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 서울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추진 계획

문서번호 박물관과-10821 결재일자 2021. 10.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박물관사업팀장 박물관과장 김희정 최우진 10/13 이성은 협조 운영부장 백기영 ´21. 서울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추진 계획 2021. 10. 문 화 본 부 (박 물 관 과) ´21. 서울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추진 계획 서울사진미술관 개관대비 국내외 관계 기관과의 유기적인 관계망을 형성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을 구체화하기 위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가칭)서울사진미술관 건립 기본구상 계획(안)[박물관진흥과-6578, 2016.7.14.] ○ ´21.서울사진미술관 주요업무 추진계획[박물관과-1677, 2021.2.9.] □ 추진목적 ○ 사전프로그램을 통한 서울사진미술관 건립 관심도 제고 ○ 사진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의 논의구도 마련 등 협력 관계망 구축 ○ 연차별 건립과정 공론화 및 홍보, 대중 인지도 확대 □ 사업개요 ○ 사 업 명: ´21. 서울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운영 ○ 운영기간: 2021. 11. 11.(목) ~ 11. 27.(토) (기간 중 14일간) ○ 운영장소: - (세미나)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다목적홀 - (워크숍) 세운상가, 캐논갤러리, 디자인하우스 외 8여 곳 ○ 참여대상: 사진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시각예술 관심 있는 학생, 유관기관 학예사, 일반 대중 ○ 추진방식: 수의계약(전문업체 선정·운영) - 수행업체 - 근 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25조 제 1항 제5호 마목,「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 제1호에 따른 여성기업 구체적인 운영방안 마련 및 콘텐츠 확보, 국제적 관계망 형성 Ⅱ 세부 프로그램 구성 ▲ 세미나 워크샵 프로그램 기관 인터뷰 건립과정을 공유하여 공론화 구체적인 운영방안 모색하여 현실적인 정책수립에 근거 마련 ╋ 산업 및 현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운영으로 운영의 실질적 자료수집 및 정보 마련 - 기관, 기업, 개인의 지속적인 관계망 형성에 기여 교육의 온오프 플랫폼의 시도 ╋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마련하여 미술관의 국제적 포지셔닝 기반을 마련 지속적인 기관연구를 통한 기관의 유연성 확보 1 건립과정 공론화를 위한 건립세미나 ○ 프로그램명: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건립 세미나 <불완전한 미술관> Pre-opening Seminar ○ 일 시: 2021. 11. 11.(목) ~12.(금) 14:00~18:00 ○ 장 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유튜브 온라인 생중계)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시: 온라인 라이브, 소규모 청중(50명 내외) 4단계 시: 온라인 라이브 ○ 참여자: 국내 사진 분야 연구자 및 전문가, 설계자 등 8인 ○ 대 상: 사진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시각예술 관심 있는 학생, 유관기관 학예사, 일반 대중 ○ 내 용: 서울사진미술관의 건립과정을 공유하고 운영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논의 ○ 세부 프로그램 1-1 미술관의 조건들 미술관이 수행해야하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과 수행할 수 있는 조건들에 대한 이야기로 무엇을 수집하고 무엇을 전시할 수 있을지 이것들을 건축, 공간에 어떤 방식으로 풀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담은 주제의 구성 □ 주제1: 가능성의 건축  ○ 발제자: 믈라덴 야드리치(선정 건축가), 윤근주(일구구공도시건축사무소) ○ 주요내용 - 사진미술관 건축의 기본 개념 및 설계의도, 내·외부 공간의 가능성 - 건축 재료와 구조의 도전적 과정 및 아이디어의 현실화 과정과 난제들 - 지역적 맥락에서 건축의 역할, 시민과의 접촉면을 늘리는 건축가의 고민 □ 주제2: 사진미술관 수집의 의의와 근거 ○ 발제자: 이경민(사진아카이브연구소 소장) ○ 주요내용 - 사진사 정립을 위한 수집의 중요성과 시급성 - 수집의 근거 및 당위성을 포함한 수집좌표의 마련 - 수집의 이상적인 방법과 대안적인 과정(사진축제, 전시 등) □ 주제3: 사진은 현대미술이 될 수 있는가 ○ 발제자: 이영준(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학과 교수) ○ 주요내용 - 사진이 미술의 제도권에서 현대미술로 진입하는 과정과 여전히 드는 의문들 - 동시대성을 반영한 사진의 변화, 사진전시의 실험적 변화의 요구 □ 주제4: 이미지를 경험하는 방식 ○ 발제자: 김용주(국립현대미술관 디자인경력관) ○ 주요내용 - 보는 사진에서 경험하는 사진, 전시 기법을 중심으로 - 대중, 관람객이 이미지를 소비하는 방식, 가능성. 대안으로서의 전시 1-2 미술관의 패러다임과 매체의 변화 코로나와 더불어 급변하는 미술관의 패러다임 속에서 사진미술관은 어떤 포지셔닝을 할 수 있을지, 콘텐츠이자 매체로서의 사진은 이런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한 실천적 고민들을 ‘교육’, ‘출판’, ‘매체’를 중심으로 살펴봄 □ 주제5: 비엔날레부터 미술관까지, 사진의 위치 변화 ○ 발제자: 한금현(광주비엔날레 전시부장) ○ 주요내용 - 비엔날레부터 미술관에 이르는 여러 형태의 조직에서 사진의 위상 변화 - 사진이 지역사회와 사진이 다른 예술 장르와 결합하는 방식 □ 주제6: 사진미술관의 교육과 기술 ○ 발제자: 현혜연(중부대학교 사진영상학부 교수) ○ 주요내용 - 미술관에서 교육의 중요성, 지역미술관에서 미술관 교육이 강조되는 이유 - 국내외 관련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흐름 및 지향점, 기술과 매체의 변화 - 사진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기본 방향 및 목적 □ 주제7: 미술관에서 출판의 역할 ○ 발제자: 김현호(보스토크프레스 대표) ○ 주요내용 - 출판과 사진의 긴밀한 역사, 지리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수단으로서의 출판 - 수집과 연구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관에서 출판을 강조해야하는 이유 - 기계-기술, 이미지 담론으로 현대미술과의 접점을 만들어내는 출판 □ 주제8: 장치에 맞서는 사진 ○ 발제자: 신혜영(미술비평가) ○ 주요내용 - 사진의미의 전환과 확장, 미술사 맥락에서 사진사를 읽어야 하는 필요성과 의의 - 1990년, 2000년대 전후의 매체변화의 중요한 시점을 집중할 필요성 - 2000년대 이후의 동시대 사진과 작가의 비평의 태도 ‘탈프레임적 징후’를 중심으로 1-3 세부 일정 북서울시립미술관 다목적홀 현장 예시 <미술관 없는 사회, 어디에나 있는 미술관> 주제 발표자 첫째 날 1 부. 미술관의 조건들 1 14:00-14:15 인사말 (영상) 2 14:15-14:55 [건축] 가능성의 건축 믈라덴야드리치, 윤근주 (건축가, 사진미술관 설계자) 3 14:55-15:35 [수집] 사진 콜렉션의 의의와 당위성 이경민 (사진아카이브연구소 소장) 4 15:35-15:45 휴 식 시 간 5 15:45-16:25 [전시] 사진은 현대미술일 수 있는가 이영준 (계원예대 융합예술과 교수) 6 16:25-17:05 [전시디자인] 이미지를 경험하는 방식들 김용주 (국립현대미술관 디자인경력관) 7 17:05-17:15 휴 식 시 간 8 17:15-18:00 질의 응답 및 라운드테이블: 전체 발표자 및 토론자 모더레이터: 김희정 손현정(사진미술관 학예연구사) 둘째 날 2 부. 변화하는 미술관의 패러다임과 매체 1 14:00-14:40 [기관] 미술관에서 사진분과 역할의 변화 한금현 (광주비엔날레 전시부장) 2 14:40-15:20 [교육] 사진미술관 교육과 기술 현혜연 (중부대학교 사진영상학부 교수) 3 15:20-15;30 휴 식 시 간 4 15:30-16:10 [출판] 사진미술관의 출판 김현호 (보스토크프레스 대표) 5 16:10-16:50 [기술] 장치에 맞서는 사진 신혜영(미술비평가) 6 16:50-17:00 휴 식 시 간 7 17:00-18:00 질의 응답 및 라운드테이블: 전체 발표자 및 토론자 모더레이터: 백기영(북서울시립미술관 운영부장) 2 사진현장과 사진의 주변부를 조망하기 위한 워크샵 ○ 프로그램명: 경계없는 미술관 (Boundaryless Museum) ○ 일 시: 2021. 11. 15.(월) ~ 27.(토) (기간 중 12회) ○ 장 소: 세운상가, 캐논갤러리 외지정된 장소 (온오프라인 병행) ○ 내 용: - 사진의 ‘현장’, ‘실천’, ‘재생산’을 주요 키워드로 사진 산업과 주변부에 대한 담론을 끌어낼 수 있는 구성 - 서울시립미술관 21년 의제인 ‘Learning’과 맞물려 공통 의제 실천 - 20년 진행 한 교육프로그램의 연구를 근간으로 프로그램 샘플 개발 - 건립 중인 미술관의 조건을 활용하여 협력 가능한 기관, 기업, 개인과 경계 없는 미술관을 실현 ○ 대 상: 사진 및 시각예술에 관심 있는 대중 및 관련학과 학생 총 120명 (각 회차별 평균 참여인원 10인) ○ 접수방식: 신청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구글폼) 2-1 사진의 실천 비대면 ○ 프로그램 구성: □ 디지털과 아날로그 사이; 사진 보존과 아카이브 (라운드테이블, 온라인) ○ 일 시: 2021. 11. 15.(월) 16:00-18:00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본관1층 회의실 ○ 진 행: 원종관(서울기록원 보존서비스과장), 박상애(백남준아트센터 아키비스트) 이지은(국립현대미술관 아키비스트), 유지의(사진아카이브연구소 선임연구원) 안혜성(사진 보존 전문가) ○ 대 상: 유관기관 전문가 및 관계자 ○ 주요내용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에 이르는 사진매체의 변화를 살펴봄 - 각 기관별 매체의 형식에 따른 보존방식 및 분류의 체계 논의 - 사진 전문 미술관에서 갖춰야 하는 보존의 영역 및 운영 논의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과 보존과학> 심포지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 보존 및 복원 과정 국립고궁박물관 사진 보존 과정 □ Photography publication now ; 사진출판의 실천적 태도 (라운드테이블, 온라인) ○ 일 시: 2021. 11. 27.(토), 14:00-17:00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본관1층 회의실 ○ 진 행: 전가경(사월의 눈 대표), 주상연(닻프레스 대표) 박지수(보스토크 편집장),김정은(이안북스 대표), 서민규(마르시안스토리 대표) ○ 대 상: 시각문화 관련 전문가 및 일반 대중 ○ 주요내용 - 2010년을 전후로 변화된 사진출판의 흐름 속에서 각 출판사의 특징 - 사진출판의 특성과 생태, 지속을 위한 공공과의 협력 가능성 사진전문 서점 Piece 전경 닻프레스 사진집 제작 현정 보스토크 프레스 세미나 - 출판을 매개로 한 미술관의 활동에 가능성과 의미 2-2 사진현장과 산업 비대면 □ 포토프린팅 in 메이킹 시티 (체험형 워크샵) ○ 일 시: 2021. 11. 19.(금), 22.(월) 13:00-17:00 ○ 장 소: 세운상가 지붕없는 인쇄소 및 세운상가 일대 ○ 진 행: 함영실(작가), 박주용 박사(기술중개인) ○ 대 상: 대중 및 관련 전공 대학생 12인(1회당 6인) ○ 주요내용 - 을지로 및 세운상가 일대의 사진 산업 흔적을 찾는 투어 - 인쇄술에 대한 이해 및 사진과 인쇄의 연관성 설명 - 다양한 종류의 종이에 핸드프린팅 2도 인쇄를 체험하며 인쇄방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 세운상가 사진 산업 투어 인쇄 워크숍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체험형 워크숍) ○ 일 시: 2021. 11. 16.(수), 18.(목)/ 23.(화), 25.(목) 15:00-18:00 (2회 연속수업) ○ 장 소: 작가 작업실(광진구 광장동) ○ 진 행: 김수강 작가 ○ 대 상: 전공대학생 6인(1회당 3인) ○ 주요내용 - 김수강 작가의 작업 및 비은염 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 - 이틀간의 비은염 프린팅을 체험하고 결과물에 대한 크리틱 작업의 과정: 촬영 현장 작업의 과정: 필름 현상 작업의 과정: 작품 제작 □ 만들어지는 풍경들 (체험형 워크숍) ○ 일 시: 2021. 11. 23.(화), 13:00-18:00 ○ 장 소: 디자인하우스 스튜디오(중구 장충동) ○ 진 행: 이우경(월간 행복이 가득한 집 실장) ○ 대 상: 관련 전공 대학생 7인 ○ 주요내용 - 잡지를 기획하고 촬영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련의 과정을 체험 - 직접 대상을 세팅하고 촬영해서 리터칭 하는 과정 후 결과물 크리틱 □ 사물의 시선 (체험형 워크숍) ○ 일 시: 2021. 11. 18.(목), 19.(금) 13:00-15:00 ○ 장 소: WNP스튜디오(성동구 성수동) ○ 진 행: 우창원 실장 ○ 대 상: 관련 전공 대학생 16인(1회당 8인) ○ 주요내용 - 사물을 보는 시선을 넓히는 브레인스토밍 및 기획 참여 WNP 스튜디오 전경 제품 광고 촬영 현장 제품 광고 촬영 현장 - 사물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각자의 시선으로 촬영 후 크리틱 2-3 기록의 재생산 대면 □ 건립기록; HIDE & SEEK (체험형 워크숍) ○ 일 시: 2021. 11. 24.(수),14:00-17:00 ○ 장 소: 사진미술관 부지 및 창동 일대 ○ 진 행: 최용준 작가, 아마추어 서울(유혜인, 조예지) ○ 대 상: 지역주민 및 일반 대중 10인 ○ 주요내용 - 사진미술관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과 맥락을 파악하고 지도로 제작 - NFC를 기반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위치와 이미지를 기록 - 두 팀의 도시의 시선을 단서로 지역을 탐험하고 이야기함 아마추어 서울 작업 현장 지도 제작 <아마추어서울 서울지도> 최용준 작가 사진작업 □ 과거와 미래의 기록: 장민승 작가와의 대담 (상영회 및 강연) ○ 일 시: 2021. 11. 25.(목),16:00-18:00 ○ 장 소: 캐논갤러리(강남구 언주로) ○ 진 행: 장민승 감독 ○ 대 상: 대중 및 시각문화 관련 종사자 15인 ○ 주요내용 - 최신작<둥글고 둥글게>, <내 정은 청산이요>하이라이트 스크리닝 및 작업과정 소개 - 사진을 중심으로 타 매체(영상, 음악)와 협업을 통한 기록의 효과 - 캐논 카메라를 활용한 촬영 기법 및 기술적 전략 이야기 <둥글고 둥글게> 포스터 <내 정은 청산이요> 포스터 운영 장소<캐논 갤러리> □ 어린이 프로그램: 위기의 숲 (체험형 워크숍) ○ 일 시: 2021. 11. 20.(금),10:00-13:00, 14:00-17:00 ○ 장 소: 캐논교육실 및 갤러리(강남구 언주로) ○ 진 행: 사진교육학회 강사진 ○ 대 상: 초등학생 24인(1회당 12인) ○ 주요내용 - 환경을 주제로 생각하고 글로 쓰고 사진을 찍는 훈련을 통해 사고의 방식으로 사진을 배움 - 세부 주제를 선정하여 촬영하고 인쇄, 각자의 결과물을 전시로 이어감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운영 장소 <캐논 아카데미> (프로그램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2-4 세부 일정표 구분 프로그램명 일자 시간 장소 형태 사진 실천 아날로그부터 디지털까지; 사진보존과 아카이브 11.15.(월) 16:00-18:00 시립미술관 본관 회의실 비대면 사진출판의 현재 11.27.(토) 14:00-17:00 시립미술관 본관 회의실 비대면 사진 산업과 현장 포토프린팅 in 메이킹 시티 11.19.(금) 13:00-15:00 세운상가 일대 및 지붕 없는 인쇄소 대면 11.22.(월) 13:00-15:00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11.16(화),19(목) 15:00-18:00 김수강 작가 작업실 대면 11.23(화),25(목) 15:00-18:00 만들어지는 풍경들 11.23(화) 13:00-18:00 디자인하우스 대면 사물의 시선 11.18.(목) 13:00-17:00 WNP스튜디오 대면 11.19.(금) 13:00-17:00 대면 기록의 재생산 Hide & Seek 11.24.(수) 14:00-17:00 사진미술관 부지 및 창동역 일대 대면 장민승 작가와의 대담 11.25.(목) 16:00-18:00 캐논갤러리 대면 어린이 프로그램 : 위기의 숲 11.20.(토) 10:00-13:00 캐논 교육실 및 갤러리 대면 14:00-15:00 핀홀카메라 키트 체험 11월 중 상시 우편발송 비대면 3 국외 유관기관 네트워크 마련 및 기관연구를 위한 인터뷰 ○ 일 시: ´21.11. ~ ´21.1.(2주 1회 릴리즈) ○ 방 식: 유튜브, 비메오 및 기관 SNS 채널 활용 ○ 구 성: 국외 주요 사진기관 큐레이터 5인의 인터뷰 (런던, 암스테르담, 프랑크프루트, 동경, 뉴욕) ○ 내 용: 국제적 관심 환기를 위해 각 기관의 사례를 공유하고 ‘수집’과 ‘전시’를 중심으로 사진미술관 개관 콘텐츠 방향성을 모색 ○ 대 상: 사진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 대중 ○ 세부 프로그램 회차 주제 및 내용 인터뷰 대상 분량 11월 3주 <젊은 작가프로그램> 전시부터 수집까지 Kazuko Sekiji (동경도미술관 학예부장) 30분 내외 12월 1주 사진 프로그램 및 매체의 확장 방식 Marcel Feil (폼사진미술관 부관장) 20분 내외 12월 3주 기관사이의 네트워크 Karen McQuaid(포토그래퍼스갤러리 선임큐레이터) 30분 내외 1월 1주 교육기관에서 미술관으로 변화 Isolde Brielmaier (ICP 미술관 선임큐레이터) 15분 내외 1월 3주 MMK 분관의 구도 안에서 사진전시의 역할 Klaus Gorner (MMK 선임 큐레이터) 10분 내외 Ⅲ 홍보계획 ○ SNS, 단체메일 등 온라인 홍보 - 시 홈페이지, 문화본부, 사진미술관 SNS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 시립미술관 뉴스레터, 단체메일 등을 통한 대시민 홍보 ○ 워크숍북 제작 등 오프라인 홍보 강화 - 국내 주요 언론매체(보도자료) 홍보 및 사진 및 미술 전문지 기획기사 게제 - 사전프로그램 안내책자(워크숍북) 제작 및 배포 ○ 협력기관의 홍보채널을 연계한 온오프라인 매체 적극 활용 - 네이버판 특집 기사 및 홍보배너로 온라인 파급력 높임 - 캐논 온오프라인 플랫폼 홍보 병행 Ⅳ 행정사항 ○ 시립미술관 협조 사항 - (운영과) 세미나 운영 공간 제공 (사전세팅 일 포함 3일 간, 북서울미술관) - (학예과) 현장 세팅 및 운영인력 지원, 내부 학예사 및 관계 전문가 참여 독려 - (교육홍보과) 보도자료 배포, 미술관 홈페이지, 뉴스레터, SNS 게재 ○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조사 - (외부) 워크샵 참여자 프로그램 1:1 만족도 조사 - (내부) 구성 및 추진성과, 운영의 문제점 등 자체 평가 - (환류) 도출 문제점 개선방안 마련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1. 서울사진미술관 사전프로그램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10821 생산일자 2021-10-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희정 관리번호 D000004379468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