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391 결재일자 2021. 10. 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조현우 노명옥 10/25 김순희 협조 2021년 비대면 제4기 「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와 실제」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1. 10. (인재양성과) 2021년 제4기「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와 실제」과정 운영 결과보고 사회적 약자의 요구를 반영한 사용자 중심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 인식 및 실무역량 증진을 도모를 위해 2021년「제4기 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와 실제」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교육개요 ?? 운영개요 ○ 교육기간: ‘21. 10. 12.(화) ~ 10. 13.(수), 2일(14h) 1기(행정직) 2기(행정직) 3기(기술직) 4기(기술직) 4.6~4.7 6.29~6.30 9.14~9.15 10.12~10.13 ○ 교육장소: (강사)인재개발원 다솜관 원격강의실1(216호) (교육생)자택 ○ 수료인원: 시·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5급이하 7명(계획인원 20명 대비 35%) (단위: 명) 구분 총원 소속 성별 직급 시 사업소 자치구 투출 남 여 5급 6급 7급 8급 기타 수료인원 7 2 1 3 1 2 5 2 2 1 1 1 ○ 업무유관자: 5명(71%) ○ 교 과 목: 4개 과목(강의 9h, 참여 2h, 자기주도 2h, 기타 1h) ○ 교육방법: 비대면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 강사구성: 5명(내부강사 2명, 외부강사 2명, 보조강사 1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기준: 실시간 원격교육 80% 이상 출석 ○ 집행예산: 2,240천원(강사료) ○ 교과목 구성내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4과목 계 14 7 2 4 1 직무 전문 4과목 소 계 13 7 2 4 1) 유니버설디자인 이해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및 이론 (ex. Barrier Free 개념과의 차이점 등) ??유니버설 디자인 필요성 이해 ??서울시디자인정책 방향 및 추진현황 등 2 2 2)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소개 및 과업지시서 작성 방법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소개 - 공공건축물 등 건립 全 과정에 가이드라인 의무 준수 (건축기획, 설계공모, 건축위원회 심의 등)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과업지시서 작성 방법 및 유의점 ??과업지시서 작성 실습 및 피드백 4 3 1 3)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실습 ??유형별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프로세스 소개 ??유니버설 디자인 우수사례 소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실습 (ex.인재개발원 건물 분석을 통한 가상 디자인) ??실제 이용자, 운영자, 디자이너 등 현장의 니즈 및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의 필요성 3 2 1 4) 유니버설 디자인 현장학습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시설 현장탐방 ※ 유니버설디자인 테스트베드 대상지 4 4 ※ 집합교육 운영이 어려울 경우, 현장학습 기관을 선정하여 관계자 강의 및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대체 - 현장학습(4h) → 현장학습 기관 관계자 강의(2h), 사례·토론준비 등 자기주도적 학습(2h)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등 1 1 ○ 교육시간표 시간 일자 09:00 ~ 09:30 09:30 ~ 10:15 10:30 ~ 11:15 11:30 ~ 12:30 12:30 ~ 13:15 13:30 ~ 14:15 14:30 ~ 15:15 15:30 ~ 16:15 10.12 (화) 행정시간 유니버설디자인 이해 중식 현장학습 기관 관계자 강의 자기주도적 학습 시간 일자 09:00 ~ 09:45 10:00 ~ 10:45 11:00 ~ 11:45 12:00 ~ 12:45 13:00 ~ 14:00 14:00 ~ 14:45 15:00 ~ 15:45 16:00 ~ 16:45 10.13 (수)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소개 및 과업지시서 작성 방법 중식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실습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 ’21년 공공건축의 기획·설계를 담당하는 기술직 공무원 대상 교육 추가편성, 교육기수 및 인원 확대(2기, 총 20명 → 4기, 총 80명) ◆ ’22년 「안전서울을 위한 범죄예방 디자인」과정과 통합, 「서울 디자인 정책의 이해」과정(연4회, 30명/기) 신설예정 ◆ 직전기수(’21년 3기) 평균만족도보다 0.27 하락하였으며, ‘19년 평균만족도와 비교 0.02 하락 ※2020년 코로나19 확산에 의해 과정 미운영 교육만족도 주요항목 2021년 2019년 증감 (전년도 대비) (=A-B) 평균 1기 2기 3기 4기(A) 증감 (직전 기수 대비) 평균(B) 평 균 4.39 4.36 4.67 4.40 4.13 -0.27 4.42 -0.29 학습효과인식 - 4.38 4.62 - - - 4.51 - 교육설계 적정성 4.33 4.28 4.58 4.22 4.25 +0.03 4.48 -0.23 교육운영 만족도 4.41 4.50 4.69 4.38 4.07 -0.31 4.24 -0.17 강사 만족도 4.45 4.31 4.82 4.60 4.09 -0.51 4.45 -0.36 학습의지 (평균 집계 시 제외) 4.33 4.36 4.65 4.33 4.00 -0.33 - - ○ 교육설계만족도(4.25)는 ‘21년 3기(4.22)에 비해 0.03 상승 - 집합교육으로 운영된 ’19년 평균 대비 0.23 하락했으며, ’21년 3기(4.22)에 비해서는 0.03 상승 -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관련 업무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의견 다수 ○ 교육운영만족도(4.07)는 ‘21년 3기(4.38)에 비해 0.31 하락 - 교육운영만족도 평가항목 중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문항의 만족도(4.00)가 낮은 편 -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교육방법 변경(집합교육 → 비대면교육)으로 현장학습이 대체실시(현장학습 기관관계자강의(2h) + 자기주도학습(2h))되었기 때문으로 생각됨 ○ 강사만족도(4.09)는 ‘21년 3기(4.60)에 비해 0.51 하락 - 3기와 동일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었으나 강사만족도는 0.51하락 하였음 - 비교적 낮은 학습의지(4.00)가 강사 만족도 하락요인 중 하나로 생각됨 - 또한, 교육생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의견이 있음 ?? 총평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10.13) - 응답인원: 7명(응답률 100%) ○ 과정만족도: 평균 4.19점(0.09↓) - 과정만족도(4.19)는 ‘21년 3기(4.28) 대비 0.09점 하락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25)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29 ②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29 ③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14 ④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29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07) ①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00 ②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14 학습자 (4.00) ①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00 ②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00 ※ 만족도(평균) 산출 제외항목: 학습자 ○ 강사만족도: 평균 4.09점(0.51↓) - 강사만족도(4.09)는 ‘21년 3기(4.60) 대비 0.51점 하락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태도 4.09 4.04 4.16 4.09 유니버설디자인 이해 4.06 4.00 4.17 4.00 유니버설디자인 현장학습 관계자 강의 4.16 4.14 4.17 4.17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소개 및 과업지시서 작성 방법 4.10 4.00 4.14 4.17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실습 4.05 4.00 4.14 4.00 3 향후 조치계획 ?? 사례 및 실습시간 확대 ○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었으며, 실습시간이 유용했다는 교육생 의견을 반영하여 ’22년 통합신설 예정인「서울 디자인 정책의 이해」과정 운영시 사례 및 실습 강화 예정 ○ (강사) 해당 설문결과 공유하여 강의시 사례 및 실습 비중 확대 ○ (교육생) 실습을 위한 마이크 준비 안내 및 실습과제 교육 전 안내를 통해 효율적 실습환경 조성 ?? 신규 강사 발굴 ○ 관련부서(시 디자인정책과) 협조 등을 통해 통합신설된 과정에 적합한 신규 강사를 발굴, 교육효과 증진 예정 붙임 교육생 전자출석부 1부. 끝.
23964987
20211026055007
본청
인재양성과-10391
D000004390998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