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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605 결재일자 2021. 9.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9/24 강진동 협조 주무관 최세명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1. 9.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12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3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4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4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상도터널 제연설비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양녕로 (상도터널) ‘22.3~9 (138일) 야간(23~06) 방향별 전면통제 남부도로사업소 기전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양녕로의 차량유도시설 설치 후의 차로폭을 제시하기 바람. - 1단계 : 상도터널입구 삼거리 한강대교 측 접근로 외측 직진차로 폐쇄는 직진 후 일방통행 도로로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조정하기 바람. - 운전자가 전방 차로변경을 인지할 수 있도록 LED 점멸화살표 추가 설치 바람. - 차로변경 구간에 과속하지 않도록 감속 안내표지판 설치 바람. - 교통통제 기간에 교통방송 등에 사전 홍보. - 1, 2단계 공사 중 상도역 교차로 일대 테이퍼 점용으로 인해 상도터널 방면으로 원활한 유턴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유턴후 흑석로 진입 불가능으로 인한 통행 불편이 예상되어, 해당 테이퍼 길이 및 점용구간 조정 또는 공사중 차량 우회로 확보 필요 2) 20~22년 마곡지구 열수송관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마곡중앙로, 마곡중앙로 14길 ‘21.9~11 (60일일) 주간(09~17) 1~2개차로 서울에너지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구간] · 가로구간 주간공사는 잔여 2차로 확보로 교통소통에 큰 지장이 없어 주간공사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중앙부 횡단보도 복공하는 공정은 야간 시간대로 변경하는 방안 검토 · 공사장내 덤프트럭의 진행 방향은 도로 진행 방향에 맞게 계획 - [2구간] ·도로를 횡단하는 단계와 버스정류장 간섭이 발생하는 단계는 야간 공사로 변경하는 방안 검토 ·공사장 시점부 테이퍼 길이는 충분히 확보하고 충격흡수시설 보강 ·테이퍼 시점부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 배치 - 공사기간을 구체적으로 제시 - 2~7구간 공사시 제거되는 식수대 복원에 대한 공사 내용 보완 - 2구간 2~3단계 등 보도 및 자전거 도로 점용에 따른 공사 단계에서는 공사구간 양방향 진입 전 보행자 및 자전거를 위한 공사 및 통행방법 안내 표지판 설치 및 홍보 - 4구간 2단계 버스정류장 임시 이전시 그 위치를 명확히 하고, 공사전 및 공사기간 동안 버스정류장 및 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하여 이용자 혼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 6구간 3~4단계 이면도로 점용공사로 차량 진출입이 어려운 부분과 우회도로에 대해 공사 전 인근 건물 입주자들에게 철저히 안내 및 홍보 3) 동부간선도로(3공구) 확포장공사(3-1배수로 설치)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부간선도로 ‘21.9~12 (108일) 24시간 4.5m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동부간선도로 도로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이 없거나 모자라 이해하기 다소 혼란합니다. 예를 들어 성수대교 방향 피크시 교통량이 270대 수준인데, 현재 노원지하차도를 전면 통제하고 있는 것인지 등을 상세히 설명해 주실 필요가 있겠네요. - 동시에 조사/사용된 교통량도 위가 반영이 되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혹시 노원지하차도 전면 통제시의 예측 교통량인지도 (아닌거 같습니다만) 밝혀 주시고요. - 앞의 270여대 중에 목적지나 방향이 성수대교 본선 쪽인 차량이 적지 않게 있지 않을지, 그 차량들에 대한 교통표지나 안대표지 등로의 유도가 필요하지 않을지 검토 바랍니다. - 보고서 내에서 배수로 철거 및 설치의 대상이 되는 구간과 점용구역에 빈번한 공사차량의 유출입이 예상되는데, 어떤 상황이 될지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이런 activity가 분석에 반영되었는지도요. - A-A'단면의 차로폭은 제시한 공간적 범위 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는지 확인 필요 - 1단계 점용구간 인근 우회전차로의 경우 교통섬 제거 없이 적정차로폭 및 대형차량 회전반경 확보가 가능한 상황인지 확인 필요 - 덕릉로→동부간선도로 우회전차로의 폭원 제시 및 필요시 차로폭 조정 - 상계주공1단지 북측 교통섬 주변 차로폭 변경에 따른 도류화 방안 검토 4) 신분당선 민간투자 1단계(신사~용산) 복구 계획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강남대로 ’16.12 ~‘22.4 24시간 2~3개차로 새서울철도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교보타워사거리 복구완료시 차로운영계획안은 직진우회전 차로폭을 축소하여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남북간 선형(중심선 개선 등)을 개선하시기 바람 - 신사역사거리 복구완료시 차로운영계획안은 다음과 같은 보완내용을 추가하여 대안2로 추진하시기 바람 · 북동측 교통섬은 안전지대 공간을 활용하여 최대한 확대 · 남측접근로의 우회전 전용차로 길이를 축소하여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선형을 개선 - 논현역사거리 복구완료시 차로운영계획안에 횡단보도 신설을 반영한 신호운영 개선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신논현역 복구2~3-1단계: 계획안인 “안전지대 확보안”과 “안전지대 축소 후 중앙버스 전용차로 선형 개선안”을 비교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신논현역 복구3~5단계: 약 3개월 동안 강남역~신논현역 구간의 (터미널방향 좌회전 대기 등으로 인한) 극심한 교통정체가 예상되므로 보다 적극적인 개선대책(버스전용 좌회전차로 만을 운영-전용차로와 동일한 이미지를 부여하여 일반차량의 위반 예방-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시기 바람 - 논현역 복구3~8-1단계: 약 7개월 동안 강남대로의 교통정체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추가적인 개선대책(좌회전 금지, 접근로별 split 재배분 등)을 제시하시기바람 - 신사역 복구2~3단계: 점용구역의 차로선형이 매우 불량하므로 추가적인 개선대책을 제시하시기 바람 - 신사역 복구5단계: 중앙버스전용차로 승강장 진입부의 차로선형이 불량하여 버스의 overhang이 대향차로를 침범할 위험이 있으므로 추가적인 개선대책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통상항(전체 단계) · 차도에 보행공간 설치시 보행휀스 등 보행자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호시설 설치(단계별 도면, 횡단도에 상세도 표기) · 공사중 각 단계별 차로운영계획과 일치되게 교통안내표지판에 차로수 표기 및 차로감소 안내 필요 · 각 단계별 차로점용 및 축소구간 시점부에 안내시설 보강설치 (안내표지판, LED 시설 등) · 중앙버스전용차로 선형이 불량해지는 각 단계에 컬러차로유도선 설치 · 차로선형이 불량해지는 단계는 교차로내 컬러차로유도선 포함 유도선, 교통통제수 보강 설치 - 신논현역 복구1단계 : SB직진시 서→남방향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 교통통제수 추가 배치(신논현역 공사완료시까지) - 신논현역 복구 3, 3-1, 5단계 : NB 좌회전 및 직진교통량 대비 지체도를 비교 분석하여 혼잡이 최소가 되는 차로운영계획 수립(예 : 좌회전 2→1, 직진 3차로 유지) - 신논현역 복구 6, 7단계 : 동서방향 공사중 직진 차로선형 개선방안 수립 (U턴차로 활용) 및 교통안전시설 보강 - 신논현역 복구 8단계 : SB 유입부 작업구간 시점 차로운영은 직진차로를 연속되게 설치하고 사평대로측에서 우회전차량이 가속차로 형태로 합류토록 조정 - 논현역 복구 전체단계 : 중앙버스전용차로 정지선 후퇴하여 버스와 좌회전차량 상충방지 - 논현역 복구 8-1단계 : SB 유입부 작업구간 시점 차로운영은 직진차로를 연속되게 설치하고 신반포로측에서 우회전차량이 가속차로 형태로 합류토록 조정 - 신사역 복구 전체단계 · 접근로별 이동류별 지체도를 비교 분석하여 교통혼잡이 최소가 되는 차로운영계획 수립(예 : SB 직진 3차로 확보, NB 직진 4→3차로 축소) · 중앙버스전용차로 정지선 후퇴하여 버스와 좌회전차량 상충방지 · 강남방향 차로 운영계획을 일관되고 연속성 있게 설치 필요(예: 버스 외 직진 3개차로 운영, 잔여공간은 부가차로 등 활용) - P2 교통소통대책 요약에서 점용기간은 ~ ‘22.4.30일 이고, P17 공사예정기간은 복공판 철거 및 도로복구 등을 포함하여 ~ ’22.5.19일이므로 점용기간도 5.19일까지로 판단되는 데 확인 검토수정 - 24시간 도로점용이 아닌 일부 3차로의 경우 야간 공사만을 시행하도록 계획한 사항은 · 공사착수 전 준비시와 교통통행 재개를 위해 교통유도시설 등 철거시에 안전사고에 유의할 필요가 있고, · 미리 ”사전준비, 교통통제, 교통유도시설 설치, 장비 이동 또는 반입, 공사시행, 차량통행재개“ 등 세분하여 시간대별 일일 주요 공정 및 안전계획 수립 사전검토 - 횡단보도 등 보행자 안전확보가 필요한 지점에는 차량신호 통제수 뿐만 아니라 보행환경개선 도우미 배치를 검토하고, 범례에 구분하여 표시 검토 - 신사역 복구 6-2단계 A-A 단면의 경우 공사시 점유폭원이 7.9M이고, 복구시 점유폭원은 12.0M로 가시설 철거 및 장비 조합 등을 고려할 때도 과다한 것으로 판단되니 사유가 있는 경우 검토 제시 - 신논현 복구1단계 : 신논현역6번출입구측 보행공간 확보계획 명확히 제시 바람 - 신사역 복구2단계 · 한남IC에서 잠원방향 우회전 교통흐름은 시거확보가 어렵고, 횡단상충사고 우려가 있으니, 추가대책 제시 바람 · 인성빌딩측 일방통행 이면도로 이용을 위한 차량으로, 강남대로 지체상황이 자주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체동선 확보 검토 및 B-B'측 작업구간 우선 시공 등을 함께 고려한 개선대책안 제시 바람 - 전공정 해당사항 · 공사휀스 설치시 측방여유폭을 확보하고 최소차로폭원 확보 바람 · 교차로구조물 공사는 야간시간대 교차로 유도라인을 명확히 설치하여 사고 예방 바람 - 공사 완료후 복구공사 단계로, 기존 서울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된 내용 반영 및 횡단보도 신호기 등 최종변경 사항에 대하여 서울경찰청 심의를 받은후 진행하기 바람 · 공사 완료 후 복구 계획은 교통운영과와 사전에 협의를 진행하기 바람 · 기존 공사구간 정체로 인한 시민불편 줄이도록 지장물 이설 등 신속 협의 공사 시행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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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 마곡지구 열송수관 설치(본12차)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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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 최승각 (본12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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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2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의견_서정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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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본12차)_김정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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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605 생산일자 2021-09-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361488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