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7605 결재일자 2021. 10.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은혜 이훈상 김동경 10/22 윤종장 2022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2021. 10.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2년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및 사업 추진 계획 시 외국어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매체 활용한 적극적인 시정홍보를 통해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용역업체를 선정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 방향 ○ 시 외국어 플랫폼(홈페이지, SNS) 활용한 온라인 해외 도시 마케팅 추진 ○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주요시정 및 도시매력을 널리 확산함으로써 서울의 글로벌 도시경쟁력 제고 ??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시 우수정책 해외홍보 추진 계획(시장방침 제64호, ‘16.3.16) ○ 용 역 명 : 2022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용역 ○ 용역기간 : 2022. 1. 1. ~ 12. 31.(12개월) ○ 발주금액 : 1,499,600천원(사무관리비 998,600천원, 공공운영비 501,000천원) ※ 홈페이지 등 지속운영 위해 조기발주, 2022년도 예산확정시 변경될 수 있음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소프트웨어 사업자로서, 행사대행업 및 광고대행업으로 나라장터에 입찰참가등록하고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증명확인서 소지한 업체 -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10년 이내에 단일준공(사업완료) 금액 1억 5천 이상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실적’ 또는 3억 이상 ‘온라인 프로모션 사업(SNS운영 포함)’ 실적이 있는 자 Ⅱ 과업범위 및 내용 ?? 주요 과업 ? 서울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외국어 홈페이지(5개 사이트) 운영 및 유지보수 - 시 주요정책, 외국인에게 유익한 서울소식 등 홍보콘텐츠 제작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 속도 개선 및 검색 최적화 - 홈페이지 방문자수 및 e-뉴스레터 회원 확대, 모니터링단 운영 등 ? 서울시 대표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 외국어 SNS(8개) 채널 콘텐츠 기획 및 포스팅 - 어권별 SNS 채널 차별화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추진 ?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 서울시정 및 도시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온라인 이벤트 기획 추진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 5개 사이트(영, 중간, 중번, 일, 자동번역 사이트) 연 번 구 분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일 1 영 어 english.seoul.go.kr 1996. 7. 2 일본어 japanese.seoul.go.kr 2001. 2. 3 중국어(간체) chinese.seoul.go.kr 2001. 2. 4 중국어(번체) tchinese.seoul.go.kr 2005. 2. 5 자동번역 사이트 world.seoul.go.kr 2020.12. ? 시 대표 글로벌 SNS : 8개 채널(영어권 4, 중어권 2, 일어권 2) 구 분 채 널 명 도메인 주소(URL) 운영개시 영어권 (4개) 페이스북 facebook.com/seoulcitykorea ’10. 5. 유튜브 youtube.com/seouldreamseries ’09. 5. 인스타그램 instagram.com/iseoulu ’15. 11. 트위터 twitter.com/seoul_gov ’16. 9. 중어권 (2개) 웨이보(중어권 트위터) weibo.com/seoulblogger ’11. 8. 페이스북(번체) www.facebook.com/seoul.tc ’16. 6. 일어권 (2개) 페이스북(일어) www.facebook.com/seoul.jp ’16. 11. 인스타그램 instagra.com/seoul.jp ‘18. 8. ?? 세부 과업 내용 ① 뉴미디어 트렌드 및 온라인 동향 분석 ? 해외 홍보마케팅 트렌드 분석 및 사례조사 - 해외 주요도시 홈페이지 운영사례 및 활용 분석 - 글로벌 SNS채널 시장 및 해외도시 운영 사례, 국내외 도시프로모션 사례 조사 ? 서울시 외국어 플랫폼 환경 분석 및 전략 수립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채널 운영 현황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제시 - 매체별, 과업별 명확한 목표 설정(KPI 등) 및 상세 예산 계획 수립 ②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운영 ?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 제공 - 서울시 정책 및 도시 정보 콘텐츠 제작 : 연간 4천건 이상 - 우수정책 기획콘텐츠 기획 및 제작 (월2회) : e-뉴스레터와 연계해 활용 ※ 외국어 번역/감수는 전문번역회사에서 별도 추진 【콘텐츠 주요 내용】 ? 도시소개/생활정보 : 자연명소, 날씨/기후, 명소, 음식, 쇼핑, 도시체험정보, 전통문화, 외국인행정지원 등 도시 생활 전반에 대한 소개 ? 시 소개 /정책정보 : 서울시 상징물, 예산, 통계, 도시평가지수, 시장실, 서울시 조직 및 정책(국제/경제/교통/도시계획/문화관광/환경//보건 등) 등 ? 외국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기획 - 외국인에게 유익하고 인기 있는 정책 및 도시체험, 실생활과 관련된 정보 위주로 외국인의 시각에 맞게 콘텐츠 기획 및 편집 - 모바일, 컴퓨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활용 가능한 멀티콘텐츠 제작 - 동영상, 사진(출사), 웹툰 등 이미지 적극 활용, 외국인의 관심 유도 ? 외국어 홈페이지 정보 현행화 - 기존 콘텐츠에 대한 정보 수정, 삭제, 추가 등 자료 업로드 (수시) - 실국 정책 및 도시정보 등 데이터 종합 검토 및 정보 업데이트 (연2회) ? 서울시 외국어 e-뉴스레터 제작?배포 - 외국어 e-뉴스레터 기획·제작 : 정기호(월1회), 특별호(수시) - e-뉴스레터 발송 및 회원 관리 ? 홈페이지 통계 분석 및 방문자 관리 - 빅데이터 및 홈페이지 로그 분석 등을 통한 콘텐츠 제공 내용, 콘텐츠 이용현황, 유입형태 등을 종합 관리 - 홈페이지 웹마스터 메일 관리 및 의견 대응 - 홈페이지 유입통계 및 홍보효과 분석 등 ③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 외국어 홈페이지 디자인 수시 개편 및 유익한 기능 제공 - 정보 검색이 쉽게 이루어 수 있도록 홈페이지 메인/서브화면 UI 개편 - SNS채널 연계 및 날씨, 기후, 환전 등 실생활 데이터 API 서비스 등 ※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폰트 등에 대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 후 적용 ? 홈페이지 보안 통신 등 유지관리 - 서울시 보안지침, 정보보호방침 및 정보화 규정 준수 - 시스템에 대한 정기점검 및 시스템 이상 징후 발생 시 수시점검 실시 - 사이버안전센터 사이버공격 탐지건 대응 및 처리 - 장애인 접근 용이를 위한 웹 접근성 작업 추진 및 인증마크 획득 - 웹서버 및 DB서버 서비스 안정화 추진 등 - 웹표준 문법 준수 및 웹호환성 확보(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동등한 서비스 지원) ④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사업 ? 홈페이지 방문수 및 e-뉴스레터 회원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 - 정책 홍보 시리즈물 제작, 브랜디드 콘텐츠 공모 등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을 통한 홈페이지 방문 유도 - 뉴스레터 가입 회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 기획 및 추진 ※ (2021.9월말 기준)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자수 698만명, 뉴스레터 5만7천명 ? 시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접속 속도 개선 및 검색 최적화 - 외국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해외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접속환경(접속 속도, 콘텐츠(이미지, 사진 등) 노출오류 개선 등) 제공하기 위한 속도개선사업 추진 -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사이트에서의 검색최적화를 통해 방문자수 증대 ? 외국인 대상, 서울시 정책 인기투표 이벤트 추진 - 국내외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서울시 정책에 대한 인기투표 실시 - 외국인에게 서울시정에 대한 선호도 및 그 결과를 향후 정책홍보에 적극 반영 ?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정보신뢰도 및 홈페이지 품질 제고를 위하여 외국인 모니터링단 구성 및 운영 - 번역, 링크 등 콘텐츠 품질 및 홈페이지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 수렴 - 모니터링 내용에 대한 어권별 검토 및 향후 홈페이지 운영에 반영 ? 외국어 홈페이지 만족도 설문조사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 5개 사이트(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 다국어) 대상으로 콘텐츠, 디자인, 시스템기능 등 이용만족도 온라인 설문 추진 -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 분석 및 향후 운영개선 방법 모색 ⑤ 서울시 해외 SNS채널 운영 및 활성화 ? 서울시 SNS채널 시장조사 및 활성화 전략 수립 - 해외 주요도시 SNS채널 시장 조사 및 서울시 SNS채널 운영 분석 - 정책 및 도시매력 확산마케팅 수단으로서의 SNS 활성화 전략 수립 ※ (2021.9월말 기준) 외국어 SNS채널 팔로워수 332만명 ? 어권별,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채널별 차별화된 콘텐츠 기획 및 포스팅 - 어권별 원어민 채용, 외국인 시각에서 텍스트 기획 및 구성 ? 사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사용할 사진콘텐츠 제작(출사) -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유튜브용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어권별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추진 - 서울시 정책, 명소, 명절, 계절 등을 테마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어 홈페이지와 연계, 민간협력 도시이미지 확산 프로모션 추진 - 채널별 팔로워 및 조회수 확대를 위한 온라인 캠페인 및 광고 추진 ? SNS 채널 관리 및 통계 분석 - 댓글 관리, 외국인 의견 실시간 응대 및 의견 수렴 - 조회수, 팔로워수 및 반응수, 포스팅 등 SNS 통계관리 및 분석 ⑥ 서울시 정책홍보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사업 추진 ? 서울시 정책 확산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추진 - 외국인 대상, 시기별, 타깃별로 실국 주요정책 홍보방안 기획 및 추진 - 정책홍보를 위한 광고 및 경품이벤트 기획 추진 ? 서울시 온·오프 정책 확산마케팅 기획 및 추진 - 인플루언서, 멀티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정책홍보 프로모션 추진 - 글로벌 민간기업, 해외정부기관 등과 연계 도시매력 확산 이벤트 추진 Ⅲ 제안서 평가 ?? 평가 개요 ? 평가항목 및 배점(종합평가점수 100점) - 기술능력 평가 : 90점(정량적 평가 20점, 정성적 평가 70점) - 입찰가격 평가 : 10점 ? 협상적격자 선정 및 협상 - 협상적격자는 종합평가점수(기술평가와 가격평가 합산)가 70점 이상인 자로 선정 - 협상순서는 협상적격자 중 종합평가점수 고득점 순으로 결정하며, 합산점수가 동일한 경우 기술능력 점수가 높은 자를 선순위로 결정 -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이 결렬될 시에는 차 순위업체 순으로 협상 실시 ?? 세부 평가항목 및 배점 평가 항목 평가 내용 배점 ?? 기술능력 평가 90 정량적 평가 사업 수행경험 - 최근 10년간 수행실적 금액 3 20 - 최근 10년간 수행실적 건수 3 경영상태 - 기업신용평가등급 6 투입 인력 - 프로젝트 참여 인력 규모 4 - 프로젝트 참여 인력의 전문성(경력) 4 신인도 가?감점 ※ 정량적평가 배점한도 내에서 적용 - 약자 및 우수기업 최고 7.6 - 일자리 창출(당해사업 투입 신규인력 채용) 최고 2.0 - 고용안정 최고 4.0 - 근로 및 하도급법 준수 정도(감점) (최고-7) 정성적 평가 ○ 사업 추진전략 및 추진방향 - 본 사업의 추진목표 및 전략, 추진방향 5 70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활성화 방안 - 홈페이지 운영 전략 및 방향 설정 - 홈페이지 시스템 유지보수(디자인 개편안, 시스템 안정성, 보안성 강화 등) - 서울시 주요정책 및 도시매력 콘텐츠 제작 방안 - 외국어 홈페이지 방문수 확대 등 활성화 방안 - 외국어 e-뉴스레터 운영 개선 및 회원 가입수 확대 방안 30 ○ 해외 SNS채널 운영 및 외국인 네트워크 강화 방안 - 해외 SNS채널 어권별 차별화된 세부 운영 계획 - SNS채널 활성화 프로모션 방안(팔로우, 조회수, 반응수 확대 등) - 영상 및 사진 등 멀티콘텐츠 제작 방안 - 외국인 네트워크 육성 및 활용 방안 제시 20 ○ 정책홍보를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방안 - 도시매력 확산을 위한 온라인 위주의 프로모션 사업 계획 - 외국인 대상 서울시 우수정책 해외확산 프로모션 사업 계획 10 ○ 홍보효과 관리 및 기타 제안 - 본 사업의 효과분석 및 기대효과 제시 - 제안사만의 특별 제안 등 기타 필요한 사항 5 ?? 입찰가격평가 10 종합평가점수 100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499,600천원 예산과목 예 산 내 역 금액(천원) 합계(천원) 외국어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 - 외국어 홈페이지 활성화 348,600 998,600 - 외국어 SNS 운영 및 활성화 400,000 - 우수시정 해외 확산 디지털 프로모션 250,000 공공운영비 - 외국어 홈페이지 유지 보수 470,000 501,000 - 유지 보수 작업공간 임차료 31,000 예산총액 1,499,600천원 ?? 추진일정(안) ? 일상감사 의뢰(공공감사담당관) : ’21.10.20.(수)까지 ? 입찰공고 - 사전공고(도시브랜드담당관) : ‘21.10.26.(화)~‘20.10.31.(일) - 본공고(재무과) : ‘20.11. 1.(월)~‘20.12.14.(화) - 제안서 접수 : ‘20.12. 15.(수) ? 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위원회 : ’21.11월 중 ※ 소프트웨어 진흥법 제50조, 시행령 제45조~제47조에 의거, 과업심의위원회에서 홈페이지 과업내용 확정 ? 업체 선정 및 계약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및 심사 : ‘20.12.20.(월)까지 - 협상대상자 발표 및 협상 : ‘20.12.20.(월)~‘20.12.24.(금) - 계약의뢰 및 계약(재무과) : ‘20.12월 말까지 붙임 : 1. 제안요청서(안) 1부. 2. 입찰공고문(안) 1부. 끝.
23957022
20211026055007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7605
D0000043898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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