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6347 결재일자 2021. 10.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안지연 代고수진 김종수 10/13 윤종장 협 조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 주요사업 대시민 소통 계획 2021. 9. 시민소통기획관 주요사업 대시민 소통 계획 「서울런」서비스 개시 전후 단기간 내 임팩트 있는 홍보로 서울런 인지도 제고 및 가입자 확대를 통한 서울런 서비스 조기 활성화에 기여 1 추 진 개 요 ?? 추진방향 ○ ‘서울런’의 사업가치, 철학, 제공서비스에 대한 소개 및 가입 독려 등에 대한 집중 홍보로 사업 인지도 제고 및 시정지지도 연계의 초석 마련 ※「서울런」-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에듀테크 기반의 「서울형 교육 플랫폼」 ?? 홍보전략 ○ ‘서울런’ 사업의 명칭, 가치 및 사업내용을 알리는 단계별 홍보 시행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임팩트 확대,「서울런」서비스의 조기 활성화 및 정착에 기여 - 서울런 서비스 개시 전후(‘21.8.27), 1달 후(수능 50일 전후) 등 시기별 집중 홍보 단계별 추진전략 8월중 붐업 조성 타겟 대상 → 인지도 각인 → 기대감 조성 √ 온라인 매체 홍보 등 √ 타깃층 집객지 포스터 게재 8월말 붐업 확산 주목도 큰 매체 중심 → 인지도/분위기 확산 √ 도서관 통천, 한화역사 게시 √ 지하철?가판대 등 9~10월 전방위 집중 홍보 광고(TV, 인쇄, 라디오), 방송협력 등 → 전 매체 홍보 √ 교양프로 협력방송 √ 라디오 및 TV 광고 등 ?? 기본 콘텐츠 ○ 인쇄 콘텐츠 : 제공 서비스(유명 인강, 멘토링)의 특징을 강조하는 시안 메인 시안 서브 시안1(통천 활용 등) 서브 시안2(온라인 활용 등) ○ 영상 콘텐츠 : 사회적 울림과 메시지(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을 응원하는 서울런)가 있는 영상 2 세 부 추 진 방 법 1단계 온라인 바이럴 홍보를 통해 인지도 조성 ○ 시 대표 홈페이지 핫이슈 배너 게시 ①누구나 차별없이 배울 수 있도록! '서울런' ②유명 인강과 멘토링이 무료 '서울런' 27일 시작 ○ ‘서울런’ 인지도 및 관심 제고를 위한 시정퀴즈 이벤트 추진 - ‘유퀴즈 온더 서울’(내 손안에 서울 內) 시정퀴즈 이벤트 시정퀴즈이벤트 메인이미지 ‘서울런’ 문제 화면 ○ 시·구·투출기관 등 96개 사이트 통합홍보배너 표출 통한 기사 연계 ○ 페이스북, 트위터 등 시 대표 SNS 활용 홍보 친구수(119만명) - ‘서울런’ 사업취지 및 서비스 개시, 멘토단 모집, 오픈 이벤트 등 총 10회 게재 ○ 인지도 제고를 위한 네이버 및 다음 검색 활용 홍보 - ‘서울’ 및 ‘서울런’ 관련 검색 시, 검색결과 최상단에「서울런」노출 2단계 도서관 통천 등 주목도 높은 매체 활용 및 분위기 확산 ○ 공중파 TV정보프로그램(SBS모닝와이드)을 통한 사업 이해도 제고 - 사업취지, 운영방법, 사업대상 등을 소개 ○ 주요 일간지 등 활용 지면광고 추진으로 사업 노출도 제고 - 주요 일간지, 월간지 등 ○ 한화역사 광고판 및 도서관 통천 게시로 시정주요사업 상징성 확보 한화역사 옥외 광고판 도서관 통천 ○ 지하철 역사·전동차 내부 및 시내버스 내?외부(총7,365면), 구두수선대?가로판매대(총745면) 등 주목도 높은 시민접점 매체 광고 부착 와이드칼라(1,2,3,9호선 45면) 6호선 전동차 1,3,4호선 전동차 구두수선대 ○ 市 보유 영상매체(3만 여개) 등에 ‘서울런’ 신청안내 영상 표출을 통해 사업이해 제고 옥외전광판 시내버스 지하철승강장 안전문 지하철 등 보유 ○ 타깃층 집객 지역에 포스터 등 집중 배포하여 타깃층 대상 핀셋 홍보 - 배포시기 : 8.19.~8.20 배포 완료 ※ 배포부수 : 6,100부 - 배 부 처 : 25개 자치구 동주민센터, 지역아동센터(26개),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58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26개), 청소년 쉼터 및 특화시설 등(57개) ○ 시 외국어 홈페이지, 외국어 SNS 등 외국어 매체를 통해 ‘서울런’ 정책 소개 - 외국인 눈높이에 맞춰 사업취지 및 내용 등 소개 - 홈페이지(영어, 중어 간체, 중어 번체, 일어, 자동번역) 일평균 방문자수 1.7만명 - SNS 채널 5개(페이스북, 웨이보, 트위터 등) 친구 수 296만명 3단계 기획기사·방송 활용한 심화정보 표출로 사업참여 및 공감도 제고 ○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 방송 ? 임정환(대성마이맥 사회과목 1타 강사) 출연, 실제 교육현장에서 느낀 교육격차 등에 대한 실상, 사업취지 및 내용 설명 ○ 25개구 자치구 소식지 및 여성지·전문지 등 월간지 기획기사 게재 - 자치구 소식지 내 ‘서울이야기’, 월간지 여성조선, 퀸, SRT, 연합이매진 등 기획기사 노출 자치구 소식지 월간지(여성조선, 퀸, SRT, 연합이매진 등) ○ 블로그 ? 카드뉴스 제작?배포 등으로 사업 이해도 제고 및 시민 참여 유도 서울런 블로그 카드뉴스(8.12) 멘토단 모집 안내(8.17) 서울런 홈페이지 오픈 안내(8.25) ○ ‘내 손안에 서울’(구독자 79만명) 홈페이지 고정 배너 및 뉴스레터 발행 및 ‘서울시민기자’의 서울런 이용후기 등 체험기사 발행 및 확산 사전 안내 멘토링 모집 서울런 개시 멘토단 신청기 오픈강의 수강기 ○ 시정소식지「서울사랑」및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기획기사 발행 - 사업취지, 지원내용, 이용대상, 사용방법 등 기획기사 및 포스터 게재 서울사랑(9월호) 내친구서울(9월호) 4단계 방송, 온라인 등을 활용한 집중홍보로 회원가입 유도 ○ SBS-FM ‘두시탈출컬투쇼’ 등 청취율 높은 시간대 광고 송출 - 7개 매체(SBS, TBS, CBS기독교, YTN, BBS불교, WBS원음, 팟빵) 등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고정배너를 통한 ‘서울런’ 가입 이벤트 확산 - 서울런 홈페이지 오픈 이벤트 유입 확산을 위한 뉴스레터 구독자(79만명) 대상 배너 노출 ○ 민간포털 ? 인지도 제고 및 회원가입 유도 위해 네이버 광고 집행 - 네이버 모바일 주요 서비스(뉴스?연예?스포츠 등) 최상단에 광고 노출 ○ 인터넷 언론사 ? 영상·카드뉴스 제작 - 사업취지, 운영방법, 사업대상, 추진내용 등 사업 안내 ○ 미디어메이트 취재 기사 발행, 네이버 검색포털 상단 게시 ○ 서울영상크리에이터를 통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배포 - 시민 눈높이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 SNS 채널을 통한 배포·확산 5단계 일반시민 대상의 대시민 집중소통 추진 ○ 움직이는 버스 광고판을 활용한 사업 안내 및 대시민 홍보 - 대상노선 : 시청 중심 방사상 서울 전역 경유노선 10개, 100여대 - 홍보방법 : 외부 광고, 내부LED 문자 및 음성광고, 얍TV 동영상(교통정책과 협의) 등 ○ 임팩트 큰 방송·영상 매체를 활용, 대중인지도 확산 및 리딩 교육플랫폼 철학 공유 - 시민 눈높이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 SNS 채널을 통한 배포·확산 - 종편·케이블 등 TV광고를 통한 대중인지도 제고 및 회원가입 유도 ○ TV예능/정보프로그램 방송을 활용한 시민인지도 제고 및 회원가입 유도 - KBS옥탑방의 문제아들(5분) : 퀴즈를 통해 서울런 취지, 이용방법 소개 - MBC생방송오늘아침(5분) : 서울런 한 달 이용 사례자를 통한 사업성과 3 예 산 사 항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서비스 오픈 전후 홍보 : 180,000천원 - 포스터 등 인쇄 : 17,000천원 - 버스 랩핑 등 : 110,000천원 ※ 매체비 (방송 등) 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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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시민소통담당관-16347
D0000043796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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