조심 강조의 달」 유공자에 대한 표창 ○ 훈 격 :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8점, 소방청장 표창 10점 ○ 추천대상 :『불조심 강조의 달』추진 기획, 참여 및 지원협력 유공자 ※ 소방청(생활안전과) 별도 공문 시행 ⇒ 2021년 소방교육 및 홍보표창 계획에 따라, 시?도 본부별 유공자 추천 대상자 선정?제출 붙 임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서식 1부. 2. 결과보고 서식(한글, 엑셀)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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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 계획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8700 생산일자 2021-10-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미령 관리번호 D0000043933271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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