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강일육교 정밀안전진단 현장점검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7615 결재일자 2021. 10. 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송일섭 10/06 임영철 협 조 강일육교 정밀안전진단 현장점검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10. 동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강일육교 정밀안전진단 현장점검 보고 1 강일육교 시설현황 ?? 시설현황(2종)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강일동 산22-14(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상부) ○ 규모 : 연장51.2m(단경간), 폭26m[13.0(확장)+8.5(기존)+4.5(확장)] ○ 구조형식: 상부- Steel Box Girder, 하부- 교대 역T형 ○ 준공연월일: 2001년 05월 01일(기존), 2010년 04월 20일(확장) ○ 확장교량 인수일: 2014.11.19.(SH공사 → 동부도로사업소) ◇ 확장교량 사업현황 ? 사 업 명 : 강일지구 도시개발사업 단지조성공사 ? 시행기관 : 서울특별시 SH공사 ? 시 공 사 : 계룡건설산업(주), ㈜유진건설 ? 설 계 사 : ㈜수성엔지니어링, ㈜ 도화종합기술공사, ㈜하우드eng ? 공사기간 : :2005.09.05.~2010.04.20. ? 공사금액 : 금1,533,873,600원(하자보증금액: 금76,693,680원) ※ 확장교량 하자보증기간 : 2010.4.29. ~ 2020.4.28. (하자사항에 대해서는 SH공사에서 하자보수 시행) ?? 하자발생 사항 ○ 기존교량과 단차(처짐) 발생 :G3~G4구간 30mm, G5~G6 구간 21mm ○ 확장교량 건설시 기존 교량과 교면을 맞추기 위해 포장 및 슬라브 두께 변경시행(t=330mm → t=593mm)으로 고정하중 증가됨에 따라 모재(박스 이음부)의 발생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함. 2 그간 진행현황 ○ ’15.11. : 하남선1-1공구 건설공사 사전정밀조사 공증보고서 ○ ’17.9.21.: 정밀점검용역 시행(G3~G4구간 30mm, G5~G6 구간 20mm 단차발생) ○ ’19.9.20.: 정밀점검용역 시행(G3~G4구간 30mm, G5~G6 구간 21mm 단차발생) ○ ’19.9.30.: 신축이음 처짐에 대한 관계기관(업체) 회의 개최 ○ ‘19.10.02.: 하자보수 시행 요청(동부도로사업소→SH공사) ○ ‘19.11.13.: 하자 보수 처리계획 제출 (SH→동부도로사업소) ☞ 상판 처짐 건은 조치계획수립 시 협의 예정 ○ ’19.11.~‘20.3. 시공사에서 교량 상부구조 안정성검토 용역 시행 ○ ’20.4.17.: 하자보수 방안협의(시공사 용역결과)(SH→동부도로사업소) ☞ 당초 실시설계시 계획한 80mm 두께로 재포장하여 구조적 안정성 확보 ○ ’20.4.21.: 정밀안전진단 (직접)시행요청(동부도로사업소→SH공사) ☞ 시공사 용역에는 증가된 바닥 슬라브 두께 미반영, 아스팔트 포장 두께에 대해 2개소만 확인되어 현황과 차이 발생으로 용역자료 수용어려움. ∴ SH공사에서 직접 정밀안전진단 시행요청 ○ ’20.4.23.: 정밀안전진단 시행요청에 대한 회신(SH→동부도로사업소) ☞ 동부도로사업소에서 정밀안전진단시행요청, SH공사에서 보수공사 시행 ○ ’20.4.29.: 정밀안전진단 시행 재요청(동부도로사업소→SH공사) ○ ’20.9.8.~‘21.10월 현재: 정밀안전진단용역 시행중(SH공사) 3 도로시설물 현장점검 ○ 시설물 현장점검 시행 - 점 검 일 : 2021.9.13.(월) - 점검내용 : 기존교량과 확장 구간 간 이격 단차, 기타 주변 침하 등 - 지적사항 : A1 교대 측면 균열 및 보도연결부 침하발생(상일동방면) 교대 측면 균열 발생 종점 접속부 보도 침하발생 - 조치내용 : 상기 위치는 지하철 건설공사(하남선1-1공구) 사업과 연결되는 구간으로 “교대 측면 균열 및 보도부 침하발생” 이 지하철공사 구간의 부등침하 영향인지 여부를 진행중인 정밀안전진단 업체에 검토요청 ○ 정밀안전진단 용역사 검토의견 - 균열부위 타격시험 결과 기존 들뜸 부위가 균열형태로 보이는 것으로, 배면 침하에 의한 손상이 아닌 것으로 판단됨. - 접속 상부 보도부 침하는 우천시 성토된 지반의 일부 침하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며, 해당 시공사를 통하여 복구조치가 필요함. 4 조치 및 향후계획 ○ 강일육교 교대(A1) 상부 보도침하는 지하철 공사 사업부에 복구 요청하고, 침하 등 이상유무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주의관찰코자 함. ※ 강일육교 정밀안전진단용역 진행 현황 - 2021.10.15. 건설기술심의 전 현장점검 - 2021.10.18. 제51-1차 건설기술심의소위원회 개최 붙임 : 용역사 검토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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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일육교 정밀안전진단 현장점검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동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7615 생산일자 2021-10-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일섭 관리번호 D0000043727954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도로시설물안전점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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