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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추가 의견)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4775 결재일자 2021. 10. 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10/19 강진동 협조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추가 의견) 2021. 10.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3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2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0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4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4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녹번, 대치, 수유)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녹번(은평로), 대치(남부순환로),수유(도봉로) ‘23.5~’24.7 (458일)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통 · 공사차량 제원 및 작업 변경 보완 필요 · 점용시간과 공사시간 구분 필요(전일공사는 불가능 할 것으로 판단됨) - 녹번역 · 소방서앞 EB 버스전용차로 진입을 위한 노면마킹 현황대로 조정 할 것 · 점용구간 주변 보행자 편의 및 안전을 위해 4번출구 앞 교통섬 제거를 통한 충분한 공간 확보 검토 요망 · 3호선 녹번역 1단계 횡단보도 점용구간의 복공판 설치에 따른 변경 동선에 대하여 안내간판 및 방향표지판을 설치하여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 바람 · 3호선 녹번역 2단계 복공완료후 복공면을 임시 횡단보도로 활용시 횡단보도 도색으로 이용자의 안전 및 편리를 도모 바람 · 1단계 버스전용차로 및 버스정류장에 대한 검토 보완 필요 · 추가 의견 : 1단계 보행자 동선(횡단보도 통행시) 내 휀스 배치 수정 및 교차로 진입 전 하위차로에 차로변경 노면표시 보강 - 대치역 · 3호선 대치역 1번출구 1단계 공사시 임시 보행 통로로 사용예정인 대맥학원 및 기아모터스 매장 건물의 건축후퇴선(공개공지)의 차량주차로 실제 작업시 보행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 협의 조치 바람. · 1, 2단계 차로폭원 조정에 대한 계획 필요 · 1,2단계 보행도우미 과다(2번 출구 불필요) - 수유역 · 2단계 이후 중앙버스정류장 복구 시 도로점용여부를 제시요망 · 4호선 수유역 5번출구 공사 작업차량 진출입로 및 정차의 장소 협소로 보행자의 안전이 우려되므로 사전에 현장 여건에 맞는 작업 차량 조합 및 계획 수립후 시행하시기 바람. · 2,3단계 차로폭원 조정에 대한 계획 필요 ·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버스정류장 정차면 감소(4->3)에 대한 교통영향 분석 필요 · 추가 의견 : 3단계 공사 시 중앙버스전용차로 폭원 3.2m 이상 확보 및 공사 구간과 차도 간 충분한 안전거리(0.5m) 이상 확보 2)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2공구(105정거장 및 환기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종암로 ‘21.10~’26.7 24시간 1~2개차로 동북선경전철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모든 단계: 105환기구 동측 구간은 보도+보행공간의 유효폭 2.0m 이상을 확보하시기 바람 - 1단계: U-turn 지점 변경으로 우회거리가 다소 늘어나기는 하지만, 공사중 임시차로의 선형이 당초안에 비해 많이 개선되어 교통안전 측면에서 바람직하므로 제시안으로 계획하되 LG베스트샵앞 남측구간의 보도측 차로폭은 불법주정차를 방지하기 위해 여유공간은 안전지대로 설치하거나 또는 라바콘을 배치하시기 바람 - 2~3단계: 성북중앙병원앞의 안전지대를 최대한 활용하여 남측방향의 임시차로선형을 보다 완만하게 개선하고 북측구간의 보도측 차로폭은 불법주정차를 방지하기 위해 여유공간은 안전지대로 설치하거나 또는 라바콘을 배치하시기 바람 - 4~6단계: 105정거장 점용구역의 차도측 임시보행통로는 대향차로 여유폭+앞뒤 안전지대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크랭크 형태가 아닌 사선형태의 경로를 제시하시기 바람 - 7단계: 4년 이상의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임시차로 및 안전지대 등의 선형은 설계기준에 맞춰 최대한 완만한 곡선의 선형을 갖출 수 있도록 계획하시기 바람 - 범례에는 교통통제수와 보행도우미로 구분하고 도면에는 구분이 없으므로 횡단보도나 보행로 부근의 경우, 보행환경개선 도우미 배치를 검토하고 도면 수정 - 4단계 공사시 기존 왕복 4차로에서 → 공사중에는 편도 3차로 및 2차로로 계획이 수립됨. 1 ~ 7단계 전 단계에 대해 필요한 장비조합에 의해 공사중 적정 도로 점유 폭원을 검토하고, 장비조합과 점유차로 종횡 폭원을 교통처리계획 도면에 표기검토 - 105 정류장 환기구 변경공사시 기존 도로 노면과 복공판 접속부 단차는 지하 공사장으로 빗물유입 등이 되지 않은 범위에서 단차를 최소화하여 차량안전사고 및 주행성확보 검토조치 - 야간 공사 및 점용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검토 - 1단계 횡단보도앞 신호대기차량등이 보도 및 횡단보도상 보행자 확인이 용이하도록 차로조정을 위해 점용하는 공간에 대해 2단계 등과 같이 정지선 앞까지만 점용하도록 조정 - 전단계 공사중 A-A’ 횡단면을 조정하여 고려대역 방면 3차로(버스정차면 위치) 차로폭을 추가 확보 또는 공사기간 버스 정류장 이전 검토 - 추가 의견 : 공사 구간과 차도간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0.5m 이상) - 추가 의견 : 105 환기구 공사 구간 내 공사차량 진출입 동선 표기 필요 3) 지하철 2호선 신림역8번출구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남부순환로 ‘22.1~’23.8 24시간 1개차로 (6.8m)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먼저 보도 상 각종 적치물 등의 소개나 이전과 관련한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1단계와 2단계에서 남부순환로에서 당곡사거리 쪽으로 우회전하는 궤적은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SB 접근부의 정지선 후퇴 등 각종 안전조치를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남수순환로 WB 최우측 차로는 버스나 대형 차량도 통행할 것인데 측구 포함 3.0m 밖에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신호영향권 내에 있는 점용구간 출입 차량과 상충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나 의견을 묻습니다. - 신호교차로의 분석 결과는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순순히 차로 폭의 미세한 변화만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보정계수는 평가사의 전문가의 합리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값을 조정하여 사용하여도 될 것입니다 - 추가 의견 : 1~2단계 공사시 남-북 간 (신림로) 차로 선형을 고려한 북측 접근로(왕복 5차로) 차로 폭 재구획 검토 - 추가 의견 : 교차로 내 직진 및 좌회전 유도선 수정 4) 월드컵대교 남단 연결램프 D, H 설치공사(변경)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공항대로, 안양천로 ’21.9~‘22.12 24시간 1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2단계 :안양천로 광명방향 차로축소구간은 점진적 차로축소를 위해 가속차로 및 교통안전시설 보강 설치 - 3단계 · 안양천로 광명방향 → 노들로 진입램프 폐쇄 및 좌회전으로 통행체계 변경시 운전자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교통안내 홍보 및 우회안내 시설 보강 설치 · 노들로 합류부(양화교 노량진방향) 안전지대 축소를 통해 합류부 2개차로 활용, 가속구간 최대화 등의 교통대책 보완 - 3~6단계 · 공항대로→안양천 진출후 우회전 합류부의 녹지대 일부를 Set-back하여 가속차로폭을 3.0m 이상 확보 - 1~6단계 보행안내표지판 실제 공사단계 및 내용과 맞게 보완 - 2단계 보도축소 공사시간 엄수하고, 가능한 차로 점용일수는 최소화 - 3단계 차로 재배분시 길어깨 폭원을 활용하여 ②양화교하부교차로상 좌회전차로의 폭을 2.75m에서 3.0m로 확대 가능한지 검토 - 3단계 신설 좌회전(D-D’) 차량과 양화교 하부 우회전 차량의 상충 방지를 위해 우회전 차로에 정지선 및 안전시설 보강 - 건지주유소 뒤편으로의 보행 우회 동선에 대한 보행자 인지를 위해 일부구간 노면상에 마킹 등을 통한 추가 안내 필요 - 2단계 : 주유소앞 보도블럭 선형조정 공사기간을 명확히 제시할 것 - 3단계 : 양화교하부 교차로 NB의 도류화도면 축소 및 차로폭 확대를 통해 차량대기 및 회전이 용이하도록 할 것 - 3단계 : 양화교하부 교차로 WB의 좌회전 대기길이의 적정성을 검토할 것 - 양화교하부 교차로의 지체도가 기심의시와 비교하여 차이가 매우 큰 것으로 파악되는 바 사유를 제시할 것 - 추가 의견 : 안양천로(신목동에서 양화교 방향) 3단계 공사중 교통처리시 차로 운영 재검토 - 추가 의견 : 안양천로(양화교에서 신목동 방향) 교통소통 향상을 위해 편측 3차로 운영안 검토 - 추가 의견 : 공항대로 중앙버스정류장 횡단보도 보행자 대기공간 취약, 보행자 대기공간 등 안전 확보 필요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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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13차(월드컵대교남단연결로dh설치공사) 자문회의 서면 검토의견(박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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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본13차)_김정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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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_자문회의(13차)_박상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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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 월드컵대교 남단 연결로 변경(본13차)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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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 최승각 (본13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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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회의 검토서(13차)-천정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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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3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서면심의_고주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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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본회의 제13차)_홍지연.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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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년 제13차 본회의 자문의견서_승강편의시설 신림역_신치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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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문의견 - 월드컵대교남단연결로_안희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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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3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서면심의_서정섭 위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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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추가 의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4775 생산일자 2021-10-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860409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