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결과보고

문서번호 국제교류담당관-2660 결재일자 2021. 10. 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정책팀장 국제교류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권은경 진선영 김윤하 10/25 윤종장 협 조 주무관 박지원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결과보고 2021. 10 시민소통기획관 (국제교류담당관)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결과보고 해외 친선?우호도시와의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고, 시민에게 볼거리?즐길거리 제공을 위한 온라인 글로벌 문화축제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경위 ○ 1996.10월 「서울시민의 날」을 기념하여 최초 개최 ○ 2003. 5월 「Hi Seoul Festival」과 연계 개최 ○ 2004. 5월 외국 친선?우호도시 전통공연단 초청 ○ 2010. 5월 축제기간 연장(1일 → 2일), 하이서울페스티벌과 별도 개최 ○ 2018. 9월 축제명 변경(지구촌나눔한마당 →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 2020. 8월 코로나19 장기화로 축제 취소 □ 축제 개요 ○ 기 간 : ’21. 10. 1(금) ~ 10. 10(일) (10일간) ○ 개최방식 : 축제 홈페이지 기반 온라인 중심의 행사 개최 ○ 주 제 : 집콕! 서울에서 즐기는 세계여행 ○ 사 업 비 : 384백만원(행사운영비) ○ 주요내용 : 개막식, 여행?문화?음식 테마별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개 막 식] 서울시장의 개막선언, 주한대사관 온라인 리셉션, 축하공연 등 - [프로그램] 세계인의 ‘집밥’ 먹방, 해외여행 영상 공모, 대사관 맛집?멋집 추천 등 - [폐 막 식] ‘K-POP 한류 토크쇼’, 서울시민·대사관이 참여하는 ‘글로벌 퀴즈쇼’ ○ 주요성과 : 주한대사관 및 해외도시 51개국 참여 ※ 홈페이지 방문자수 21,692명, 홈페이지뷰 114,911회(‘21.10.10.기준) □ 참여 현황 ○ 주한외국대사관 : 44개 대사관 참여 대 륙 참여대사관 국가명 아프리카(9) 가봉, 르완다, 모로코, 모잠비크, 세네갈, 시에라리온, 알제리, 이집트, 잠비아, 코트디부아르 아메리카(10) 니카라과, 멕시코, 미국,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페루 아시아(10) 네팔,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인도,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유럽(8) 독일, 라트비아,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체코, 폴란드, 헝가리 중동(7)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오만, 요르단, 이스라엘, 카타르, 쿠웨이트 ○ 해외 친선·우호도시 공연단 : 10개 도시 참여 ※ 신규제작 : 뉴질랜드(웰링턴), 멕시코(멕시코시티), 중국(베이징), 터키(앙카라), 태국(방콕) 기존영상 : 2017 몽골(울란바토르), 2018 모잠비크(마푸토), 2018 베트남(하노이), 2019 조지아(트빌리시), 2019 인도네시아(자카르타) □ 세부행사 구성 개막식 Travel Culture Food <여행트립멘터리> <서울 속 맛집, 멋집> <세계도시 집밥 딜리버리> 일시 10.1.(금) 14:30 장소 서울시청 다목적홀 [시민 참여 영상 공모전] [대사관 추천, 맛집, 멋집 투어 이벤트] [세계 현지 집밥 먹방 5편] 구성 ? 주한대사 리셉션 ? 메시지영상 ? 개막선언 ? 축하공연 <집콕, 글로벌 랜드마크 여행> <해외친선우호도시 공연 영상> <홈쿡, 퓨전 쿠킹쇼> 폐막식 [랜드마크 체험키트 2종] [세계도시 공연영상 10편] [글로벌 셰프의 레시피 강좌 5편] Event 일시 10.10.(일) 15:00 장소 서울시청 다목적홀 일시 10.10.(일) 13:00 세계인이 하나되는 K-POP을 주제로 글로벌 소통형 토크쇼 축제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영상 감상 활성화를 위한 상품 증정 이벤트 구성 ? 폐막인사 ? 참가자 인터뷰 ? 온라인 퀴즈쇼 ? 폐막기념영상 Ⅱ 행사 내용 1. 개막 행사 □ 주한외국대사 및 참가도시 환영 리셉션 ○ 일 시 : ’21. 10. 1(금) 14:30~14:50 (20′) ※ 비공개 행사 ○ 장 소 : 서울시청 다목적홀 ※ 주한외국대사 온라인 참여 ○ 참석인원 : 37명 - 서울시 참석자 : 서울시장, 국제관계대사, 시민소통기획관 등 - 주한외국대사관 참석자 : 34개국 34명 (대사 참석 21개국) ○ 주요성과 : 주한외국대사와의 온라인 리셉션을 통해 서울시 및 참가국가간의 우호관계 강화 ○ 행사사진 □ 개막식 ○ 일 시 : ’21. 10. 1(토) 15:00 ~ 15:40 (40′) ○ 장 소 : 서울시청 다목적홀 ※ 온라인 개막식 ○ 참석인원 : 150여명(시장, 주한외국대사, 서울시민 등) - 현 장 : 서울시장 - 온라인 : 주한외국대사관(26명), 국내외 참가자(120여명) ○ 영상 조회수 : 1,233회 (’21.10.10 기준) ※ 서울시 유튜브 생중계 ○ 주요내용 : 메시지 영상, 서울시장 환영사, 대표 외국대사 축사, 축하공연 ○ 사 회 : 김용필(現 CNBC MC), 김경미(국제행사 전문 아나운서) ○ 주요성과 : 서울시, 주한 외국대사관, 국내외 참가자 등이 비대면으로 함께하는 개막식 프로그램으로 행사의 화려한 시작을 알림 ○ 행사사진 2. 여행(Travel) □ 여행트립멘터리, 너의 여행스타일을 보여줘 ○ 일 시 : ’21.9.1.(수)~10.10(일) 공모/ 10.18(월) 수상작 발표 ○ 개 요 : 국내외 관광지에서 촬영한 영상 공모전 ○ 참가대상 : 서울시민 누구나 ○ 접수결과 : 총 60건 접수 ※ 참가신청서 접수 후 영상 미제출 8건 제외 ○ 시 상 금 : 대상 1명 2백만원/ 우수상 2명 각 1백만원/ 장려상 2명 각 40만원 ※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제공/ 수상자 외에 참가자 추첨을 통해 1만원 상품권 제공(20명) ○ 주요성과 : 시민들의 추억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민참여 및 호응도 제고 <공모전 수상내역> 구 분 성 명 작 품 명 대 상 찬란한 백제의 혼, 공주 우수상 나의 아일랜드 이야기 지구를 살리는 통영 여행 장려상 한달간의 유럽여행 3분만에 보기 과거와 현재를 담은 서울 하루 여행 < 대상 : 찬란한 백제의 혼, 공주> <우수상 : 나의 아일랜드 이야기 > <우수상 : 지구를 살리는 통영여행 > □ 집콕, 글로벌 랜드마크 여행 ○ 일 시 : ’21.10.1.(금)~10.(일) ○ 개 요 :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DIY키트 및 팝업북 제작·배포 ○ 키트구성 : 2종(DIY, 팝업북/ 각 5개국 총 10개국 주한외국대사관 참여) - DIY 키트(5개국) : 랜드마크 비누, 랜드마크 입체퍼즐 ※ 비누·퍼즐 포함 1세트 ※ 참여국가 :(미주)코스타리카, (아시아)방글라데시, (유럽)라트비아, (중동)이스라엘, (아프리카)코트디부아르 - 팝업북(5개국 1권) : 책을 펼치면 아트북, QR 스캔시 대사관 제공 관광정보 감상 ※ 참여국가 : (미주)멕시코, 페루, (아시아)싱가포르, (유럽)체코, (중동)오만 <팝업북> ○ 배포방안 : 주소를 기입한 이벤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키트 택배 발송 ※ DIY 키트 총 500개, 팝업북 총 1,000개 배포완료 <시민 참여 인증사진> ○ 주요성과 : 집에서도 안전하게 전세계 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키트를 통해 세계랜드마크 소개 및 다양한 연령층에 즐길거리 제공 3. 문화(Culture) □ 서울 속 맛집, 멋집 ○ 일 시 : ’21.10.1.(금)~10.(일) ○ 장 소 : 축제 홈페이지(맵공개)/ 대사관 추천 맛집, 멋집 ○ 개 요 : 대사관에서 추천하는 서울소재 맛집·멋집 안내지도 제작 ○ 주한대사관 참여 현황 : 총 12개국 ※ (미주) 멕시코, 페루 (유럽) 불가리아, (중동) 이스라엘, 요르단, (아프리카) 모로코 (아시아) 키르기스스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타지키스탄, 몽골, 인도 ○ 연계 이벤트 - 축제기간 내 대사관 추천 맛집, 멋집 사진과 응원문구를 SNS에 업로드하면 우수포스팅을 선정하여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글로벌랜드마크 팝업북 지급 <서울속 맛집,멋집 지도 및 소개 자료 제작) ○ 주요성과 : 전세계 음식을 서울에서 맛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 다국적 가게 및 전세계 음식문화 홍보 효과 <시민 참여 인증사진> □ 해외친선우호도시 공연 영상 ○ 일 시 : ’21.10.4.(월)~6.(수) ○ 개 요 : 10개국 해외도시 공연단 영상 상영 ※ 신규제작 5편, 기존 영상활용 5편 ○ 영상구성 : 도시 및 공연소개, 공연영상, 코로나 시대 위로와 격려 메세지 ○ 영상 조회수 : 총 10편, 2,157회 (’21.10.10 기준) - 신규 : 중국(베이징), 태국(방콕), 터키(앙카라), 멕시코(멕시코시티), 뉴질랜드(웰링턴) - 기존 : 조지아(트빌리시),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베트남(하노이), 몽골(울란바토르), 모잠비크(마푸토) ○ 주요성과 : 해외친선우호도시의 공연영상 제작 협조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국제 문화교류를 활성화 태국<방콕> 뉴질랜드<웰링턴> 4. 음식(Food) □ 세계도시 집밥 딜리버리 ○ 일 시 : ’21.10.7.(목)~9.(토) ○ 개 요 : 외국인의 집밥 소개를 통해 세계인의 식문화를 공유 ○ 추진방식 : 영상 사전제작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 ○ 참여실적 : 5개국 대사관·해외유튜버 영상 사전제작, 현지 일반시민 등 12건 제출 ※ (아프리카)르완다, 카메룬, (미주)브라질, (유럽)러시아, (아시아)부탄 등 ○ 영상 조회수 : 17개 영상, 872회 (’21.10.10 기준) ○ 주요 성과 : 다양한 국가의 대사관 해외 유튜버와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코로나시대에 자국의 요리를 소개하고 가정 식문화를 공유 <부탄> <브라질> <카메룬> □ 홈쿡, 퓨전 쿠킹쇼 ○ 일 시 : ’21.10.7.(목)~9.(토) ○ 개 요 : 한국고유음식과 외국음식을 결합한 퓨전요리 제작 ○ 추진방식 : 서울 소재 쿠킹 스튜디오 촬영→ 축제 홈페이지 공개(유튜브 연동) ○ 주한 외국대사관 참여현황 : 총 5개국 ※ (아시아)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유럽) 헝가리, 폴란드, (미주) 멕시코 ○ 영상 조회수 : 5개 영상, 574회 (’21.10.10 기준) ○ 주요 성과 : 전문 요리사가 참여하여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이국적이면서도 친숙한 퓨전요리 레시피 공유 <파키스탄> 누룽지치킨한디 <헝가리> 치킨 파프리카쉬 만두 <폴란드> 백김치 비고스 5. 폐막 행사 □ K-POP 한류 토크쇼 ○ 일시/장소 : ’21.10.10.(일) 13:00~14:00/ 서울시청 다목적홀 ○ 개 요 : 전세계 K-POP의 현황, 미래비전을 알아보는 토크쇼 ○ 토크패널 : 한류 콘텐츠 전문가(김영대 대중음악평론가), 진행자(현명호 MC) ○ 참 가 자 : K-POP에 관심있는 내·외국인 47명 ○ 주요내용 - (발표주제) 한류! 어제와 오늘, 더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전망 - (질의응답) 한류의 인기요인, 코로나19 펜대믹이 한류에 미친 영향 등 ○ 영상 조회수 : 서울시 유튜브 812회 (’21.10.10 기준) ※ 폐막행사 전체 생중계 ○ 주요 성과 : 세계인이 참여하는 주제의 토크쇼 진행, 서울관광재단의 협조(홍보영상, 포스터)로 축제 콘텐츠 강화 및 서울시정 홍보 < Zoom 참가자 인터뷰 > < 서울관광재단 BTS 홍보 영상 > □ 온라인 퀴즈쇼 ○ 일시/장소 : ’21.10.10.(일) 15:00~15:45/ 서울시청 다목적홀 ○ 개 요 : 서울시민, 주한대사관 등이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퀴즈쇼 ※ 서울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 참여방법 :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후 사무국 안내에 따라 ZOOM으로 접속 ○ 참 가 자 : 63명 (사전 모집 신청자) - 시상 : 우승 1명 1백만원/ 2등 2명 각 50만원/ 3등 4명 각 25만원 ※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제공/ 참가자에게 글로벌 랜드마크 KIT와 BTS서울관광홍보포스터 제공 구 분 성 명 누적점수 1 위 899점 2 위 845점 840점 3 위 790점 719점 717점 692점 ○ 영상 조회수 : 서울시 유튜브 812회 (’21.10.10 기준) ※ 폐막행사 전체 생중계 ○ 주요 성과 : 축제 전체에 집중할 계기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시민 호응을 도출 ○ 행사 사진 Ⅲ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 성과 ○ 팬데믹 상황에도 51개국 주한대사관·해외도시와의 적극적인 교류 계기 마련 - 개막행사, 해외도시공연 등 주한대사 및 친선·우호도시에서 적극 참여 - 폐막 후에도 축제 홈페이지를 지속 운영하여 서울시의 대표 문화교류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시민들이 비대면으로 해외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 ○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민 공모전, 참여 이벤트 등으로 시민호응 증가 - 개막식, 시민 여행 영상 공모전, 글로벌 퀴즈쇼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인해 전세계 사람들이 참여 - 축제 콘텐츠마다 시민참여 이벤트를 접목하고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체험키트를 통하여 풍성한 볼거리와 안전한 즐길거리를 함께 제공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축제의 풍성한 볼거리 제공 및 서울시정 홍보 - 「서울비전 2030 홍보영상」의 영문 영상을 제작하여 개막식 및 K-POP 한류 토크쇼 등에 활용하여, 우리시 정책을 홍보 - 서울관광재단에서 BTS가 출연하는 ‘서울관광홍보 동영상’과 ‘BTS 서울관광홍보 포스터’를 제공받아 축제 콘텐츠를 강화하고, 서울시 관광정보도 함께 홍보 ○ 방역수칙 준수와 상세한 참여 안내로 코로나19에도 안전한 행사 진행 - 영상 콘텐츠 촬영 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한 축제 진행 - 주한대사관과 해외도시의 요청사항에 국가별 특성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대응,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신속하고 상세하게 정보 제공 □ 개선과제 ○ 실국본부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국제행사와 연계 추진 - 해외도시와 주한 외국인들의 다양한 콘텐츠를 폭넓게 활용하기 위해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및 서울관광재단의 행사와 연계추진 검토 ○ 온라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독특하고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제공 Ⅳ 시민소통 결과 □ 오프라인 홍보 ? 보도자료 배포(2회) : 9.1(수), 9.27(월) - 보도실적 : 연합뉴스, 뉴시스, 헤럴드, 매일경제, 뉴데일리 등 14건 ? 뉴시스,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다음 달 1일 개막...“집콕 축제 즐기세요” ? 연합뉴스,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 내달 초 개최 등 ? 코리아데일리, 여행지의 매력과 추억을 담은 ‘나의 세계여행 영상’ 공모 ? 포스터 배포 및 영상물 표출 - 25개 자치구 및 424 동주민센터, 주한대사관 및 문화원 105개소, 서울교통공사영업사업소 18개소, 자치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25개소 등 서울시 유관기관에 홍보 포스터 배포 - 시청사 시민게시판 1개, 전자홍보게시판 3개, 지하철역사미디어보드 7개, 서울시 지원시설 100개 등에 축제 홍보 영상물 표출 ? 각종 소식지 게재 - 25개 자치구 소식지 및 서울시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식지(10월호)에 축제 관련 홍보 글 및 이미지 게재 □ 온라인 홍보 ? 서울시 SNS 채널 홍보(4회) : 8.27(금), 9.13(월), 10.1(금), 10.8(금) - 트위터(국문) 4회, 페이스북(영,중,일) 1회, 트위터(영문) 1회 등 - 영상 공모전, 행사 참가자 모집, 이벤트 안내 등 홍보물 게시 ? 국내 거주 외국인 및 서울시민 대상 온라인 홍보 - 내 손안에 서울 및 서울문화포털 등 영상 공모전 공고문 및 축제 정보 등록 - 공모전 관련 주요사이트(위비티, 캠퍼스몬 등)에 영상 공모전 공고 상위 등록 - 네이버 및 다음 포털사이트, 파워링크 검색 등록 및 키워드 광고 실시 - 축제 홈페이지 및 자체 SNS 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각종 이벤트 및 축제 관련 안내사항 등록 ? 국외 거주 외국인 대상 온라인 홍보 - 서울시 외국인 명예시민(129명) 및 해외친선우호도시(49개국 71개 도시) 대상 축제 홍보용 리플렛 이메일 발송 - 해외문화홍보원 홈페이지에 축제 홍보물 게재 (미국 뉴욕 한국문화원, 베트남 하노이 한국문화원, 러시아 모스크바 한국문화원 등 총 10군데 등록) - 시티넷 뉴스레터(8월호)에 축제 포스터 및 참여 홍보 글 배포 서울시 외국어 SNS(트위터) 서울시 국문 SNS(트위터)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시티넷 뉴스레터 해외문화홍보원(총10개) 해외친선우호도시(총71개) 및 서울시 명예시민(125명) 서울문화포털 내 손안에 서울 Ⅴ 소요예산 □ 총 지출액 : 384,054천원 (단위: 원, %) 구 분 예산총액(A) 집행액(B) 집행률 (B/A)×100 행사운영비 □ 행사운영비 정산내역 : 대행사 집행 (단위: 원) 연번 사업비 항목 계약예산 정산금액 1 2 3 4 5 6 7 8 9 총 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 서울세계도시문화축제」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국제교류담당관
문서번호 국제교류담당관-2660 생산일자 2021-10-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은경 (02-2133-5542) 관리번호 D0000043906874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국제교류및협력추진 > 지구촌나눔한마당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