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10043 결재일자 2021. 10. 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노은석 노명옥 10/13 김순희 협조 2021년 제7~8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1. 10. (인재양성과) 2021년 제7~8기 재난안전실무 과정 운영 결과보고 재난관리업무 관리자 및 실무자의 안전관리체계의 이해 및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 과정 업무 숙달을 위한 직무 전문과정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으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과정개요 ?? 운영개요 ? 교육기간(제7기?제8기) 및 수료인원 구 분 1기 2기 3기 4기 5기 6기 7기 8기 기 간 2.25.~26. 3.4.~5 5.28. 6.4. 7.26.~27 8.2.~3 9.13. 9.30.~10.1. 수료인원/계획 (수료율) 115/170 137/170 55/70 35/70 30/170 36/170 40/70 125/170 67.6% 80.6% 78.6% 50% 17.6% 21.2% 57.1% 73.5% ※ 수료율 저조사유 : 7기(57.1%), 8기(73.5%) ?? 재난안전 전문교육 법정의무 이수조건 완화로 집합교육 저조 ? 행정안전부 재난대응훈련과-1436(‘21.6.17) : 21년 하반기(‘21.12.31)까지 법정의무교육 이수기간이 도래하는 교육대상자에 한하여 사이버교육 100% 인정 - 기존 : 집합교육 100% 또는 집합교육 50% + 사이버교육 50% 비대면 원격화상교육도 집합교육으로 인정 - 변경 : 기존교육 이수기준 또는 사이버교육 100% ? 교육장소: (강 사) 인재개발원 배움관 303호 (교육생) 자택(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수강환경 조성) ? 교육방법: 집합교육 ? 비대면 실시간 원격 화상교육 ? 교 과 목 - 7기(관리자): 3개 과목 7시간(원격강의 6h, 행정시간 1h) - 8기(실무자): 6개 과목 14시간(원격강의 13h, 행정시간 1h)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기준: 실시간 원격교육 80% 이상 - 출석관리: ‘구루미 biz’ 누적접속시간 로그기록 확인 ? 집행예산: ? 교육대상 - 7기(관리자): 시 4급, 구 5급 이상 관리자 및 투자출연기관 직원 - 8기(실무자): 시 5급, 구 6급 이하 실무자 및 투자출연기관 직원 (단위 : 명) 기수 계 소 속 별 직 급 별 성별 市? 사업소 자치구 투출 기타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기타 남 여 7기 40 3 36 1 - 4 34 1 - - - 1 29 11 8기 125 21 102 2 - - 9 54 29 14 17 2 84 41 기수 계 직 렬 별 행정 세무 전산 통신 기계 전기 화공 환경 녹지 간호 보건 토목 건축 지적 사회 복지 기타 7기 40 19 - - - 3 5 12 - 1 8기 125 45 - 12 2 21 7 32 - 6 ?? 교과목 구성 ? 7기(관리자): 1일, 7h 원격교육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3과목 계 7 3 3 1 직무 전문 3과목 소 계 6 3 3 1)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정부3.0기반의 국기위기관리체계 이해 ??서울시 재난관리정책 및 재난관리시스템 이해 ??최신 재난관리정책 동향 등 2 1 1 2) 재난관리 책임자 역할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통합지원본부 운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역할 및 협업 체계 ??재난관리 매뉴얼 운영 체계 등 2 1 1 3)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국내·외 재난유형별 대응사례 소계 및 분석 - 자연재난, 사회적재난(ex. 통신구, 열수송관 등) ??선진 재난관리체계 사례 등(미국, 일본 등)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 8기(실무자): 2일, 14h 원격교육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참여 현장 기타 6과목 계 14 8 5 1 직무 전문 6과목 소 계 13 8 5 1)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정부3.0기반의 국기위기관리체계 이해 ??서울시 재난관리정책 및 재난관리시스템 이해 ??최신 재난관리정책 동향 등 2 1 1 2) 재난관리 실무자의 임무와 역할 ??재난안전대책본부, 통합지원본부 운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임무와 역할 ??13개 기능 중심의 상시 협업 2 1 1 3)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주요 내용 이해 2 2 4)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 실무 ??매뉴얼 운영 체계 및 숙달 훈련 ??현장 대응 중심의 행동 매뉴얼 이해 ??실제 매뉴얼 작성 실습 3 2 1 5)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 (자연재난) ??국내·외 자연재난 유형별 대응사례 소계 및 분석 - 자연재난, 사회적재난(ex. 통신구, 열수송관 등) ??자연재난 관련 질의응답 2 1 1 6)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 (사회재난) ??국내·외 사회재난 유형별 대응사례 소계 및 분석 - 통신구, 열수송관 등 ??사회재난 관련 질의응답 2 1 1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안내 및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 교육시간표 ? 7기(관리자) 시간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9.13.(월) 행정시간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중식 재난관리 책임자의 임무와 역할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 8기(실무자) 시간 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8교시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9.30.(목) 행정시간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중식 재난관리 실무자의 임무와 역할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자연재난) 10.1.(금)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실무 중식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사회재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2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① 제7기 - 과정만족도 4.4 / 강사만족도 4.46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46)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0.11 하락 - 비대면 수업이 익숙지 않아 걱정되었으나, 구루미 플랫폼에 관한 상세한 안내와, 사전테스트로 교육당일 수강에 어려움이 없었음. - 재난안전교육 특성상 비대면교육으로 진행되어 잘 와닿지 않았음. ? 교육설계만족도(4.37)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0.09 하락 - 전문적인 내용이라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적절한 시간분배로 강의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음. - 사례중심의 강의로 설계되어 현장감 있고 좋았음. ? 출강강사만족도(4.46)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0.09 하락 - 재난안전 전문적인 강의로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재난발생시 관리자의 올바른 상황판단 및 적절한 대응 등을 배웠음. - 사례중심의 강의로 현장감 있었으며,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가 쉬웠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9.13. ~ 9.14.) - 응답인원: 38명(응답률 95%) ? 강사만족도 조사 결과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태도 4.46 4.47 4.47 4.44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4.51 4.54 4.49 4.51 재난관리 책임자의 임무와 역할 4.44 4.43 4.49 4.41 국내·외 재난대응사례 분석 4.42 4.3 4.43 4.41 ? 과정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37)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39 ②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34 ③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9 ④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7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46) ①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42 ②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 학습자 (3.92)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3.79 ②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05 ② 제8기 - 과정만족도 4.49 / 강사만족도 4.55 ?? 총 평 ? 교육운영만족도(4.56)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0.01 하락 - 구루미 플랫폼에 관한 사용안내가 상세하였으며, 사전테스트를 받아 교육당일 수강에 어려움이 없었음. - 재택으로 편리하게 교육을 받아 좋았음. ? 교육설계만족도(4.46)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변동없음 - 직무와 관련된 재난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음. - 사례중심의 강의로 설계되어 현장감 있고 좋았음. - 비대면 교육이 더욱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음. ? 출강강사만족도(4.55)는 직전기수(‘21년 5~6기) 대비 변동없음 - 부서 이동 후 업무파악 및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질문 및 답변을 유도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해서 좋았음. - 훌륭하신 강사님들의 전문적이고 좋은 교육을 들어서 좋았음. ??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설문방법: SMS를 이용한 인터넷(모바일) 설문조사(10.1. ~ 10.2.) - 응답인원: 122명(응답률 98%) ? 강사만족도 조사 결과 교과목 강 사 평균 ①전문성 ②기술 ③태도 4.55 4.56 4.54 4.55 국가 재난관리 정책방향 및 위기관리 4.54 4.54 4.54 4.55 재난관리 실무자의 임무와 역할 4.54 4.58 4.52 4.52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자연재난) 4.5 4.51 4.5 4.49 재난관리 매뉴얼 체계와 훈련실무 4.6 4.59 4.58 4.63 사례로 배우는 재난대응(사회재난) 4.56 4.56 4.56 4.55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4.56 4.56 4.54 4.57 ? 과정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세 부 문 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46) ①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48 ②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45 ③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42 ④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48 교육운영 지원만족도 (4.56) ①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52 ②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9 학습자 (4.22) ①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16 ②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27 3 향후 개선계획 ?? 교육과정 운영 관련 ? ‘22년 재난안전실무 과정 교육인원 조정 검토 필요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9조 2항)에 의거, 본 과정은 재난업무담당자 의무교육(관리자 7시간, 실무자 14시간)으로, ’22년이후 적절한 교육인원 설계를 위해 행안부와 지속적인 소통 및 검토가 필요함. 붙임 제7~8기 교육생 전자출석부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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