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리더십 분야 e-러닝 과정 신설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289 결재일자 2021. 8. 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류은정 김재봉 조완석 08/19 윤영철 협 조 스마트교육팀장 홍수열 리더십 분야 e-러닝 과정 신설 계획 2021. 8 리더십 분야 e-러닝 과정 신설 계획 장애인 공무원이 집합 리더십 과정을 사이버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e-러닝 리더십 과정을 추가로 편성하여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2021년 상시학습제도 운영계획(인력개발과-1944, 2021.2.2.) ○ 리더십 분야 이러닝 교육과정 추가 편성 요청(인력개발과-1587, 2021.1.28.) - ’20년 e-러닝 콘텐츠를 개편?갱신으로 ’21년 e-러닝 과정에는 교육시간이 14시간 이상 되는 리더십 교육과정이 없음 Ⅱ 추진 계획 ?? 과정명 : e-리더의 역량 강화 ○ 과정목표 : 실무리더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리더십 역량 및 실천력 강화 ○ 교육대상 : 시?자치구?투자출연기관 직원 ○ 운영기간 : ’21. 9. 1. ~ 12. 30. ○ 교과목 구성 : 실무리더로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단일 과정으로 14시간 구성 분야 교과목 차시수 리더십 1) 말 그릇 6 2) 영화로 보는 리더십 6 3) 영화로 보는 리더십 2 9 4) 메신저, 행동을 이끄는 리더의 언어 12 ○ 수료기준 : 학습진도율 80% 이상, 객관식평가 60점 이상 ○ 특이사항 : 장애인 리더십 교육(2일, 14시간 이상, 의무) 대체 과정 편성 - 단일 e-러닝 과정(14시간 이상)으로 대체 이수 가능하도록 추가?편성하여 운영 Ⅲ 소요예산 ○ 소요예산 : 비예산(기존 과정을 재조정?편성하여 운영) 붙임. ‘e-러더의 역량강화’ 과정 편성표(안) 붙임 e-리더의 역량 강화 리더십 과정개요 과정목표 ?대상 : 시?자치구?투자출연기관 직원 ?기간 : 9.1.∼12.30. (위 기간 중 상시 수강신청 및 학습 가능) ?인원 : 제한없음 ?일정 : 수강신청 후 3개월 이내 수강 ?평가 : 객관식평가 25문항 ?실무리더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리더십 역량 이해 및 실천력 강화 ?공감적 소통 리더의 핵심 역량 강화와 변화관리 마인드 함양 과정특징 ?리더의 소통과 경청의 중요성과, 리더의 메시지 전달 방법 제시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를 통해 조직에서 필요한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고 학습하도록 구성 교육생 준비사항 ?교육내용 관련 최신정보 및 문헌자료 등의 사전 검색 ?인터넷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이므로 일일 학습량을 정해 꾸준히 학습 ?수료기준 : 학습진도율 80%이상, 객관식평가 60점이상 ?수료처리 : 수료기준도달 즉시 교과목 구성 분 야 교 과 목 시간 배정 차시 교 과 내 용 4 과목 848분 리더십 1) 말 그릇 1차시 겉핥기 칭찬이 아닌 진짜 경청하라! - 3F 경청 공식 2차시 알찬 칭찬으로 상대를 설레게 하라! - 3C 칭찬 공식 3차시 질문으로 상대를 성장하게 하라 ? OFTEN 질문법 4차시 사람이 어려우신가요? - 관계가 어려운 이유 5차시 어떤 감정을 가장 많이 느끼나요? - 감정 활용 프로세스 6차시 갈등을 풀기 어려우신가요? - 생각의 공식이란 2) 영화로 보는 리더십 7차시 코칭 리더십_블라인드 사이드 8차시 모범의 리더십_에이트 빌로우 9차시 신뢰의 리더십_워 호스 10차시 창의적 리더십_에린브로코비치 11차시 통합적 리더십_인 어 베러 월드 12차시 오류의 리더십_셜록홈즈 3) 영화로 보는 리더십 2 13차시 목표관리_코치카터 14차시 소통/코칭_Mr. 히치. 당신을 위한 연애 코치 15차시 팀웍_리멤버 타이탄 16차시 위기극복 리더십_기사 윌리업 17차시 킹스 스피치 18차시 행복을 찾아서 19차시 소셜 네트워크 20차시 라스트 홀리데이 21차시 비킷 리스트 4) 메신저, 행동을 이끄는 리더의 언어 22차시 ‘메신저’, 마음을 파고드는 리더의 다른 이름 23차시 브레이킹-앵커, 상대가 가진 지식의 뿌리를 흔들어라 24차시 니즈와 원츠, 리더가 읽어내는 ‘무의식’의 영역 25차시 유리한 전선으로 이동하기, 전선을 옮겨라 26차시 스토리텔링, 메시지의 임팩트를 강하게 하는 요소 27차시 팔로워를 파고드는 리더의 메시지, 넛지와 링크 28차시 ‘팩트’의 삭제와 ‘의무’부여, 메시지의 선명성 강화 29차시 주어진 상황을 뒤트는 맥락의 중요성 30차시 메신저와의 만남을 통해 메시지 확장시키기 31차시 ‘참여’의 유도, 메시지 확산의 놀라운 비밀 32차시 확산의 발화 지점 다루기, 메시지의 전파 33차시 설정 값을 바꿔보라, 메시지가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리더십 분야 e-러닝 과정 신설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289 생산일자 2021-08-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은정 (02-3488-2045) 관리번호 D00000432925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콘텐츠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