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종로소방서 수신자 수신자참조 (경유) 제 목 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 일제 조사·정비 계획 알림 1. 관련근거 가. 소방기본법 제10조(소방용수시설의 설치 및 관리 등) 나. 소방기본법 시행규칙 제7조(소방용수시설 및 지리조사) 다. 소방활동 자료조사 등에 관한 규정(소방청 훈령 제2호) 라. 본부 재난대응과-19899(2021.3.8.)호「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 일제 조사·정비 계획 알림」 마. 재난관리과-7007(2020.10.12.)호「의용소방대 역할 다변화를 위한 우수정책 추진계획 알림」 2. 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에 대한 일제 조사·정비 계획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니,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는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기 간 : 2021. 10. 12.(화) ~ 11. 26.(금) 나. 조사대상 : 총 3,144개소 ※ 소방용수시설(공설) 2865, 비상소화장치 268, 비상소방용수 11 다. 조사방법 1)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자체 계획 수립 후 조사·정비 실시 ※ 자체 계획 수립에 따른 조사일정 제출 2) 의용소방대원 합동 조사 실시 가) 배치 인원 1일 4명(3시간 실시)으로 제한 나) 주 2회 3주간 실시(총 6회)하고 세부사항 등 각 실정에 맞게 실시 라. 조사내용 1) 시설물 매몰, 훼손 확인 및 출수 시 적정 수압 확인 2) 소방용수시설 장애물 제거 및 스핀들 잠금 확인 철저 등 ※ 소방용수시설 주변 5m 이내 주·정차금지 단속 적극 추진 3) 소방용수시설 도색 및 보온 대상 파악 4) 소방차통행로 노면표시(주정차금지대대) 및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상태 확인 ※ 조사 중 기존 설치 외 추가 설치 장소 존재 시 추가 기입 5) 소방용수 보조시설 적정 설치 여부 확인 가) 소방용수표지 여부(모든 소방용수시설 포함) 나) 지상식 소화전(비상소화장치 포함) 설치 여부 및 상태 확인 6) 노후소화전(30년 이상) 점검 실시 후 노후 등급별 재분류(S,A,B,C,D) ※ 보수 및 이설한 소화전의 경우 개선설치일 등 이력 기입 7) 지하식 소화전 맨홀 현황 조사 가) 신규 디자인 교체 현황 나) 맨홀 내 주정차금지 문구 기재 여부 8) 소방용수시설 위치 확인(위도, 경도 파악) 9) 비상소화장치 유지 관리 철저(수관적재 상태, 내외부 청결 유지 등) 가) 분리형 비상소화장치 중 지상식 소화전과 이격거리 파악 나) 부속 시설 설치 유무(가압펌프, 잠금장치 등) 및 KFI 검정품 여부 파악 마. 조사교육 1) 적수로 인한 피해발생에 따라 적수발생 방지 철저 자체 교육 실시 2) 소방용수시설 일제 조사 점검 방법 및 안전 사고 방지 교육 실시 바. 순회교육 1) 대 상 : 현장대응단 및 각119안전센터 전직원 2) 기 간 : 일제 조사·점검 중 3) 내 용 : 성과평가 관련 순회교육 ※ 불법 주?정차, 소방차 진로양보의무, 강제처분 및 소방용수시설 정보 현행화 등 4) 교육방법 : 재난관리과장 등 3명(대응총괄팀장, 소방용수) 방문 교육 실시 사. 복무처리방법 1) 주간 근무자(출장조치) 및 비번자(초과근무 4시간 이내) 출동대기 2) 당번(24시간) 근무 후 비번자 출동대기(초과근무) 금지(월요일 조사 X) 아. 용수조사 기준 재정립 1) 정밀조사 : 연 2회(해빙기, 동절기) 2) 정기조사 : 월 1회 이상 가) 기 준 : 1인당 용수 20개소 이상 시 2월 1회 실시 -> 월 1회 실시 통일 나) 사 유 : 법령 및 규정과 불일치, 현재 감사 시 조사 누락 건(절반입력, 나머지 누락)으로 신분상 조치 받는 직원 발생으로 조정 필요 ※ 소방감사담당관-10125(2021.9.2.)「2021년 상반기 자체종합감사 결과(소방용수관련) 업무 검토 요청」 3. 행정사항 가. 조사에 임하는 직원은 복장(활동복 또는 기동복, 기동모) 및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등 방역 및 개인보호장비 착용 철저 나. 일제조사 및 정기조사 기준 재정립에 따른 조사 철저 ※ 금번 일제조사 시점부터 실시 다. 일제 조사 기간 중 지속적으로 적수 방지 및 안전사고 방지 교육 실시 ※ “붙임9,10” 및 동영상 활용 (소방웹하드 / 서울소방-전체공유용 / 02.본부 재난대응과 / 소방용수업무 / 일제조사요령.mp4) 라. 조사일정 등 계획 제출 : 2021. 10. 15.까지 - “붙임2” ※ 조사계획에 따라 의용소방대원(지대장)에게 사전통보하여 일정 및 명단 조율 마. 소방용수시설 일제조사 결과 제출 : 2021. 12. 1.까지 - “붙임3,4,5,6,7” ※ 일제조사 후 119행정정보시스템 사진 현행화 필히 철저(성과평가 관련) 바. 의용소방대 동원 현황 및 출석부 작성 - “붙임11,12” 사. 의용소방대 지원 경비 기준 적용하여 수당 지급 붙임 1. 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 일제 조사·정비 계획 1부. 2. 조사일정 보고(서식) 1부. 3. 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 일제 조사·정비 결과(서식) 1부. 4. 소방용수시설 및 비상소화장치 세부 현황(서식) 1부. 5. 고장 소방용수시설 내역(사진 및 위치도) 1부. 6. 2021년 동절기(하반기) 소방용수시설 도색 및 보온 대상(서식) 1부. 7. 노면표시 및 조명블럭 설치 대상 조사 결과(서식) 1부. 8. 관련 법령 및 규정 1부. 9. 일제 조사 요령 1부. 10. 소화전 개폐시 유의사항 1부. 11. 소방용수시설 현행화 방법 1부. 12. 소방용수시설 일제점검 의용소방대 동원 현황 1부. 13. 소방용수시설 일제점검 의용소방대 출석부(체온) 1부. 끝. 종로소방서장 수신자 소방행정과장,예방과장,현장대응단장,신교119안전센터장,종로119안전센터장,연건119안전센터장,신영119안전센터장,숭인119안전센터장 담당자 이재유 대응총괄팀장 이상철 재난관리과장 우경식 소방서장 10/12 현진수 협조자 시행 재난관리과-6770 ( ) 접수 ( ) 우 03153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28 / 전화 /전송 / / 부분공개(5)
23871824
20211013060007
본청
재난관리과-6770
D0000043785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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