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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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026년 중기재정계획
문서번호 기획예산과-11099 결재일자 2021. 10. 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이관성 박은섭 代박재희 구아미 10/27 김태균 협 조 시설관리부장 강호광 급수부장 代송헌영 생산부장 서대훈 요금관리부장 안병희 예산팀장 홍경숙 2022~2026년 중기재정계획 2021. 10. 상수도사업본부 순 서 Ⅰ. 재정운영 여건 / 1 Ⅱ. 중기 재정 계획 / 4 Ⅲ. 분야별 재정운영 / 7 2022~2026년 중기재정계획 5회계연도에 대한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투자사업의 전략적 자원배분 방향을 제시하는 중기재정계획 수립으로 재정운영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제고하고자 함 Ⅰ 재정운영 여건 ?? 재정 여건 ?? 세입 분야 ○ 향후 5년(’22~’26년)간 세입규모는 4조 3,520억원 전망(연평균 8,704억원) ○ 상수도 사용료가 3조 6,113억원으로 세입의 83%를 차지 ?? 세출 분야 ○ 향후 5년(’22~’26년)간 세출규모는 5조 4,952억원 전망(연평균 10,990억원) ○ 노후화된 생산시설 확충?개선, 배수지 건설 등 투자로 향후 세출 급증 전망 ?? 종합 여건 ○ 시설 현대화?최적화를 위해 1조 1,432억원(연평균 2,286억원) 추가 재원 필요 ○ 재정현황(계획) 구 분 2021년 중 기 재 정 계 획 합 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세 입(A) 7,875 43,520 8,180 8,961 8,885 8,784 8,710 세 출(B) 7,875 54,952 8,180 11,181 11,980 11,509 12,102 부족액(B-A) 0 11,432 0 2,220 3,095 2,725 3,392 (단위 : 억원) ?? 세입 여건 1. ’21~’23 기간 중 요금 체계 개편으로 요금현실화율 10년 전 수준 회복 구 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생산원가(원/㎥) 630.70 618.56 639.33 673.03 697.24 702.54 713.22 706.67 731.07 783.84 816.41 841.65 판매단가(원/㎥) 561.27 569.08 569.55 568.85 569.62 566.94 566.89 565.67 543.31 590.89 688.10 786.17 요금현실화율(%) 88.99 92.00 89.08 84.52 81.70 80.70 79.48 80.05 74.32 75.38 84.28 93.40 2. 요금수입 외 타 세입 확보 한계 - 2021년 세입현황 (단위 : 억원) 계 요금수입 급수공사 시설분담금 타회계전입 기 타 7,875 (100.0%) 5,709 (72.5%) 268 (3.4%) 324 (4.1%) 424 (5.4%) 1,150 (14.6%) ※ 상수도사용료 수익?급수 수익이 세입의 72.5% 3. 공공목적 감면의 일반회계 미보전액 지속 증가로 재정운영에 부담 - 미보전액(’21.9월 기준) : 556억원 (단위 : 억원) 구 분 계 ’15년이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9월 합 계 556 199 55 58 60 67 54 63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감면 535 187 53 56 58 65 53 63 장애인 이용?수용시설 감면 21 12 2 2 2 2 1 0 ?? 세출 여건 ?? 코로나19로 인한 ’20.~’21.(2년간) 세입급감으로 세출예산 편성 축소 ?? 재원 부족으로 한정된 재원 내에서 투자사업비 비중 지속적 감소 ○ 세출 현황 (단위 : 억원) 구분 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세출예산 80,780 8,163 8,141 7,910 7,638 7,720 7,900 8,200 9,091 8,142 7,875 투자사업비 23,347 2,842 3,228 2,504 1,887 2,032 1,943 2,168 2,994 1,852 1,897 경상사업비 33,527 3,170 2,957 2,885 3,232 3,432 3,333 3,503 3,533 3,782 3,700 행정경비 등 23,906 2,151 1,956 2,521 2,519 2,256 2,624 2,529 2,564 2,508 2,278 인건비 16,093 1,473 1,475 1,559 1,608 1,638 1,655 1,655 1,657 1,690 1,683 기본경비 1,832 221 234 199 185 196 192 152 164 144 145 차입금상환 4,866 386 161 683 660 352 710 645 666 593 10 특별손실 0 0 0 0 0 0 0 0 0 0 370 예비비 744 71 86 80 66 70 67 77 77 80 70 1.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완료(’06~’15년) 이후 투자사업비 대체적으로 감소 - ’12년(34.8%) → ’15년(24.7%) → ’18년(26.4%) → ’21년(24.1%) 2. 아리수 생산 재료비 등 경직성 경비 포함된 경상사업비 지속적인 상승 - ’12년(38.8%) → ’15년(42.3%) → ’18년(42.7%) → ’21년(47.0%) 3. 행정경비(인건비, 기본경비) 등 30% 내외 유지 - ’12년(26.4%) → ’15년(33.0%) → ’18년(30.8%) → ’21년(28.9%) Ⅱ 중기재정계획(’22.~’26.) ?? 재정 규모 : 총규모 5조 4,952억원, 연평균 1조 990억원 ○ 연도별 규모→ 연평균 세입대비 2,286억원의 추가 재원 필요 (단위 : 억원) 구분 연평균 계 ’22년 ’23년 ’24년 ’25년 ’26년 세입추계 8,704 43,520 8,180 8,961 8,885 8,784 8,710 투자계획 10,990 54,952 8,180 11,181 11,980 11,509 12,102 부족분 2,286 11,432 0 2,220 3,095 2,725 3,392 ○ 세입규모 ’21~’23년 요금체계 개편으로 연평균 8,704억원대 유지 전망 ○ 세출은 생산시설 확충과 시설물 투자 수요 급증으로 연평균 1조 990억원 소요 전망 ?? 부족액 확보 ○ 先 서울시 일반회계 지원(통합재정안정화기금 및 지방채를 통한 예산 확보) ○ 後 환경부 국고보조금 지원 사업 신청, 예산절감, 세입발굴 등 추진 ?? 세입 전망 : 총 세입 규모 4조 3,520억원, 연평균 8,704억원 - 연도별 전망 (단위 : 억원) 구 분 21년 중 기 재 정 계 획(세 입) 중 기 연평균 합 계 22년 23년 24년 25년 26년 세 입 예 산 7,875 43,520 8,180 8,961 8,885 8,784 8,710 8,704 자 체 재 원 7,760 43,499 8,158 8,961 8,885 8,784 8,710 8,700 사 업 수 입 6,469 39,428 7,365 8,118 8,041 7,983 7,919 7,886 사용료수익 5,709 36,113 6,683 7,456 7,386 7,323 7,265 7,223 급배수공사수익 268 1,225 252 239 246 245 243 245 기타영업수익 32 148 32 29 29 29 29 29 과년도미수금 137 572 120 117 114 112 109 115 시설분담금 324 1,370 279 278 266 274 273 274 사 업 외 수 입 921 4,070 793 843 844 801 791 814 이자수입 18 65 12 12 13 14 14 13 기본재산임대수입 14 66 14 11 13 14 15 13 불용품매각수입 13 65 13 13 13 13 13 13 변상금 및 위약금 15 121 45 19 19 19 19 24 기타잡수익 24 121 23 24 24 25 25 24 고정자산매각 57 377 109 88 89 50 41 75 순세계잉여금 356 1,724 296 362 359 355 352 345 타회계전입금 424 1,532 282 313 314 312 311 306 타특별회계전입금 (하수도,한강수질) 243 1,172 220 240 239 237 236 234 일반회계전입금 181 360 62 73 75 75 75 72 특 별 이 익 370 0 0 0 0 0 0 0 전기손익수정이익 370 0 0 0 0 0 0 0 보 조 금 115 22 22 0 0 0 0 4 국고보조금 115 22 22 0 0 0 0 4 - 세입은 ’21~’23년 요금체계 개편으로 향후 연간 평균 829억원 증가 전망 ?? 세출 전망 : 총 세출 규모 5조 4,952억원, 연평균 1조 990억원 - 연도별 전망 (단위 : 억원) 구 분 ’21년 중 기 재 정 계 획(세 출) 연평균 합 계 ’22년 ’23년 ’24년 ’25년 ’26년 세출예산 7,875 54,952 8,180 11,181 11,980 11,509 12,102 10,990 투자사업비 1,900 22,335 2,293 4,537 5,201 4,915 5,389 4,467 경상사업비 3,700 21,195 3,885 4,136 4,222 4,442 4,510 4,239 행정경비 등 2,278 11,422 2,002 2,508 2,557 2,152 2,203 2,284 인건비 1,683 9,145 1,747 1,787 1,828 1,870 1,913 1,829 기본경비 145 825 161 163 165 167 169 165 차입금상환 10 900 10 446 444 0 0 180 반환금(원인자,보조금) 370 3 3 0 0 0 0 1 예비비 70 549 81 112 120 115 121 109 - 투자사업비 지속적 증가 추세 ? 안정적인 수돗물 생산을 위한 시설 확충 및 노후 시설물 정비를 위한 투자 수요 증가로 ’23년부터 투자사업비 급증 - 경상사업비 꾸준한 증가 추세 ? 생산 재료비 등 경직성 경비와 노후 생산?공급 시설물 유지보수비 상승 - 인건비 등 행정운영 경비는 세출예산의 30% 내외 유지 ? 행정 경비는 인건비, 기본경비 등이 포함되어 물가상승분 만큼 상승 Ⅲ 분야별 재정운영 ?? 운영 방향 ?? 미래 물수요 증가에 대비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한 생산 시설 확충 ?? 정수장에서 수도꼭지까지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급수환경 개선 ??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한 노후 시설 정비와 선제적 시설물 유지관리 ?? 상수도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력의 전문화 및 시스템 고도화 ?? 정책사업별 배분 계획 (단위 : 억원) 구 분 합 계 ’22년 ’23년 ’24년 ’25년 ’26년 합 계 54,952 (100%) 8,180 11,181 11,980 11,509 12,102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생산 15,062 (27.4%) 2,214 2,286 2,579 3,921 4,062 단수없는 수돗물 공급 13,495 (24.6%) 1,628 3,720 3,862 2,182 2,103 공기업 경영 효율화 8,253 (15.0%) 1,377 1,475 1,730 1,818 1,853 아리수 수용성 증진 5,542 (10.1%) 712 961 1,043 1,201 1,625 아리수 행정서비스 향상 1,178 (2.1%) 247 231 209 235 256 행정경비 11,422 (20.8%) 2,002 2,508 2,557 2,152 2,203 ?? 정책사업별 세부 운영계획 ①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생산 ? 1조 5,062억원(27.4%) 1. 안정적인 아리수 생산기반 구축 ○ 정수센터 노후시설 정비 및 안정적인 아리수 생산?공급 추진(2,738억원) - 6개 정수센터 노후 구조물 보수?보강, 취송수펌프?탈수설비 등 교체 〈 6개 정수센터 주요시설물 노후도 현황(’20년 기준) 〉 침 전 지 여 과 지 취·송수펌프 ◆ 30년이상:44지(39%) ◆ 30년이상:92지(40%) ◆ 10년이상:66대(40%) ○ 아리수 생산(약품비, 원수구입비, 동력비, 입상활성탄 구입비 등) 재료비(6,903억원) ○ 정수장 신?증설 및 대심도 송수터널 공사로 안정적 물공급 체계 구축(3,985억원) - 서측 순환정비용 정수장 신설(45만㎥/일, ’30년 준공, 총사업비 4,886억원 / ’23~’26년 1,271억원) - 강북 정수장 증설(25만㎥/일, ’30년 준공, 총사업비 2,486억원 / ’23~’26년 662억원) - 광암 정수장 고도 확충(10만㎥/일, ’29년 준공, 총사업비 1,349억원 / ’23~’26년 534억원) - 암사~노량진계통 송수터널 공사(D2,400mm, L20.3km, ’30년 준공, 총사업비 3,826억원 / ’23~’26년 1,310억원) - 구의정수장 1공장 재건설(25만㎥/일, ’31년 준공, 총사업비 919억원 / ’25~’26년 32억원) - 암사취수장 취수탑 3개소 건설(취수용량 Q1,600천㎥/일, ’29년 준공, 총사업비 207억원 / ’24~’26년 91억원) - 자양취수장 취수탑 2개소 건설(취수용량 Q1,600천㎥/일, ’27년 준공, 총사업비 122억원 / ’24~’26년 85억원) 등 2. 엄격하고 꼼꼼한 원정수 수질관리 ○ 수질시험 연구장비 중 노후장비 332대 교체 및 신규장비 10대 구입(67억원) ○ 수도시험 연구장비 중 노후장비 18대 교체 및 신규장비 13대 구입(17억원) ○ 수질시험 연구(75억원), 수도시험 연구(13억원) 등 소요 ② 단수없는 수돗물 공급 ? 1조 3,495억원(24.6%) 1. 무단수 급수체계 구축 ○ 비상시에도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한 중블록시스템 공급체계 등 구축 - 비상관로 및 중블록(상수도 블록시스템 구축) 77.5km, 1,196억원 - 단절관 순환관망 형성 및 단일배관 이중화(소블록 개선) 17.2km, 143억원 ○ 안정적 수돗물 공급을 위한 배수지 건설 및 확충 등 (1,226억원) - 미아배수지(’24년 준공, 109억) 신설 : V=8,000㎥, 부설 : D=150~600㎜, L=2,370m (’22~’24년 88억원) - 상계1배수지(’25년 준공, 39억) 신설 : V=2,000㎥, 부설 : D=300㎜, L=960m (’23~’24년 37억원) - 까치산배수지(’27년 준공, 124억) 신설 : V=5,000㎥, 부설 : D=500㎜, L=2,900m (’24~’26년 44억원) - 성북2고구배수지(’27년 준공, 59억) 신설 : V=2,000㎥, 부설 : D=300㎜, L=2,100m (’23~’26년 27억원) - 매봉재배수지(’27년 준공, 106억) 신설 : V=9,000㎥, 부설 : D=500~700㎜, L=4,730m (’23~’26년 56억원) - 반포소배수지(’28년 준공, 132억) 신설 : V=1,100㎥, 부설 : D=150~250㎜, L=1,495m (’24~’26년 96억원) - 신림3배수지(’27년 준공, 109억) 신설 : V=800㎥, 부설 : D=150~200㎜, L=2,705m (’23~’26년 96억원) - 신정배수지(’29년 준공, 208억) 확충 : V=19,000㎥, 부설 : D=500~1,500㎜, L=6,090m (’25~’26년 25억원) - 봉현배수지(’27년 준공, 84억) 확충 : V=5,000㎥, 부설 : D=400~600㎜, L=410m (’23~’26년 71억원) - 대방배수지(’29년 준공, 488억) 확충 : V=60,000㎥, 부설 : D=1,500㎜, L=3,450m (’24~’26년 208억원) - 거마배수지(’29년 준공, 84억) 확충 : V=3,200㎥, 부설 : D=400~600㎜, L=35m (’25~’26년 3억원) - 내곡배수지(’30년 준공, 14억) 확충 : V=700㎥, 부설 : D=450㎜, L=109m (’26년 1억원) - 광암정수장 취수원 안정화(’28년 준공, 총사업비 565억) : D=1,650㎜, L=11Km(’23~’26년 260억원) - 강북~암사정수장 송수계통 연결(’29년 준공, 총사업비 544억) : D=1,650㎜, L=5.4Km (’23~’26년 214억원) 2. 시설물 관리 최적화 ○ 노후도 심각 상수도관 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수돗물 공급 - 수질 취약 상수도관 선제적 정비를 위한 400㎜이상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3,802억원 - 누수요인 사전 차단을 위한 350㎜이하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4,424억원 ○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노후 기전시설 개량 및 기전시설 유지관리 - 아리수 올림터 217개소, 배수지 101개소, 710억원 ○ 기타 배수지 등 시설 정비, 배수관 신설?이설 등 1,993억원 소요 ③ 공기업 경영 효율화 ? 8,253억원(15.0%) 1. 유수율 유지관리 ○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상수도관 복구공사(41,000여건) 2,898억원 ○ 유량계 설치(유량계 193개, 전송반 54개 교체) 및 관리 112억원 ○ 불용관 분기점 폐쇄?철거를 통한 최적 수질관리(10,570여건) 137억원 ○ 유수율 관리를 위한 누수탐사 60억원 소요 2. 스마트 워터 그리드 구축 ○ 아리수 통합정보시스템 및 수질자동감시시스템 관리 운영 129억원 - 수운영정보, 원격감시, 영상감시, 유량감시, 수질자동감시 시스템 운영 ○ 아리수 수질자동측정기 교체(131대) 43억원 ○ 스마트관망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검침불편 수전 개선 589억원 ○ 스마트정수장 구축을 위한 신기술 9종 도입 170억원 3. 건전재정을 위한 세입 확충 ○ 수도계량기 검사설비 현대화 24억원, 계량기 교체 1,068억원 ○ 수도계량기 검침?송달?위탁검침 등 요금 부과?징수 추진 1,648억원 ○ 신축?증축 건축물에 신속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급수공사(28,734여건) 1,247억 4. 효율적인 경영 역량 강화 ○ 상수도 현장 전문화를 위한 교육시설 확충 41억원 ○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수도사업 해외 진출 등 89억원 소요 ④ 아리수 수용성 증진 ? 5,542억원(10.1%) 1. 녹물 제로 급수환경 조성 ○ 노후 밸브 정비를 통한 급수 안전성 확보(16,079개소) 1,896억원 ○ 혼탁수 선제관리를 위한 광암수계 배수관로 정비(L24km) 1,521억원 ○ 대형상수도관 세척, 배수지 물탱크 청소 등 1,265억원 소요 2. 아리수 마시는 문화 형성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56,200가구) 383억원 ○ 아리수 음수대 설치(3,500대) 및 관리 191억원 ○ 병물 아리수 공급생산(연간 50만병)?공급?시설교체 48억원 ○ 아리수 홍보, 아리수 품질 확인제 운영 24억원 등 소요 ⑤ 아리수 행정서비스 향상 ? 1,178억원(2.1%) ○ 상수도 민원 상담 고도화를 위한 비대면 민원시스템 구축 33억원 ○ 행정정보 시스템 운영, 환경개선, 후생복지, 서비스향상 등 1,145억원 소요 ⑥ 행정경비 ? 1조 1,422억원(20.8%) ○ 인건비, 기본경비 등 경직성 경비로 매년 세출예산의 30% 내외 유지 - 인건비 평균 상승률 2.3% 적용 - 기본경비 소비자 물가 등락률 평균 1.28% 적용 ○ 2년간(’21.~’22.) 상환 유예한 차입금 878억원 상환 예정(’23.~’24.) 2022~2026년 수도사업특별회계 중기재정 세출(안) (단위 : 억원) 구 분 2021년 중 기 재 정 계 획 세부사업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 계 구성비(%) 총 계 7,875 8,180 11,181 11,980 11,509 12,102 54,952 100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생산 2,067 2,214 2,286 2,579 3,921 4,062 15,062 27.41 안정적인 아리수 생산기반 구축 2,028 2,171 2,250 2,545 3,886 4,030 14,882 27.08 정수장 시설 정비 357 502 511 542 574 609 2,738 4.98 강북정수센터 고도정수 처리시설 확장 85 15 0 0 0 0 15 0.03 생산재료비 (약품비) 90 100 102 110 113 117 542 0.99 생산재료비 (원수구입비) 553 551 552 552 552 553 2,759 5.02 생산재료비 (동력비) 562 555 563 571 580 589 2,858 5.20 생산재료비 (입상활성탄 구매) 137 165 198 0 29 37 429 0.78 생산재료비(슬러지케익처리비) 48 56 60 63 67 69 315 0.57 정수장 시설 유지보수 198 218 231 245 260 275 1,229 2.24 정수장 순환정비 0 8 3 0 0 0 12 0.02 서측 순환정비용 정수장 건설 0 0 10 61 600 600 1,271 2.31 강북정수장 증설 0 0 6 56 300 300 662 1.20 광암정수장 고도확충 및 재정비 0 0 4 30 250 250 534 0.97 암사~노량진계통 대심도 송수터널 공사 0 0 10 300 500 500 1,310 2.38 구의정수장 1공장 재건설 0 0 0 0 4 28 32 0.06 암사취수장 취수탑 신설 0 0 0 10 20 61 91 0.17 자양취수장 취수탑 신설 0 0 0 6 37 42 85 0.15 엄격하고 꼼꼼한 원?정수 수질관리 39 43 36 33 35 32 180 0.33 수질시험 연구장비 확충 17 14 15 13 15 11 67 0.12 수도시험 연구장비 확충 2 10 3 1 1 2 17 0.03 수질시험 연구 14 15 15 15 15 15 75 0.14 수돗물 평가위원회 운영 1 2 2 2 2 2 8 0.01 수도시험 연구 2 2 2 3 3 3 13 0.02 하수 수질시험 연구 1 0 0 0 0 0 0 0.00 하수 수질시험 연구장비 확충 1 0 0 0 0 0 0 0.00 단수없는 수돗물 공급 1,342 1,628 3,720 3,862 2,182 2,103 13,495 24.56 무단수 급수체계 구축 162 202 463 521 756 623 2,565 4.67 상수도 블록시스템 공급체계 구축 107 168 261 261 253 253 1,196 2.18 미아 배수지 건설공사 13 3 50 34 0 0 87 0.16 소블록 배급수관망 개선 22 30 112 0 0 0 143 0.26 광암정수장 취수원 안정화 0 0 10 50 100 100 260 0.47 상계1 배수지 건설공사 0 0 13 19 6 0 37 0.07 까치산 배수지 건설공사 0 0 0 15 12 16 43 0.08 성북2고구 배수지 건설공사 0 0 2 1 6 18 27 0.05 매봉재 배수지 건설공사 0 0 6 18 16 16 56 0.10 반포 소배수지 건설공사 0 0 0 3 86 7 96 0.18 신림3 배수지 건설공사 0 0 3 57 19 17 97 0.18 신정 배수지 건설공사 0 0 0 0 9 16 25 0.04 봉현 배수지 건설공사 0 0 4 31 16 19 71 0.13 거마 배수지 건설공사 0 0 0 0 3 0 3 0.01 대방 배수지 건설공사 0 0 0 18 129 61 208 0.38 내곡 배수지 건설공사 0 0 0 0 0 1 1 0.00 강북~암사 정수장 송수계통 연결 0 0 2 13 100 100 215 0.39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토지보상 20 0 0 0 0 0 0 0.00 시설물 관리 최적화 1,180 1,425 3,257 3,341 1,425 1,480 10,930 19.89 하수관내 상수도관 이설 3 3 3 3 3 3 14 0.03 상수도관 전식방지 6 5 14 14 16 15 64 0.12 배급수관 신설 및 연결 28 30 30 30 30 30 150 0.27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노후 기전시설 개량 61 74 95 78 95 125 467 0.85 장기사용 송배수관(400mm 이상) 정비 373 402 1,246 1,288 407 459 3,802 6.92 장기사용 배급수관(350mm 이하) 정비 349 514 1,429 1,549 486 448 4,424 8.05 공동구 유지관리 부담금 40 54 38 41 43 45 221 0.40 배수지 등 정밀안전진단·점검 및 환경정비 58 74 67 70 71 78 360 0.66 맨홀식 수도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등 정비 3 3 3 0 0 0 6 0.01 상수도 GIS 구축 32 39 39 41 16 18 153 0.28 아리수올림터·배수지 등 기전설비 유지관리 40 44 46 48 51 53 243 0.44 상수도 밸브실 등 지하시설물 유지관리 60 60 58 68 83 83 352 0.64 배수지 내부 방식 99 92 101 82 95 94 463 0.84 원인자 이설공사 직접 시행 0 30 30 30 30 30 150 0.27 강북정수센터 수전전압 변경 0 0 58 0 0 0 58 0.11 암사정수센터 수전전압 변경 25 0 0 0 0 0 0 0.00 상수도 지하시설물 3D 시스템 구축 3 0 0 0 0 0 0 0.00 공기업경영 효율화 1,367 1,377 1,475 1,730 1,818 1,853 8,253 15.02 세계 최고 수준의 유수율 유지관리 474 521 577 636 701 773 3,207 5.84 유량계 설치 6 5 8 9 9 9 39 0.07 불용관 정비 23 27 27 27 27 27 137 0.25 상수도관 누수복구 420 464 516 573 637 708 2,899 5.28 유량계 교정검사 및 유지보수 14 14 15 15 15 15 72 0.13 유수율 관리를 위한 누수탐사 11 10 11 12 13 14 59 0.11 스마트 워터 그리드 구축 190 40 122 260 281 227 931 1.69 아리수 통합정보시스템 유지관리 0 6 6 6 6 6 31 0.06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유지관리 19 12 13 13 29 30 98 0.18 아리수 수질자동측정기 설치 69 9 8 8 9 9 43 0.08 수도계량기 검침불편 및 위험수전 환경개선 102 13 70 182 162 163 589 1.07 스마트 정수센터 도입 0 0 25 50 75 20 170 0.31 건전재정을 위한 세입 확충 666 764 756 815 817 834 3,986 7.25 수도계량기 검사설비 현대화 1 24 0 0 0 0 24 0.04 급수공사 268 256 243 250 250 248 1,247 2.27 수도계량기 검침 및 송달 241 275 293 314 336 360 1,578 2.87 수도계량기 교체 141 196 206 237 217 212 1,068 1.94 수도요금 부과징수 11 14 14 14 14 14 70 0.13 교체장애 수전정비 4 0 0 0 0 0 0 0.00 효율적인 경영 역량 강화 36 52 19 19 19 19 129 0.24 상수도 교육시설 확충 20 41 0 0 0 0 41 0.07 경영실적 평가 2 2 2 2 2 2 11 0.02 수도사업 해외진출 1 1 2 2 2 2 9 0.02 상수도 인력의 전문화 8 8 11 11 11 11 52 0.09 단기 해외연수 운영 1 1 4 4 4 4 17 0.03 수도정비 기본계획 수립 5 0 0 0 0 0 0 0.00 아리수에 대한 수용성 증진 606 712 961 1,043 1,201 1,625 5,542 10.08 녹물 제로 급수환경 조성 357 465 812 896 1,030 1,481 4,684 8.52 노후 밸브 정비 137 259 342 387 432 477 1,896 3.45 광암수계 배수관로 정비 127 76 205 239 304 698 1,522 2.77 소블록 배수관 물세척 35 54 36 39 42 45 215 0.39 배수지 물탱크 청소 32 33 35 37 39 41 186 0.34 대형 상수도관 세척 21 42 194 194 213 221 864 1.57 역류방지 밸브 설치 5 0 0 0 0 0 0 0.00 아리수 마시는 문화 형성 249 247 149 148 171 143 858 1.56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147 163 55 55 55 55 383 0.70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45 19 22 25 25 25 116 0.21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관리 2 3 2 2 2 2 12 0.02 병물 아리수 공급 3 4 4 4 34 4 48 0.09 아리수 음수대 관리 24 39 46 40 33 33 191 0.35 아리수 품질 확인제 28 19 20 21 23 24 107 0.20 아리수 행정서비스 향상 215 247 231 209 235 256 1,178 2.14 행정 지원 체계 강화 215 247 231 209 235 256 1,178 2.14 행정정보 시스템 구축 11 19 16 16 25 49 125 0.23 서비스 장비 확충 및 환경개선 55 52 40 41 42 43 218 0.40 행정정보 시스템 유지보수 30 34 31 31 32 33 161 0.29 직원 후생복지제도 운영 57 58 59 60 61 63 301 0.55 상수도 행정서비스 지원 62 57 68 61 74 67 327 0.59 AI 활용 비대면 민원응대 시스템 구축 0 15 18 0 0 0 33 0.06 상수도 검침관리시스템 구축 0 13 0 0 0 0 13 0.02 인건비 등 기본경비 2,278 2,002 2,508 2,557 2,152 2,203 11,422 20.79 인건비성경비 1,683 1,747 1,787 1,828 1,870 1,913 9,145 16.64 기본경비 145 161 163 165 167 169 825 1.50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원금(상환) 0 0 439 439 0 0 878 1.60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이자(상환) 10 10 7 5 0 0 22 0.04 국고보조금 정산잔액 반납 0 3 0 0 0 0 3 0.01 특별손실 (원인자부담금 반환) 370 0 0 0 0 0 0 0.00 예비비 70 82 112 120 115 121 549 1.00
23979187
2021102805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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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예산과-11099
D000004393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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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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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기획예산과-11099 | 생산일자 | 2021-10-27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관성 (3146-1157) | 관리번호 | D0000043933435 |
분류정보 |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회계관리 > 상수도예산편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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