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 서울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계획

문서번호 복지정책과-26493 결재일자 2021. 10.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복지정보팀장 복지정책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윤한용 한재훈 하영태 정상택 10/12 정수용 협 조 ‘22년 서울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계획 2021. 10 복 지 정 책 실 (복지정책과) 2022년 서울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계획 포스트코로나 및 언택트 시대를 맞아 콘텐츠 개편, 비대면 복지플랫폼 구축 등을 통하여 복지 분야의 정보를 안내하고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 하여 시민에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근거 ? 2022년 안심복지 원스톱 서비스 추진계획(실장방침, ’21.8.8) ? 서울특별시 복지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제6968호, ‘19.1.3) 2 운영현황 ?? 운영개요 ? 개설일자 : 2017년 4월 (wis.seoul.go.kr) ? 메뉴구성 및 관리부서 : 6개 분야 49개 메뉴(400여개 콘텐츠) 서울복지 돌봄복지 어르신복지 중장년복지 장애인복지 자활복지 복지정책, 복지서비스 신청 찾동, 보훈복지 등 돌봄SOS센터, 공적지원사업, 민간지원사업 등 어르신 복지정책, 지원사업?시설 소개 50+ 지원, 일자리 안내, 문화?여가 등 정책, 맞춤조회, APT특별공급 안내, 생활정보 쪽방, 자활 지원사업 등 복지정책과 지역돌봄복지과 복지정책과 어르신복지과 인생이모작과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자립지원과 자활지원과 ? 복지관련 홈페이지 통합 재구축 - (‘18년) 장애인?희망온돌 통합, 돌봄SOS, 장애인 맞춤정보, 시설 검색 - (’20년) 개인 특성별 맞춤정보 제공, 복지지도, 통합검색 기능 추가 ※ ‘20년 서울시 홈페이지 운영실태 평가(뉴미디어담당관,‘20.12) 128개 사이트중 1위 ?? 운영실적 ? 안정적 운영 및 활성화에 따른 실적 개선 - 방문수 : (’18년) 6.5만 → (‘19년) 28.9만 → (’20년) 661만 → (‘21.1∼9월) 62만 - ’21년 메뉴(카테고리)별 이용실적 (‘21.1 ∼ 9월말) 메뉴명 페이지뷰 방문율(%) 비고 계 1,254,479건 서울복지 608,979건 48.5 돌봄복지 121,816건 9.7 어르신복지 24,391건 1.9 중장년복지 14,492건 1.2 장애인복지 122,557건 9.8 자활복지 8,674건 0.7 메인화면 353,570건 28.2 ? 복지서비스 유형별 카테고리 중심의 복지포털 메뉴 재구성 : ‘21.5 - 콘텐츠간 연관성을 재분류, 관련 정보의 검색이 용이하도록 개선 - 돌봄복지 카테고리 메인화면 상향 배치를 통한 서울형 복지서비스 부각 등 ? 복지포털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만족 72.2%) : ‘21.7 ♧ 2021년 복지포털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기간 : 2021. 6.28. ∼ 7. 7(10일간) ○ 참 여 자 : 220명 ○ 조사결과 - 방문경로 : 인터넷 검색(49%), 서울시 홈페이지 경유(38%) - 만 족 도 : 72.2% (매우만족 28%), 화면구성·디자인, 콘텐츠 구성·내용 만족 - 불 만 족 : 4% (정보찾기 어려움 36.7%, 시민참여 기능부재 16.8% 등) ? 비대면 온라인 신청업무 개발(3종) 및 이용신청 창구 개설 : ‘21.10 - 위기가구 발굴·신고, 장애인 바우처택시 기능추가, 장애인 주택특별공급 신청 ? 안정적 운영을 위한 복지포털 서버분리 및 이중화 구성 : ‘21.3 ∼ 11월 - 복지포털 서버 이중화를 위한 상용소프트웨어 구매(10종) : 286백만원 · 리포팅툴, 인증서버, 미들웨어(Web,Was), 웹에디터, 키보드보안 등 ?? 시스템 구성도 복지포털, 생활복지정보시스템 서버 분리 (’21.2 ∼ ’21.8월) 복지포털 서버 이중화 구성 (‘21.8 ∼ ‘21.11월) 3 세부 추진계획 ?? 추진방향 ? 복지정보 조회 및 검색, 복지자격 신청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 추진 ? 복지급여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서울형 복지 플랫폼 구축 ?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 및 원활한 지원체계 마련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2년 서울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 사업예산 : 432,513천원 (VAT포함) 사무관리비 2,755천원, 공공운영비 145,387천원, 전산개발비 284,371천원 ※ 본 사업은 유지보수 사업으로서 성실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에 해당하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에 따라 회계연도 개시전 발주 추진하며, 발주예정 예산과 다르게 예산이 확정된 경우에는 동 규정에 따라 확정예산의 범위내에서 발주계약 금액을 조정함. ? 사업기간 : 2022. 1월 ∼ 2022. 12월 (12개월)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주요 사업내용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 - 나만의 복지 ’안심 복지수첩‘ 서비스 - 콘텐츠 개편·현행화 및 홈페이지 운영·관리, 유지보수 등 ?? 성과지표 ※ 상세내역 붙임참조 성과지표명 지표정의 성과측정시점 측정주기 측정산식 목표치 사용자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측정 2022.12 (기간 : ‘22.1∼12) 연 1회 5점 리커트 척도 ?? 추진내용 1 년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원스톱 복지 서비스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복지서비스 맞춤정보 구축 - 복지자격 신청에서 복지자원에 대한 이용 신청까지 수급대상자가 복지서비스 전 과정을 비대면 원스톱 처리 구현 - 소득·재산정보, 사업별 선정기준 등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급 대상자에게 선제적 복지서비스 제공 ? 온라인 신청 확대 및 신청 간소화 - 온라인 신청대상 사업의 확대 및 유입채널 다변화 - 신청 간소화 및 행정기관 추가 방문요인 제거 · (일괄신청) 신청 가능한 다수의 서비스를 한 번의 입력으로 신청 · (간 소 화) 마이데이터, 정부24시 등 내·외부 정보 연계 확대와 기존 서류 활용을 통한 구비서류 간소화 ? 여성·가족, 보육, 아동, 청소년 등 생애주기 중심 맞춤검색 기능 확대 - 가족복지 카테고리 신설을 통한 모든 연령대의 복지정보 서비스 확대 · 아동, 청소년, 여성, 중·장년, 노인, 장애인 등 생애주기 기반의 콘텐츠 확대 - 생애주기, 자격기준, 생애상황 등을 포괄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이용자 정의 및 데이터 기반의 퍼소나(가상이용자) 개발, 퍼소나 맞춤 서비스 ? 타 복지시스템, 민원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연계·연동을 통한 편의성 제고 - 중앙정부의 복지시스템, 민원시스템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복지정보 제공 - 보건복지부의 ’복지로‘, 행정안전부의 ’정부24시‘ 등 2 년 나만의 복지 (가칭)‘안심 복지수첩’ 서비스 ? 본인 인증을 통한 복지포털 회원관리 체계 마련 - 다양한 복지정보의 맞춤 서비스를 위한 회원관리 기능 구현 - 회원 가입시 충분한 사전 설명 및 개인정보 동의서 온라인 징구 - 다양한 간편인증(카카오, 네이버, 문자인증 등) 방식으로의 확대 ? 한 눈에 보는 나의 복지현황 “안심 복지수첩” 제공 - 자신의 지원현황, 신청 서비스 진행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제공 개인별 자격정보, 가족의 특성정보 등을 연계, 모바일을 통한 사전 알림 - 서비스 신청이력과 지원 가능한 급여·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 - 서비스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 제출, 신청·처리 결과 등 다양한 알림기능 단계별 개인맞춤 데이터 서비스(개인화 서비스) (2022년) 생활복지정보시스템 데이터 연계 (2023년) 차세대 사회보장정보 시스템(복지로) 데이터 연계 (2024년) 서울형 맞춤형 원스톱 복지서비스 고도화 ? PC중심에서 모바일 중심으로의 서비스 플랫폼 확대 - 기존 PC기반의 화면을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개편 - 반응형 웹, 간편인증 등을 통한 간편성, 편의성 제고 ※ 소요예산 :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원스톱 복지 서비스, 나만의 복지 ’안심 복지수첩‘ 서비스 포함 예산 3 년 콘텐츠 개편·현행화 및 홈페이지 운영·관리 ? 내·외부 정책변경, 이슈사항 등에 대한 능동적 대처 - 복지급여 신청 등 웹접근성 제고 및 최신 트랜드 반영을 고려한 복지포털 개편 - 시의성있는 콘텐츠 관리를 위한 수시·정기적 현행화 · 콘텐츠의 신속한 현행화를 위한 일원화된 요청 게시판 운영 ? 안정적인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상시관리 및 지원체계 확보 -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상용소프트웨어 등 정기점검 및 유지보수 - 타 부처·기관 등의 복지사이트의 유익한 정보의 연계 - 서버 및 응용, 상용SW의 모니터링 및 장애발생시 신속한 복구체계 마련 ? 웹접근성 품질인증 갱신을 통한 홈페이지 우수성 유지 - 웹접근성 품질인증의 수준에 맞게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 5 추진절차 및 일정 ?? 추진절차 제안요청서, 보안성검토 계약심사 과업심의위원회 개최 공고의뢰 제안서평가위원회 ?정보화사업 관리지침 및 계약심사 지침에 따라 작성, 검토의뢰 ?심의위원회 개최 및 심의결과 반영 ?사전 규격공개 ?재무과 공고의뢰 ?제안내용의 적정성, 수행방안 등 심사·의결 (외부위원 8명 구성) 일상감사는 대상은 5억원 이상으로 본 사업은 제외(총 433,743천원) ?? 추진일정(안) ? 정보화사업 사전절차 이행 : ‘21. 10월 - 제안요청서 검토, 보안성 검토, 계약심사, 과업심의위원회 심의 등 ? 사전 규격공개 및 공고의뢰 : ‘21.10월 ∼ 11월 - 입찰결과 1개 업체 단독응찰로 유찰시 당해 업체와 수의계약 추진 ※ 근 거 : 행정안전부 회계제도과-2641(‘21.6.25), 재무과-30923(’21.6.28) · 코로나19 장기화 등을 고려한 지방계약법 시행령 한시적 특례기간 연장(‘21.12.31까지) · (기존) 재공고 유찰시 수의계약 허용 → (개선) 1회 유찰시 수의계약 허용 ? 제안서평가 및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계약 : ’21.11월 ∼ 12월 ? 사업착수, 시스템 개발, 홈페이지 운영 등 : ’22. 1월 ∼ 12월 - 고도화(1단계) 개발 : ‘22. 4월 ∼ 9월(예정) 6 소요예산(안) ? 소요예산 : 예산구분 산출내역 예산액(천원) 비고 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전산개발비 ? 예산과목 - 사회계약계층 복지강화 및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 지역중심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 생활복지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7 행정사항 ? 비대면 복지급여 연구용역 결과 의견수렴 및 사업반영 : 서울복지재단 - 1단계(2021) : 복지급여 비대면 운영체계 개발 타당성 검토 용역 - 2단계(2022) : 시민중심의 복지플랫폼 운영방안 연구(예정) 붙임 : 1. 산출내역서(예산타당성 심사결과 반영) 1부 2. 상용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산출내역 1부 3. 성과지표 세부내역 1부 붙임1 세부 산출내역서 예산 과목 구 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단위:천원) 붙임2-1 상용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산출내역 No SW 품명 도입년월 도입금액 (천원) 확정요율 (%) 유지관리 기간 유지관리 개월수 유지관리비 (천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붙임2-2 상용소프트웨어 제품별 기능 제품명 (제조사) SW유형 기능 비고 Web서버 SW 기존 HTTP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가 들어있는 파일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웹서버 WAS서버 SW 웹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인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로서, 프로그램 실행환경과 데이터베이스 접속 기능을 제공 웹에디터 6대 브라우저 지원하며, 데스크톱, 노트북은 물론 모바일과 태블릿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OS지원으로 언제 언디서나 웹문서를 편리하게 이용 리포팅툴 DB 및 각종 데이터를 가지고 표준양식 및 통계현황을 손쉽게 작성하여, 웹에서 조회 및 출력을 하는 개발 도구 UI툴 웹 개발을 쉽고 빠르며 획일성 있게 만들기 위한 웹표준을 준수하는 UI/UX 개발 도구. 웹 표준/유연성/확정성을 지향하는 차세대 UI/UX 개발 솔루션 인증서 로그인 ActivX 기반의 PKI 솔루션으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에서의 통신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전자서명, 구간암호화, 본인 확인 등의 기능 수행(범용 네트워크 암호·인증) 키보드 보안 사용자의 키보드 입력시점부터 어플리케이션 영역까지의 전 구간에 대한 입력 데이터 정보유출을 차단하는 키보드 보안 솔루션. 입력부터 전송구간까지의 모든 구간에 암호화된 데이터를 전송하여 보안성 강화 붙임3 성과지표 세부내역 ○ 성과목표 - 포스트코로나 및 언택스 시대를 맞아 콘텐츠 개편, 비대면 복지플랫폼 구축 등을 통하여 복지분야의 정보를 안내하고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종합 온라인 창구로 전환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 ○ 성과지표 평가항목 및 목표점수 - 시스템 만족도 목표점수 : - 조사대상 및 방법 : 시스템사용자대상 만족도 설문조사 - 측정방법 : 5점 척도 사용 (매우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만족) - 측정산식 ① 각 항목별 5점 리커트 척도 ② 항목별 평균값 산출 {∑항목 응답자 점수} over { 항목 응답자 수} ③ 100점 만점으로 환산 {평균값-1} over {척도-1} TIMES 100 ○ 100점 만점 환산 예시 등급 매우불만족 불만족 보통 만족 매우만족 점수 (100점 만점) 0 25 50 75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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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서울복지포털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복지정책과
문서번호 복지정책과-26493 생산일자 2021-10-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한용 (02-2133-7352) 관리번호 D00000437867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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