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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후속지원 사업」-컨설팅 및 디지털전환·온라인마케팅 지원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385 결재일자 2021. 9.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지방행정사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오혁준 함혜정 09/16 이병철 협조 관광정책팀장 김국진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후속지원 사업」- 컨설팅 및 디지털전환·온라인마케팅 지원 추진계획 2021. 9.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목 차 Ⅰ. 추진근거 및 전략 1 Ⅱ. 사업환경 분석 2 Ⅲ. 사 업 개 요 3 Ⅳ. 세부 추진계획 4 ① 뉴노멀 관광콘텐츠 자문단 컨설팅 지원 ②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마케팅 지원 4 5 Ⅴ. 행 정 사 항 7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후속지원 사업」- 컨설팅 및 디지털전환·온라인마케팅 지원 추진계획 공모사업 ‘서울 여행업 재도약 프로젝트’에 선정된 관광콘텐츠의 시장성 제고 및 상품 고도화를 위해 자문단 컨설팅, 여행업계 디지털전환·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재편되는 서울 관광 재도약 견인 Ⅰ 추진근거 및 전략 ?? 추진근거 ○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지원 사업 추진계획 (관광산업과-5709, ‘21.6.2) ○ 서울 여행업 재도약 지원 프로젝트 시행계획 (관광정책과-7818, ’21.8.20) ○ 뉴노멀 관광콘텐츠 컨설팅 지원 추진계획 (관광산업과-8851, ‘21.9.3) ?? 추진전략 추진 목표 개별화·안전·비대면 등 코로나 시대에 맞는‘뉴노멀 관광콘텐츠’육성 지원 여행업계 대상 디지털 전환 지원으로 관광상품 품질향상 및 시장성 제고 〈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사업’ 연계 여행업계 후속지원 〉 추진 방향 뉴노멀 관광콘텐츠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지원 여행업체 디지털 역량 강화 및 판로 개척 지원 추진 내용 ? ‘서울형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사업’ 선정사 ? 디지털 전환 관광상품 기획·개발, 온라인 콘텐츠 개발·제작을 위한 인사이트 제공 컨설팅 지원 ? 컨설팅 완료 관광콘텐츠 중 성과평가를 통해 ? 디지털 전환 및 OTA 플랫폼 수수료 등 온라인 마케팅 지원 Ⅱ 사업환경 분석 ?? 관광트랜드 분석 ○ 코로나19 영향으로 관광산업 전반(사회·환경 등)의 트랜드 변화 가속 - 여행규모(탈패키지·소규모), 여행테마(안전·위생·힐링), 여행수단(디지털화) ○ 코로나19로 인한 서울관광 위기상황은 오히려 관광트랜드 변화의 전환점이자 여행업계 근본적 체질개선의 시발점으로 작용 ? 단체 패키지관광 축소 및 형태 변화 ? 관광활동의 개별화 및 소규모화 ? 랜선여행 관광수요 증가 사회 트랜드 ? 안전·위생에 대한 관심 증대 ? 자연, 아웃도어형 관광수요 확대 ? 건강·치유·케어 관광상품 수요 증가 환경 트랜드 ? OTA 중심 온라인 관광플랫폼 시장 성장 ?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요구 증가 ? 오프라인 기반 여행업 쇠퇴 ? 온라인 관광 홍보마케팅 확산 기술 트랜드 ? 전 세계 관광시장 회복 장기화 ? 관광소비 양극화 심화 ? 안전한 국가위주 관광 활동 증가 ? 국내관광 수요 적극 창출 정치·경제 트랜드 【 출 처 】김현주 외(2020), 코로나19의 관광산업 영향과 대응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변화된 트렌드를 반영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콘텐츠 발굴 필요 절실 ? 온라인화?OTA 영향력 확대로 업계 디지털 역량 및 온라인마케팅 지원 필요 ?? 포스트코로나 대비 시사점 ○ 포스트코로나로 재편되는 관광시장에 대비 및 서울관광 재도약 방안 모색 ⇒ 새로운 관광콘텐츠 기획·육성 사업으로 전환 필요 ○ 전통 여행업계와 스타트업계의 경쟁체제 강화 및 디지털 전환 등 도입 ⇒ 관광상품 품질향상 및 시장성 제고, 기술력 향상 필요 Ⅲ 사 업 개 요 ?? 사업명 : 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컨설팅 및 디지털 전환·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 ?? 사업기간 : ’21. 9 ~ 12월 ?? ?? 사업내용 :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사업’ 연계 여행업계 후속지원 1 단 계 ('21.8~12월) (관광정책과) (공모사업) 서울 여행업 재도약 지원 프로젝트 ? 지원내용 : 관광상품·콘텐츠 기획, 개발, 홍보비 등 ? 지원대상 : ? 지원금액 : 2단계 ('21.9~12월) (관광산업과) (후속지원1) 뉴노멀 관광콘텐츠 고도화를 위한 컨설팅 지원 ? 지원내용 :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마케팅 자문단 컨설팅 강연 ? 지원대상 : ? 지원절차 : 자문단 구성 → 컨설팅 강연 → 서울시 인증마크 부여 (후속지원2) 여행업체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마케팅 지원 ? 지원내용 : 상품 판로개척 디지털 전환, OTA 플랫폼 수수료 등 ? 지원대상 : ? 지원금액 : ‘서울형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사업’ 개요 ○ 공모대상 : 서울시에 등록된 일반여행업 또는 국내여행업 업체 ○ 공모내용 : 뉴노멀 관광트랜드를 반영한 내·외국인 대상 서울 관광콘텐츠 ○ 공모분야 : ① 협업분야 ② 일반분야 ○ 지원규모 : ○ 지원금액 : ○ 사업기간 : ‘21. 8 ~ 12월 ○ 추진절차 : 공고(8.23) → 신청서 접수(8.30~9.24) → 평가 및 선정 (9.27~10.7) → 선정업체 발표(10.8 이후) → 지원금 지급(10~12월) Ⅳ 세부 추진계획 1. 뉴노멀 관광콘텐츠 자문단 컨설팅 지원 ?? 컨설팅 개요 ○ 기 간 : ‘21. 10. 14.(목) ~ 10. 15.(금),〔 2일간 〕 ○ 장 소 : 서울관광플라자 4층 다목적홀 (현장 강연) ※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강연”으로 전환 추진 ○ 대 상 : ○ 주요내용 :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 관련 전문가 강연 ○ 진행방식 : 분야별 2회 강연 (총 6회) 분 야 10/14 (1일차) 10/15 (2일차) ① 콘텐츠 기획 (100분) 포스트 코로나 관광트렌드(국내/글로벌) 및 데이터로 보는 관광소비자 트렌드 콘텐츠 디지털 전환 필요성 ② 온라인 홍보마케팅 (100분)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유튜브, SNS 운동 등 랜선여행, 유튜브 등 영상 콘텐츠 제작 ③ 홍보·유통 채널 (100분) OTA 플랫폼 활용법 라이브커머스 활용법 ?? 컨설팅 운영 방식 ○ 주제별 전문가 현장 강연 및 질의응답 ○ 컨설팅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한 여행업계 의견 청취 ○ 후속 지원을 위한 디지털 전환·온라인 마케팅 사업계획서 제출 - 주제별 최소 1개 과목 이상 이수한 업체 대상 디지털 전환·온라인마케팅 계획서 접수 - 선정위원회 개최를 통한 정성평가(서면심사) 실시 후 지원금 지급 ? 컨설팅 이수 기준 충족 및 평가를 통해 선정된 여행사에 상품 판로개척을 위한 디지털 전환 및 OTA 플랫폼 수수료 지원 ?? 컨설팅 자문단 구성 ○ 총 6명 (분야별 전문가 2명씩) ※ 첨부 ‘컨설팅 자문단 구성 현황’ 분 야 자 문 단 ① 콘텐츠 기획(2명) ② 온라인 홍보마케팅(2명) ③ 홍보·유통 채널(2명) 2. 여행업계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마케팅 지원 ?? 추진 개요 ○ 지원시기 : ‘21. 11 ~ 12월 ○ 지원내용 : 디지털 전환·OTA 플랫폼 수수료 지원, 서울시 인증서·마크 부여 ○ 지원금액 : ○ 지원대상 : ○ 선정기준 : 관광상품 시장성, 사업계획 구체성 등 평가 ○ 선정방법 : 선정위원회 개최 (정성평가, 서면심사) ?? 추진 절차 신청서 접수 (‘21.10월 3주) 업체 평가 및 선정 (‘21.10월 4주) 선정업체 발표 및 인증서 수여 (‘21.10월 4주) 지원금 집행 및 지원급 지급 (‘21.11~12월) 디지털 전환·온라인 마케팅 사업계획서 접수 ※ 접수처 : 서울관광재단 선정위원회 개최 평가기준에 의거 심사 서울시 인증서 및 인증마크 부여 ※ 선정업체 개별연락 디지털전환·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 ?? 평가 방법 ○ 평가내용 :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마케팅 사업계획서 평가 ○ 평가방법 : 선정위원회 개최 (정성평가, 서면평가) ※ 선정위원회 구성 중 (재단 내부 직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 ○ 평가기준 항 목 내 용 배 점 ?? 지원 사항 ○ 지원대상 : 최대 50개사 ○ 지원내용 : 디지털 전환·OTA 플랫폼 수수료 지원, 서울시 인증서·마크 부여 구 분 지 원 내 용 지원금 홍보 지원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인증서?마크 부여('21년~'22년) ○ 지원항목 구 분 지 원 항 목 디지털 전환 ? 상품 홍보영상 제작비, 관광상품 판매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운영비 ? 라이브 투어, 관광상품 랜선투어 상품화 등에 필요한 비용 ? 온라인 콘텐츠 제작비 및 광고비 등 온라인 채널 활용 홍보비 OTA 수수료 ? 여행업체가 직접 선택한 OTA 플랫폼 수수료 지원(국내·외 불문) ○ 지원방식 : 선집행 후 지원금 지급 - 선정발표 이후 지원금 사용 관련 최종 성과품 및 집행내역 등 증빙자료 제출 시, 집행 사실을 확인하고 순차적으로 지급 ※ 집행기간 : 선정발표 이후 ~ ’21.11.30. 까지 (예정) ○ 지원시기 : ‘21.12월 Ⅴ 행 정 사 항 ?? ○ 예산과목 : 공기관등에 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308-10)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금액 ?? 추진일정 ○ 컨설팅 진행 (자문단 강연) : ’21.10.14 ~10.15. ○ 디지털 전환·온라인 마케팅 지원 대상 선정 : ‘21.10.18 ~ 10.31. ○ 디지털 전환·OTA 플랫폼 수수료 지원 : ‘21.11~12월 ○ 사업 결과보고 및 정산 : ‘21. 12월 첨 부 : 컨설팅 자문단 구성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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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관광콘텐츠 육성 후속지원 사업」-컨설팅 및 디지털전환·온라인마케팅 지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385 생산일자 2021-09-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혁준 (3146-1181) 관리번호 D000004355891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우수관광상품인증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